본인이 우승을 차지한 <전태일 힙합 음악제> (<아젠다> 16호/ 2021년09월 / 뭐든지리뷰)

관리자
2021-09-22 16:08
371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전태일 힙합 음악제>.

전태일 정신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힙합 음악제로,  재작년의 1회에서는 1차 온라인 예선 때 탈락했었다. 하지만 이소선 여사의 10주기를 추모하며 그분의 말씀 '살아서 싸워라, 하나가 되어라'를 주제로 한 올해에는 온라인, 실연심사, 본선을 뚫고 우승까지 차지했다.

집에 올 때마다 보이는 트로피 덕에 아주 헤벌쭉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래퍼들의 현실

 

 

우승도 좋지만, 나에겐 여러 동료 래퍼들을 만났다는 게 무엇보다 큰 수확이다. 총 12명이 본선에 진출했는데 본선 진출자들이니만큼 실력은 모두 출중했고 19세부터 30대까지 연령대도 다양했으며 음악 스타일도 가지각색이었다. 모두 음악으로는 돈을 벌지 못하고 있다는 것만은 똑같았지만 말이다.

 

이건 아마추어 래퍼들이 처한 현실의 조건이다. 주 6일 알바를 뛰면서 남는 시간에 틈틈이 작업하거나, 쌀국수집 매니저로 있으면서 매일 9시에 퇴근하고 새벽까지 작업하는 일상. 아니면 빚을 져가며 앨범을 만들고 활동하는 수밖에 없다. 그만큼 불안정한 직업이고 우리가 미디어로 접하는 ‘돈 많은 래퍼’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들은 이런 현실을 토로하면서도, 하고 싶은 걸 하고 있으니 괜찮다며, 언젠간 뭐라도 되지 않겠냐며, 씁쓸한 웃음을 짓는다.

 

 

  ‘트렌디 래퍼’, ‘언더 래퍼’, 그리고 ‘아마추어 래퍼’

 

음악제에서는 참가자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한 줄’을 쓰게 했는데 그 소개 문구에 ‘반년 뒤에 성공’이라고 적어낸 친구가 있었다. 그 친구는 그 포부만큼이나 스타일도 눈에 띄었다. 깔끔하게 탈색한 머리, 팔 쪽에 살짝 보이는 타투, 새하얀 재킷 위로 흔들거리는 화려한 목걸이……. 마치 이미 ‘성공한 래퍼’처럼 보였다. 그는 홍대 쪽에 살며 크루 친구들과 함께 음악을 해나가고 있었는데 주로 ‘오토튠’을 사용하는 ‘요즘 스타일’의 래퍼였다. 랩도 음계를 잘 사용하며 트렌디하게 뱉고, 그의 친구는 본선 무대에서도 ‘오토튠’을 사용하는 등 화려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마치 홍대 소공연장이나 <쇼미더머니>에서 볼법한 스타일이었다.

 

반면 소개 문구를 ‘053’이라고 간결하게 쓴 분도 있었는데, 자신의 출신인 대구에 대해 자부심이 있는 래퍼였다. 그는 자기가 유일하게 나온 컴피티션(대회, 경연)이 <전태일 힙합 음악제>라고 말하며, <쇼미더머니>를 보이콧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겼다.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한 랩이라든지, 화려한 기교와 퍼포먼스보다는 정말 ‘랩’으로만 승부하겠다는 듯한 가사가 인상적인 분이었다. 그 분은 또 대구의 많은 ‘언더 래퍼’들을 발굴하고 그들을 위한 무대를 만들거나 회사 없이 스스로 앨범을 내고 활동하는 등 이미 프로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소위 말하는 ‘언더그라운드 래퍼’의 모습에 제일 가까웠지만, 벌이는 활동에 비해 수입이 거의 없으니 빚을 내가면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래퍼는 ‘용산에 용 산다’라는 소개 문구로, ‘아재’스럽다며 놀림 받은 래퍼다.(사실 난 되게 재밌는 라임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홍대에 몰려다니는 래퍼들과도 알고 지냈지만 트렌디한 스타일이 자신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다른 동료들을 찾아다녔다. 그는 우연한 계기로 만나게 된 사람들과 좀 더 솔직하고 담백한 가사들을 담은 앨범을 만들었다. 나이 서른 먹고도 알바를 하며 음악하고 있는 자신의 심정이라든지, 래퍼들이 비싼 차를 자랑할 때 친구들과 렌트카를 빌려 여행 가는 것에 행복을 느끼는 이야기라든지, 친구들과 옥탑방에 모여 떠들고 고기를 구워먹는 이야기 등등……그러나 여전히 알바로 연명하는 삶이 쉽지 않다고 그는 말한다. 그래서 같이 도와주고 힘내주는 동료들에게 정말 고맙다고, 이번 음악제에서도 여러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 다행이라고 그는 이야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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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을 포함해 경연에 결선에 올라온 열두 명 모두 각자의 자신만의 특성(차이)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들이 스스로를 어떤 래퍼로 정의하는지에 대해서는 전형적인 분류법으로 나눌 수 있었다. 유행하는 스타일을 적극적으로 차용하며, 그 속에서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가는 ‘트렌디 래퍼’, 유행에 휩쓸리지 않고 우직하게 힙합의 멋을 추구하고자 하는 ‘언더 래퍼’, 그리고 그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며 한국 힙합 담론에도 낄 수 없는 ‘아마추어 래퍼’들이다. 이런 분류와 명칭을 객관적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힙합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구분을 어느 정도 이해하지 않을까 싶다. 

 

 

  힙합의 이분법을 벗어나, 다양성의 힙합으로

 

이를 통해 내가 말하고 싶은 건 힙합씬에 작용하는 일종의 권력구조나 분위기, 이데올로기 같은 게 분명히 있다는 것이고, 그에 따라 래퍼들이 자신의 캐릭터를 만드는 특정한 방식들이 있다는 것이다. 일반인들은 오글거린다고 말하는 래퍼가 힙합퍼에겐 멋있어 보이는, 힙합에서만 통하는 ‘멋’이 존재한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래퍼가 되고 싶은 사람들은 ‘힙합’이라는 문화가 가진 특성을 통해, 이미 성공한 래퍼들의 선례를 통해, 그 ‘멋’을 재현하고자 한다. 그러다 보면 비슷한 방식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만들어가게 되고, 그게 곧 ‘원래의 자신’이 되기도 한다. 

 

문제는 이런 방식이 반복되다 보면 특정한 ‘멋’만 힙합의 담론으로 이야기되고, 랩이나 힙합을 새롭게 해석한 무언가는 ‘힙합이 아닌 것’으로 여겨지면서 그 담론에조차 끼지 못한다는 것이다. 사랑을 주제로 이야기한 긱스의 ‘Officially missing you’는 대중들의 입맛을 의식했다는 이유로 힙합 취급을 받지 못했고, 긱스의 래퍼 ‘릴보이’는 ‘언더 래퍼’ 생활을 오래 했음에도 따돌림을 받았다. 그런 맥락에서 <전태일 힙합 음악제>는 ‘언더 래퍼’나 ‘아마추어 래퍼’들에게 조금 더 유리한 구조였다고 생각한다. ‘전태일’이라는 키워드가 갖고있는 어떤 진중함이나 가사의 메시지가 중요해 보이는 분위기는 요즘 ‘트렌드’와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그 덕에 나에게도 좋은 결과가 있었지, 결코 절대적인 실력에서 월등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우리가 힙합씬에 깔려있는 권력구조를 하루아침에 바꿀 수 있을 거라곤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소수자들의 화합과 저항 의식으로부터 시작된 게 힙합이니만큼, 우리는 계속해서 ‘힙합이 아닌 것’이나 ‘아마추어’라고 퉁쳐오던 것들을 되돌아보고, 그들도 떳떳하게 ‘힙합’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정된 ‘멋’이 아닌 각자들의 차이를 녹여낸 음악들을 만들고, 들어야 하며, 그들이 특정한 래퍼로 포섭되거나 음악을 포기하지 않도록, ‘아마추어’들끼리 뭉쳐야 할 것이고, 그들을 주목할 수 있는 미디어나 대회가 더 많이 열려야 할 것이다. 내가 받은 상금도, 열두 명의 래퍼들을 위해 쓰고 싶다고 생각했다. 나도 근근이 살아가는 만큼 상금 전부를 쏟을 순 없겠지만, 상금 일부가 마중물의 역할을 하여 다양한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할 수 있으면 좋겠다.

 

 

 

IMG_9672.JPG

 

 

 
 
 
길드다의 리뷰 코멘트!
 
└ 김고은(고은) : 언더 래퍼였기 때문에 <전태일 힙합 음악제>에서 유리했다는 평가가 날카롭네요. 그런데 '언더 래퍼'라... 생중계를 보며 코코팰리 코인을 탑승하려던 길드다의 꿈은 저 멀리...(?)
 
└ 그냥명식(명식) : '살아서 싸워라, 하나가 되어라'의 ver. 코코펠리는 지금부터 시작! 
 
└ 석운동(지원) : 이게 힙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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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 2021-09-22 16:33

    힙합~!!!

  • 2021-09-23 14:08

    오~ 상금 일부를 마중물로..

    <증여론> 읽은 코코펠리!! 뭔가 달라도 다르군요.^^ 멋져요!! 👍

     

지난 연재 읽기 지원의 만드는 사람입니다
*[저는 만드는 사람입니다]는 인문학을 공부하는 목수 김지원의 북&톡 연재글입니다. 일상에서 마주하는 사건 사고들,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들을 전합니다. 매달 한 편의 글을 연재합니다.   정크스페이스, 뒤편으로 쫓겨난 흐름들     공기순환의 N차방정식   내가 열 평 남짓 되는 작은 식당의 인테리어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 문제라고 느꼈던 것들 중 하나는 ‘공기의 순환’이다. 작은 가게인 만큼 요리를 위해 불을 쓰면 가게 내부가 금세 후끈 달아오르고, 물만 끓여도 습도가 몇 분 만에 60%를 상회한다. 음식을 하면서 발생하는 냄새와 연기도 큰 문제다. 물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주방에서 발생하는 열과 습기, 냄새와 연기를 밖으로 내보내는 팬fan을 단다. 이렇게 말하면 간단한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 순간 공간은 매우 ‘골 때리는’ n차방정식에 돌입하게 된다.   작은 가게의 미닫이 혹은 여닫이문을 열기가 어려웠던 경험이 있을지 모르겠다. 열과 습도를 가게 내부에서 외부로 방출하는 팬은 우리가 원하는 것만을 가져가지 않고, 가게 내부의 공기를 밖으로 가져간다. 내부의 공기가 밖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다른 외부의 공기가 내부로 들어와 줘야만 한다. 누구도 가게 내부가 진공상태가 되길 원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물론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 만약 조그만 가게에 출입문을 제외하고 별도의 창이 없다면, 밖으로 나가는 공기만큼 안으로 들어오는 공기가 출입문을 밀며 들어온다. 다시 말해 팬을 틀면, 마치 여닫이문을 누가 당기고 있는 것처럼 가게 내부 방향으로 빨려 들어오는 상태를 유지하며 공기가 유입된다. 이렇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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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2021.10.07 | 조회 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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겸목
2021.09.27 | 조회 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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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21.09.22 | 조회 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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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탁
2021.09.20 | 조회 244
지난 연재 읽기 한뼘 양생
  믿어지지 않겠지만 나는 집순이다. “둥글레가 집순이라니 믿어지지 않아!”라고 말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어려서부터 집안에서 뽀시락 거리며 뭘 만드는 걸 좋아했다. 움직이는 걸 싫어해서 집안에서 걷지 않고 굴러다닌 적도 있다. 한마디로 말해서 운동하기를 싫어했다. 그런데 형제들도 그렇고 운동신경은 발달한 편이어서 운동을 하면 곧 잘 배운다. 스노보드도 하루 만에 뒤로 내려오는 것까지 마스터했다. 이런 나의 성향들이 합해져 나오는 결과는 늘 정해졌다. 어떤 운동에 꽂히면 빨리 배워서 오버하다 금방 질리고 만다. 결국 운동이 루틴이 되질 못한다.    운동을 하지 않아도 그럭저럭 버티다가 작년에 문제가 생겼다. 작년이 운기적으로 폐나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기 쉬운 해였다. 코로나 유행만큼이나 내 기관지 염증도 계속되었다. 기관지가 좁아져서 나오는 천명음에 잠을 깨다 보니 푹 잘 수가 없었다. 54일간 지속된 장마에 기관지 상태는 더욱 악화되었다. 기침과 가래를 달고 살았다. 운동을 해서 습을 말리고 기운을 돌리지 않으면 천식은 더욱 심해질 거라는 판단이 섰다. 해서 큰맘 먹고 필라테스 PT를 시작했다. 인도 여행을 하겠다고 모아 둔 목돈이 들어갔다. 스스로 만들지 못한 운동 루틴을 남들처럼 돈의 힘을 빌어서 시도해본 거다.    처음에 돈의 힘은 효과가 있었다. 운동을 하니 호흡을 깊게 하게 되었고 몸의 순환이 좋아졌다. 하지만 주 2회로 한정된 운동 횟수와 비싼 기구와 트레이너에 의존적인 상황은 내게 자율성을 만들어 내지 못했다. 운동이 일상화가 되지 못하고 이벤트가 되었다. 게다가 코로나 상황에 따라 운동 센터가...
  믿어지지 않겠지만 나는 집순이다. “둥글레가 집순이라니 믿어지지 않아!”라고 말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어려서부터 집안에서 뽀시락 거리며 뭘 만드는 걸 좋아했다. 움직이는 걸 싫어해서 집안에서 걷지 않고 굴러다닌 적도 있다. 한마디로 말해서 운동하기를 싫어했다. 그런데 형제들도 그렇고 운동신경은 발달한 편이어서 운동을 하면 곧 잘 배운다. 스노보드도 하루 만에 뒤로 내려오는 것까지 마스터했다. 이런 나의 성향들이 합해져 나오는 결과는 늘 정해졌다. 어떤 운동에 꽂히면 빨리 배워서 오버하다 금방 질리고 만다. 결국 운동이 루틴이 되질 못한다.    운동을 하지 않아도 그럭저럭 버티다가 작년에 문제가 생겼다. 작년이 운기적으로 폐나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기 쉬운 해였다. 코로나 유행만큼이나 내 기관지 염증도 계속되었다. 기관지가 좁아져서 나오는 천명음에 잠을 깨다 보니 푹 잘 수가 없었다. 54일간 지속된 장마에 기관지 상태는 더욱 악화되었다. 기침과 가래를 달고 살았다. 운동을 해서 습을 말리고 기운을 돌리지 않으면 천식은 더욱 심해질 거라는 판단이 섰다. 해서 큰맘 먹고 필라테스 PT를 시작했다. 인도 여행을 하겠다고 모아 둔 목돈이 들어갔다. 스스로 만들지 못한 운동 루틴을 남들처럼 돈의 힘을 빌어서 시도해본 거다.    처음에 돈의 힘은 효과가 있었다. 운동을 하니 호흡을 깊게 하게 되었고 몸의 순환이 좋아졌다. 하지만 주 2회로 한정된 운동 횟수와 비싼 기구와 트레이너에 의존적인 상황은 내게 자율성을 만들어 내지 못했다. 운동이 일상화가 되지 못하고 이벤트가 되었다. 게다가 코로나 상황에 따라 운동 센터가...
둥글레
2021.09.06 | 조회 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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