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대로 42길 6회] 일상은 때론 천국보다 낯설다 / 짐 자무시 <천국보다 낯선(1984)>

청량리
2021-12-07 06:32
448

 

 

 

 

 

언제 어디서나 영화를 볼 수 있지만,

정작 영화에 대해 묻지 않는 시대. 

우리는 영화와 삶의 사이길,

영화대로 사는 길에 대한 질문으로, 

산업과 자본의 도구가 아닌

영화로서의 영화를 보고 읽습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영화에 있습니다.

 

 

일상은 때론 천국보다 낯설다

 

짐 자무시의 <천국보다 낯선>

Stranger Than Paradise, 1984

 

 

 

 

 

 

 

윌리 : 여기선 진공청소기로 청소한다고 하지 않아. 촌스러워

에바 : 아하~그럼 뭐라고 하는데?

윌리 : 우린, 악어 목을 조른다고 해. 누가 뭐하냐고 물어보면, ‘나, 악어 목을 조르고 있어’라고 말하는 거야.

에바 : 좋아, 난 지금부터 악어 목을 조를 거야. (위이이이이잉~~~~)

 

 

 

 

 뉴욕에 온 지 10년이 넘었으나 뒷골목 인생을 벗어나지 못 한 벨라, 아니 윌리(존 루리)에게 어느 날 불청객이 찾아옵니다. 그의 고향인 헝가리에서 자신처럼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며 비행기를 타고 날아온 사촌 에바(에츠더 발린트). 하지만 8평 정도의 원룸에 사는 윌리는 갑자기 찾아온 사촌동생이 달갑지 않습니다. 며칠이 지났을까, 더러운 방을 청소하려고 에바는 청소기를 찾습니다. 그러자 윌리가 에바에게 해 준 말입니다. 미국생활 10년차인 윌리가 어깨에 힘 팍팍 주고 에바에게 ‘이게 바로 미국’이라 설명하는 거죠.

 어느 날 에바가 사온 ‘티비 디너’와 ‘체스터 필드’ 한 보루에 윌리는 웃으면서 ‘너도 괜찮은 녀석이었구나’라며 화해(?)의 악수를 청합니다. <천국보다 낯선>(1984)에서 아마도 가장 행복하고 유머러스한 장면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건 아주 잠시뿐이죠. 미국에서의 생활은 왁자지껄하고 화려할 것 같지만 실상은 다릅니다. 뉴욕의 뒷골목에서 그들이 하는 일이란, 하루 종일 담배를 피우고 인스턴트로 끼니를 해결하고 할 일 없이 텔레비젼을 쳐다보는 것뿐입니다. 영화는 계속해서 그들의 무미건조하고 암울한 일상을 보여줍니다.

 

<그들의 무미건조한 일상. 그러나 그것 또한 나쁘지 않은 건 아닌지. 너무 바쁜 일상보다 낯선>

 

 

 이 영화에서 주목하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영화가 ‘80년대 미국’이 배경이라는 점, 그리고 당시 작가주의 영화들이 ‘포스트모더니즘’의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짐 자무시의 <천국보다 낯선>은 이 두 가지를 전혀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6년 미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의 슬로건은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이었습니다. 근데 이건 80년대 미국을 상징했던 로널드 레이건(1981~1989)이 사용했던 ‘Let‘s Make America Great Again’에서 ‘Let’s’만 빼고 의도적으로 갖고 온 것이죠. 게다가 레이건 대통령은 링컨을 제치고 미국에서 가장 위대한 대통령 1위로 뽑히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미국 사회는 80년대에 대한 어떤 향수가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미국의 위대함은 뜻밖에도 테러리스트가 아니라 바이러스에 잠식당했다>

 

 하지만 84년에 개봉한 영화 <천국보다 낯선>에서 드러나는 미국의 모습은 전혀 위대하지 않습니다. 첫 장면, 이민자인 에바가 공항에 도착해서 윌리의 집으로 찾아갑니다. 뚜벅뚜벅 걸어가는 모습을 수평트래킹으로 계속 따라갑니다. 헌데 짐 자무시가 담은 뉴욕의 모습은 마치 전쟁 직후의 도시처럼 스산하고 황량할 뿐입니다. 원룸에서 에바와 윌리가 함께 지낸 열흘 동안, 그들의 일상도 도시의 모습처럼 그저 건조하고 무기력하기만 합니다. 미국이 갖는 80년의 향수는 어쩌면 신자유주의 경제정책에 따른 양극화와 가부장 질서의 이면을 감추어야 맡을 수 있죠.

 헝가리에서 온 이민자인 두 사람 뿐만 아니라 윌리의 미국인 친구 에디(리차드 에드슨) 역시 경마장에 들락거리며 하루를 보냅니다. 이건 그들이 지내는 ‘뉴욕’뿐만 아니라 윌리의 숙모가 살고 있는 ‘클리블랜드’도, 우연히 셋이 휴가를 떠난 ‘플로리다’도 마찬가지입니다. 겨울이라 그런지, 흑백영화라서 더 그런지, 영화 속에서 보이는 각 도시들의 모습은 어디가나 다 비슷한 분위기입니다. 그래서 에디는 클리블랜드가 처음이지만 한 바퀴 둘러보고는 이렇게 말합니다. “윌리, 이거 웃기잖아, 우린 여기 처음인데 다 똑같은 거 같아.” 허나 어쩌면 겉모습 보다는 거기에 사는 그들의 일상이 똑같이 건조하고 암울한 것이겠지요. 어딜 가도 달라지지 않는 자신들의 삶처럼 말입니다.

 

<누군가 그랬다. 여행가서 느끼는 건 여기와 별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라고> 

 

 

 미국의 영문학도였던 짐 자무시는 졸업 전에 건너 간 프랑스에서 로베르 브레송, 장 뤽 고다르, 오즈 야스지로 등의 영화들을 만나게 됩니다. 다시 뉴욕으로 돌아온 그는 엉뚱하게도 영화학과 대학원에 진학하죠. 그런 독특한 이력 때문인지, 짐 자무시의 영화에 대해 ‘미국 생활의 이미지를 유럽의 감수성으로 재구성했다’고 평가받기도 합니다. 미국의 이미지와 유럽의 감수성이라니요. 알 듯 모를 듯합니다. 그럼 <미나리>(2020)는 미국의 이미지를 한국의 감수성으로 버무린 영화일까요?

 

<여기가 헝가리인지, 미국인지. 그녀는 떠나는 건지, 돌아온 건지. 그러나 사실 감독에게는 별 중요하지 않았을 듯>

 

 하나의 양식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그의 영화적 혼성요소들은, 80년대라는 시기와 맞물리며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수식어가 붙기도 합니다. 신자유주의 자본과 획일적인 이데올로기의 80년대를 대항하는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입니다. 할리우드에서는 텔레비전의 보급으로 위기에 빠진 극장을 위한 구원투수로 대형 블록버스터 영화들이 ‘주류’를 이루던 시기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현실의 재현을 부정하지만 모더니즘이 갖는 정치-계몽적이고 비대중적 취향도 거부하기에 일종의 모순을 안고 있습니다. 즉 할리우드 내러티브도 싫지만 그렇다고 작가주의 영화도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러다보니 강렬한 이미지는 겹쳐지고, 내러티브가 사라진 시간은 뒤섞이며, 여러 기법들과 장르는 혼재됩니다.  하지만 동시대에 개봉된 <천국보다 낯선>은 그에 비해 절제된 최소의 이미지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우리의 삶은 뮤직비디오가 아니죠.

 

<플로리다 해변에서 썬그라스도 써 보지만, 그게 전부다. 결국 세 사람은 각자의 길을 혼자 걷는다>

 

 

 에바는 윌리의 원룸에서 숙모가 있는 클리블랜드로 떠났지만, 뉴욕에서 보낸 열흘과 크게 다르지 않은 일상을 보냅니다. 그들의 일상은 일탈을 꿈꾸지만, 마치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암전 화면처럼, 순간의 기쁨은 오래가지 못하고 계속 어둠 속에 묻혀 버립니다. 막상 뉴욕에서 클리블랜드로, 다시 플로리다로 즉흥적인 일탈 속에서도 그들의 삶은 어디서나 똑같이 건조하고 암울하고 황폐해질 뿐입니다. 그 이유가 마지막에 각자의 길로 헤어지는 것처럼 그들이 일상 속에서 소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요?

 

 짐 자무시의 2016년 영화 <패터슨>은 그에 대한 답을 하는 듯합니다. 넉넉한 일상 속 주인공이 세상에서 소외되었다고 느끼는 장면이 있습니다. 분신과도 같은 자신이 쓴 시가 빽빽이 적힌 노트를 우연히 강아지 마빈이 모두 찢어버리는 사건 앞에서 패터슨은 절망합니다. 강아지라 뭐라 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이런 개XX야!!!  욕을 뱉는 대신에 혼잣말을 주억거릴 뿐입니다. "난 네(마빈)가 너무 싫어"  너무도 사랑하는 아내와도 떨어져 잠시 혼자 있고 싶어 합니다. 세상을 시로 노래하는 게 더 이상 불가능해 보입니다. 그때 패터슨 앞에 나타난 낯선 시인이 이렇게 말합니다.

 

 

“때론 텅 빈 페이지가 가장 많은 가능성을 선사하죠.”

 

 

 

<아하!!!!!  인생에는 아주 사소한 것에 대한 놀라움이 숨어있다. 시인은 그 보물을 발견하는 사람인지도 모른다>

 

 

 윌리와 에디 그리고 에바가 ‘천국보다 낯선’ 곳에서 조차 건조하고 무기력한 일상을 보낸다면, 패터슨은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조금씩 다른 낯섦을 발견합니다. 그건 아마도 텅 빈 페이지 같은 삶의 여백에서 나오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댓글 3
  • 2021-12-07 11:17

    패터슨을 봤을 때 잔잔한 감동을 잊지 못하고 있어요.

    짐 자무시가 <천국보다 낯선> 시기를 거쳐 <패터슨>으로 온 것이군요.

    이벤트만으로 살 수는 없으니까요…

  • 2021-12-07 20:26

    지난주 우연히 티비에서 이 영화의 일부를 봤어요 ㅋㅋ

    아주 오래된 영화인줄 알았는데 80년대라니..

    오래전 뉴욕의 모습을 보았네요

  • 2021-12-07 22:00

    아주 사소한 것에 숨어있는 놀라움을 발견하고 싶어요 !!!

    가장 많은 가능성이 있는 텅빈 페이지... 무엇이 되고 싶고 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가능성이 라는 말의 긍정 ?

영화대로 42길
          언제 어디서나 영화를 볼 수 있지만, 정작 영화에 대해 묻지 않는 시대.  우리는 영화와 삶의 사이길, 영화대로 사는 길에 대한 질문으로,  산업과 자본의 도구가 아닌 영화로서의 영화를 보고 읽습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영화에 있습니다.     일상은 때론 천국보다 낯설다   짐 자무시의 <천국보다 낯선> Stranger Than Paradise, 1984               윌리 : 여기선 진공청소기로 청소한다고 하지 않아. 촌스러워 에바 : 아하~그럼 뭐라고 하는데? 윌리 : 우린, 악어 목을 조른다고 해. 누가 뭐하냐고 물어보면, ‘나, 악어 목을 조르고 있어’라고 말하는 거야. 에바 : 좋아, 난 지금부터 악어 목을 조를 거야. (위이이이이잉~~~~)          뉴욕에 온 지 10년이 넘었으나 뒷골목 인생을 벗어나지 못 한 벨라, 아니 윌리(존 루리)에게 어느 날 불청객이 찾아옵니다. 그의 고향인 헝가리에서 자신처럼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며 비행기를 타고 날아온 사촌 에바(에츠더 발린트). 하지만 8평 정도의 원룸에 사는 윌리는 갑자기 찾아온 사촌동생이 달갑지 않습니다. 며칠이 지났을까, 더러운 방을 청소하려고 에바는 청소기를 찾습니다. 그러자 윌리가 에바에게 해 준 말입니다. 미국생활 10년차인 윌리가 어깨에 힘 팍팍 주고 에바에게 ‘이게 바로 미국’이라 설명하는 거죠.  어느 날 에바가 사온 ‘티비 디너’와 ‘체스터 필드’ 한 보루에 윌리는 웃으면서 ‘너도 괜찮은 녀석이었구나’라며 화해(?)의 악수를 청합니다. <천국보다 낯선>(1984)에서 아마도 가장...
          언제 어디서나 영화를 볼 수 있지만, 정작 영화에 대해 묻지 않는 시대.  우리는 영화와 삶의 사이길, 영화대로 사는 길에 대한 질문으로,  산업과 자본의 도구가 아닌 영화로서의 영화를 보고 읽습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영화에 있습니다.     일상은 때론 천국보다 낯설다   짐 자무시의 <천국보다 낯선> Stranger Than Paradise, 1984               윌리 : 여기선 진공청소기로 청소한다고 하지 않아. 촌스러워 에바 : 아하~그럼 뭐라고 하는데? 윌리 : 우린, 악어 목을 조른다고 해. 누가 뭐하냐고 물어보면, ‘나, 악어 목을 조르고 있어’라고 말하는 거야. 에바 : 좋아, 난 지금부터 악어 목을 조를 거야. (위이이이이잉~~~~)          뉴욕에 온 지 10년이 넘었으나 뒷골목 인생을 벗어나지 못 한 벨라, 아니 윌리(존 루리)에게 어느 날 불청객이 찾아옵니다. 그의 고향인 헝가리에서 자신처럼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며 비행기를 타고 날아온 사촌 에바(에츠더 발린트). 하지만 8평 정도의 원룸에 사는 윌리는 갑자기 찾아온 사촌동생이 달갑지 않습니다. 며칠이 지났을까, 더러운 방을 청소하려고 에바는 청소기를 찾습니다. 그러자 윌리가 에바에게 해 준 말입니다. 미국생활 10년차인 윌리가 어깨에 힘 팍팍 주고 에바에게 ‘이게 바로 미국’이라 설명하는 거죠.  어느 날 에바가 사온 ‘티비 디너’와 ‘체스터 필드’ 한 보루에 윌리는 웃으면서 ‘너도 괜찮은 녀석이었구나’라며 화해(?)의 악수를 청합니다. <천국보다 낯선>(1984)에서 아마도 가장...
청량리
2021.12.07 | 조회 448
영화대로 42길
  언제 어디서나 영화를 볼 수 있지만, 정작 영화에 대해 묻지 않는 시대.  우리는 영화와 삶의 사이길, 영화대로 사는 길에 대한 질문으로,  산업과 자본의 도구가 아닌 영화로서의 영화를 보고 읽습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영화에 있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꿈꾸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택시 드라이버> Taxi Driver, 1976   - 영화는 시대상을 반영한다   유럽에서 문을 연 영화는 할리우드에서 거대한 스튜디오 중심의 독점자본주의로 성장하며 황금기를 맞는다. 그것은 메이저 영화사들이 수직적인 분업화와 표준 원칙을 통해 제작과 배급, 그리고 상영을 일원화한 통합 체계를 만들었기 때문이었다. 거대한 꿈의 공장들은 쉴 새 없이 가동되어갔고, 영화는 자연스레 대도시 대중들의 중요한 여가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1948년 미국 대법원의 메이저 영화사들의 독과점행위금지가 판결되면서 미국영화계에는 다시 한 번 변화가 일어난다. 스튜디오 시스템을 벗어나 자유로운 예술영화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공장에서 벗어난 영화는 사회에 대한 성찰과 실험적이고 예술적인 표현을 시도했는데, 1960년대 청년 히피 문화와 저항 문화를 기반으로 한 뉴아메리칸 시네마 운동으로 이어졌다.     1968년 베트남전쟁 당시 사진기자 애디 애담스가 공개한 사진 한 장(일명 ‘사이공식 처형’)은 전 세계에 큰 충격을 불러온다. 사진 속에서 처형된 사람은 전쟁의 끔찍함을 상징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가 30여 명의 여성을 성폭행하고 무자비한 살인을 저질렀던 인물이라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며 그 이면이 드러났다. 미국은 베트남 전쟁에 있어서 전 세계적인 비판 여론을 바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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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우
2021.11.21 | 조회 211
영화대로 42길
  언제 어디서나 영화를 볼 수 있지만, 정작 영화에 대해 묻지 않는 시대.  우리는 영화와 삶의 사이길, 영화대로 사는 길에 대한 질문으로,  산업과 자본의 도구가 아닌 영화로서의 영화를 보고 읽습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영화에 있습니다.     [영화대로 42길, 4]   미안하지만, 그게 현실이다 자전거 도둑, Ladri di biciclette | 비토리오 데 시카 감독 | 1948       세트 없는 현실, 현실 같은 세트 2차 세계대전 이후 극심한 실업난에 허덕이고 있는 이탈리아. 빈둥거리던 안토니오에게 겨우 일거리가 생긴다. 어머, 이건 무조건 해야 해!! 고용의 필수조건은 ‘자전거’ 지참이었다. 순박하나 결단력이 부족한 안토니오를 대신해 그의 아내는 결혼 예물을 팔아 전당포에 저당 잡힌 자전거를 찾는다. 그러나 어느 날, 일하던 도중 그는 아내가 어렵사리 마련해 준 자전거를 눈앞에서 도둑맞는다.   전당포에서 찾은 자전거로 일자리를 얻은 안토니오와 그의 아내. 그러나 부푼 희망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만다.    ‘네오리얼리즘’의 대표작인 비토리오 데 시카 감독은 영화 <자전거 도둑>(1948)은 모든 장면을 ‘세트’ 없이 현장에서 찍었고, 조명도 없이 자연광을 이용할 뿐이다. 그래서 영화 속에는 전후 이탈리아의 모습이 있는 그대로 드러난다. 일이 없어 구걸하듯 일거리를 찾는 사람들이 모인 광장, 수도공급도 안 되고 변변한 도구도 없어 보이는 주방, 물건들을 맡기고 돈을 마련하기 위해 줄을 선 전당포가 그대로 영화 속 배경이 된다. 어쩌면 당시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은 부서진 삶의...
  언제 어디서나 영화를 볼 수 있지만, 정작 영화에 대해 묻지 않는 시대.  우리는 영화와 삶의 사이길, 영화대로 사는 길에 대한 질문으로,  산업과 자본의 도구가 아닌 영화로서의 영화를 보고 읽습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영화에 있습니다.     [영화대로 42길, 4]   미안하지만, 그게 현실이다 자전거 도둑, Ladri di biciclette | 비토리오 데 시카 감독 | 1948       세트 없는 현실, 현실 같은 세트 2차 세계대전 이후 극심한 실업난에 허덕이고 있는 이탈리아. 빈둥거리던 안토니오에게 겨우 일거리가 생긴다. 어머, 이건 무조건 해야 해!! 고용의 필수조건은 ‘자전거’ 지참이었다. 순박하나 결단력이 부족한 안토니오를 대신해 그의 아내는 결혼 예물을 팔아 전당포에 저당 잡힌 자전거를 찾는다. 그러나 어느 날, 일하던 도중 그는 아내가 어렵사리 마련해 준 자전거를 눈앞에서 도둑맞는다.   전당포에서 찾은 자전거로 일자리를 얻은 안토니오와 그의 아내. 그러나 부푼 희망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만다.    ‘네오리얼리즘’의 대표작인 비토리오 데 시카 감독은 영화 <자전거 도둑>(1948)은 모든 장면을 ‘세트’ 없이 현장에서 찍었고, 조명도 없이 자연광을 이용할 뿐이다. 그래서 영화 속에는 전후 이탈리아의 모습이 있는 그대로 드러난다. 일이 없어 구걸하듯 일거리를 찾는 사람들이 모인 광장, 수도공급도 안 되고 변변한 도구도 없어 보이는 주방, 물건들을 맡기고 돈을 마련하기 위해 줄을 선 전당포가 그대로 영화 속 배경이 된다. 어쩌면 당시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은 부서진 삶의...
청량리
2021.11.07 | 조회 307
영화대로 42길
  언제 어디서나 영화를 볼 수 있지만, 정작 영화에 대해 묻지 않는 시대.  우리는 영화와 삶의 사이길, 영화대로 사는 길에 대한 질문으로,  산업과 자본의 도구가 아닌 영화로서의 영화를 보고 읽습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영화에 있으며, 출처는 다음 영화입니다.     선(善)이 독선(獨善)이 되는 순간 밀로스 포만 감독의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One Flew over the Cuckoo's Nest , 1975     - 영화는 시대를 반영한다   제시카 랭 주연의 <여배우 프랜시스(1982)>는 193,40년대에 할리우드에서 실제 활약했던 여배우, 프란시스 파머를 모티프로 만들어진 영화다. 당시 혜성처럼 나타나 큰 인기를 얻어 그레타 가르보와 어깨를 나란히 했던 그녀는 할리우드 스타시스템 안에서 철저하게 통제받던 여배우들과 달리 정치사회적 발언에 적극적이었다. 스타는 여론을 움직이는 힘이 있었기 때문에 정부 정책에 쓴 소리를 하는 그녀는 주시대상이었는데, 결혼 6년 만에 이혼을 하면서 소동을 벌이다 경찰에 체포되었다. 그리고 강제로 정신병원에 감금되었고 전두엽 절제술을 받게 된 후 삶이 망가져 갔다.                                                                                                                 배우 프란시스 파머의...
  언제 어디서나 영화를 볼 수 있지만, 정작 영화에 대해 묻지 않는 시대.  우리는 영화와 삶의 사이길, 영화대로 사는 길에 대한 질문으로,  산업과 자본의 도구가 아닌 영화로서의 영화를 보고 읽습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영화에 있으며, 출처는 다음 영화입니다.     선(善)이 독선(獨善)이 되는 순간 밀로스 포만 감독의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One Flew over the Cuckoo's Nest , 1975     - 영화는 시대를 반영한다   제시카 랭 주연의 <여배우 프랜시스(1982)>는 193,40년대에 할리우드에서 실제 활약했던 여배우, 프란시스 파머를 모티프로 만들어진 영화다. 당시 혜성처럼 나타나 큰 인기를 얻어 그레타 가르보와 어깨를 나란히 했던 그녀는 할리우드 스타시스템 안에서 철저하게 통제받던 여배우들과 달리 정치사회적 발언에 적극적이었다. 스타는 여론을 움직이는 힘이 있었기 때문에 정부 정책에 쓴 소리를 하는 그녀는 주시대상이었는데, 결혼 6년 만에 이혼을 하면서 소동을 벌이다 경찰에 체포되었다. 그리고 강제로 정신병원에 감금되었고 전두엽 절제술을 받게 된 후 삶이 망가져 갔다.                                                                                                                 배우 프란시스 파머의...
띠우
2021.10.24 | 조회 462
영화대로 42길
    언제 어디서나 영화를 볼 수 있지만, 정작 영화에 대해 묻지 않는 시대.  우리는 영화와 삶의 사이길, 영화대로 사는 길에 대한 질문으로,  산업과 자본의 도구가 아닌 영화로서의 영화를 보고 읽습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영화에 있으며, 출처는 다음 영화입니다.         [영화대로 42길, 2]   멋대로 할 수 없다면, 차라리… 네 멋대로 해라 | À bout de souffle, Breathless 장 뤽 고다르 감독 | 1960            영화 <네 멋대로 해라>(1960)는 장 뤽 고다르가 만든 첫 번째 장편영화이자 누벨바그(La Nouvelle Vague, 새로운 물결)를 소개하는 책마다 언급되는 대표작으로 대개 비슷한 찬사를 받는다. 그러나 ‘혁신적인 영화형식’이라든가 ‘세계를 놀라게 한 영화기법의 교과서’라는 평가는 ‘영화사상 최초의 영화에 관한 영화’라는 정성일 평론가의 극찬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어쩐지 형식과 기법의 한계에 가두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게다가 당시에는 굉장히 새로운 실험이었으나 지난 60여 년 동안 수많은 영화들 속에서 이미 봐왔던 터라 더 이상 혁신적이거나 놀랄만한 것도 아니었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는 이 영화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제로에서 다시 시작하자’ 고다르가 누벨바그의 친구들과 함께 내세운 ‘새로운 영화’에 대한 선언이었다. 그러므로 아쉽지만 낡은(?) ‘점프컷’과 ‘핸드헬드’는 버리고 이 영화 <네 멋대로 해라>도 '제로'에서 다시 읽어보자.     영화 <네 멋대로 해라> 포스터      두 번의 유럽전쟁(이른바 세계대전) 이후 정치·경제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영화를 볼 수 있지만, 정작 영화에 대해 묻지 않는 시대.  우리는 영화와 삶의 사이길, 영화대로 사는 길에 대한 질문으로,  산업과 자본의 도구가 아닌 영화로서의 영화를 보고 읽습니다.   *본 리뷰에 사용된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영화에 있으며, 출처는 다음 영화입니다.         [영화대로 42길, 2]   멋대로 할 수 없다면, 차라리… 네 멋대로 해라 | À bout de souffle, Breathless 장 뤽 고다르 감독 | 1960            영화 <네 멋대로 해라>(1960)는 장 뤽 고다르가 만든 첫 번째 장편영화이자 누벨바그(La Nouvelle Vague, 새로운 물결)를 소개하는 책마다 언급되는 대표작으로 대개 비슷한 찬사를 받는다. 그러나 ‘혁신적인 영화형식’이라든가 ‘세계를 놀라게 한 영화기법의 교과서’라는 평가는 ‘영화사상 최초의 영화에 관한 영화’라는 정성일 평론가의 극찬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어쩐지 형식과 기법의 한계에 가두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게다가 당시에는 굉장히 새로운 실험이었으나 지난 60여 년 동안 수많은 영화들 속에서 이미 봐왔던 터라 더 이상 혁신적이거나 놀랄만한 것도 아니었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는 이 영화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제로에서 다시 시작하자’ 고다르가 누벨바그의 친구들과 함께 내세운 ‘새로운 영화’에 대한 선언이었다. 그러므로 아쉽지만 낡은(?) ‘점프컷’과 ‘핸드헬드’는 버리고 이 영화 <네 멋대로 해라>도 '제로'에서 다시 읽어보자.     영화 <네 멋대로 해라> 포스터      두 번의 유럽전쟁(이른바 세계대전) 이후 정치·경제뿐만 아니라...
청량리
2021.10.10 | 조회 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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