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쓰기 1234] 유쾌한 치매관계를 위한 상상력 한 자밤

인디언
2023-06-02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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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비엘락스미스 『치매가 인생의 끝은 아니니까(Dementia Together)』

 

동은이 집에 와서 하빈이랑 잠시 놀아주었는데 낯선 사람인데도 두 시간 동안 둘이서 잘 놀았다. 신기한 일이다. 하빈이가 궁금하고 그래서 관심이 많은 동은이. 동은이가 저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을 마음으로 감지하는 하빈이. 둘은 ‘연결’되고 그들 사이에 소통이 일어난 것 같다.

 

『치매가 인생의 끝은 아니니까(원제 : Dementia Together)』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바로 이런 ‘연결’이다. 많은 치매인이 가장 고통스러운 요소로 꼽는 것이 ‘단절’인데, 패티 비엘락스미스는 ‘치매는 단절을 야기하지 않는다.’고 한결같이 주장한다. 치매 때문에 관계가 단절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게 저자는 치매에 대한 일반적 통념과 대결한다. 저자가 주장하는 바는 분명하다. 요컨대 돌봄은 비치매인이 치매인에게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아니다. 돌봄은 상호적이다.

 

치매인과 비치매인의 관계를 ‘치매관계’라고 부를 수 있다. 이 관계를 일방적인 ‘수혜’ 또는 ‘서비스’의 측면에서 바라볼 경우, 여느 관계들이 가지고 있는 상호성을 무시하기가 쉽다. 이 상호성에는 각자에게 필요한 것이 동등하게 고려되고 중시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말하자면, 이 ‘관계’는 보살핌을 매개로 각자를 성장시킨다. 따라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방향으로 흐르는 연결이 아니라 ‘상호적 연결’이라 할 수 있다.

 

판단 아니고 상상력

“내 통장 니가 갖고 있지?” “예? 무슨 통장이요?” “내 통장 니가 가져갔잖아.”

엄마는 통장, 미국 삼촌이 보낸 달러우편환, 카드 같은 것을 어딘가에 잘 두고 못 찾을 때마다 나에게 이렇게 말한다. 지금은 어느 정도 나름의 방법을 찾긴 했지만 아직도 이런 소리를 들을 때마다 마음이 안 좋다. 자신의 기억문제로 생겨난 모든 문제를 내 책임으로 돌리려고 하고, 내가 아무리 아니라고 해도 눈까지 흘기며 나를 의심한다. 심지어 이렇게 말하기도 한다. “가져갔으면 가져갔다고 해” 정말 미치고 팔짝 뛸 일이다. 나를 신뢰하지 않는 엄마에게 나는 분개했다. 의심과 불신은 치매에 걸린 사람들에게 흔히 있는 일이고, 그들에게는 그것이 결코 사실무근이 아니라는 걸 알아도 화가 나는 건 어쩔 수가 없다.

 

뭔가 일이 벌어졌을 때, 가정도 잘못되었고, 사실도 아닌 주장을 계속 고집할 때는 상황을 해결하기가 불가능해 보인다. 막다른 골목에 갇힌 느낌이 든다. 그래도 나름대로 엄마가 왜 그럴까 짐작하면서 엄마에게 좋은 것이라는 확신으로, 나로서는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뭔가를 한다. 일을 해결하는데 나의 일방향적 ‘판단’을 우선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러한 판단은 관계를 망가뜨린다고 한다. ‘상대방 잘못이라고 책임을 돌리거나 자신을 탓하는 상대방을 비난할 때 우리는 서로에 대해 판단하게 되며, 이것이 서로 연결되는 것을 가로막는다.’(96쪽)

 

 

 

‘판단’이 우선이 아니라면, 무엇이 중요한 것일까? 그것은 다름 아닌 ‘상상력’이다. 치매를 겪는 사람이 다른 사람들과 같은 눈으로 세계를 본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사람들이 치매에 걸린 사람을 ‘남들과 똑같이’ 다루려고 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남들과 똑같이 다룬다.’는 것은 모든 경우에 그날이 인생 최악의 날인 것처럼 다룬다는 뜻이다.‘(59쪽)

 

‘판단’이 일방적이라면, ‘상상력’은 상호적이다. 어떻게 하면 엄마의 세계 안에서 엄마를 만날 수 있을까? 상상하지 않고서는 그 세계의 입구도 찾을 수 없다. 아, 어떻게 해야 한다는 거지? 저자는 ’온전히 주의를 기울이‘라고 한다. 그러면 무언가에 막혀 있는 것을 고집이나 집착의 문제가 아니라 그 사람의 내면에서 나와는 다르게 보고 인식하는 어떤 것을 발견하게 될 지도 모른다고.

 

치매인이든 아니든 우리는 인정받고 배려 받고 싶어 한다. 엄마가 나를 불신한다는 판단을 넘어서, 사실은 엄마가 엄마의 문법으로 나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라고 ’과감하게‘ 상상해 보면 어떨까? 게다가 엄마와 나는 성격상 닮은 부분이 많다. 특히 솔직한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것이 그렇다. 어쩌면 그런 점이 우리의 상상, 상호적 연결을 막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동정심 아닌 공감

‘치매를 겪는 사람은 우리가 어떤 시각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우리 삶을 건강한 것으로 만들 수도 있고 비참한 것으로 만들 수도 있다.’(111쪽)

 

보통 치매에 걸린 사람을 보면 안됐다고 느낀다. 동정심이다. 치매관계에서 동정을 느끼면 치매를 겪는 사람은 불쌍하고 허약하고 어느 정도 모자란 존재의 범주에 넣고, 돌보는 사람은 유능하고 우월한 존재의 범주로 분류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힘의 불균형으로 인해 관계를 해치게 된다. 한쪽은 의존감이 점점 커지고, 다른 쪽은 모든 책임을 자신이 다 짊어진 것처럼 느껴 부담감이 점점 더 커진다. 이 압박감이 돌보는 이로 하여금 미리 판단하게 만든다.

 

반면, 공감은 연대하는 마음이다. 함께 하기 위해 그 자리에 가는 것과 관심을 쏟는 것. 문탁 사람들이 전장연 시위 현장이나 팽목항에 가는 마음. 그 마음은 일방적인 동정심이 아니다. 지하철 집회장소와 팽목항에서 자리를 지키는 것에는 (감정을 기울이는) 비용이 따른다. 그리고 그 비용은 내가 치르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일방적으로 장애인과 세월호 유족들을 ‘동정’의 시선으로 보지 않는다. 치매환자라고 다를 게 있을까? 엄마와 어떻게 관계 맺을까 하는 것은 이런 ‘태도’를 취하고 난 다음의 문제다. 요컨대 중요한 것은 공감이다. 공감은 우리가 같은 인간임을 인식할 때 진실한 것이 된다. 엄마가 ‘힘없고 인생을 즐길 수 없는 사람인 것처럼’ 생각하지 말자.

 

마곡동 집 문제로 엄마가 수차례 위층 사람에게 전화를 한 일이 있었다. 내가 연락을 해서 문제없음을 확인했지만 엄마는 가봐야 한다고 고집하셨다. 이건 엄마가 치매환자여서 일어난 일이지만 동시에 집주인이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기도 하다. 엄마는 집주인으로 인정받고, 그에 대해 기여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리고 내가 잊고 있었던 것도 그것이었다. 치매만 보이고 치매 뒤의 엄마는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공감적 상상

‘인생을 안다는 것은 지금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익숙하게 아는 것이다.’(120쪽)

 

저자는 타인과 공감하며 소통하는 관계를 형성하는 최상의 방법으로 ‘비폭력대화’를 가져온다.(비폭력 대화의 소통방법은 현실을 있는 그대로 중립적으로 관찰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느낌, 욕구, 부탁의 과정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치매관계에서는 ‘중립적 관찰’ 보다는 ‘공감적 상상’을 시도하라고 한다. 중립적 관찰이 오히려 문제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제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치매인과의 ‘비폭력 대화’에서 핵심은 앞서 말한 것처럼 ‘공감적 상상력’이다. 그것은 그가 살아가는 ‘실재 세계’를 나의 모든 상상력을 동원하여 알아가는 것이다. 나아가 그의 경험에 진정한 관심을 표하는 것이다. 저자는 ‘실재 세계’에 대한 ‘공감적 상상’이 원활하게 일어난다면, 이 과정들 자체가 ‘서로의 마음이 가장 깊이 연결되는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상대방에게 이해받는 것을 거부할 사람은 없으니까. 만약 내가 이런 태도로 엄마를 대한다면 엄마는 내가 자신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을 마음으로 감지할 수 있을까? 치매에서는 느낌이 현실에 더 충실하다는데......

 

(1년 전인데 까마득하게 느껴지네요 ㅠ)

 

감정적 위생 결핍

그럼에도 불구하고, 돌보는 이에게 중요한 것은 자신을 지키는 일, ‘자기 공감’의 능력을 키우고 유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기 공감 연습은 이를 닦고 자기 몸을 청결히 유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일과에 포함하여 일상적으로 실행해야 하는 활동이다.’(151쪽)

 

스스로 나는 감정적이지 않은 사람이라거나 감정 같은 것은 잘 다루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저자에 따르면 이것은 그저 내 ‘생각’ 안에 나를 가두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일지도 모른다. 자기 내면에 대한 호기심을 품고 가장 내밀한 감각과 감정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한다. 편안하지 않은 감정은 단절의 조짐을 보여주는 신호라고 한다. 자기 몸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고, 가슴에 압박감이 느껴지거나 근육에서 팽팽한 긴장감이 느껴질 수 있단다. 앗! 요즘 가끔 느닷없이 가슴이 두근거리고 귀에서 잉~~하고 이명이 들리곤 했는데. 내가 바로 ‘감정적 위생 결핍’이었던 것일까.

 

감정적 위생 결핍을 어떻게 해야 할까? 공감훈련은 자신의 단정적 사고 경향을 확인한 뒤 그 사고 회로를 더는 따르지 않고 주의를 자기 몸으로 돌리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한다. 지금 상태가 어떤가? 지금 느껴지는 것이 차가운가 아니면 뜨거운가? 느낌은 통증과 마찬가지로 정보를 주는데, 그 정보가 가리키는 것은 욕구이다. 느낌은 아이처럼 나의 관심을 갈구하고, 마음이 내게 말을 거는데 그 느낌을 무시하면 통증을 무시하여 병을 키우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엄마랑 지내기 시작하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 그러니까 엄마의 인지장애가 시작되었을 무렵에 정체를 알 수 없는 감정적 혼란을 겪었다. 어디에서 왔는지 알 수 없는 감정이 갑자기 폭발하는데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것이었다. 분노인지 슬픔인지 우울인지 죄책감인지 온갖 것들이 한꺼번에 터져 나오는데 그동안 별로 경험해보지 못한 것이라 무척 당황했고 스스로에게 실망하기도 했다. 저자는 이런 감정적 격발은 건강한 반응이라고 한다. 내 몸이 자신을 보살펴달라고 요구하는 것이라고. 그나마 다행이라면 다행이다.

그러니까 나는 ‘엄마, 나도 힘들어요.’라고 말하고 싶다.

 

유쾌한 치매관계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나는 왜 엄마를 돌보고 있는 거지? 그래야 하니까. 왜 그래야 하지? 엄마니까 마음이 쓰여서. 어쨌거나 내가 엄마를 돌보고 싶다는 욕구에서 출발한 것인데, 그런데 왜 이렇게 힘들어하는 거야? 엄마와의 일방적인 관계를 설정하고 있었기 때문일까? 관계는 늘 상호적인 것인데 엄마에 대해서는 왜 그렇게 생각하지 못했을까? 저자가 말한 것처럼 돌봄에 대해 잘못된 통념을 갖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엄마를 돌본다는 일방적 관계로.

 

엄마는 어떻게 받아들였을까? 독립적인 엄마는 우리집에 오고 싶어 하지 않았다. 어쩔 수 없이 왔는데 난 당시의 엄마 마음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배려하지 못했다. ‘엄마에게 좋은 거니까’라고 생각하면서. 엄마를 모셔왔으면 그의 갈증을 달래줘야 하는데, 엄마의 갈증을 달래주겠다면서 물은 내가 마시는 격이랄까. 나는 엄마를 수동적인 위치에 두고서 늘 ‘걱정하지 마, 엄마!’라고 말해 왔다. 말하자면 그것은 폭력이나 다름없었다. 손발을 물리적으로 묶는 것과 수동의 자리에 가둬두고 ‘명령’하는 것 모두 폭력이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엄마와의 관계에서 내가 어디쯤에 있는지 조금은 알 수 있게 되었다. 엄마는 점점 더 자기 의사를 표현하기가 힘들어지고 특히나 감정이나 느낌을 드러내는 것은 나만큼 못한다. 엄마와 이야기하려면 전보다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고 나는 점점 더 힘들다고 느낀다. 엄마 말에 귀기울여주는 것을 느낄 수 있게, 그래서 불안, 걱정이 좀 덜하게 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마음이 너무 복잡하고 혼란스러워질까봐 불안해서 조금은 거리를 두고 싶은 그런 마음도 있다. 상상력을 조금 발휘하고 관습은 치워버리고 새로운 대화의 영역를 탐험하면 일상적인 대화를 하면서도 가슴 뛰는 순간을 경험할 수 있다는데, 난 언제나 그럴 수 있을까? 나도 유쾌한 치매관계를 만들고 싶은데......

 

‘유쾌한 치매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필요하다. 적절한 접촉, 상상력 한 자밤, 그리고 큰 마음이다. 마음이 충분히 크지 않은 것 같아 걱정된다면, 안심해도 된다. 마음은 얼마든지 키울 수 있다. 마음이 있기만 하면 된다. 그거면 된다.’(229)

 

그렇다면 내게 가장 필요한 것은 상상력 한 자밤이네!

 

 

 

댓글 6
  • 2023-06-02 23:02

    울컥.. 뭉클.. 하며 읽어 내려갔습니다.
    동정심 아닌 공감!
    공감적 상상력으로 새로운 대화로의 탐험 !
    마음 깊이 공감되는 부분입니다.
    저희 아빠도 감정표현을 좀처럼 하지 않으셔서 그 부분이 참 힘들었어요.

    요즘 아빠랑 함께 옛날 사진들을 보고 있어요.
    처음엔 아빠의 망각을 늦추고자 시작한 일인데
    이런 저런 질문을 하다보면 아빠의 속내를 투명하리만큼 진솔하게 술술 얘기하실 때가 있어요.
    제가 알지 못했던 아빠의 진심에 놀라기도 하고
    감동하기도 하고 실망하기도 한답니다.
    아빠의 감정을 읽어내려가면서
    누군가에게 사랑받고 사랑했던 감정만큼은 오래도록 기억에 사무쳐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늘 마음 한구석에 내가 잘 하고 있는걸까.. 회의감이 들때가 있는데
    '안심해도 된다. 마음은 얼마든지 키울 수 있다. 마음이 있기만 하면 된다. 그거면 된다'

    인디언샘 글 읽으며 큰 위안과 힘을 얻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 2023-06-03 00:07

    좋군요,샘~ 언제든 누구에게든 다가올 수 있는 일을 먼저 경험하고 계신 선배님들로부터 배우는 건 뭐든지 감사한 일이네요.
    감사합니다^^

  • 2023-06-03 07:01

    치매 부모님과 같이 잘살기, 나이듦연구소에서 서로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모임이라도 해볼까요?^^

    • 2023-06-04 09:22

      한달에 한번이라도 정기적으로 만남이 이루어지면
      참 좋겠어요!

  • 2023-06-04 07:50

    유쾌한 치매관계......
    내가 상상력이 부족한가? ? ?

  • 2023-06-07 01:38

    치매관계라는 단어를 배우고 갑니다^^

세미나 에세이 아카이브
아타락시아를 향해 『에피쿠로스의 네 가지 처방』을 읽고   쾌락에 대한 오해 고대 그리스 철학자 에피쿠로스는 행복한 삶의 시작이자 끝은 쾌락이라고 했다. 쾌락이라니... 아마도 사람들은 쾌락이 고상한 철학자의 입에서 나올 말은 아니라고 생각할 것이다. 쾌락이라는 단어에서 연상되는 향락, 방탕함 등을 자연스레 떠올리면 말이다. 그렇지만 사전적 의미의 쾌락은 유쾌하고 즐거움. 또는 그런 느낌을 뜻한다. 그리고 사실 에피쿠로스가 말한 쾌락도 이런 의미이다. 그런데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본래 에피쿠로스의 철학을 가리키는 말이었던 ‘에피쿠로스주의’가 전용되어 감각적 향락주의, 즉 육체 탐닉이라든가 식도락 등을 의미하게 되었다고 한다.(네이버)   실제 에피쿠로스 당대에도 에피쿠로스에 대한 비판이 많았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티몬은 에피쿠로스에 대해 “자연철학자 중에서 가장 후안무치한 자, 사모스에서 온 문법학교 교사, 모든 살아 있는 것 중에서 가장 완고하고 다루기 힘든 자”라고 평했다. 에피쿠로스에 적대적이었던 스토아학파 철학자 디오티모스는 에피쿠로스가 50통의 음란한 서신을 썼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에픽테토스는 에피쿠로스를 음탕한 말을 늘어놓는 자라고 맹렬히 비난했다. 심지어 에피쿠로스 학교에서 수학하다가 중도에 떠난 티모크라테스는 에피쿠로스가 방탕하고 사치스러운 삶 때문에 하루에 두 번이나 토했고, 밤늦게까지 벌어지는 철학 토론과 비밀 회합을 자신도 지긋지긋해했다고 주장했다. 비난의 이유 중 매춘도 빠지지 않았다. 물론 이런 비난은 에피쿠로스의 쾌락의 의미를 알면 믿을 수 없는 것이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비난을 퍼부어댄 이유는 아마도 에피쿠로스학파가 ‘정원’을 꾸려 공동체생활을 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신비주의는 때로 황당한 소문을 낳게 마련이니까. 그리고 오히려 이러한 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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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용
2023.08.28 | 조회 141
한문이예술
한자의 바다에서 작고小 약한 것弱을 길어올리기   동은     1. 수많은 한자들 중에서     오늘날 일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자는 2천자에서 5천자 정도 된다. 3천자 정도의 간극이 있긴 하지만 이미 30개 남짓 되는 한글이나 알파벳에 비하면 과하게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자가 사용된 6000년이 넘는 시간동안 만들어졌다가 사라진 문자만 해도 5만자(!)가 넘고, 같은 뜻을 가졌지만 형태가 다른 한자들까지 더하면 8만자(!!)가 넘는다고 한다. 이쯤되면 한자를 만든 사람도 무슨 한자가 있는지 절대 모를 수준이다. 게다가 새로운 형태의 갑골문이 계속해서 발견되고 있다고 하니 한자의 갯수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정말이지 한자에 대해서 알면 알수록 어떻게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는지 신기할 따름이다.     그런데 내가 <한문이 예술>에서 아이들에게 수업을 하는 한자는 한 시즌에 겨우 10자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사실 10자도 많은 편이다. 하루에 하나씩 외워도 10년을 외워야 할 수준인데 이렇게 비효율적으로 수업을 해도 괜찮은지 가끔 걱정이 된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아무리 생각해도 괜찮다는 확신이 든다. 내가 아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한자의 갯수와는 아무 상관 없으니 말이다.     그야말로 한자의 바다!       2.  수업을 하다보면     아이들과 함께 있다보면 ‘날것’이 드러나는 상황이 종종 펼쳐진다. <한문이 예술>에는 어릴 때부터 동네에서 자주 보며 가까워진 친구들이 함께 오는 경우가 많다. 같은 학교를 다니거나, 학원을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친해진 뒤에 <한문이 예술>에 오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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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은
2023.08.18 | 조회 547
기린의 공동체가 양생이다
1.포정해우   처음 소를 잡을 때는 소가 통째로만 보였습니다. 삼 년이 지나자 소의 갈라야 할 부분이 보였습니다. 지금은 소를 눈으로 보지 않고 신묘한 기운으로 대합니다. 감각기관은 활동을 멈추고 신묘한 기운이 움직이는 것이지요. 다시 말해 소의 자연스러운 결에 따라, 살과 뼈 사이의 빈틈에 칼을 넣어 움직이며, 원래 나 있는 길을 따라 나아가는 것입니다. (.....) 지금 제 칼은 십구 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소를 수천 마리나 잡았지만 이 칼은 막 숫돌에서 갈아낸 듯 예리합니다. 소의 뼈마디에는 틈이 있고 칼날은 더없이 얇아 두께가 없습니다. 두께 없는 것이 틈새로 들어가니 넓은 공간에서 칼이 자유자재로 놀고도 남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십구 년이 지났어도 이 칼은 막 숫돌에서 갈아낸 듯 예리합니다. <낭송장자> 84쪽     「양생주」 2장은 소를 잡는 백정 포정의 이야기다. 포정은 자신이 소를 잡는 일에 대해 기술로 한 것이 아니라 도(道)로 했다고 했다. 처음 보았을 때 통째로 보였던 소가 삼 년이 지나자 갈라야 할 부분이 보이는 변화였다. 포정은 그 시간동안 덩어리째 보이는 소를 분해하는 기술부터 습득하면서 기술에 그치지 않고 소를 이해하기에까지 나아갔다. 즉, 소의 생김새라든가 섭생, 생명의 주기 등이었다. 이를 통해 소로 태어난 생명이 살아가는 이치를 통해 도의 운행을 깨우치게 되었다. 이렇게 깨우친 도로 십구 년이나 이어진 포정의 일은 여느 백정의 일과는 다른 길(道)을 낸 것이다.         포정이 수천 마리의 소를 잡으면서...
1.포정해우   처음 소를 잡을 때는 소가 통째로만 보였습니다. 삼 년이 지나자 소의 갈라야 할 부분이 보였습니다. 지금은 소를 눈으로 보지 않고 신묘한 기운으로 대합니다. 감각기관은 활동을 멈추고 신묘한 기운이 움직이는 것이지요. 다시 말해 소의 자연스러운 결에 따라, 살과 뼈 사이의 빈틈에 칼을 넣어 움직이며, 원래 나 있는 길을 따라 나아가는 것입니다. (.....) 지금 제 칼은 십구 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소를 수천 마리나 잡았지만 이 칼은 막 숫돌에서 갈아낸 듯 예리합니다. 소의 뼈마디에는 틈이 있고 칼날은 더없이 얇아 두께가 없습니다. 두께 없는 것이 틈새로 들어가니 넓은 공간에서 칼이 자유자재로 놀고도 남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십구 년이 지났어도 이 칼은 막 숫돌에서 갈아낸 듯 예리합니다. <낭송장자> 84쪽     「양생주」 2장은 소를 잡는 백정 포정의 이야기다. 포정은 자신이 소를 잡는 일에 대해 기술로 한 것이 아니라 도(道)로 했다고 했다. 처음 보았을 때 통째로 보였던 소가 삼 년이 지나자 갈라야 할 부분이 보이는 변화였다. 포정은 그 시간동안 덩어리째 보이는 소를 분해하는 기술부터 습득하면서 기술에 그치지 않고 소를 이해하기에까지 나아갔다. 즉, 소의 생김새라든가 섭생, 생명의 주기 등이었다. 이를 통해 소로 태어난 생명이 살아가는 이치를 통해 도의 운행을 깨우치게 되었다. 이렇게 깨우친 도로 십구 년이나 이어진 포정의 일은 여느 백정의 일과는 다른 길(道)을 낸 것이다.         포정이 수천 마리의 소를 잡으면서...
기린
2023.08.17 | 조회 285
요요와 불교산책
초기 불교의 흑역사, 여성 차별적인 팔경법     깔라마들이여, 소문이나 전승이나 여론에 끄달리지 말고, 성전의 권위나 논리나 추론에도 끄달리지 말고, 상태에 대한 분석이나 견해에 대한 이해에도 끄달리지 말고 그럴듯한 개인적인 인상이나 ‘이 수행자가 나의 스승이다’라는 생각에도 끄달리지 마십시오. … 이러한 것들은 실천하여 받아들이면 유익하지 못하고 괴로움을 야기하는 것이라고 스스로 알게 되면 깔라마인들이여, 그 때에 그것들을 버리십시오. (『앙굿따라니까야』 「깔라마의 경」)   붓다가 가르침을 펴기 시작한 초기에 붓다를 따르는 출가수행자들은 모두 남자들 뿐이었다. 여성은 다만 재가 신자로만 붓다와 관계를 맺었다. 아마 당시로서는 마을에서 떨어진 한적한 숲에서 명상하고, 집도 절도 없이 걸식하는 길 위의 삶을 사는 여성의 존재는 생각할 수도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고대 인도 사회에서 가족의 보호 밖에 있는 여성은 손쉽게 취할 수 있는 성적인 대상이자 남성을 유혹하는 위험한 존재로 인식되었다. 그러므로 여성이 집을 떠나 출가자가 된다는 것은 위험을 무릅쓰는 일이었다. 그러나 붓다의 설법을 듣고 구도의 삶을 살겠다고 결심을 한 남자들이 나온 것처럼 출가하여 수행자로 살겠다는 용감한 여자들이 나오는 것도 시간문제일 뿐이었다. 게다가 붓다가 이끄는 비구 승가는 세속에서의 신분과 나이에 의한 차별을 뛰어넘어 오직 출가한 햇수에 따라 예를 표하는 평등한 공동체의 이상을 보여주고 있었다. 대안적 공동체로서의 승가의 현존은 여성들에게도 ‘바람에 걸리지 않는 그물처럼, 진흙에 더러워지지 않는 연꽃처럼’ 살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했을 터. 과연 누가 출가한 여성 수행자로 첫발을 뗄 것인가,...
초기 불교의 흑역사, 여성 차별적인 팔경법     깔라마들이여, 소문이나 전승이나 여론에 끄달리지 말고, 성전의 권위나 논리나 추론에도 끄달리지 말고, 상태에 대한 분석이나 견해에 대한 이해에도 끄달리지 말고 그럴듯한 개인적인 인상이나 ‘이 수행자가 나의 스승이다’라는 생각에도 끄달리지 마십시오. … 이러한 것들은 실천하여 받아들이면 유익하지 못하고 괴로움을 야기하는 것이라고 스스로 알게 되면 깔라마인들이여, 그 때에 그것들을 버리십시오. (『앙굿따라니까야』 「깔라마의 경」)   붓다가 가르침을 펴기 시작한 초기에 붓다를 따르는 출가수행자들은 모두 남자들 뿐이었다. 여성은 다만 재가 신자로만 붓다와 관계를 맺었다. 아마 당시로서는 마을에서 떨어진 한적한 숲에서 명상하고, 집도 절도 없이 걸식하는 길 위의 삶을 사는 여성의 존재는 생각할 수도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고대 인도 사회에서 가족의 보호 밖에 있는 여성은 손쉽게 취할 수 있는 성적인 대상이자 남성을 유혹하는 위험한 존재로 인식되었다. 그러므로 여성이 집을 떠나 출가자가 된다는 것은 위험을 무릅쓰는 일이었다. 그러나 붓다의 설법을 듣고 구도의 삶을 살겠다고 결심을 한 남자들이 나온 것처럼 출가하여 수행자로 살겠다는 용감한 여자들이 나오는 것도 시간문제일 뿐이었다. 게다가 붓다가 이끄는 비구 승가는 세속에서의 신분과 나이에 의한 차별을 뛰어넘어 오직 출가한 햇수에 따라 예를 표하는 평등한 공동체의 이상을 보여주고 있었다. 대안적 공동체로서의 승가의 현존은 여성들에게도 ‘바람에 걸리지 않는 그물처럼, 진흙에 더러워지지 않는 연꽃처럼’ 살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했을 터. 과연 누가 출가한 여성 수행자로 첫발을 뗄 것인가,...
요요
2023.08.17 | 조회 291
요요와 불교산책
허스토리, 고대 인도의 여성 수행자들      마음이 잘 집중되어, 최상의 진리를 보는 자에게, 지혜가 항상 나타난다면, 여성의 존재가 무슨 상관이랴. (『테리가타』 3장 「쏘마 장로니의 시」)     고대 인도의 여성철학자들   기원전 4세기, 헬레니즘문명과 인도문명의 만남이 이루어졌다. 전쟁을 통해서였다. 당시 평화조약 체결을 위해 인도에 온 메가스테네스는 『인도견문록』에 ‘인도에는 여성 철학자들이 있어서 남성들과 난해한 것을 당당하게 논의한다’는 기록을 남겼다.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는 남성 시민들의 민주주의였고 철학도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다. 고대 인도에서도 여성들은 결코 존중받는 존재가 아니었다. 여성은 바라문교의 성전 『베다』를 학습할 수도 없었으므로 지식에 가까이 갈 수조차 없었다. 여성은 남성을 유혹하는 위험한 존재로 취급받았다. 여성들은 월경 전인 어린 나이에 조혼을 강요당했고, 자식을 낳지 못하면 비난 받았으며, 남자의 소유물이나 다를 바 없었다. 남편과 아들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여성은 폭력에 노출되어 있었다. 개인으로서의 여성이 독자적인 목소리를 낸다는 것은 상상하기도 어려운 사회였다. 그런데 메가스테네스가 본, 남성들과 난해한 것을 당당하게 논의하던 고대의 여성들, 그녀들은 누구였을까?   그녀들은 불교 승가로 출가한 비구니들이었다. 기원전 6~5세기, 붓다 재세시부터 최고의 깨달음을 얻은 다수의 비구니들이 존재했다. 그녀들은 여성에게 강요되는 사회적 의무에서 자유로운 존재로서 명상적 삶에 헌신하였고, 붓다의 가르침을 연구하고 토론하며, 제자들을 길러냈다. 다행히 우리는 그녀들의 삶을 『테리가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테리가타』는 2,500년 전에 살았던 깨달은 여성들의 성취와 해탈의 기쁨을 노래한 시집이다. 여기에는 모두 73개의 시가 실려있다. 시 중에서 두...
허스토리, 고대 인도의 여성 수행자들      마음이 잘 집중되어, 최상의 진리를 보는 자에게, 지혜가 항상 나타난다면, 여성의 존재가 무슨 상관이랴. (『테리가타』 3장 「쏘마 장로니의 시」)     고대 인도의 여성철학자들   기원전 4세기, 헬레니즘문명과 인도문명의 만남이 이루어졌다. 전쟁을 통해서였다. 당시 평화조약 체결을 위해 인도에 온 메가스테네스는 『인도견문록』에 ‘인도에는 여성 철학자들이 있어서 남성들과 난해한 것을 당당하게 논의한다’는 기록을 남겼다.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는 남성 시민들의 민주주의였고 철학도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다. 고대 인도에서도 여성들은 결코 존중받는 존재가 아니었다. 여성은 바라문교의 성전 『베다』를 학습할 수도 없었으므로 지식에 가까이 갈 수조차 없었다. 여성은 남성을 유혹하는 위험한 존재로 취급받았다. 여성들은 월경 전인 어린 나이에 조혼을 강요당했고, 자식을 낳지 못하면 비난 받았으며, 남자의 소유물이나 다를 바 없었다. 남편과 아들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여성은 폭력에 노출되어 있었다. 개인으로서의 여성이 독자적인 목소리를 낸다는 것은 상상하기도 어려운 사회였다. 그런데 메가스테네스가 본, 남성들과 난해한 것을 당당하게 논의하던 고대의 여성들, 그녀들은 누구였을까?   그녀들은 불교 승가로 출가한 비구니들이었다. 기원전 6~5세기, 붓다 재세시부터 최고의 깨달음을 얻은 다수의 비구니들이 존재했다. 그녀들은 여성에게 강요되는 사회적 의무에서 자유로운 존재로서 명상적 삶에 헌신하였고, 붓다의 가르침을 연구하고 토론하며, 제자들을 길러냈다. 다행히 우리는 그녀들의 삶을 『테리가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테리가타』는 2,500년 전에 살았던 깨달은 여성들의 성취와 해탈의 기쁨을 노래한 시집이다. 여기에는 모두 73개의 시가 실려있다. 시 중에서 두...
요요
2023.07.20 | 조회 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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