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인생극장/6회> 다다익선(多多益善), 그 ‘좋음’을 성찰하지 못하면

기린
2019-12-18 21:29
505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은 뭘까? 시세차익, 좋아요 구독자수, 맛집 리스트. 그럼 많으면 많을수록 나쁜 것은? 내 뱃살, 미세먼지. 이런 것들은 그나마 좋고 나쁨을 가볍게 가늠해 볼 수 있다. 하지만 과연 우리가 살아가는데 맞닥뜨리는 수많은 사건을 좋고 나쁨으로 판가름할 수 있을까? 또 그런 선택이 늘 좋기만 하고 혹은 늘 나쁘기만 할까?

 초한(楚漢)시대 한신은 유방의 휘하에 들어간 후 항우 진영을 상대로 거듭 승리를 거두면서 두각을 드러냈다. 그 결과 유방이 천하를 통일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고 천하에서 한신의 이름이 드날렸다. 유방도 경계심을 품을 만큼이었다. 한신 스스로도 자신감에 차서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거리낌 없이 말했다. 다다익선(多多益善)이라는 사자성어의 원출전이 바로 한신의 열전이다. 또 하나의 유명한 사자성어 토사구팽(兔死狗烹)도 나온다. 그렇게 자신만만했던 한신이 토끼 사냥이 끝나 쓸모없는 사냥개로 삶겨지는 처지가 되었다. 한신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그의 인생역전을 따라 가보자.

 

  1. 한신의 병법, 배수진

 

한고조 유방이 공신들과 이런 저런 대화를 나누던 어느 날, 한신과 마주 앉게 되었다. 한고조가 물었다.

 

-나 같은 사람은 얼마나 되는 군대를 이끌 수 있겠소?

-폐하는 10만 정도의 군대를 이끌 수 있겠습니다.

-그대는 어떻소?

-저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런 그대가 왜 내 밑에 있소?

-폐하께서는 군대는 이끌 수는 없습니다만, 장수를 거느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폐하의 밑에 있는 까닭입니다. 또 폐하는 하늘이 내리신 분이지 사람 힘으로 이룰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한신이 처음 몸을 담았던 곳은 항우 진영이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 곳을 떠나 유방 진영으로 옮겼다. 유방의 측근이었던 소하는 한신이 예사로운 인물이 아님을 알아보았다. 그래서 유방에게 한신을 기용해야 한다고 강력 추천했다. 그리하여 대장군이 된 한신은 그동안 갈고 닦았던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한신의 주무기는 성동격서(聲東擊西), 즉 동쪽에서는 소리를 내어 적의 관심을 유인하면서 서쪽에서는 기습공격을 펼치는 속임수 병법이었다. 이 전법은 조(趙)나라와의 접전에서 제대로 빛을 발했다. 조나라 국경 정형에서 대적하게 되었을 때 한신은 정예병 2000명을 매복시키면서 한나라 깃발로 무장시켰다. 조나라 병사들을 성 밖으로 유인하면 기습해서 성 위에 깃발부터 꽂으라는 명령을 내렸다. 나머지 병사들에게는 강을 등지고 조나라 진영을 향해 공격 명령을 내렸다. 공격 직전 한신은 병사들을 향해 다음과 같이 외쳤다.

 

-오늘 저 조나라 군사들을 모두 무찌르고 다 같이 원 없이 먹고 마시도록 하자!

 

 강을 등졌으니 퇴로마저 없는데 승리라니, 병사들은 아무도 믿지 않았다. 그러나 물러날 수도 없으니 마지못해 앞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었다. 그 형국을 모를 리 없는 조나라 군대는 의기양양하게 성 밖으로 진격해 나왔다. 그 사이 매복해있던 병사들이 재빨리 성으로 들어가 한나라 깃발부터 꽂았다. 죽기 살기로 덤비는 기세에 몰린 조나라 병사들이 퇴각하기 위해 돌아섰을 때, 성 위에 나부끼는 깃발은 한나라 깃발이었다. 깃발만 나부낄 뿐인데도 조나라 병사들은 순식간에 전의를 잃고 말았다. 배수진(背水陣)병법의 승리였다. 승리를 축하하는 자리에서 한 장수가 물었다.

 

-병법에는 ‘산과 언덕은 오른쪽으로 하여 등지고 물과 못은 앞으로 하여 왼쪽으로 두라’ 했습니다. 오늘 장군께서 강을 등지고 진을 치라고 했을 때 이 싸움은 패배구나 싶어 낙담했습니다. 그런데 이겼습니다. 이건 무슨 전술입니까?

-병법에 ‘죽을 곳에 빠뜨린 뒤라야 비로소 살릴 수 있다’는 말이 있소. 내가 거느린 병사들은 평소에 훈련을 받으며 대비를 했던 전력이 아니오. 시장바닥에 굴러다니던 오합지졸을 몰아다 싸우게 한 것이오. 그러니 죽을 형세에 빠뜨리지 않는다면 모두 달아나기 바쁠 테니 어찌 싸울 수 있었겠소.

 

 제나라와의 접전에서는 하룻밤 새 모래주머니로 강의 상류를 막게 했다. 그 후 병사들을 이끌고 강을 건너가 공격하는 척하다 돌아서서 후퇴했다. 뒤쫓아 오는 적들이 강의 중간쯤에 이르자 모래주머니 제방을 터서 적들을 수장시켰다. 한신의 자신만만은 이렇게 수많은 병사들의 목숨으로 진을 쳤던 경험에서 비롯되었다. 병사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만큼 승리할 확률도 높은 병법이었다.

 

2. 한신의 금의환향

 

진(秦)나라의 폭정에 맞서 천하에서 반란군이 결집하던 때, 유방은 패현의 정장이었다. 이 직책은 지금으로 치면 마을 이장 정도라고 한다. 그래도 명망은 있었던지 천하가 들썩이자 뜻이 있는 인재들이 유방의 밑으로 속속 모여들어 반란군의 우두머리로 추대하기에 이르렀다. 반면, 한신의 명망은 바닥이었다. 가난한 데다 별다른 능력도 없이 그저 남 따라다니며 얻어먹고 사는지라 누구도 달가워하지 않는 인물이었다. 친구의 집에 드나들며 얻어먹는 밥으로 몇 달을 넘기니 친구의 아내는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다. 식구들에게 새벽밥을 해 먹이고 밥상을 거둔 시간, 한신이 밥 때에 맞춰 어슬렁대고 들어섰다.

 

-어째 밥상을 차리지 않는가?

-우리 집에 밥 맡겨 놨수? 우린 벌써 다 먹고 치웠소.

 

쌩하니 돌아서는 아내를 겸연쩍게 바라보는 친구를 향해 한신이 한 마디 했다.

 

-남에게 은덕을 베풀다 중도에 그만 두는 소인과는 더 이상 교제할 수 없지.

 

 그런 홀대에도 아랑곳 않고 칼을 차고 어슬렁대다 힘깨나 쓰는 마을 청년들과 맞닥뜨렸다.

 

-어이 한신, 일로 와 보시오. 빌어먹는 주제에 그 칼이 가당키나 한가? 당신이 만약 진정 무사라면 나와 한 판 붙어봐. 그렇지 않으면 내 가랑이 사이로 기어가야 할 거야.

 

 한신은 시비를 붙는 상대를 물끄러미 쳐다보았다. 그러더니 무릎을 굽히고 그의 가랑이 사이로 기어서 지나갔다. 한신의 등 뒤로 한 바탕 비웃음이 쏟아졌다. 그랬던 한신이 초나라 왕이 되어 금의환향했다. 한신은 보잘 것 없는 자신을 보살펴 주었던 이들이 찾아 재물을 내렸다. 한신이 빌어먹던 시절 사내가 돼서 제 손으로 밥 한 끼도 못 먹는 게 너무 한심해 수십일 동안 밥을 챙겨준 빨래터 아낙이 있었다. 한신은 언젠가는 이 은혜를 갚겠다고 했다. 빨래터 아낙은 기가차서 대답했다.

 

-그 꼴에 보답은 무슨, 여튼 입은 살아서 나원참.

 

 그랬던 한신이 천금을 내렸으니 빨래터 아낙 좀 민망했을 것이다. 가랑이 사이로 기어가게 한 청년에게는 벼슬을 내렸다. 벼슬을 내리는 까닭은 이랬다.

 

-그 때 너를 죽이지 않은 건 그래봐야 이름 날 것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 모욕을 참을 수 있었기 때문에 오늘의 공을 이루었다.

 

 

3. 결국은 토사구팽

 

 한신이 전쟁에서 승리한 공로로 제나라에서 왕 노릇을 하던 때 괴통을 알게 되었다. 괴통은 한신이 얻은 명성으로 천하의 혼란을 멈출 수 있는 기회임을 알아차렸다. 괴통이 말했다.

 

- 한(漢)나라와 초(楚)나라가 차지하지 않은 서쪽 땅을 차지하여 천하를 셋으로 나누면 두 나라의 싸움을 끝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큰 나라를 나누고 강한 나라를 약화 시켜야 합니다. 그것이 지금 천하의 백성들이 바라는 것입니다.

 

한신이 말했다.

 

-한나라 왕 유방은 나를 정성껏 대접했습니다. 내가 어떻게 그와의 의리를 저버리겠습니까?

 

 한신은 괴통의 간언을 받아들이지 않고 유방과의 의리를 택했다. 장수로써 병사들을 부리는 데는 탁월할지 몰라도 천하의 인재들을 두루 쓰는 유방을 따를 수 없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하늘이 내린 분이라는 말이 아첨은 아니었던 것이다. 이런 한신은 담백하고 소신 있는 장수의 면모가 엿보인다. 유방의 입장에서 보자면 병법에 탁월한 신하는 경계를 늦출 수 없는 상대였다. 언제든지 모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었다.

 초나라 왕이 된 한신은 순행을 할 때 늘 병사들을 대동하고 다녔다. 그런 동향을 살핀 어떤 사람이 유방에게 한신이 모반을 했다는 글을 올렸다. 유방은 그것을 빌미삼아 한신의 체포하여 왕의 자리를 박탈하고 회음후로 강등시켰다. 항우라는 적이 사라진 마당에 한신은 쓸모없는 사냥개였던 것이다.

 한신은 천하의 항우를 물리치고 장수로서는 최정상에 올랐다. 그 정상은 곧 위험한 자리가 되었다. 하지만 한신은 그것을 알아채지 못했다. 또 한신은 승리감에 도취되어 당시의 정세를 판단하지 못했다. 괴통의 간언에 의하면 천하를 두고 나누어서 다스려야 한다는 입장과 하나로 통일해야 한다는 입장이 여전히 각축을 벌이고 있었다. 천하를 통일하고 싶었던 유방은 한신에게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았다. 승리를 주로 했던 한신의 자신만만함과 수많은 패배를 겪은 유방의 노련함이 맞붙었고 결국 한신이 추락하고 말았다.

 

 한신과 관련한 자료를 검색을 하다가 기사 하나를 읽었다. 건물을 세내어 장사를 한 점주가 있었는데, 새로운 건물주로 바뀐 후 터무니없이 임대료를 올려달라는 통보가 있었다. 점주가 부당하다고 따지자 건물주는 나가라는 통보를 했다. 결국 두 사람 사이에 시비가 붙어 폭력사태가 일어났다. 이 사건이 이슈가 되자 건물주는 자신의 SNS에 거액을 내고 투자한 건물에서 이익을 내기 위해 정당한 권리를 행사했다고 내세우며 다음과 같은 문장을 올렸다. ‘시세차익 다다익선!’

 

 

 

 우리는 다다익선의 의미를 대부분 저 건물주처럼 쓴다. 적은 것보다 많은 것이 훨씬 낫지 않느냐는 논조가 더 공감을 얻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다다익선의 원 출전에서 살펴 본 한신의 삶은 꼭 그렇지만도 않았다. 다다익선에도 그만큼의 댓가가 있었다. 그의 병법으로 수많은 병사들의 목숨이 장기판의 졸처럼 사라졌다. 그렇게 승승장구(乘勝長驅)로 얻은 명성은 동시에 위협이 되었다. 자신의 명성을 성찰할 기회를 놓치는 순간부터 위협은 현실이 되었다. 많으면 많을수록 좋을 수 있다. 그러나 그 많음이 야기할 댓가에 대한 성찰이 없다면 한신의 몰락은 언제든지 다시 들이닥칠 수 있다.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시세차익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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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연재 읽기 사기-인생극장
“가장 많은 사람이 모일 수 있는 시간이 언제야?” 회의 할 수 있는 시간을 잡기 위해서다. 내가 속해 있는 공동체에는 최종 결정단위가 따로 없다. 그래서 결정 사안이 생기면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회의 시간부터 잡아야 한다. 그 사안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데, 한 번의 회의로 결정 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횟수를 거듭하면서 서로의 의견 차이를 좁혀 가는데 이게 쉽지 않다. 서로 오가는 말에서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기 때문이다. 말이 통하지 않으니 감응이 일어날 리 없고 회의 시간은 점점 피곤해지기 일쑤다. 『사기』에도 수많은 대화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조정에서 오가는 대화가 많은데, 이 때 빛을 발하는 것은 말 잘 하는 신하들의 활약이다. 물론 그 말들이 모두 나라의 안위를 위한 것은 아니다. 속사정을 따져보면 각자의 실리를 좇을 때가 더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말들은 장차 닥쳐올 파국을 막게 되는 결정적 변화를 이끌어낸다. 변화를 초래하는 감응의 대화, 어떤 말들이 오고갔던 것일까. 위왕과 순우곤의 대화   전국 시대 제(齊)나라 위왕(魏王)은 술을 좋아하여 밤새 술 마시기를 즐겨하는가 하면 나랏일은 나 몰라라 하는 위인이었다. 그러자 신하들도 그에 발맞춰 흥청망청하니 나라의 안위가 점점 위태로워지는 형국이었다. 그런 어느 날 위왕이 순우곤이라는 신하와 함께 술을 마시게 되었다. 오고가는 잔에 술이 오른 왕은 순우곤에게 말했다. -그대는 주량이 어찌 되오? -신은 한 말을 마셔도 취하고 한 섬을 마셔도...
“가장 많은 사람이 모일 수 있는 시간이 언제야?” 회의 할 수 있는 시간을 잡기 위해서다. 내가 속해 있는 공동체에는 최종 결정단위가 따로 없다. 그래서 결정 사안이 생기면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회의 시간부터 잡아야 한다. 그 사안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데, 한 번의 회의로 결정 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횟수를 거듭하면서 서로의 의견 차이를 좁혀 가는데 이게 쉽지 않다. 서로 오가는 말에서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기 때문이다. 말이 통하지 않으니 감응이 일어날 리 없고 회의 시간은 점점 피곤해지기 일쑤다. 『사기』에도 수많은 대화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조정에서 오가는 대화가 많은데, 이 때 빛을 발하는 것은 말 잘 하는 신하들의 활약이다. 물론 그 말들이 모두 나라의 안위를 위한 것은 아니다. 속사정을 따져보면 각자의 실리를 좇을 때가 더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말들은 장차 닥쳐올 파국을 막게 되는 결정적 변화를 이끌어낸다. 변화를 초래하는 감응의 대화, 어떤 말들이 오고갔던 것일까. 위왕과 순우곤의 대화   전국 시대 제(齊)나라 위왕(魏王)은 술을 좋아하여 밤새 술 마시기를 즐겨하는가 하면 나랏일은 나 몰라라 하는 위인이었다. 그러자 신하들도 그에 발맞춰 흥청망청하니 나라의 안위가 점점 위태로워지는 형국이었다. 그런 어느 날 위왕이 순우곤이라는 신하와 함께 술을 마시게 되었다. 오고가는 잔에 술이 오른 왕은 순우곤에게 말했다. -그대는 주량이 어찌 되오? -신은 한 말을 마셔도 취하고 한 섬을 마셔도...
기린
2019.11.12 | 조회 506
지난 연재 읽기 사기-인생극장
 도행역시(倒行逆施)는 도리에 어긋나는 일을 한다는 뜻이다. 춘추시대의 인물인 오자서가 아버지와 형의 복수를 하면서 나온 말이다. 그는 부모형제가 억울하게 죽은 것을 잊지 않고 오랜 세월을 기다린 끝에 원수의 시신을 훼손하기에 이르렀다. 무덤까지 파헤치며 사람이라면 차마 넘지 말아야할 선을 넘고 말았다. 그는 어떤 연유로 그 선을 넘었을까? 선을 넘어선 복수란 과연 무엇일까?   무덤을 파헤친 오자서   임금을 받드는 신하들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바른 말(諫言)을 하는 신하와 아첨하는 말(讒言)을 하는 신하이다. 초(楚)나라 평왕에게도 두 부류가 다 있었다. 비무기는 아첨형이었다. 어느 날, 평왕이 비무기에게 진(秦)나라로 가서 태자의 아내를 맞아 오라는 임무를 내렸다. 비무기는 이때를 놓치지 않았다. 마침 진나라의 공주가 미인이라는 정보도 입수했다. 임무 수행 길에 올랐던 말머리를 돌려 평왕 앞에 다시 섰다.   -소신이 알아보니 진나라의 공주는 빼어난 미인이라 합니다. 며느리로 삼기에는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돌아왔습니다. 전하께서 직접 왕비로 맞이하시고 태자에게는 다른 아내를 얻어주십시오.   평왕으로 말하자면 미인을 마다할 인물은 아니었다. 당장 비무기의 참언을 실행에 옮겼다. 그 결과 비무기는 임금의 환심을 사게 되었다. 하지만 안심할 수는 없었다. 평왕이 하루아침에 죽고 태자가 즉위하게 되는 위험이 남아있었기 때문이다. 비무기는 태자에 대한 비방의 강도를 점점 높여 반란을 일으킬 것이라고 고해 바쳤다. 그 말을 믿은 평왕은 태자의 사부인 오사를 불러 추궁했다. 간언형인 오사는 강직하게 말했다.   -임금께서는 아첨을 일삼는 하찮은 신하 때문에...
 도행역시(倒行逆施)는 도리에 어긋나는 일을 한다는 뜻이다. 춘추시대의 인물인 오자서가 아버지와 형의 복수를 하면서 나온 말이다. 그는 부모형제가 억울하게 죽은 것을 잊지 않고 오랜 세월을 기다린 끝에 원수의 시신을 훼손하기에 이르렀다. 무덤까지 파헤치며 사람이라면 차마 넘지 말아야할 선을 넘고 말았다. 그는 어떤 연유로 그 선을 넘었을까? 선을 넘어선 복수란 과연 무엇일까?   무덤을 파헤친 오자서   임금을 받드는 신하들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바른 말(諫言)을 하는 신하와 아첨하는 말(讒言)을 하는 신하이다. 초(楚)나라 평왕에게도 두 부류가 다 있었다. 비무기는 아첨형이었다. 어느 날, 평왕이 비무기에게 진(秦)나라로 가서 태자의 아내를 맞아 오라는 임무를 내렸다. 비무기는 이때를 놓치지 않았다. 마침 진나라의 공주가 미인이라는 정보도 입수했다. 임무 수행 길에 올랐던 말머리를 돌려 평왕 앞에 다시 섰다.   -소신이 알아보니 진나라의 공주는 빼어난 미인이라 합니다. 며느리로 삼기에는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돌아왔습니다. 전하께서 직접 왕비로 맞이하시고 태자에게는 다른 아내를 얻어주십시오.   평왕으로 말하자면 미인을 마다할 인물은 아니었다. 당장 비무기의 참언을 실행에 옮겼다. 그 결과 비무기는 임금의 환심을 사게 되었다. 하지만 안심할 수는 없었다. 평왕이 하루아침에 죽고 태자가 즉위하게 되는 위험이 남아있었기 때문이다. 비무기는 태자에 대한 비방의 강도를 점점 높여 반란을 일으킬 것이라고 고해 바쳤다. 그 말을 믿은 평왕은 태자의 사부인 오사를 불러 추궁했다. 간언형인 오사는 강직하게 말했다.   -임금께서는 아첨을 일삼는 하찮은 신하 때문에...
기린
2019.09.30 | 조회 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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