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의 주역 이야기 6회] 모든 전쟁은 참혹하다, 사혹여시(師或輿尸)

봄날
2022-05-12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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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에 정당한 명분은 없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관한 뉴스가 매일 인터넷을 달구고 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와의 개전선언 이래, 우크라이나, 특히 동남부 돈바스, 마리우폴을 비롯한 각 지역은 포화에 휩싸여있다. 인구가 밀집된 도시지역을 빠르게 점령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겼던 러시아의 예상은 빗나갔고, 강력한 우크라이나의 저항으로 전쟁은 석달째로 접어들었다. 이 지역의 90%이상의 집들은 파괴됐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길 위에 내던져졌다.

많은 지역에서, 어제는 러시아의 탱크가 도로를 질주했다가 오늘은 우크라이나 군대가 탈환하는 일진일퇴의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일상은 지옥에 다름없다. 얼마 전, 이 전쟁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아니 무엇 하나라도 제대로 알자는 심정으로 <봄날의 살롱>이 열렸다. 속시원한 대답이나 해결책이 있을리 만무였고, 우리는 전쟁이라는 참상 앞에서 무기력한 슬픔을 나눌 뿐이다. 아무도 전쟁을 원하지 않았다. 그런데 전쟁이 일어났고 그 피해는 오롯이 우크라이나 국민들에게 돌아갔다는 사실이 안타까웠다. 이번 전쟁의 원인에 대해 여기저기 말이 많다. 그 원인은 간단하지 않다. 전쟁의 대의는 아주 복잡하고 오래된 역사적 기반으로 세워진 것이기도 하고, 나토-미국의 연합과 러시아-유라시아 진영간의 격돌의 장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어떤 명분을 앞세운다 하더라도 전쟁이 참혹하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어떤 명분이건 간에 먼저 전쟁을 도발한 자는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 국민이라는 이유로, 하릴없이 쏟아지는 포탄 속에서 매일을 견뎌야 하는 운명, 부모가 죽고 자식이 죽고 집을 잃고 굶주림과 공포에 떨어야 하는 운명을 지운 사태에 대해 어떤 명분이 정당한가.

 

부정적이고 수동적인 힘, 전쟁

우크라이나 전쟁을 마주하면서 주역에도 물리적 전쟁에 관한 괘가 있다는 것을 생각해냈다. 지수사(地水師)괘가 바로 전쟁에 관한 괘다. 흔히 스승의 의미로 알고 있는 사(師)는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무리’, 즉 군대를 가리킨다. 현대의 군사조직에 사단(師團)이라는 단위가 있는데, 5천년 전에 쓰던 군대의 개념이 여전히 담겨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는 땅이고 아래는 물의 형상을 가진 지수사괘를 왜 군대, 전쟁의 괘라고 말하는 걸까. 땅은 양의 기운을 가진 하늘과 대비시켜 음의 기운을 가지고 있고 그 성질은 온순함, 순종함을 가진다. 물 역시 불(火)과 비교할 때 음의 기운이며, 험난함, 곤란함의 성격으로 해석한다. 그러므로 지수사괘는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이고, 능동적이기보다는 수동적인 느낌을 가진다. 큰 힘이 움직이고 다이나믹한 전투가 벌어지는 전쟁과는 별로 맞지 않아 보이는 형상이 왜 전쟁의 괘가 됐을까?

 

옛사람들은 전쟁, 즉 무력을 사용하는 것은 그 이유가 어떻든 부정적이라고 보았다. 자연, 우주의 운영원리는 생생(生生), 즉 낳고 낳는 것을 최고로 삼는다. 그런데 전쟁은 낳고 낳는 것하고는 반대로 끝없이 생명을 죽이는 방향으로 작동하는 원리이다. 전쟁은 부득이한 것이 아니고는 절대 일어나서는 안된다. 하지만 인류가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기 시작하면서 전쟁은 끊임없이, 늘 부득이하게 일어나고 있다. 주역에 지수사괘가 있다는 것 자체가, 이처럼 불가피한 전쟁이 주역의 시대에도 일어났다는 이야기이다. 지수사괘는 그런 전쟁의 국면에서 벌어지는 모습을 적나라하게 표현하면서 현대의 인류에게도 여전히 유효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그 메시지는 지수사괘의 괘사에 그대로 드러난다. 사괘의 괘사는 “전쟁은 바른 것이어야 하니, 장인이 하면 길하여 허물이 없다(사 정 장인길 무구, 師 貞 丈人吉 无咎)”이다. 부득이한 전쟁이라면 바른 전쟁을 하라는 것인데, 어떤 것이 바른 전쟁일까? 이천은 “군대를 일으키고 무리를 움직여 전쟁을 하는 것은 천하의 해독을 끼치는 일이므로 전쟁의 도가 바른 것이 아니면 그 해악이 심각하다”고 말한다. 풀어 말하자면 ‘바른 전쟁의 도’는 천하의 해로움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장인이다. 결국 이천은 바른 전쟁의 도는 장인(丈人)이어야 세울 수 있다고 말한다. 장인은 사괘의 두 번째 효인 구이를 가리킨다. 구이는 지수사괘에서 유일한 양효로, 위아래 다섯 음효를 이끌고 전쟁을 벌이는 주체이다. 평시에는 오효의 자리가 군주로서 전체 효를 좌우하곤 한다. 그러나 전쟁이라는, 일상적이지 않은 때를 가리키는 지수사괘에서는 힘센 장수인 구이가 이끌어간다. 장수가 이끄는 것은 군대이다. 이 군대는 다섯 음효이다. 음효는 그 힘이 약하다. 그러나 물방울 하나 하나는 약하지만, 모이면 큰 힘이 된다. 힘을 가진 세력은 군대가 되며, 군대는 전쟁의 필수요소이다.

 

여기서 지수사괘는 우리에게 아주 색다른 방식으로 이기는 전쟁, ‘바른 전쟁’을 이야기한다. 위에서 말한 군대의 힘은 순종하는 힘, 즉 강력한 장수의 명령에 순종하는 힘이다. 이천의 해석을 따르자면, 장수는 바로 이 순종하는 힘을 지키는 것을 전쟁의 도로 삼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길(吉)하고 허물이 없는 전쟁으로 귀결된다. 자신을 믿고 따르는 병사들 하나하나의 목숨을 지키는 것이 바로 장수의 덕목이다. 결국 지수사괘는, 전쟁은 일어나지 않아야 하지만, 부득이하게 전쟁이 일어나더라도 전쟁의 해악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전쟁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은 무조건 전쟁을 빨리 끝내어, 목숨을 앗아가는 것을 최소한으로 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은 이미 ‘바른 전쟁’이 아니다. 이 전쟁에서 전쟁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장수는 보이지 않는다. 전쟁을 부추기는 선동(프로파간다)이 난무하면서 전쟁 당사자들은 서로의 전과를 과시하고 있다. 부차에서 학살당한 우크라이나 민간인들의 시체가 줄지어 발견되었고, 우크라이나군대의 개인화기인 ‘재블린’이 러시아군의 탱크를 순식간에 부숴버리는 유투브영상이 올라온다. 이 사태를 어떻게 봐야 하는가. 지수사괘의 육삼효가 말하는 ‘사혹여시(師或輿尸)’가 바로 이 장면과 오버랩되면서, 나는 말할 수 없는 슬픔에 휩싸인다.

 

전쟁의 참혹함, 경관(京觀)

전쟁을 도발하는 자는 승리를 확신하며 전쟁을 일으킨다. 패할 줄 알면서 나서는 전쟁이 없는 것은 아니다. 자신들의 명예를 위해, 전멸할 것을 알

면서도 마지막 일전에 나서는 숭고하기까지 한 300인의 스파르타 병사를 묘사한 영화 ‘300’의 장면이 떠오르기도 한다. 그것은 생리적인 죽음보다 명예를 고귀하게 여기는 전사들의 모습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전쟁에서 스러지는 것은, 죽어서도 이름이 빛나는 명예로운 전사가 아니라, 명분과 상관없이 동원된 양국의 이름없는 병사들이다. 육삼의 효사는 “군대가 수레에 시체를 싣고 오니 흉하다.(사혹여시 흉, 師或輿尸 凶)”이다. 병사들의 시체가 수레에 가득 쌓인 모습을 상상해보라. 그들은 전쟁의 희생양들이다. 이것은 고대 중국에서 전쟁에 이긴 군대가 패전병사들의 시체를 흙과 함께 산처럼 쌓아두고 전공을 과시하는 경관(京觀)이라는 폐습을 떠올리게 한다. 경관에 관한 이야기는 춘추좌전에 보인다. 초나라 장왕이 진나라 군대를 물리치자, 신하가 “무군의 깃발을 세우고 진나라 사람들의 시신을 거두어서 경관을 행해야 한다”고 했다. 이때 장왕은 “그것은 무공을 제대로 아는 것이 아니다. 무릇 무(무력)라는 것은 창을 멈추게 하는 것이 무(武)의 진정한 덕목”이라고 대답하며 경관을 그만두었다고 한다. 전쟁에서 쓰이는 물리적인 힘, 무력(武力)의 무라는 글자는 의미심장하다. 무(武)라는 글자는 ‘그치다’는 뜻의 지(止)와 창과 같은 무기를 뜻하는 과(戈)를 합한 글자이다. 결국 무력은 싸움을 그치기 위해 써야 하는 힘이다. 초나라 장왕은, 무력이 정당화되는 것은 오직 분쟁을 그치는 것으로서의 무력일 뿐이라고 말한 것이다.

 

중국의 춘추전국시대는 말할 것도 없이 제후들의 끝없는 영토전쟁과 그 전쟁으로 피폐해질대로 피폐해진 백성들의 고단함 삶이 이어지던 시대였다. 하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무력의 사용에 대해 고민하고 신중했던 군주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주나라를 세운 무왕은, 당시 천자의 나라였던 은나라 주왕의 폭정을 무력으로 무너뜨리면서도 백성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무왕은 전쟁을 벌이는 한편으로 정국을 안정시키고 문화를 발전시키며, 백성들의 삶을 안정되고 풍요롭게 한 왕으로 평가된다. 이때 무왕은 무력의 일곱가지 덕목을 행했다고 한다. 초나라 장왕이 언급한 무왕의 무덕은 “1)폭력을 멈추게 하고(금폭,禁暴) 2)이를 위해 사용했던 무기/무력을 거둬들이며(집병,戢兵) 3)천명을 보전하고(보대,保大) 4)나라를 구하는 공을 세우고(정공,定功) 5)백성들을 안정시키고(안민,安民) 6)여러 제후국 백성들이 화합하게 하고(화중,和眾) 7)재물을 풍부하게 하는 것(풍재,豐財)”이다. 흔히 고대 인류는 야만적이고 후진적이라고 치부하곤 한다. 그러나 전쟁에 대한 이야기에 한정해 보면, 전쟁에 대한 사고방식은 오늘날과 별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오늘날의 그것이 더 야만적으로 보이는 것은 나 혼자만의 느낌은 아닐 것이다.

 

 

현대판 사혹여시를 멈춰라

며칠 전, 5월 9일은 러시아 전승기념일이었다. 전승기념일을 앞두고 세계의 매체들은 이날을 기점으로 보일 러시아의 행보에 관심을 집중했다. 일각에서는 이날을 기념해 종전을 선언할지도 모른다는 예측이 나왔었지만, 푸틴은 전승일 기념사에서, 자국이 도발한 전쟁의 정당함만을 거듭 주장했을 뿐이었다. 나의 시선을 빼앗은 것은 모스크바 거리에 도열한 탱크와 병사들의 행군이었다. 끝없이 이어지는 장갑차와 각종 화기들의 행진과 목청껏 구령하는 병사들의 행군장면, 그리고 이어지는 뉴스들.

 

“우크라이나 측은 러시아군이 이번 전쟁에서 점령한 우크라이나 도시들에서도 전승기념일 행사를 열 계획을 세웠다면서 마리우폴에서는 주민들이 동원돼 거리의 시신과 잔해들을 치우고 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군의 항전 거점인 마리우폴 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선 러시아의 대대적 공세가 진행되고 있다.”(5월5일자 경향신문 인터넷 뉴스에서)

 

러시아는 전승절을 기념하는 대대적인 병렬식을 거행하는 그 사이에도, 아조우스탈 제철소에 34차례의 폭격을 쏟아 부었다.(나무위키) 나는 전공(戰功)의 과시, 현대판 사혹여시가 21세기인 현대에 고스란히 재현되고 있는 이 사태에 소름이 돋았다. 이것이 3천년 전의 사회를 야만이라고 비웃는, 문명인들의 모습인가. 지금 재현되고 있는 이 사혹여시는 오히려 고대의 그것과 비교할 때, 규모나 성격면에서 훨씬 참혹하고 비극적이다. 심지어 러시아는 전쟁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 핵전쟁을 벌일지도 모른다는 암시를 숨기지 않는다.

 

미국을 비롯해서 러시아의 도발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뜨겁지만, 우리는 그 목소리 속에는 자국의 이해관계에 따른 강도가 숨어있으며, 그 이해관계는 또 다른 전쟁의 가능성을 품고 있다는 것을 안다. 무력 전쟁은 정말 불가피한 것일까. 다른 방법은 없는 것일까. 전쟁은 참혹한 것이고, 싸움을 멈추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전쟁의 도(道)라고 강조하는 지수사괘의 말들이 새삼스럽게 다가오는 요즈음이다.

 

댓글 3
  • 2022-05-14 07:33

    경관, 이게 전쟁의 솔직한 모습이겠지요.

    오히려 장왕의 무력이란 싸움을 그치게 하는 것이라는 말이 더 위선적으로 와닿네요 ㅠㅠ

    명분있는 전쟁을 부르짖는건 지금도 마찬가지라..

    하지만 어디선가 본 내용인데, 명분과 전쟁을 연결시키는건 유가의 고민을 반영하는 거라고.

    춘추이전 귀족정치 시절의 무력이란 자연스런 귀족들의 일이었지만

    후대 유가들이 보기엔 문치주의에 반하는 일이라 그 시절 역사를 새롭게 해석해내야했다고..

    그래서 폭정을 그치게 하는 것이란 명분을 역사에 넣었다는 내용이었어요.

    무력을 사용한 역사를 부정할 수는 없지만 무력을 부정하는 정치에 대한 신념이 들어가 있다는 거겠지요.

    그런데 이미 명분을 말하지만 아무도 믿지 않을 명분 추락의 시대에

    오로지 이해관계 저울질만 있는 시대에,

    앞으로 그 저울질이 더 심해질것을 예고하는 전쟁이 아닐까도 싶고..

    후대에 이 시대의 무력을 뭐라고 고민할까, 야만이 아니었을 수도 있다는 해석을 내놓을 수나 있을까..

    착잡한 마음에 이 글을 쓰신 봄날님도 힘드셨을거 같네요. 고생하셨어요

  • 2022-05-14 16:22

    노자에서도 부득이하게  할 수 밖에 없는 전쟁에 대해서 말합니다. 

    전쟁의 비참함을 보고 슬퍼하는 자애의 마음을 가진 자가 전쟁에서 승리하며, 승리하더라도 전승을 과시하지 말고 죽은 자를 애도하는 상례를 치르듯 해야 한다고 하지요. 

    경관이라는 폐습 때문에 노자에서 그렇게 말했나봅니다. 

    오늘 책을 보다가 마침 <손자병법>에 나오는 구절을 읽었어요.

     

    백전백승하는 것만이 최상의 선(善)은 아니다. 싸우지 않고 다른 군사를 굴복시키는 것이야말로 최상의 선이다. 그러므로 최고의 전쟁방법은 적의 계획을 깨는 것이다. 그 다음 방법은 적의 외교를 깨는 것이다. 맨 마지막 방법이 무기로 성을 공격하는 것이다……그러므로 용병을 잘하는 자는 남의 군사를 굴복시키되, 싸우지는 않는다.  또 남의 성을 함락시키려 공격하지 않는다.

     

     

  • 2022-05-16 11:03

    전쟁... 예나 지금이나, 명분을 내세우거나 말거나, 사람들이 죽어나가는게 현실...

    늘 힘없는 사람들만 죽어나가죠....

봄날의 주역이야기
도심에서 멀지 않은 곳에 집을 짓고 사는 친구가, 자기가 직접 심어 싹을 틔웠다며 작은 아보카도 화분을 하나 주었다. 단단한 아보카도 씨앗 한가운데가 쩍 벌어져 있었고 그 틈으로 싹이 나고 줄기가 한 뼘만 한 길이로 자라나 있었다. 친구의 말로는 아보카도는 싹을 틔우기가 어렵지, 한번 싹이 나오면 쑥쑥 잘 자랄 것이니 어렵지 않게 키울 수 있다고 한다. 씨앗에서 싹으로,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까지 이 식물은 얼마나 힘든 고난을 견뎌냈을까.   만물의 시작, 수뢰둔괘 주역 64괘의 세 번째인 수뢰둔(水雷屯)괘는 주역에서 시간과 공간이 열린 후 새로운 삶이 시작되는 지점을 가리킨다. 하늘을 뜻하는 건괘(乾卦)와 땅을 뜻하는 곤괘(坤卦)의 다음에 나오는 괘가 바로 둔괘이다. 서괘전에서 “천지가 있은 뒤에 만물이 있다”고 했으니 둔괘는 하늘과 땅이 열리고 난 후 바야흐로 사물들이 생겨나기 이전, 혼돈(chaos)의 세상에서 무언가가 생겨나는, 우주생성의 드라마 현장이다. 원시지구의 대기상황처럼 둔괘의 상괘는 물이고, 하괘는 우레이다. 천지가 검은 먹구름으로 꽉 차있고 순간순간 그 속에서 ‘번쩍’하며 천둥과 번개가 친다. 모든 것이 시작되는 때. 둔괘는 크건 작건 모든 시작에서 만나는 고난에 대해 이야기한다. 우리는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우선 무엇이 옳은지 판단하는 것이 어렵다. 또 언제 닥칠지 예감하는 것이 어렵고, 실천하는 것이 또 어렵다. 주역의 대표적인 난괘인 둔괘는 그 어려움이 바로 ‘시작’에서 비롯된다는 점에서 다른 난괘와 비교된다. 주역이 말하는 시작의 어려움은 과연 무엇이고, 그 어려움을 이겨낼 방법은 없는지 살펴보자.   판단하기 어려우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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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날
2023.02.27 | 조회 394
봄날의 주역이야기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을 통해 이제는 전세계적인 놀이가 된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술래가 이 문장을 말하고 뒤돌아보는 순간, 사람들은 전력질주 하다가 즉시 멈춰야 한다. 이때 앞으로 나가는 관성을 막지 못하고 움직이면 지게 된다. 움직임과 멈춤 사이를 절묘하게 조절하는 능력이 이 놀이의 관건이다. 난괘 중의 난괘로 꼽히는 수산건(水山蹇)괘의 상황이 꼭 이렇다. 마구 앞으로 달려 나가도 안되지만, 그저 멈춰 있기만 해도 패한다. 만약 사업을 하거나, 이성을 만나거나, 어떤 큰 일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시점에 점을 쳐서 수산건괘를 얻었다면, 당장 그 일을 멈추고 돌아봐야 한다. 그만큼 수산건괘는 어떤 일을 강행하는 것이 어려운 때임을 강조한다. 이 어려움은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이며, 어떻게 이겨내야 하는가. 수산건(水山蹇), 앞으로 가지도 말고, 절망하지도 말라 주역에서 ‘물’은 험함, 고난의 상징이다. 그래서 주역의 괘 중에 ‘안좋은 괘’ ‘어려운 괘’라고 불리는 괘에는 항상 물을 뜻하는 감괘(坎卦)가 들어있다. 수산건괘도 상괘가 감괘이다. 위는 물, 아래는 산이 놓여 있는 형상의 수산건괘는 높은 산을 간신히 넘었는데, 다시 물을 만나는 고난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앞은 험한 강이고, 뒤는 내가 넘어온 산이 있으니, 앞으로 갈 수도, 뒤로 물러설 수도 없는 진퇴양난.   괘의 순서로 볼 때 수산건(水山蹇)괘는 화택규(火澤睽)괘의 다음에 나온다. 주역 64괘를 하나의 스토리로 엮어서 해석하는 서괘전은 “규(睽)는 어긋남이니 어긋나면 반드시 어려움이 있다. 이 때문에 수산건괘(蹇卦)로 받았다”고 말한다. 규는 ‘사팔눈’처럼 서로 눈을 맞추지 못하고 반목하는 형상으로, 소통의 어려움을 보여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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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날
2022.11.10 | 조회 404
봄날의 주역이야기
  고난이 연거푸 닥칠 때 나는 최근 부득이하게 한 사회적협동조합의 이사장을 맡았다. 회사의 형태를 띠고 있기는 하지만 일반 사기업과는 달리, 그 운영과 사업은 사회적으로, 즉 공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사회의 일원이던 내가 대표를 맡은 것은 이같은 공적인 기능의 유지를 위해 필요했기 때문이고, 나를 이어서 누군가가 또 그 역할을 맡을 것이었다. 그런데 그렇게 맡은 역할을 다 파악하기도 전에 회사재정이 출렁거렸다. 적자로 시작한 회사재정 상황은 나의 임금은 둘째로 치고, 매달 직원들의 월급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웠다. 앵벌이하는 사람처럼 나는 매일같이 입출금장부를 들여다보며 노심초사했다. 한 두달 사이 이제 숨통이 트인다 싶었는데, 이번엔 일 잘하던 직원이 퇴사하겠다고 나섰다. 성격이 싹싹하고 부지런해서 고객응대는 물론이고 연차에 비해 디자인 실력도 뛰어났다. 그 사람을 대신할 새 직원을 뽑는 일은 도대체 가능할 것 같지 않았다. 어깨가 천근처럼 무거워졌고, 입맛이 똑 떨어졌다. 평소라면 아무렇지도 않게 넘길 일에 신경질을 냈고, 모든 일에 심드렁해졌다. 도대체 내게 왜 이런 고난이 찾아오는 걸까. 나는 이런 상황을 넘겨주고 쏙 빠진 전임대표가 원망스러웠다. 전화해서 화풀이라도 해볼까 하는 쪼잔한 생각이 고개를 들고 일어났다.   세상을 살다보면 누구에게나 고난에 고난이 겹쳐 힘겨운 때가 있다. ‘엎친 데 덮친 격’ ‘갈수록 태산’ 같은 말은 이런 경우를 가리킨다. 주역의 중수감(重水坎)괘는 바로 이처럼 감당하기 힘든 고난이 몰려오는 상황을 말하는 괘이다. 감(坎)은 물을 뜻하는데 중수감괘는 물(水)이 중복된다(重)는 뜻을 가진다. 주역에서 물, 즉...
  고난이 연거푸 닥칠 때 나는 최근 부득이하게 한 사회적협동조합의 이사장을 맡았다. 회사의 형태를 띠고 있기는 하지만 일반 사기업과는 달리, 그 운영과 사업은 사회적으로, 즉 공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사회의 일원이던 내가 대표를 맡은 것은 이같은 공적인 기능의 유지를 위해 필요했기 때문이고, 나를 이어서 누군가가 또 그 역할을 맡을 것이었다. 그런데 그렇게 맡은 역할을 다 파악하기도 전에 회사재정이 출렁거렸다. 적자로 시작한 회사재정 상황은 나의 임금은 둘째로 치고, 매달 직원들의 월급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웠다. 앵벌이하는 사람처럼 나는 매일같이 입출금장부를 들여다보며 노심초사했다. 한 두달 사이 이제 숨통이 트인다 싶었는데, 이번엔 일 잘하던 직원이 퇴사하겠다고 나섰다. 성격이 싹싹하고 부지런해서 고객응대는 물론이고 연차에 비해 디자인 실력도 뛰어났다. 그 사람을 대신할 새 직원을 뽑는 일은 도대체 가능할 것 같지 않았다. 어깨가 천근처럼 무거워졌고, 입맛이 똑 떨어졌다. 평소라면 아무렇지도 않게 넘길 일에 신경질을 냈고, 모든 일에 심드렁해졌다. 도대체 내게 왜 이런 고난이 찾아오는 걸까. 나는 이런 상황을 넘겨주고 쏙 빠진 전임대표가 원망스러웠다. 전화해서 화풀이라도 해볼까 하는 쪼잔한 생각이 고개를 들고 일어났다.   세상을 살다보면 누구에게나 고난에 고난이 겹쳐 힘겨운 때가 있다. ‘엎친 데 덮친 격’ ‘갈수록 태산’ 같은 말은 이런 경우를 가리킨다. 주역의 중수감(重水坎)괘는 바로 이처럼 감당하기 힘든 고난이 몰려오는 상황을 말하는 괘이다. 감(坎)은 물을 뜻하는데 중수감괘는 물(水)이 중복된다(重)는 뜻을 가진다. 주역에서 물, 즉...
봄날
2022.07.25 | 조회 510
봄날의 주역이야기
전쟁에 정당한 명분은 없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관한 뉴스가 매일 인터넷을 달구고 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와의 개전선언 이래, 우크라이나, 특히 동남부 돈바스, 마리우폴을 비롯한 각 지역은 포화에 휩싸여있다. 인구가 밀집된 도시지역을 빠르게 점령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겼던 러시아의 예상은 빗나갔고, 강력한 우크라이나의 저항으로 전쟁은 석달째로 접어들었다. 이 지역의 90%이상의 집들은 파괴됐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길 위에 내던져졌다. 많은 지역에서, 어제는 러시아의 탱크가 도로를 질주했다가 오늘은 우크라이나 군대가 탈환하는 일진일퇴의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일상은 지옥에 다름없다. 얼마 전, 이 전쟁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아니 무엇 하나라도 제대로 알자는 심정으로 <봄날의 살롱>이 열렸다. 속시원한 대답이나 해결책이 있을리 만무였고, 우리는 전쟁이라는 참상 앞에서 무기력한 슬픔을 나눌 뿐이다. 아무도 전쟁을 원하지 않았다. 그런데 전쟁이 일어났고 그 피해는 오롯이 우크라이나 국민들에게 돌아갔다는 사실이 안타까웠다. 이번 전쟁의 원인에 대해 여기저기 말이 많다. 그 원인은 간단하지 않다. 전쟁의 대의는 아주 복잡하고 오래된 역사적 기반으로 세워진 것이기도 하고, 나토-미국의 연합과 러시아-유라시아 진영간의 격돌의 장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어떤 명분을 앞세운다 하더라도 전쟁이 참혹하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어떤 명분이건 간에 먼저 전쟁을 도발한 자는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 국민이라는 이유로, 하릴없이 쏟아지는 포탄 속에서 매일을 견뎌야 하는 운명, 부모가 죽고 자식이 죽고 집을 잃고 굶주림과 공포에 떨어야 하는 운명을 지운 사태에 대해 어떤 명분이 정당한가.  ...
전쟁에 정당한 명분은 없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관한 뉴스가 매일 인터넷을 달구고 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와의 개전선언 이래, 우크라이나, 특히 동남부 돈바스, 마리우폴을 비롯한 각 지역은 포화에 휩싸여있다. 인구가 밀집된 도시지역을 빠르게 점령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겼던 러시아의 예상은 빗나갔고, 강력한 우크라이나의 저항으로 전쟁은 석달째로 접어들었다. 이 지역의 90%이상의 집들은 파괴됐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길 위에 내던져졌다. 많은 지역에서, 어제는 러시아의 탱크가 도로를 질주했다가 오늘은 우크라이나 군대가 탈환하는 일진일퇴의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일상은 지옥에 다름없다. 얼마 전, 이 전쟁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아니 무엇 하나라도 제대로 알자는 심정으로 <봄날의 살롱>이 열렸다. 속시원한 대답이나 해결책이 있을리 만무였고, 우리는 전쟁이라는 참상 앞에서 무기력한 슬픔을 나눌 뿐이다. 아무도 전쟁을 원하지 않았다. 그런데 전쟁이 일어났고 그 피해는 오롯이 우크라이나 국민들에게 돌아갔다는 사실이 안타까웠다. 이번 전쟁의 원인에 대해 여기저기 말이 많다. 그 원인은 간단하지 않다. 전쟁의 대의는 아주 복잡하고 오래된 역사적 기반으로 세워진 것이기도 하고, 나토-미국의 연합과 러시아-유라시아 진영간의 격돌의 장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어떤 명분을 앞세운다 하더라도 전쟁이 참혹하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어떤 명분이건 간에 먼저 전쟁을 도발한 자는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 국민이라는 이유로, 하릴없이 쏟아지는 포탄 속에서 매일을 견뎌야 하는 운명, 부모가 죽고 자식이 죽고 집을 잃고 굶주림과 공포에 떨어야 하는 운명을 지운 사태에 대해 어떤 명분이 정당한가.  ...
봄날
2022.05.12 | 조회 416
봄날의 주역이야기
  대학 졸업반때 처음으로 이력서를 썼던 기억이 난다. ‘00고 졸업’ ‘00대 졸업예정’이 내 이력의 전부였다. 이후 내 이력서에는 다양한 경험들이 한 줄씩 추가됐다. 줄과 줄 사이, 수많은 관계 속에서 부대끼며 울고 웃던 내력을 이력서에 표현할 길은 없지만, 어쨌든 이력서를 쓰는 것은 자신이 걸어온 길을 돌아보는 효과는 있다. 이력서의 끝에는 ‘위의 내용은 사실과 틀림없음을 증명하며, 사실과 다를 경우 그에 따른 피해를 감수한다’는 서약까지 붙어있다. 주역 천택리(天澤履)괘의 이(履)라는 글자는, 바로 자신의 살아온 내력을 거짓없이 써야 하는 이력서의 이(履)자이다. 이 글자는 ‘밟는다’ ‘신발’의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까 천택리괘는 나 또는 누군가가 만들어낸 ‘길’에 대한 이야기이다.   천택리괘는 위는 하늘, 아래는 연못의 형상을 하고 있다. 또 상괘는 굳세고 하괘는 기뻐함이라는 각각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까 상체가 가진 곧은 품새를 하체가 기뻐하며 따르는 것이 천택리괘의 내용이다. 그리고 이 ‘하늘의 올곧음을 기뻐하면서 기꺼이 따르는 모습’을 주역은 리호미(履虎尾), ‘호랑이 꼬리를 밟는다’는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다. 이때 상체인 건괘는 호랑이를, 하체인 택괘는 사람을 상징한다. 사람이 호랑이 꼬리를 밟는다는 뜻인데, 이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내가 천택리괘를 흥미롭게 느낀 건, 괘사와 효사에 ‘호랑이 꼬리를 밟는다’는 똑같은 구절이 세 번이나 등장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호랑이 꼬리를 밟는다’는 구절은 세 번 모두 각각 다르게 해석되고 각각 다른 강도로 다가온다는 것이었다.   호랑이 꼬리를 밟는 것은 예(禮)의 실천이다 천택리괘의 괘사는 ‘리호미(履虎尾) 부질인(不咥人) 형(亨)’이다. “호랑이...
  대학 졸업반때 처음으로 이력서를 썼던 기억이 난다. ‘00고 졸업’ ‘00대 졸업예정’이 내 이력의 전부였다. 이후 내 이력서에는 다양한 경험들이 한 줄씩 추가됐다. 줄과 줄 사이, 수많은 관계 속에서 부대끼며 울고 웃던 내력을 이력서에 표현할 길은 없지만, 어쨌든 이력서를 쓰는 것은 자신이 걸어온 길을 돌아보는 효과는 있다. 이력서의 끝에는 ‘위의 내용은 사실과 틀림없음을 증명하며, 사실과 다를 경우 그에 따른 피해를 감수한다’는 서약까지 붙어있다. 주역 천택리(天澤履)괘의 이(履)라는 글자는, 바로 자신의 살아온 내력을 거짓없이 써야 하는 이력서의 이(履)자이다. 이 글자는 ‘밟는다’ ‘신발’의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까 천택리괘는 나 또는 누군가가 만들어낸 ‘길’에 대한 이야기이다.   천택리괘는 위는 하늘, 아래는 연못의 형상을 하고 있다. 또 상괘는 굳세고 하괘는 기뻐함이라는 각각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까 상체가 가진 곧은 품새를 하체가 기뻐하며 따르는 것이 천택리괘의 내용이다. 그리고 이 ‘하늘의 올곧음을 기뻐하면서 기꺼이 따르는 모습’을 주역은 리호미(履虎尾), ‘호랑이 꼬리를 밟는다’는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다. 이때 상체인 건괘는 호랑이를, 하체인 택괘는 사람을 상징한다. 사람이 호랑이 꼬리를 밟는다는 뜻인데, 이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내가 천택리괘를 흥미롭게 느낀 건, 괘사와 효사에 ‘호랑이 꼬리를 밟는다’는 똑같은 구절이 세 번이나 등장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호랑이 꼬리를 밟는다’는 구절은 세 번 모두 각각 다르게 해석되고 각각 다른 강도로 다가온다는 것이었다.   호랑이 꼬리를 밟는 것은 예(禮)의 실천이다 천택리괘의 괘사는 ‘리호미(履虎尾) 부질인(不咥人) 형(亨)’이다. “호랑이...
봄날
2022.04.03 | 조회 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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