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의 주역이야기 11회] 천천히, 예민하게 모든 일을 바라보다

봄날
2023-07-04 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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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벌레가 나타나야 쌀이 상한 것을 안다

십년이 넘도록 함께 웃고 지내던 동아리에 일이 생겼다. 표면적으로는 멤버 중 몇몇의 술이 과해서 벌인 쌈박질이지만, 그것은 오랫동안 동아리 내에서 묵혀두었던 ‘과거사’ 때문에 벌어진 일이었다. 육십갑자가 넘은 사람들이 해도 되는 말과, 절대로 하면 안되는 말을 마구 내뱉었다. 욕설을 몇 번 주고받던 사람들이 급기야 의자를 집어던지고 주먹다짐을 하고 말았다. 장수하는 동아리로, ‘성격 좋은 사람들’이 모인 동아리로 주변의 부러움을 샀었는데, 비록 술기운을 빌렸다고 하지만, 누군가의 가슴 속에 상처가 되는 말들이 거침없이 쏟아져 나왔다. 십년의 우정은 어디로 가고, 곪을대로 곪아버린 관계만이 드러났다. 그것은 주역의 18번째 괘인 산풍고(山風蠱)괘가 형상화한 ‘벌레먹은 그릇’, 바로 그것이었다.

 

괘명인 고(蠱)라는 한자는 그릇(皿) 속에 많은 벌레가 있는 모양을 하고 있다. 벌레의 종류를 정확하게 규정하지 않고 있지만, 이때의 벌레는 쌀에서 생겨나는 바구미 같은 류를 생각하는 것이 적당할 듯하다. 좀 오래된 쌀독을 열었을 때 갑자기 튀어나오는 바구미처럼, 우리는 벌레를 발견하기 전까지는 쌀이 상했을 것이라고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바구미가 튀어나온 순간, 일은 완전히 다른 국면으로 넘어가고, 시선은 쌀에서 벌레로 옮겨간다.

 

 

산 아래 머무는 바람이 하는 일

이렇게 나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어떤 일이 벌어진 데에는 나름대로 원인이 있을텐데, 64괘가 배열된 차례를 보면 고개가 끄덕여지는 측면이 있다. 산풍고괘는 18번째 괘인데, 16번째 괘는 ‘기쁨’을 나타내는 뇌지예(雷地豫)괘이고, 17번째는 ‘남을 따른다’는 뜻을 가진 택뢰수(澤雷隨)괘이다. 그러니까, 기뻐하고 따르는 관계가 계속되다 보면 반드시 그 안에서 뭔가 좋지 않은 일, 좋지 않은 사건이 생긴다는 것이다. 사람 간의 관계가 늘 좋고 기쁘지만은 않게 마련인데. 서로 기뻐하고 따르다 보면 문제의 소지가 될만한 일들을 무시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때가 많다. 그러면 문제는 깊게 숨어버리고, 겉으로는 여전히 ‘기쁜 우리 사이’의 상태가 지속된다. 고괘는 그렇게 깊게 가라앉았던 문제가 분출되는 순간을 가리킨다.

 

산풍고괘의 물상을 보면 고괘가 무슨 이야기를 하려는지 더 쉽게 알 수 있다. 고괘는 위는 산, 아래는 바람의 형상을 가진다. 산에 가로막혀 바람이 길을 열지 못하고 한곳에 갇혀있으면 생기는 일. 바람은 어딘가로부터 흘러와서 어딘가로 흘러가야 한다. 잠시도 쉼없이 불어야 할 바람이 갇히면 그 자리에서 요동친다. 위아래가 뒤섞이고, 앞뒤를 분간할 수 없이 혼란스러워진다. 그러다 보면 밑바닥에 깊숙하게 가라앉아 있던 옛날 것들이 바깥으로 드러날 수도 있다. 매일 보는 나무의 푸르름에만 마음이 한껏 기쁘다가, 문득 나무의 밑둥이 검게 썩어들어가는 것을 봤을 때, 마찬가지로, 좋은 사이인 줄 알았던 우리 관계에 건널 수 없을 만큼 깊은 감정의 골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될 때. 이것이 모두 산에 가로막혀 들끓던 바람이 한 일이다.

 

고괘의 때에는 강을 건너는 것이 이롭다

그렇게 가라앉았던 문제들이 일제히 수면 위로 떠오른 이 뜻밖의 상황(사건)을 가리키는 것이 고괘인데, 그 괘사는 의외로 ‘형통하다’고 말한다. 왜 형통하다고 했을까.

 

“고(蠱)는 크게 형통하여 큰 강을 건너는 것이 이로우니, 갑(甲)에 앞서 삼일을 하며 갑(甲)의 뒤에 삼일을 한다.(蠱 元亨 利涉大川 先甲三日 後甲三日)”

 

앞에서 말한 것처럼 고(蠱)라는 것은 산 아래 바람이 불어서 불거진 (생각하지 못했던)일들을 상징한다. 크게 형통하다는 것은 일단 기운이 세다는 표현이다. 많은 일들이 표면으로 드러나고 또 그 일이 전개되고 마무리되는 것에 힘이 드는 것은 불가피하다. 산풍고괘가 가리키는 이 일은 갑자기 생긴 일이 아니라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그 계기가 생기고 자라나, 바로 지금 드러난 것이다. 그것은 또 다른 방식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지금의 일, 사건은 이전부터 있어왔던 것들이 마무리되는 지점이고, 또 어떤 일이 바로 지금 새로 시작되는 지점이라고 말이다. 쌀벌레로 말하자면 쌀독 안에 벌레가 꼬이기 시작한 것은 오래 전이고, 벌레가 출현하기까지의 과정이 마쳐짐과 동시에 벌레가 생긴 이후 과정을 모두 아울러 ‘일’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동아리에서 벌어진 다툼은 ‘욱’하는 성질을 참지 못한 한 사람으로 비롯된 것이 아니다. 결국 일어날지도 모르는 문제를 계속해서 봉합해온 것에 나, 너를 막론하고 동아리 회원 모두가 참여한 것이다. 그리고 이런 문제는 또 어느 한 사람이 책임질 일이 아니다. 결국 모두가 이 사건에 영향을 주었고, 그러니 앞으로 벌어질 일에도 모두가 개입해야 한다. 괘사의 ‘큰 강을 건넘이 이롭다’는 말은 바로 이 뜻이다. 어떤 방향으로든 어떤 방식으로든 행동해야 한다. 그렇다고 아무 방향으로나 아무 방식으로나 행동하기만 하면 되는 것은 아니다. 행동은 ‘선갑삼일 후갑삼일’에 기반해야 한다.

 

굴양식을 하는 지인의 말이 생각난다. 양식에는 천혜의 조건이 필요하다. 수질이 깨끗한 청정한 앞바다가 있어야 하고, 물살이 세지 않아 어린 굴들이 조개껍질에 잘 붙어야 한다. 몇 년이고 이렇게 달라붙어서 굴이 조금씩 자란다. 자연조건에 맞추는 일이다 보니, 늘 기상상황이나 바다의 변화에 신경이 쓰인다. 여름에 큰 태풍이 휩쓸고 지나가면 몇 년 동안 공들여 키운 굴들을 다 못쓰게 돼버리는 일도 더러 겪는다. 그런데 그 지인은 이 태풍이 원망스럽기만 한 것은 아니라고 한다. 큰 태풍은 육지만이 아니라 바닷속도 위아래 할 것 없이 마구 헤집는데, 이렇게 한번 바닷속을 크게 뒤집어 놓고 나면 당장의 양식에는 피해가 있을지 몰라도 바닷속은 건강해진다는 것이다. 고요했던 양식장 깊은 바닷물이 태풍으로 뒤집히는 통에, 어린 굴들은 여태까지 자신이 의지했던 조개나 미역줄기를 잃는 초유의 상황을 맞이했을 것이다. 그래도 결국은 다시 건강을 되찾은 바닷속, 하나의 생명으로 살아가게 될 것이다. 자연에서 ‘선갑삼일 후갑삼일’은 이렇게 이루어진다. 이것을 가리켜 단전은 ‘하늘이 행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선갑삼일 후갑삼일한다는 것은 마치면 곧 비롯함이 있는 것이니 하늘이 행하는 것이다(先甲三日後甲三日 終則有始 天行也).

 

시작과 끝, 그리고 또 다른 시작

그렇다면 우리 인간들은 어떻게 ‘선갑삼일 후갑삼일’할 것인가. 우선 선갑삼일 후갑삼일의 대상은 무엇이고, 그 방법은 무엇인지를 따져보자. 정이천은 이것을 해석하면서 ”마치는 것은 선대(先代)의 일이요, 시작하는 것은 당대(當代)의 일이다”라고 했다. 말하자면 현재 시점에서 벌어진 일은 이전부터 지속되는 어떤 흐름 속에 있고, 그 일은 또 지금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고 있다. 밖으로 드러나는 하나의 사건은 그 앞뒤로 감당하고 고려해야 할 (감추어진) 과거-현재-미래의 일을 한꺼번에 가리킨다. 그런 점에서 산풍고괘의 효사가 부모자식 관계로 묘사되는 것은 잘 따져볼 일이다.

 

고괘의 효사는 상효를 뺀 모든 효가 ‘아버지의 일(幹父之蠱)’이나 ‘어머니의 일(幹母之蠱)’로 표현된다. 즉, 산풍고, 그릇에 벌레가 먹은 사건은 부모자식간의 일처럼 불가피하다는 점으로부터 시작된다.

 

초육은 아버지의 일을 주장하니, 자식이 있으면 죽은 아버지가 허물이 없을 것이니, 위태롭게 여겨야 마침내 길할 것이다.

구이는 어머니의 일을 주장하니, 가히 곧게 하지만은 못한다.

구삼은 아버지의 일을 주장하니, 조금 후회가 있으나 크게 허물은 없을 것이다.

육사는 아버지의 일을 여유롭게 하니, 가면 인색함을 볼 것이다.

육오는 아버지의 일을 주장하니, 명예로울 것이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는 천명(天命)에 의해 생기는 것이라 내가 무엇을 어찌할 수 없다. 고(蠱)의 상황은 이천의 말대로 선대(先代)로부터 후대(後代)로 이어지는 일인데, 부모 자식처럼 이미 놓여진 관계 속에서 알지 못하는 사이에 생겨나는 것이라, 피하거나 막으려고 해서 되는 일이 아니다. 더 적극적으로 해석하면, 우리 동아리 중의 누군가가 현명하고 신중해서 이런 일이 벌어질 것을 예감하고 대비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고괘는 상황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나의 아버지, 아버지의 아버지...이렇게 세대를 거치면서 계기가 되고 결국 터진 일은 ‘일단 터진 일이다’라고 선을 긋는 것이 중요하다. 선을 긋고 현재의 국면을 긍정함으로써 비로소 그것을 바꿔나갈 근력을 다질 수 있게 된다. 하나의 일을 매듭짓는 동시에, 지금부터 변용해나갈 나를 마주하는 것. 새로운 시작점에서 어린 굴이 자신이 매달렸던 조개나 태풍을 원망하거나 그리워하지 않고, 바닷속을 유영하며 새로운 의지처를 찾는 굴로 변용하듯이, 나는 새로운 동아리 회원으로의 변용에 집중해야 한다.

 

새로운 변용의 지점을 뜻하는  갑(甲)은 일이 시작되는 시점인 동시에, 이전의 일이 (어떤 식으로든) 마무리된다는 것을 함께 말한다. 갑(甲)을 ‘일의 마침이자 시작’이라고 한 것은 60갑자를 기준으로 하는 책력에 기인한다. ‘책력(冊曆)’은 오래 전부터 동양에서 때의 변화를 구분할 때 쓰이던 달력같은 것인데, 하늘의 단위인 천간(天干)과 땅의 단위인 지지(地支)를 교차시키면서 모두 60단위가 만들어진다. 이때 ‘갑자’는 그 첫 단위이다. 햇수로 따지면 한 갑자는 60년이 되고, 일수로 따지면 60일이 되는 것이다. 선갑삼일 후갑삼일에서 ‘삼일(三日)’은 갑을 기점으로 전후를 가리키며, 주역에서 표현하는 많은 숫자의 의미가 그러하듯이, 특정한 시간을 말하지 않는다. 또한 전후 삼일이라고 해서 이전과 이후의 비중이 똑같다는 뜻도 아니다. 결국 이 말(선갑삼일 후갑삼일)은 현재의 일을 고찰하는 데 있어 충분히 신중하고 꼼꼼하게 앞뒤를 살피라는 뜻이다.

 

천천히 예민하게 후갑삼일하기

사건이 있고 몇 주 뒤, 이전부터 예정되어 있던 동아리MT를 다녀왔다. 약속이 있어 빠진 회원도 있었지만, 우리들 간에는 뭔가 이전보다 훨씬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이 오갔던 것 같다. MT를 다녀온 후, 좀 오글거리기는 했지만 나도 몇몇 회원들과 전화나 문자를 주고 받았다. 그냥 안부를 묻기도 하고 기분이 어떤지를 묻는 일상 속의 대화였지만, 뭔가 그래야만 할 것 같은 마음인 것은 나나 상대방이나 마찬가지였던 것 같다. 그러나 결국 한 사람이 동아리를 탈퇴하면서 한동안 난감하고 우울 비슷한 정서에 휩싸여있었다. 그리고 그 와중에 신입회원이 들어왔다. 신입회원의 닉네임은 ‘예민한 달팽이’였다. 그 이름을 듣는 순간, 나는 ‘풋’하고 웃음이 터졌다. 그냥 그 모습이 우습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순간, 내 머릿속을 퍼뜩 스치는 것이 있었다. 어쩌면 그 별명처럼 하는 것이 ‘후갑삼일’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달팽이는 느리다. 신체적인 조건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천천히 움직이면 빨리 움직일 때와는 확연히 다르게 많은 것들을 관찰할 수 있다. 거기에 예민함까지 갖추다니. 우리는 좀더 예민하게 친구들과 눈빛을 교환해야 하며, 결코 조급해하지 않으면서 우리 스스로 변용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 후갑삼일의 과제 앞에서, 나는 “우리 서로 예민한 달팽이가 되어보자”고 말할 결심을 세웠다.

 

댓글 4
  • 2023-07-04 08:47

    재밌네요. 그 동아리가 어딘지 궁금하기도 하구요. 근데

    "부모와 자식의 관계는 천명(天命)에 의해 생기는 것이라 내가 무엇을 어찌할 수 없다. 고(蠱)의 상황은 이천의 말대로 선대(先代)로부터 후대(後代)로 이어지는 일인데, 부모 자식처럼 이미 놓여진 관계 속에서 알지 못하는 사이에 생겨나는 것이라, 피하거나 막으려고 해서 되는 일이 아니다. 더 적극적으로 해석하면, 우리 동아리 중의 누군가가 현명하고 신중해서 이런 일이 벌어질 것을 예감하고 대비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고괘는 상황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에서, 특히

    "우리 동아리 중의 누군가가 현명하고 신중해서 이런 일이 벌어질 것을 예감하고 대비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게 좀 그래요. 그냥 어쩔수 없는 건가요? 우리가 기미를 포착해야 하는 건 아니었을까요?

    • 2023-07-04 16:37

      문제는 산풍고괘가 제시하는 상황은 '이미 벌어진 사건'이라는 데 있죠. 기미를 살피고 미리 방비하는 상황은 산풍고괘가 다룰 '일'이 아니라는....저는 그렇게 해석했어요. 그래서 산풍고괘는 일단 벌어진 일을 긍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데 오히려 방점을 찍어야 하는 것 같아요.

  • 2023-07-04 09:30

    고괘가 이번 주역팀에서 발표할 괘이라 부연하자면, 가부장제 사회를 예를 들면 이러하다 해요.
    아버지가 죽고 아들이 세습할 때, 권력이나 부와 관련된 주변관계들이 문제 되는 상황인거지요.
    아버지의 권력관계, 즉 가신들과 협력과 대립관계, 뭐 이런 것들이 있을텐데, 아들도 자신의 관계가 있을테고
    결국 이런 관계들을 어떻게 정리하고 조율할 것인가하는 거지요.
    부자관계가 천명이란 거는 이게 딱 끊을 수 있는거는 아니고, 바꾸자니 그만큼 어렵고 그런 것인거 같아요.
    아버지가 돌아가시거나, 지형의 변화가 명확한, 하나의 사건이 발생했을 떄의 일이므로
    아마 모든 관계성을 재조립할 정도, 송구영신해야 하는 괘인 것 같아요.
    선갑삼일, 후갑삼일은 기미 또는 미리 준비하는 것과 새로 시작할 때 앞의 끝을 귀감으로 삼아 재조직하는 것이
    아닐까 해요.

  • 2023-07-14 11:50

    아버지가 돌아가시면 삼년은 바꾸지 말라는... 이런게 생각나네요
    그만큼 재조직하는데 뭔가가 많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겠죠

봄날의 주역이야기
주역은 점치는 책이다. 그런데 점치는 방법이 제대로 전해지지 않고 있다. 그런데도 주역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는 것은, 주역은 점을 치는 책으로 인정받았지만, 한편으로는 그 내용과 의미를 꼼꼼히 원리와 뜻을 따져가며 해석해서 읽어도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원리를 따져가며 읽는 방식의 주역을 의리역(義理易)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러한 구분은 별로 의미가 없다. 점을 치면서도 그 해석을 의리적으로 하기도 하고 의리역으로서 주역을 읽으면서 수시로 점을 치기도 한다. 어쩌면 두 가지 방식을 적절하게 취하는 것이 지혜로운 태도일 수 있다. 가끔 혼자 혹은 함께 모여 시초점으로 괘를 뽑고 이것을 해석하는 재미가, 주역이 다른 텍스트와 구별되는 매력이 되기도 한다. 점을 쳐서 화수미제(火水未濟)괘를 얻었다고 치자. 그럼 나는 생각해본다. 나에게 왜 이 화수미제괘가 왔을까? 주역을 공부하기 시작한 초기에는 우선 이 괘가 길흉, 즉 좋은지 나쁜지를 먼저 따졌었다. 지금은 그것이 그다지 의미가 없다는 것을 잘 안다. 어떤 괘가 오든지 내내 좋기만 하든지, 내내 나쁘기만 한 괘는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좋다고 환호하고 있을 때 막바지에 다가올 불운을 캐치해내지 못하는 것이, 나쁜 괘를 받아들고 심사숙고해서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보다 더욱 큰 낭패를 보는 일이 종종 있다.   정(正)도 없고 응(應)도 기댈 바 없고 화수미제괘는 주역 64괘의 순서에서 마지막에 위치한 괘이다. 하나의 괘를 이루는 여섯 효는 음양의 배치에 원칙이 있다. 이 원칙에 따르면 첫 번째부터 여섯 번째 효의 자릿값의 순서는 양-음-양-음-양-음이다. 63번째 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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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날
2024.04.22 | 조회 128
봄날의 주역이야기
우리 사무실은 한 사람의 후원자 A씨가 거액의 전세 보증금을 빌려준 덕에 월세 없이 5년여를 버텨왔다. 그런데 그 후원자가 그것을 돌려받고 싶어했다. 실은 이런 뉘앙스의 말을 일년 전부터 들어왔다. 하지만 월세가 얼마가 되었건 새로운 고정지출을 만드는 건 회사 운영에 큰 위협이 된다는 점에서, 나는 듣고도 모른 체 해왔다. 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작은 동네서점’을 지향하며 청년 중심으로 운영되는 서점의 관리자 B씨로부터 연락이 왔다. “우리 서점이 0월말로 전세기간이 만료돼요. 조금 더 공간이 크고, 학교와 가까운 곳으로 옮길 생각인데...혹시 함께 공간을 얻을 생각이 있으신지요?”   한번도 이 문제에 대해 입밖에 낸 적도, B씨와 논의한 적도 없었는데, 나는 이상하게 그 제안에 끌렸다. 늘 마음 한 구석에 남아있던 A씨에 대한 부채를 해결하고픈 생각이 불쑥 고개를 내밀었다. 공간을 함께 나누면 월세의 부담도 덜고, 초기 위험부담도 적어질 거라는 생각에 이르렀다. 나는 덜컥 동의를 해버렸고, 하루 이틀 사이에 신축건물 2층 공간을 발견하고, 며칠 사이에 월세계약까지 해치워버렸다. 누가 떠민 것도 아닌데, ‘이렇게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듯이, 정해진 수순처럼 나의 결정은 거침 없었다.   택천괘(澤天夬)는 바로 이런 결정의 순간을 가리킨다. ‘결단하다’, ‘결정하다’의 뜻을 가진 쾌(夬)라는 글자는 활시위를 당길 때 엄지에 끼는 깍지나, 깍지를 낀 손의 형상에서 나왔다. 활은 쏘아 맞히는 도구이고, 시위를 당긴 화살은 언젠가는 쏘아야 한다. 쾌괘는 목표를 겨누었다가 깍지를 풀어놓는 그 순간의 상황이다. 겨눌 만큼...
우리 사무실은 한 사람의 후원자 A씨가 거액의 전세 보증금을 빌려준 덕에 월세 없이 5년여를 버텨왔다. 그런데 그 후원자가 그것을 돌려받고 싶어했다. 실은 이런 뉘앙스의 말을 일년 전부터 들어왔다. 하지만 월세가 얼마가 되었건 새로운 고정지출을 만드는 건 회사 운영에 큰 위협이 된다는 점에서, 나는 듣고도 모른 체 해왔다. 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작은 동네서점’을 지향하며 청년 중심으로 운영되는 서점의 관리자 B씨로부터 연락이 왔다. “우리 서점이 0월말로 전세기간이 만료돼요. 조금 더 공간이 크고, 학교와 가까운 곳으로 옮길 생각인데...혹시 함께 공간을 얻을 생각이 있으신지요?”   한번도 이 문제에 대해 입밖에 낸 적도, B씨와 논의한 적도 없었는데, 나는 이상하게 그 제안에 끌렸다. 늘 마음 한 구석에 남아있던 A씨에 대한 부채를 해결하고픈 생각이 불쑥 고개를 내밀었다. 공간을 함께 나누면 월세의 부담도 덜고, 초기 위험부담도 적어질 거라는 생각에 이르렀다. 나는 덜컥 동의를 해버렸고, 하루 이틀 사이에 신축건물 2층 공간을 발견하고, 며칠 사이에 월세계약까지 해치워버렸다. 누가 떠민 것도 아닌데, ‘이렇게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듯이, 정해진 수순처럼 나의 결정은 거침 없었다.   택천괘(澤天夬)는 바로 이런 결정의 순간을 가리킨다. ‘결단하다’, ‘결정하다’의 뜻을 가진 쾌(夬)라는 글자는 활시위를 당길 때 엄지에 끼는 깍지나, 깍지를 낀 손의 형상에서 나왔다. 활은 쏘아 맞히는 도구이고, 시위를 당긴 화살은 언젠가는 쏘아야 한다. 쾌괘는 목표를 겨누었다가 깍지를 풀어놓는 그 순간의 상황이다. 겨눌 만큼...
봄날
2024.01.08 | 조회 327
봄날의 주역이야기
다섯 달 동안 주역공부를 같이 했던 친구들과 발표회를 치렀다. 준비하면서 이번엔 좀 색다른 방식으로 해보자고 뜻을 모았다. 에세이를 발표하는 친구들도 있었지만, 많은 친구들이 퍼포먼스나 전시같은 형식을 택했다. 나도 몇 달 전부터 배우기 시작한 민화를 이용해 주역을 표현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이런 저런 궁리 끝에 8개의 소성괘를 민화기법으로 그려보기로 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민화로 주역을 표현한 작품들이 있기는 있었다. 그러나 거의 모든 민화 작품이 음양오행을 중심으로 그린 그림이었다. 태극모양이거나 3획의 검은색 막대그림은 주역을 아는 사람에게도 흥미를 끌지 못했다. 그러니까 8개의 소성괘가 가진 물상을 그린 것은 없었다는 것이다. 참고할만한 것이 없다는 아쉬움과 함께 나야말로 소성괘의 물상을 제대로 그려보리라는 욕심도 생겼다.   하늘, 땅, 연못, 번개(우레), 불, 물, 산, 바람의 물상을 가진 소성괘를 가시적으로 표현해내는 것은 만만하지 않았다. 하늘을 그냥 파랗게, 땅을 그냥 황토색으로 칠하는 것은 소성괘를 잘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산, 번개 등을 형상화는 것도 마찬가지로 어려웠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어려웠던 것은 ‘바람’을 뜻하는 손괘(巽卦)를 형상화하는 일이었다. 바람은 기체의 움직임 자체이니 육안으로 볼 수는 없고, 불거나 멈추는 데 일정한 규칙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 발생과 소멸 또한 예측할 수 없다. 형체없는 자연물의 형상화 때문에 머리가 아플 정도로 고민하다가 마침 손괘에 배속된 자연물에 나무도 있다는 것에 착안해서 ‘나무에 이는 바람’을 그리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나는 바람을 다시 보게 됐다. 바람은 형체가 없지만,...
다섯 달 동안 주역공부를 같이 했던 친구들과 발표회를 치렀다. 준비하면서 이번엔 좀 색다른 방식으로 해보자고 뜻을 모았다. 에세이를 발표하는 친구들도 있었지만, 많은 친구들이 퍼포먼스나 전시같은 형식을 택했다. 나도 몇 달 전부터 배우기 시작한 민화를 이용해 주역을 표현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이런 저런 궁리 끝에 8개의 소성괘를 민화기법으로 그려보기로 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민화로 주역을 표현한 작품들이 있기는 있었다. 그러나 거의 모든 민화 작품이 음양오행을 중심으로 그린 그림이었다. 태극모양이거나 3획의 검은색 막대그림은 주역을 아는 사람에게도 흥미를 끌지 못했다. 그러니까 8개의 소성괘가 가진 물상을 그린 것은 없었다는 것이다. 참고할만한 것이 없다는 아쉬움과 함께 나야말로 소성괘의 물상을 제대로 그려보리라는 욕심도 생겼다.   하늘, 땅, 연못, 번개(우레), 불, 물, 산, 바람의 물상을 가진 소성괘를 가시적으로 표현해내는 것은 만만하지 않았다. 하늘을 그냥 파랗게, 땅을 그냥 황토색으로 칠하는 것은 소성괘를 잘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산, 번개 등을 형상화는 것도 마찬가지로 어려웠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어려웠던 것은 ‘바람’을 뜻하는 손괘(巽卦)를 형상화하는 일이었다. 바람은 기체의 움직임 자체이니 육안으로 볼 수는 없고, 불거나 멈추는 데 일정한 규칙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 발생과 소멸 또한 예측할 수 없다. 형체없는 자연물의 형상화 때문에 머리가 아플 정도로 고민하다가 마침 손괘에 배속된 자연물에 나무도 있다는 것에 착안해서 ‘나무에 이는 바람’을 그리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나는 바람을 다시 보게 됐다. 바람은 형체가 없지만,...
봄날
2023.11.12 | 조회 215
봄날의 주역이야기
  쌀벌레가 나타나야 쌀이 상한 것을 안다 십년이 넘도록 함께 웃고 지내던 동아리에 일이 생겼다. 표면적으로는 멤버 중 몇몇의 술이 과해서 벌인 쌈박질이지만, 그것은 오랫동안 동아리 내에서 묵혀두었던 ‘과거사’ 때문에 벌어진 일이었다. 육십갑자가 넘은 사람들이 해도 되는 말과, 절대로 하면 안되는 말을 마구 내뱉었다. 욕설을 몇 번 주고받던 사람들이 급기야 의자를 집어던지고 주먹다짐을 하고 말았다. 장수하는 동아리로, ‘성격 좋은 사람들’이 모인 동아리로 주변의 부러움을 샀었는데, 비록 술기운을 빌렸다고 하지만, 누군가의 가슴 속에 상처가 되는 말들이 거침없이 쏟아져 나왔다. 십년의 우정은 어디로 가고, 곪을대로 곪아버린 관계만이 드러났다. 그것은 주역의 18번째 괘인 산풍고(山風蠱)괘가 형상화한 ‘벌레먹은 그릇’, 바로 그것이었다.   괘명인 고(蠱)라는 한자는 그릇(皿) 속에 많은 벌레가 있는 모양을 하고 있다. 벌레의 종류를 정확하게 규정하지 않고 있지만, 이때의 벌레는 쌀에서 생겨나는 바구미 같은 류를 생각하는 것이 적당할 듯하다. 좀 오래된 쌀독을 열었을 때 갑자기 튀어나오는 바구미처럼, 우리는 벌레를 발견하기 전까지는 쌀이 상했을 것이라고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바구미가 튀어나온 순간, 일은 완전히 다른 국면으로 넘어가고, 시선은 쌀에서 벌레로 옮겨간다.     산 아래 머무는 바람이 하는 일 이렇게 나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어떤 일이 벌어진 데에는 나름대로 원인이 있을텐데, 64괘가 배열된 차례를 보면 고개가 끄덕여지는 측면이 있다. 산풍고괘는 18번째 괘인데, 16번째 괘는 ‘기쁨’을 나타내는 뇌지예(雷地豫)괘이고, 17번째는 ‘남을 따른다’는 뜻을 가진 택뢰수(澤雷隨)괘이다. 그러니까, 기뻐하고 따르는...
  쌀벌레가 나타나야 쌀이 상한 것을 안다 십년이 넘도록 함께 웃고 지내던 동아리에 일이 생겼다. 표면적으로는 멤버 중 몇몇의 술이 과해서 벌인 쌈박질이지만, 그것은 오랫동안 동아리 내에서 묵혀두었던 ‘과거사’ 때문에 벌어진 일이었다. 육십갑자가 넘은 사람들이 해도 되는 말과, 절대로 하면 안되는 말을 마구 내뱉었다. 욕설을 몇 번 주고받던 사람들이 급기야 의자를 집어던지고 주먹다짐을 하고 말았다. 장수하는 동아리로, ‘성격 좋은 사람들’이 모인 동아리로 주변의 부러움을 샀었는데, 비록 술기운을 빌렸다고 하지만, 누군가의 가슴 속에 상처가 되는 말들이 거침없이 쏟아져 나왔다. 십년의 우정은 어디로 가고, 곪을대로 곪아버린 관계만이 드러났다. 그것은 주역의 18번째 괘인 산풍고(山風蠱)괘가 형상화한 ‘벌레먹은 그릇’, 바로 그것이었다.   괘명인 고(蠱)라는 한자는 그릇(皿) 속에 많은 벌레가 있는 모양을 하고 있다. 벌레의 종류를 정확하게 규정하지 않고 있지만, 이때의 벌레는 쌀에서 생겨나는 바구미 같은 류를 생각하는 것이 적당할 듯하다. 좀 오래된 쌀독을 열었을 때 갑자기 튀어나오는 바구미처럼, 우리는 벌레를 발견하기 전까지는 쌀이 상했을 것이라고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바구미가 튀어나온 순간, 일은 완전히 다른 국면으로 넘어가고, 시선은 쌀에서 벌레로 옮겨간다.     산 아래 머무는 바람이 하는 일 이렇게 나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어떤 일이 벌어진 데에는 나름대로 원인이 있을텐데, 64괘가 배열된 차례를 보면 고개가 끄덕여지는 측면이 있다. 산풍고괘는 18번째 괘인데, 16번째 괘는 ‘기쁨’을 나타내는 뇌지예(雷地豫)괘이고, 17번째는 ‘남을 따른다’는 뜻을 가진 택뢰수(澤雷隨)괘이다. 그러니까, 기뻐하고 따르는...
봄날
2023.07.04 | 조회 286
봄날의 주역이야기
주역의 4대 난괘 중 하나인 택수곤(澤水困)괘는 한 마디로 ‘결핍의 시대’을 상징한다. 이때의 결핍은 위는 연못이고 아래는 물인 곤괘의 물상이 변하면서 발생한다. 표면에 보이는 것은 연못인데, 연못에 차 있어야 할 물이 아래로 다 빠져나가 버려 못이 바짝 말라있는 상태. 물이 머물지 않고 계속해서 빠져나가는 연못은 더 이상 생명력이 없다. 택수곤괘의 결핍은 곧 생명력의 결핍이다. 나는 그 모양이 정확하게 지금 이 땅에서 벌어지는 갖가지 생태파괴의 현장을 가리키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옛사람들은 수천년 전에 이미 우리에게 주어졌던 자연 생태계가 망가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곤괘를 통해 경고의 메시지를 던져주려고 했던 것 아닐까? 그렇다면 택수곤괘에는 그런 비극적인 사태를 벗어날 수 있는 메시지도 함께 담겨있지 않을까? 나는 택수곤괘를 생태적 관점으로 읽어보려 한다.   인류문명은 택(澤)에서 시작됐다 곤괘를 생태와 연결하여 생각하게 된 것은 바로 연못을 뜻하는 ‘택(澤)’이라는 글자 때문이다. 주역의 괘는 여덟 가지의 자연의 형상을 본따서 만든 3획을 두 번 겹쳐서 만들어진다. 여덟 개의 괘에서 표현하는 자연의 물상은 하늘(☰), 땅(☷), 불(☲), 우레(☳), 바람(☴), 물(☵), 산(☶), 연못(☱)이다. 이 물상들의 변화하는 모습과 서로 작용하는 모습을 보고 만든 것이 주역이니, 주역은 당연히 자연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런데 이 소성괘 중에서 다른 괘의 물상은 뚜렷한데, 연못은 어딘가 애매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물을 뜻하는 감괘(坎卦)가 엄연히 있는데 굳이 같은 물을 머금고 있는 택괘(澤卦)가 또 다른 소성괘를 이루고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주역의 4대 난괘 중 하나인 택수곤(澤水困)괘는 한 마디로 ‘결핍의 시대’을 상징한다. 이때의 결핍은 위는 연못이고 아래는 물인 곤괘의 물상이 변하면서 발생한다. 표면에 보이는 것은 연못인데, 연못에 차 있어야 할 물이 아래로 다 빠져나가 버려 못이 바짝 말라있는 상태. 물이 머물지 않고 계속해서 빠져나가는 연못은 더 이상 생명력이 없다. 택수곤괘의 결핍은 곧 생명력의 결핍이다. 나는 그 모양이 정확하게 지금 이 땅에서 벌어지는 갖가지 생태파괴의 현장을 가리키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옛사람들은 수천년 전에 이미 우리에게 주어졌던 자연 생태계가 망가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곤괘를 통해 경고의 메시지를 던져주려고 했던 것 아닐까? 그렇다면 택수곤괘에는 그런 비극적인 사태를 벗어날 수 있는 메시지도 함께 담겨있지 않을까? 나는 택수곤괘를 생태적 관점으로 읽어보려 한다.   인류문명은 택(澤)에서 시작됐다 곤괘를 생태와 연결하여 생각하게 된 것은 바로 연못을 뜻하는 ‘택(澤)’이라는 글자 때문이다. 주역의 괘는 여덟 가지의 자연의 형상을 본따서 만든 3획을 두 번 겹쳐서 만들어진다. 여덟 개의 괘에서 표현하는 자연의 물상은 하늘(☰), 땅(☷), 불(☲), 우레(☳), 바람(☴), 물(☵), 산(☶), 연못(☱)이다. 이 물상들의 변화하는 모습과 서로 작용하는 모습을 보고 만든 것이 주역이니, 주역은 당연히 자연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런데 이 소성괘 중에서 다른 괘의 물상은 뚜렷한데, 연못은 어딘가 애매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물을 뜻하는 감괘(坎卦)가 엄연히 있는데 굳이 같은 물을 머금고 있는 택괘(澤卦)가 또 다른 소성괘를 이루고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봄날
2023.04.22 | 조회 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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