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생과 장자 4회> 양생, 자연을 따르는 자유로운 삶

기린
2023-10-25 18:37
380

1.칠원의 관리, 장자

 

들꿩은 열 걸음을 걸어야 모이 한 번 쪼고 백 걸음 걸어야 물 한 모금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새장에서 길러지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먹이를 찾는 수고로움이야 없겠지만 자유롭게 살려는 본성에는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澤雉十步一啄,百步一飮,不蘄畜乎樊中. 神雖王,不善也.) 「양생주」 『낭송장자』 100쪽

 

  『사기열전』에 의하면 장자는 몽(蒙)땅 칠원(漆園)의 관리(吏)였다고 전해진다. 현재 몽 땅의 위치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칠원이 옻나무를 심어 놓은 동산이라는 것에서는 이견이 없다. 장자가 살았던 시기에는 종이와 먹이 발명되기 전이라 대부분 죽간에 써서 기록을 남겼다. 옻나무에서 채취한 옻액을 대나무로 만든 펜으로 찍어 죽간에 썼다고 한다. 그런데 옻나무는 아무데서나 흔히 자라는 수종이 아닌데다, 씨앗의 발아율도 낮고 잔뿌리가 완전히 자리를 잡는 데도 3여 년의 시간이 걸렸다. 이런 상황이니 옻액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라도 옻나무 동산을 관리해야 했을 것이다. 그럼에도 칠원의 관리는 중요한 직책은 아니어서 하급말단직이었을 것이라는 데도 이견은 없다.

 

 

 

 「양생주」 3장에는 들꿩의 살이가 나온다. 꿩은 땅 위를 걷는 새로 몸이 길고 날씬하며, 발과 발가락이 발달되었으나 날개는 둥글고 짧아 멀리 날지 못한다. 먹이는 나무 열매나 풀씨 등의 식물성 먹이를 주로 섭취하는데, 작은 곤충도 먹는 잡식성이라고 한다. 먹이 대부분이 땅바닥에서 쪼아 먹을 수 있는 것들이다 보니, 사냥감으로 노출되기 쉬워 식용으로도 널리 애용된 조류이기도 하다. 옛 문헌에 의하면 늦봄 풀숲에 숨어서 피리로 장끼소리를 내면 꿩이 그 소리를 듣고 날아오르기도 하는데 그때 화살로 쏴서 잡는다고 한다.

 

 

   장자는 들꿩의 섭생에 대해 십보일탁 백보일음, 열 걸음을 걸어서 모이를 한번 쪼아 먹고 백 걸음을 걸어 물 한 모금 마신다고 썼다. 이 정도의 디테일은 실제로 일삼아 꿩의 일상을 지켜보는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옻나무 동산을 관리했다는 그의 이력과 맞닿은 지점이기도 하다. 그러자 장자가 옻나무를 보살피는 임무와 연관된 온갖 자연물 속에서 자신의 사유를 벼리는 장면이 떠올랐다. 장자가 칠원에서 자연과 더불어 살면서 어떤 사유를 길어 올렸을까?

 

2.자연에서 터득하는 생명의 본성

 

「산목」 편에는 위왕을 만난 장자의 일화가 나온다. 누덕누덕 기워진 거친 베옷에 삼끈으로 얽어맨 신발을 신은 장자를 만난 위왕은 어찌 이리 고달픈 모습이냐고 물었다. 장자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가난한(貧) 것이지 고달픈(憊) 것이 아닙니다. 선비가 타고난 덕(德)과 도(道)대로 살지 못하는 것이 고달픈 것입니다. 옷이 해지고 신발에 구멍이 난 것은 가난한 것이지 고달픈 것이 아닙니다. 단지 때를 만나지 못한 것일 뿐이지요. 「산목」 『낭송장자』 22쪽

 

   장자는 자신의 겉모습을 보고 고달프다고 여기는 위왕에게 가난한 것이라고 밝힌다. 그러면서 타고난 덕과 도대로 살지 못하는 선비가 고달프다고 했다. 타고난 덕과 도대로 산다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일까? 『장자』의 다른 편에서 어린아이가 하루 종일 손아귀를 쥐고 있어도 손이 저리지 않는 것은 타고난 덕이 그러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한 성인(聖人)은 타고난 덕을 자연과 합치시켜 만물의 생성변화에 통달한다. 이렇게 타고난 바탕대로 자연의 변화에 따르다보면 가난할 때에도 무심하게 살아가게 된다. 반면 명분을 내세워 시비를 따지거나 이해관계에 연루되어 실리를 다투는 것은 모두 인위의 삶이다. 이렇게 인위에 매여 타고난 덕을 거스를 때 삶은 고달파진다.

 

 장자는 연이어 자연에 사는 원숭이의 삶을 예로 든다. 즉, 원숭이는 굴거리나무 등의 단단하고 수피가 매끄러운 나무에서는 의기양양하게 나무를 타지만, 탱자나무처럼 가시가 많은 나무에서는 겁에 질려서 부들부들 떤다. 그래서 원숭이는 가시들이 돋은 나무에는 다가가지 않는다.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자연을 따르면서 저절로 익히게 된다. 아무리 굶주려도 스스로 고달프게 하지 않으면서 생명을 보존하는 것, 이것이 자연에서 타고난 대로 살아가는 생명의 본성이다.

 

 

 

 들꿩도 마찬가지다. 열 걸음을 가서 한 번 먹이를 쪼고, 백 걸음을 가서 물 한 모금 마시며 배를 채워야 하니 수고롭기도 할 것이다. 그럼에도 들꿩은 배부를 먹이와 마르지 않는 물통이 늘 구비되어 있는 새장에서 길러지기를 바라지 않는다. 자연에서 제 마음대로 돌아다닐 수 있는 자유를 구속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점점 사는 것이 고달파지고 생명력은 쉽게 소진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들꿩은 배부른 새장에서 타고난 본성을 잃고 고달파지느니, 자연에서 제 마음 편히 생명력을 보존할 수 있는 삶을 원한다.

 

3.본성을 거스르는 고달픔

 

  위 글의 마지막에서 장자는 자신이 살고 있는 때를 어리석은 왕과 세상을 어지럽히는 신하들 사이에서 고달픈 시대라고 했다. 왕과 신하라는 관계에 매여 명분을 따지느라 타고난 덕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더구나 왕이 자기 기분에 따라 난폭해지기까지 한다면 신하는 어떻게 해야할 지 갈피를 못 잡으니 고달플 수밖에 없다. 장자는 비간이라는 신하를 예로 든다. 비간(比干)은 상(商)나라 마지막 왕인 주왕(紂王)에게 정치를 바로 잡을 것을 간언했다가 죽은 신하이다. 주왕(紂王)은 그의 간언에 화를 내며 성인(聖人)의 심장에는 구멍이 일곱 개나 있다고 들었는데, 진짜 그런지 확인하겠다며 심장을 꺼내 보았다고 전해진다.

 

 

 

  비간은 왕 앞에서 신하로서의 명분을 지켰다. 그것이 난폭한 왕의 심기를 거스르게 되었고 결국 목숨까지 잃고 말았다. 비간으로서는 신하의 명분이 더 중요했겠지만, 장자가 보기에는 그러느라 정작 타고난 생명의 소중함을 소홀히 했다. 이것은 자연에서 주어진 본성을 거스르고 고달픔에 처하는 인간의 또 다른 모습이었다. 하지만 인간 세상에 왕이 없는 곳은 없으니, 비간이 그 세상에 연루된 것을 무조건 나무랄 수도 없다. 장자는 이 고달픔에서 벗어나는 해법을 인간 세상을 벗어나 자연에 깃든 다른 생명체들에서 찾았다. 새장에 갇히기를 원하지 않는 들꿩이나 가시 많은 나무를 가리는 원숭이의 삶이었다. 인간 또한 왕이나 신하라는 인위적인 관계에 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삶, 옳고 그름의 분별에서 벗어나 생명을 보존하는데 충실한 삶 말이다.

 

   자연에 깃든 모든 것들은 생명을 보존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이 생명은 어디에도 구속될 수 없으며 스스로 위험에 빠져들지도 않는다. 안락한 구속보다는 가난한 자유에 본성이 살아있고,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벗어날 때에야 평안하게 살 수 있다. 그래서 장자도 본성을 거스르지 않기 위해 벼슬을 주겠다는 왕의 제안에도 흔들리지 않았고, 가난할지언정 고달프지 않으며 자유롭게 사는 삶에 충실할 수 있었다.

 

4.양생, 자연을 따르는 자유로운 삶

 

   장자가 발견한 자연은 인간과 비인간을 포함 모든 생명들이 그것을 보존하기 위해 분투하는 장이었다. 하지만 자연은 이 분투에 대해 간섭하지 않는다. 그저 밤낮이 교대하고 사계절이 바뀔 따름이다. 이 변화에 뭇 생명들은 저마다의 생명력을 발휘하여 삶을 지속하면서 자연의 흐름을 따랐다. 그런데 인간세상은 명분을 내세워 시비를 따지며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일에도 서슴없이 나섰다. 그런가하면 가난을 멀리하고 부귀영화를 좇느라 자신의 마음을 어지럽히는 일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이러한 사태는 자연의 흐름에서 벗어나 인위의 재난을 일으켰다. 비간이 목숨을 잃은 것도 이러한 재난 중에 하나가 아니겠는가.

 

  칠원에서 가난하게 살았던 장자는 자연을 관찰하면서 양생의 도를 배웠다. 들꿩이 굶주림을 감당하며 먹이를 찾는 수고로움 속에서도 새장을 원하지 않는 자유, 타고난 기량을 훨훨 펼치기 위해서 자신이 처할 곳을 가리는 원숭이의 자유가 읽혔다. 그러자 해진 옷과 구멍 난 신발을 신는 가난 속에서도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삶이 곧 양생임을 깨우쳤다. 시간이 흘러 장자는 다음과 같이 읊으며 죽음을 맞아 자연으로 돌아갔다.

 

나는 하늘과 땅을 널로 삼고, 해와 달을 행렬의 장식 옥으로 삼고, 별들을 죽은 자의 입에 물리는 구슬로 삼고, 이 세상 만물을 저승길의 선물로 삼으련다. 나의 장례용품이 이미 다 갖추어져 있는데 무엇을 여기에 덧붙이겠는가? 「열어구」 『낭송장자』 36쪽

 

댓글 2
  • 2023-10-28 22:42

    기린님의 양생은 걸으면서 자유로와지는 삶이군요^^
    11월에 불곡산 한 번 더 걸어요!

  • 2023-11-15 09:45

    장자에 온갖 식물, 나무 이름들이 많이 나오는 이유가 있었네요. ㅎ
    기린의 자유로운 삶을 위하여!!!

기린의 공동체가 양생이다
  1. 양생에 대한 오해       양생이라는 낱말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병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관리를 잘 하여 오래 살기를 꾀함”이라는 뜻이 첫 번째로 실려 있다. 즉 양생은 오래 살기 위한 방편이라는 것이다. 내가 속해 있는 공동체에서도 양생과 관련한 공부를 하자고 했더니, 건강 챙기는 것도 공부해야 하느냐고 반문한 친구도 있었다. 하지만 양생(養生)의 출전으로 알려진 「양생주」에서는 병이라거나 건강, 장수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다. 다만 첫 장에 “시비선악을 넘어 중도의 도를 지키면 자기 자신을 지킬 수 있고, 삶을 온전히 할 수 있고, 부모님을 잘 모실 수 있고, 천수를 누릴 수 있습니다.”는 내용이 있다. 이 또한 오래 사는 것보다는 어떻게 살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양생이 장수를 뜻하게 된 데는 진시황의 일화가 한 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진시황본기」에는 불로장생에 꽂힌 진시황의 이야기가 나온다. 진시황이 천하통일을 이룬 후 천하를 순행하기 시작했는데, 제나라에 들렀을 때 서불 등의 방사들을 만나 신선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후로 진시황은 방사들을 가까이 하며 죽지 않는 신선이 될 수 있는 약을 구하려고 막대한 비용을 댔다. 그 중의 노생이라는 방사는 진인(眞人)을 소개하며 “물에 들어가도 젖지 않으며 불에 들어가도 타지 않고(....) 천지와 더불어 영원합니다.” 라고 했다. 「대종사」편에 나오는 진인을 가리키는 내용과 같다. 하지만 진시황은 불사약을 얻지 못했고 순행 도중에 병을 얻어 객사하고 말았다. 이후에도 한무제 역시 말년에 불로장생에 몰두하였다는 등 진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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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린
2023.12.11 | 조회 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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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린
2023.10.25 | 조회 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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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포정해우   처음 소를 잡을 때는 소가 통째로만 보였습니다. 삼 년이 지나자 소의 갈라야 할 부분이 보였습니다. 지금은 소를 눈으로 보지 않고 신묘한 기운으로 대합니다. 감각기관은 활동을 멈추고 신묘한 기운이 움직이는 것이지요. 다시 말해 소의 자연스러운 결에 따라, 살과 뼈 사이의 빈틈에 칼을 넣어 움직이며, 원래 나 있는 길을 따라 나아가는 것입니다. (.....) 지금 제 칼은 십구 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소를 수천 마리나 잡았지만 이 칼은 막 숫돌에서 갈아낸 듯 예리합니다. 소의 뼈마디에는 틈이 있고 칼날은 더없이 얇아 두께가 없습니다. 두께 없는 것이 틈새로 들어가니 넓은 공간에서 칼이 자유자재로 놀고도 남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십구 년이 지났어도 이 칼은 막 숫돌에서 갈아낸 듯 예리합니다. <낭송장자> 84쪽     「양생주」 2장은 소를 잡는 백정 포정의 이야기다. 포정은 자신이 소를 잡는 일에 대해 기술로 한 것이 아니라 도(道)로 했다고 했다. 처음 보았을 때 통째로 보였던 소가 삼 년이 지나자 갈라야 할 부분이 보이는 변화였다. 포정은 그 시간동안 덩어리째 보이는 소를 분해하는 기술부터 습득하면서 기술에 그치지 않고 소를 이해하기에까지 나아갔다. 즉, 소의 생김새라든가 섭생, 생명의 주기 등이었다. 이를 통해 소로 태어난 생명이 살아가는 이치를 통해 도의 운행을 깨우치게 되었다. 이렇게 깨우친 도로 십구 년이나 이어진 포정의 일은 여느 백정의 일과는 다른 길(道)을 낸 것이다.         포정이 수천 마리의 소를 잡으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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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린
2023.08.17 | 조회 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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춤추다 배운 연독이위경   기린     연독이위경, 중도를 지키는 삶   좋은 일을 해서 명성이 나는 것도, 나쁜 일을 해서 형벌을 받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시비선악을 넘어 중도의 도를 지키면 자기 자신을 지킬 수 있고, 삶을 온전히 할 수 있고, 부모를 잘 모실 수 있고, 천수를 누릴 수 있습니다. (爲善無近名,爲惡無近刑. 緣督以爲經,可以保身,可以全生,可以養親,可以盡年._낭송장자 78쪽)     위 문장은 지식을 위한 지식을 좇는 위험을 밝힌 「양생주」 1장의 후반부 내용이다. 내편에서 선악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첫 문장인데, 장자는 선과 악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삶에서 양생의 가능성을 본다. 좋은 일이 드러나서 명성을 얻게 되면 그만큼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나쁜 일로 형벌을 받게 되면 몸을 상하게 된다. 온전한 몸을 유지해야 하는 양생에서 선도 악도 해로울 뿐이라는 것이 장자의 입장이다. 그래서 중도의 삶을 통해 시비선악을 넘을 수 있을 때, 자신과 주변까지 보살피면서 온전한 삶을 누릴 수 있다고 보았다.     원문을 살펴보면 중도의 삶은 연독이위경(緣督以爲經)이다. 직역하면 살피는 선으로써 날실로 삼는다 는 의미인데, 이때 날실은 아래 위로 지난다. 위진시대 곽상은 연독이위경을 “순중이위상(順中以爲常)”으로 주석하였다. 중심을 따름으로써 법도로 삼는다는 것이다. 살핀다는 의미의 독(督)을 가운데(中)로 주석을 달았다. 이러한 주석은 『황제내경』 「영추」편에서 사람에게는 여덟 개의 맥(脈)이 있는데, 그 중에서 독맥(督脈)은 중앙(中)을 흐르는 맥이라는 설명에 따른 영향이라고 한다. 독맥은 꼬리뼈 부근에서 등줄기를 따라 위로 올라가 정수리를 지나 인중에 이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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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13 | 조회 374
기린의 공동체가 양생이다
양생을 위한 지식 기린         양생(養生)을 탐구하는 기획 세미나를 4년째 하고 있다. 그간 양생과 관련해서 동서양의 다양한 텍스트들을 읽었다. 구체적으로 양생을 정의하는 텍스트도 있었고, 현재 사회를 움직이는 여러 담론을 통해 내 삶과의 연관성을 탐구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양생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여전히 막연하다. 양생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언어를 찾아보고 싶었다.     양생(養生)의 원출전은 『장자』 내편 중 「양생주」편이다. 직역을 하면 삶을 기른다, 가꾼다 로 해석된다. 그렇다면 태어난 생명을 둘러싼 모든 보살핌을 포함하여 삶을 지속하게 하는 행위를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생명을 보살피기 위해서는 영양도 섭취해 주어야 하고, 자신이 속한 세계를 알아가는 지식활동을 통해 외부로부터 안전을 보장해주기도 해야 한다. 그런데 「양생주」 첫 장에서는 지식의 위험에 대해 논하고 있다. 양생과 지식의 관계에 어떤 위험이 있을까? 나아가 양생을 위한 지식은 어떻게 터득하는 것일까?     삶을 위태롭게 하는 지식     우리의 삶에는 끝이 있지만 지식에는 끝이 없습니다. 끝이 있는 것으로 끝이 없는 것을 좇는 일은 위험합니다. 그러니 지식을 좇는다면 삶이 위태로워질 뿐입니다.(吾生也有涯,而知也無涯.以有涯隨無涯,殆已.已而爲知者,殆而已矣.「양생주」 1장_낭송장자)       삶을 잘 가꾸기 위해서 지식이 필요하다. 유한한 삶을 이해하고 그 삶에서도 살아가야 할 가치를 찾기 위해서다. 곧 삶을 위한 지식이다. 하지만 지식은 삶만을 위해 작동하지 않는다. 우리는 아무 것도 모르는 채로 태어나 차츰차츰 자신이 속한 세계를 파악해나간다. 그 세계에 대해 지식이 쌓일수록 삶을 잘...
양생을 위한 지식 기린         양생(養生)을 탐구하는 기획 세미나를 4년째 하고 있다. 그간 양생과 관련해서 동서양의 다양한 텍스트들을 읽었다. 구체적으로 양생을 정의하는 텍스트도 있었고, 현재 사회를 움직이는 여러 담론을 통해 내 삶과의 연관성을 탐구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양생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여전히 막연하다. 양생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언어를 찾아보고 싶었다.     양생(養生)의 원출전은 『장자』 내편 중 「양생주」편이다. 직역을 하면 삶을 기른다, 가꾼다 로 해석된다. 그렇다면 태어난 생명을 둘러싼 모든 보살핌을 포함하여 삶을 지속하게 하는 행위를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생명을 보살피기 위해서는 영양도 섭취해 주어야 하고, 자신이 속한 세계를 알아가는 지식활동을 통해 외부로부터 안전을 보장해주기도 해야 한다. 그런데 「양생주」 첫 장에서는 지식의 위험에 대해 논하고 있다. 양생과 지식의 관계에 어떤 위험이 있을까? 나아가 양생을 위한 지식은 어떻게 터득하는 것일까?     삶을 위태롭게 하는 지식     우리의 삶에는 끝이 있지만 지식에는 끝이 없습니다. 끝이 있는 것으로 끝이 없는 것을 좇는 일은 위험합니다. 그러니 지식을 좇는다면 삶이 위태로워질 뿐입니다.(吾生也有涯,而知也無涯.以有涯隨無涯,殆已.已而爲知者,殆而已矣.「양생주」 1장_낭송장자)       삶을 잘 가꾸기 위해서 지식이 필요하다. 유한한 삶을 이해하고 그 삶에서도 살아가야 할 가치를 찾기 위해서다. 곧 삶을 위한 지식이다. 하지만 지식은 삶만을 위해 작동하지 않는다. 우리는 아무 것도 모르는 채로 태어나 차츰차츰 자신이 속한 세계를 파악해나간다. 그 세계에 대해 지식이 쌓일수록 삶을 잘...
기린
2023.04.11 | 조회 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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