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카메오 열전 6회] 이윤,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

진달래
2022-05-29 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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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안다는 것은 무엇인가

 

하루는 번지가 공자에게 인(仁)이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愛人)’라고 알려 주었다. 번지는 다시 안다는 것(知)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사람을 아는 것(知人)’이라고 알려 주었다. 그런데 번지의 얼굴을 얼핏 보니, 자기가 해 준 말이 무슨 말인지 영 감을 못 잡은 듯하였다. 공자는 “정직한 사람을 등용하여 모든 부정한 사람을 버리면, 부정한 사람을 바르게 만들 수 있다.”고 다시 한 번 말해주고 그 자리를 떠났다. 하지만 번지는 그 말이 무슨 뜻인지 알 수가 없었다. 그래서 마침 지나가고 있던 자하를 불러 물어보았다. 내가 이러이러한 것을 물었더니 스승님께서 이렇게 대답하셨는데 이게 무슨 뜻일까? 그 말을 듣고 자하가 말했다.

 

“훌륭한 말씀이군요! 순임금이 천하를 다스리실 때 많은 사람 중에 선발하여 고요를 등용하시니 어질지 못한 사람이 멀리 사라졌습니다. 탕임금이 천하를 다스릴 때 많은 사람 중에 선발하여 이윤을 등용하시니 어질지 못한 사람이 멀리 사라졌습니다.” (樊遲問仁 子曰 愛人 問知 子曰 知人 樊遲未達 子曰 擧直錯諸枉 能使枉者直 樊遲退 見子夏 曰 鄕也吾見於夫子而問知 子曰 擧直錯諸枉 能使枉者直 何謂也 子夏曰 富哉言乎 舜有天下 選於衆 擧皐陶 不仁者遠矣 湯有天下 選於衆 擧伊尹 不仁者遠矣) 『논어』 「안연,22」

 

번지가 안다는 것(知)이 무엇인지를 물었을 때 공자가 대답한 ‘사람을 안다는 것(知人)’은 『논어』의 가장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다. 그래서인지 1편인 「학이(學而)」에는 첫 장에 “다른 사람이 알아주지 않아도 노여워하지 않는다.(人不知而不慍)”라는 문장이, 마지막 장에는 “다른 사람이 알아주지 않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내가 다른 사람을 알지 못함을 걱정해라.(不患人之不其知 患不知人也)”는 문장이 함께 나온다. 게다가 『논어』 마지막 편인 「요왈(堯曰」은 “말을 알지 못하면 사람을 알 수 없다(不知言 無以知人也)”로 끝을 맺고 있다. ‘사람을 안다는 것’이 유가(儒家)에서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인가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유가(儒家)에서 사람을 안다는 것은 두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알아주는 것, 또 하나는 내가 다른 사람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는 현실적으로 군주의 눈에 들어 관직에 나가야 했던 사(士)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였다. 뿐만 아니라 군주의 입장에서도 뛰어난 인재를 알아보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갈수록 중요해졌다. 능력이 있는 신하를 얻은 군주가 천하를 얻거나 패자(覇者)가 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훌륭한 군주는 반드시 훌륭한 신하와 함께 하는데 대표적으로 순임금과 고요, 탕임금과 이윤, 제 환공과 관중, 진 목공과 백리해 등등이 있다.

 

  1. 탕임금을 도운 이윤

 

이 중에서 이윤(伊尹)은 탕(湯)임금이 하(夏)나라의 마지막 왕인 걸(桀)을 정벌하고 은(殷)나라를 세울 때 큰 공을 세운 인물이다. 이윤의 이름은 아형(阿衡)으로 유신씨(有莘氏)의 사람이다. 이윤에 대한 기록은 이곳저곳에서 조금씩 볼 수 있는데 그에 대한 견해가 달라서 그가 어떤 인물이었는지 쉽게 알기 어렵다. ‘사서(四書)’에서의 이윤은 탕임금을 도운 충신(忠臣)으로 대체로 이야기 되고 있는데 『여씨춘추』와 같은 곳에서 본 이윤은 또 다른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여씨춘추』를 보면 먼저 이윤의 출생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다.

 

그의 어머니가 이윤을 잉태하고 있을 때 꿈을 꾸었는데 신이 ‘절구에서 물이 나오면 절대 돌아보지 말고 도망가라’고 하였다. 다음날 진짜 그런 일이 일어나서 이웃 사람들을 대피시키고 함께 도망가고 있었다. 그런데 언뜻 마을이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하여 돌아보았더니 그녀의 몸이 뽕나무 숲으로 변하였다. 그 뒤에 어떤 여자가 뽕나무 숲에서 갓난아기를 얻어 주인에게 데리고 갔더니 그 주인이 아기를 요리사에게 기르도록 하고 이름을 이윤이라고 지었다. 『여씨춘추』 「효행람」 발췌

 

 

아마도 후대에 만들어진 이야기이겠지만 그가 평민출신으로 비범한 인물이었음을 알 수 있다. 나중에 탕임금이 훌륭하다는 이야기를 들은 이윤은 유신씨의 딸이 탕임금에게 시집갈 때 잉신(媵臣)으로 따라갔다. 잉신은 귀족들이 결혼할 때 함께 보내는 신하 혹은 몸종을 말하는데 이윤이 이 때 솥(鼎)과 도마(俎)를 메고 갔다고 하니 요리사의 신분으로 따라간 모양이다. 그의 요리가 마음에 들었던 탕임금은 이윤을 만났고, 이윤은 음식의 맛을 예로 들어 정치를 이야기하며 왕도를 실행하도록 하였다. 그 후 함께 걸왕을 정벌하고 은나라를 세웠다.

이윤은 탕임금이 죽은 후에 그의 손자 태갑(太甲)을 즉위시킨 이야기로도 유명하다. 태자였던 태정(太丁)이 일찍 죽었기 때문에 탕이 죽고 난 후에 태정의 동생인 외병(外丙)이 즉위했다. 그런데 2년 뒤 외병이 죽었다. 다시 동생인 중임(中壬)이 왕이 되었는데 즉위한 지 4년 만에 또 죽었다. 이에 이윤이 태정의 아들인 태갑을 왕위에 올렸다. 그런데 태갑이 즉위하고 얼마 되지 않았는데 법령을 지키지 않고 문란한 생활을 하자, 이윤은 그를 내쫓고 동궁(桐宮)에 가두어 버렸다. 3년 동안 이윤이 섭정(攝政)을 했고, 그 사이에 태갑이 자기 죄를 뉘우치자 이윤은 정권을 돌려주었다.

『맹자』는 이런 이윤을 ‘임무를 자임한 성인(聖之任者)’으로 칭했다. 이윤은 누구든 섬기면 군주이고 부리면 백성이 되니 혼란한 때나 평화로울 때나 ‘하늘이 먼저 깨달은 자로 하여금 뒤늦게 깨닫는 자를 깨우치도록 하였다’고 하며 스스로 이런 역할을 자임(自任)했다고 여겼다. 특히 태갑을 어진 군주로 이끌기 위해 이윤이 그의 자리를 빼앗았다가 돌려준 것에 대해서 『맹자』에는 그런 일은 오로지 ‘이윤의 뜻(伊尹之志)’을 가지고 있을 때만 가능한 일이라고 했다.

 

  1. 요리사에서 재상으로

 

하지만 『논어』에서는 이윤이 번지의 질문에 대한 답으로 딱 한 번 등장한다. 이윤은 『맹자』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맹자의 말과 다르게 제자들의 질문 속에 보이는 이윤은 과연 어떤 사람이었을지 고개를 갸웃하게 만든다.

 

맹자의 제자인 만장이 묻는다. “이윤이 요리사가 되어 탕임금을 만나 벼슬자리를 구했다는데 그런 일이 있습니까?” (萬章問曰 人有言 伊尹以割烹要湯 有諸) 『맹자』 「만장 상,7」

 

이윤이 요리사가 되어 탕임금을 만났다는 것은 『사기』에도 나와 있는 것으로 아마도 만장이 실제 이런 일이 있었는지 아닌지를 묻고 있는 것은 아닌 듯하다. 그러니 이는 요리사로 들어간 이윤이 탕임금을 맛있는 음식으로 꾀어내어 관직을 얻은 것이 아니냐는 질문이다. 정당한 방법으로 관리가 된 것이 아니라 요즘으로 치면 비선이나 낙하산식 등용이지 않느냐를 묻는 것이다. 맹자가 살던 전국시대에 왕의 주치의나 요리사, 환관과 같이 최측근에 있는 사람들이 권력을 쥐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 때문에 만장이 이윤 역시 그런 류의 사람이 아니었는지 의심한 것이다. 물론 맹자는 그가 요순의 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 그런 사람이 아니라는 등등의 말을 하지만 보기에 따라서는 이윤이 관직을 얻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이윤의 모습은 『여씨춘추』에 드물게 볼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걸왕을 염탐하러 가는 이윤이다. 탕임금이 걸왕을 정벌하려는 뜻은 오래 전에 가지고 있었지만 섣불리 군사를 일으키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자 이윤이 하나라의 사정을 알아보기 위해 걸왕에게 나아갔다. 이 때 탕임금은 행여 걸왕이 이윤을 의심할까봐 이윤을 향해 직접 활을 쏘았다고 한다. 마치 죄를 짓고 도망을 간 것처럼 보이게 한 것이다. 3년 동안 하나라에 있던 이윤이 돌아와 보고를 마치자, 탕임금은 그제야 정벌에 나섰다. 흥미로운 것은 이윤이 하나라에 있을 때 그를 도운 사람으로 걸왕이 가장 총애하던 말희가 등장하는 것이다. 말희가 하루는 이윤에게 걸왕의 꿈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그 내용이 ‘서쪽의 해와 동쪽의 해가 서로 싸워서, 서쪽의 해가 이겼다.’는 것이었다. 이를 전해들은 탕임금은 그해 심한 가뭄이 들었음에도 군대를 일으켰다.

이런 이야기들 속의 이윤은 우리가 흔히 가지고 있던 충신의 이미지와는 조금 다른 면모를 보여준다. 인의(仁義)를 고집한다거나, 자기 뜻을 굽히지 않는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한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자기를 낮추는 일을 스스럼없이 하고 상대를 속이는 일도 마다하지 않고, 남에게 비난 받을 만한 일도 거침없이 해 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탕임금이 걸왕을 치기로 마음먹고 자기를 도와 줄 사람을 구하는데 주변에서 이윤을 추천하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그는 힘이 세고 부끄러움을 참는 사람입니다.”(彊力忍訽) 『여씨춘추』「이속람」

 

  1. 사람을 아는 것이란

 

그런데 이윤의 이런 저런 이야기에서 중요한 점 중에 하나는 이윤을 알아 본 탕임금이 있었다는 것이다. 탕임금과 이윤의 만남에 대한 다른 이야기에서는 탕임금이 이윤을 만나기 위해 일부러 유신씨의 딸과 결혼을 하고, 이를 빌미로 이윤을 잉신으로 삼아 자기 옆으로 데리고 왔다고 한다. 또 탕임금이 이윤을 다섯 번이나 찾아간 끝에 이윤이 탕임금에게 갔다고도 한다. 자기를 알아봐주는 군주를 찾아간 이윤뿐 아니라 자기를 도와 줄 능력 있는 신하를 알아보고 그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탕임금이 있었기 때문에 은나라는 하나라의 자리를 대신 할 수 있었다. 이러한 탕임금이 가지고 있던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은 어쩌면 그가 죽고 더 빛을 발했다고 볼 수 있다. 건국 초 불안정한 정국을 안정시키고, 왕위 세습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만든 이가 이윤이기 때문이다.

이윤 역시 그가 이런 일들을 할 수 있는 바탕에는 그의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이 있다. 이윤의 모습이 때로는 우리가 흔히 아는 절의를 지닌 신하로, 혹은 권모술수의 대가로 상반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탕임금, 혹은 태갑이 어떤 능력을 가진 인물인지 알아보는 능력이 있었기 때문에 하나라에 스파이로 가기도 하고, 태갑을 내쫓고 섭정을 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후대에 유가는 이렇듯 서로의 능력을 알아보는 군주와 신하가 만났을 때 제대로 된 정치를 펼 수 있음을 강조한다. 정치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을 잘 쓰는 것이다. 이렇게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은 단지 군주와 신하, 두 사람의 능력뿐만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영향을 주게 되고 이것이 결국 ‘좋은 정치’로 백성들을 편안히 살 수 있도록 만드는 것으로까지 연결된다. 이것이 공자가 “정직한 사람을 등용하여 모든 부정한 사람을 버리면, 부정한 사람을 바르게 만들 수 있다.”것의 의미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이윤에 대한 이런 저런 의혹들이 끊임없이 거론되는 것을 보면 단지 겉으로 보이는 언행(言行)만으로 ‘사람을 알아본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깨닫게 한다. 태갑을 가두고 3년 동안 섭정한 이윤의 행동은 오랫동안 찬탈(簒奪)이라는 의혹을 받았다. 아니, 실제 그의 마음이 어땠는지, 왕의 자리를 빼앗을 정도의 권력을 쥐고 있었으면서 왜 다시 정권을 돌려주었는지는 알 수 없는 일인 듯하다. 그럼에도 이윤을 통해 곧고, 올바르고, 현명한 사람이 자리에 있음으로 드러나는 좋은 영향을 생각한다면 “정직한 사람을 등용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새로운 대통령의 인선문제로 연일 시끄럽다. 어떤 사람이 자리에 오르는지가 어떤 정치를 하고자하는가를 보여주는 것일 것이다. 그래서인지 ‘지인(知人)’이라는 말이 더 무겁게 느껴진다.

 

댓글 4
  • 2022-05-31 10:47

    '지인'이라는 말의 무게를 느껴봅니다. 지인이란 말 쓰기 쉽지 않은 말이네요

  • 2022-05-31 11:29

    <여씨춘추>를 읽어보고 싶네요.

    확실히 사기나 논어, 맹자와 다른 결의 이윤이 등장하나봐요.

    이런 차이를 우리는 어찌 해석해야 하는 걸까?

    갑자기 지적 호기심이 막 생기네유. ㅎㅎㅎ

  • 2022-05-31 16:54

    겉으로 보이는 언행에서 비롯되어 그 사람을 '제대로' 알아보게 되기까지 필요한 시간을 생각해보게 되네요~

     

  • 2022-06-03 18:10

    유가외에 다른 제자백가 책을 읽는 재미는 이런데 있는것 같아요. 같은 사람인듯 아닌듯 제각기 입맛에 맞게 변주되는 느낌이랄까요 ㅎㅎ

논어 카메오 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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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달래
2023.02.02 | 조회 331
논어 카메오 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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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카메오 열전
섭공이 공자에게 말했다. “우리 마을에 정직한 사람이 있는데, 그 아버지가 양을 훔치자 아들이 그 일을 증언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우리 마을의 정직한 사람은 그와 다릅니다. 아버지는 아들을 위해 숨겨주고, 아들은 아버지를 위해 숨겨줍니다. 정직은 바로 그 가운데 있습니다.” (葉公語孔子曰 吾黨有直躬者 其父攘羊 而子證之 孔子曰 吾黨之直者異於是 父爲子隱 子爲父隱 直在其中矣) 『논어』 「자로」18   마지막 유랑지   공자는 노(魯)나라에서 쫓겨난 후 자기를 등용해줄 군주를 찾아 이 나라 저 나라를 주유했다. 첫 번째로 도착한 위(衛)나라에 잠깐 희망을 가졌으나, 곧 후계 계승 문제로 시끄러워지자 공자는 제자들과 함께 남쪽으로 발길을 돌렸다. 진(陳)나라와 채(蔡)를 지나며 공자는 초(楚)나라 소왕(昭王)이 만나고 싶어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렇게 초나라로 들어가는 초입에서 공자는 섭공을 만났다. 섭공은 『논어』에 세 번 등장한다. 한 번은 자로에게 공자는 어떤 사람이냐고 묻고, 다음엔 공자에게 정치가 무엇인지를 묻는다. 그리고 섭공이 공자와 ‘정직(直)’이 무엇인가에 대해 논한다. ‘정직(直)’에 대한 공자와 섭공의 이 대화는 이후 『논어(論語)』 안에서도 가장 유명한 에피소드 중의 하나로 꼽힌다. 섭공과 만난 공자는 그 길로 초나라에 들어가려고 했다. 그러나 공자는 초나라에 들어가지 못했다. 초 소왕이 전투 중에 갑자기 죽었고 이후 초나라 정세가 급격히 불안정해졌기 때문이다. 공자는 다시 발길을 북쪽으로 돌렸다. 공자의 그의 제자들은 위나라로 가던 중에 노나라에서 돌아와도 좋다는 명을 받고, 14년의 긴 유랑 생활을 마칠 수 있었다. 공자는 긴 유랑 생활 중에 현실정치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굽힌 적이 없었다....
섭공이 공자에게 말했다. “우리 마을에 정직한 사람이 있는데, 그 아버지가 양을 훔치자 아들이 그 일을 증언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우리 마을의 정직한 사람은 그와 다릅니다. 아버지는 아들을 위해 숨겨주고, 아들은 아버지를 위해 숨겨줍니다. 정직은 바로 그 가운데 있습니다.” (葉公語孔子曰 吾黨有直躬者 其父攘羊 而子證之 孔子曰 吾黨之直者異於是 父爲子隱 子爲父隱 直在其中矣) 『논어』 「자로」18   마지막 유랑지   공자는 노(魯)나라에서 쫓겨난 후 자기를 등용해줄 군주를 찾아 이 나라 저 나라를 주유했다. 첫 번째로 도착한 위(衛)나라에 잠깐 희망을 가졌으나, 곧 후계 계승 문제로 시끄러워지자 공자는 제자들과 함께 남쪽으로 발길을 돌렸다. 진(陳)나라와 채(蔡)를 지나며 공자는 초(楚)나라 소왕(昭王)이 만나고 싶어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렇게 초나라로 들어가는 초입에서 공자는 섭공을 만났다. 섭공은 『논어』에 세 번 등장한다. 한 번은 자로에게 공자는 어떤 사람이냐고 묻고, 다음엔 공자에게 정치가 무엇인지를 묻는다. 그리고 섭공이 공자와 ‘정직(直)’이 무엇인가에 대해 논한다. ‘정직(直)’에 대한 공자와 섭공의 이 대화는 이후 『논어(論語)』 안에서도 가장 유명한 에피소드 중의 하나로 꼽힌다. 섭공과 만난 공자는 그 길로 초나라에 들어가려고 했다. 그러나 공자는 초나라에 들어가지 못했다. 초 소왕이 전투 중에 갑자기 죽었고 이후 초나라 정세가 급격히 불안정해졌기 때문이다. 공자는 다시 발길을 북쪽으로 돌렸다. 공자의 그의 제자들은 위나라로 가던 중에 노나라에서 돌아와도 좋다는 명을 받고, 14년의 긴 유랑 생활을 마칠 수 있었다. 공자는 긴 유랑 생활 중에 현실정치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굽힌 적이 없었다....
진달래
2022.09.18 | 조회 739
논어 카메오 열전
남자(南子)와 공자의 만남   공자께서 남자(위영공의 부인)를 만나자, 자로가 기뻐하지 않았다. 공자께서 맹세하며 말씀하셨다. “내가 잘못된 짓을 했다면 하늘이 나를 싫어할 것이다! 하늘이 나를 싫어할 것이다!”(子見南子 子路不說 夫子矢之曰 予所否者 天厭之 天厭之)(옹야,26)   남자(南子)는 위나라 영공(靈公)의 부인으로 송(宋)나라 사람이다. 춘추시대 군주의 부인을 부를 때는 자기 나라의 성을 붙여서 불렀는데 예를 들어 애강(哀姜)의 강(姜)은 제(齊)나라의 성으로 제나라 출신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남자(南子)의 자(子)는 송나라 성(姓)이다. 위(衛)나라는 『논어』에서 노(魯)나라 만큼이나 중요하게 등장하는 곳으로 공자가 노나라를 떠나 14년간의 주유 생활 중 거의 베이스캠프와 같은 의미를 지닌 곳이다. 공자가 머물렀을 당시 위나라 영공은 나이가 많았다. 영공의 후비였던 남자(南子)는 노쇠한 남편을 대신해 정치에 깊이 관여하고 있었다. 그러니 어찌 보면 군주만큼 권력을 가진 남자(南子)가 위나라에서 등용되기를 원하는 공자를 만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볼 수 있다. 당시에는 벼슬을 구하는 사(士)라면 당연히 그 나라에 힘 있는 귀족에게 줄을 대어 군주를 만났기 때문이다. 공자가 영공을 만난 것과 남자(南子)를 만난 것은 별반 다르지 않은 일이었다. 그런데 이를 자로가 싫어했다고 하고, 거기다 공자가 “내가 잘못된 짓을 했다면 하늘이 나를 싫어할 것이다.(予所否者 天厭之)”라고 했다고 하니 이게 무슨 일인지 궁금해진다. 공자 후대의 사람들도 그랬던 것 같다. 『논어』에 남은 이 한 문장은 이후 수많은 추측들을 불러 일으켰고, 그렇게 공자와 남자(南子)의 만남은 공자 일생에 가장 흥미로운 스캔들이 되었다.   영화 <공자> 중에서   자로가...
남자(南子)와 공자의 만남   공자께서 남자(위영공의 부인)를 만나자, 자로가 기뻐하지 않았다. 공자께서 맹세하며 말씀하셨다. “내가 잘못된 짓을 했다면 하늘이 나를 싫어할 것이다! 하늘이 나를 싫어할 것이다!”(子見南子 子路不說 夫子矢之曰 予所否者 天厭之 天厭之)(옹야,26)   남자(南子)는 위나라 영공(靈公)의 부인으로 송(宋)나라 사람이다. 춘추시대 군주의 부인을 부를 때는 자기 나라의 성을 붙여서 불렀는데 예를 들어 애강(哀姜)의 강(姜)은 제(齊)나라의 성으로 제나라 출신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남자(南子)의 자(子)는 송나라 성(姓)이다. 위(衛)나라는 『논어』에서 노(魯)나라 만큼이나 중요하게 등장하는 곳으로 공자가 노나라를 떠나 14년간의 주유 생활 중 거의 베이스캠프와 같은 의미를 지닌 곳이다. 공자가 머물렀을 당시 위나라 영공은 나이가 많았다. 영공의 후비였던 남자(南子)는 노쇠한 남편을 대신해 정치에 깊이 관여하고 있었다. 그러니 어찌 보면 군주만큼 권력을 가진 남자(南子)가 위나라에서 등용되기를 원하는 공자를 만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볼 수 있다. 당시에는 벼슬을 구하는 사(士)라면 당연히 그 나라에 힘 있는 귀족에게 줄을 대어 군주를 만났기 때문이다. 공자가 영공을 만난 것과 남자(南子)를 만난 것은 별반 다르지 않은 일이었다. 그런데 이를 자로가 싫어했다고 하고, 거기다 공자가 “내가 잘못된 짓을 했다면 하늘이 나를 싫어할 것이다.(予所否者 天厭之)”라고 했다고 하니 이게 무슨 일인지 궁금해진다. 공자 후대의 사람들도 그랬던 것 같다. 『논어』에 남은 이 한 문장은 이후 수많은 추측들을 불러 일으켰고, 그렇게 공자와 남자(南子)의 만남은 공자 일생에 가장 흥미로운 스캔들이 되었다.   영화 <공자> 중에서   자로가...
진달래
2022.07.26 | 조회 546
논어 카메오 열전
안다는 것은 무엇인가   하루는 번지가 공자에게 인(仁)이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愛人)’라고 알려 주었다. 번지는 다시 안다는 것(知)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사람을 아는 것(知人)’이라고 알려 주었다. 그런데 번지의 얼굴을 얼핏 보니, 자기가 해 준 말이 무슨 말인지 영 감을 못 잡은 듯하였다. 공자는 “정직한 사람을 등용하여 모든 부정한 사람을 버리면, 부정한 사람을 바르게 만들 수 있다.”고 다시 한 번 말해주고 그 자리를 떠났다. 하지만 번지는 그 말이 무슨 뜻인지 알 수가 없었다. 그래서 마침 지나가고 있던 자하를 불러 물어보았다. 내가 이러이러한 것을 물었더니 스승님께서 이렇게 대답하셨는데 이게 무슨 뜻일까? 그 말을 듣고 자하가 말했다.   “훌륭한 말씀이군요! 순임금이 천하를 다스리실 때 많은 사람 중에 선발하여 고요를 등용하시니 어질지 못한 사람이 멀리 사라졌습니다. 탕임금이 천하를 다스릴 때 많은 사람 중에 선발하여 이윤을 등용하시니 어질지 못한 사람이 멀리 사라졌습니다.” (樊遲問仁 子曰 愛人 問知 子曰 知人 樊遲未達 子曰 擧直錯諸枉 能使枉者直 樊遲退 見子夏 曰 鄕也吾見於夫子而問知 子曰 擧直錯諸枉 能使枉者直 何謂也 子夏曰 富哉言乎 舜有天下 選於衆 擧皐陶 不仁者遠矣 湯有天下 選於衆 擧伊尹 不仁者遠矣) 『논어』 「안연,22」   번지가 안다는 것(知)이 무엇인지를 물었을 때 공자가 대답한 ‘사람을 안다는 것(知人)’은 『논어』의 가장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다. 그래서인지 1편인 「학이(學而)」에는 첫 장에 “다른 사람이 알아주지 않아도 노여워하지 않는다.(人不知而不慍)”라는 문장이, 마지막 장에는 “다른 사람이 알아주지 않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내가 다른...
안다는 것은 무엇인가   하루는 번지가 공자에게 인(仁)이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愛人)’라고 알려 주었다. 번지는 다시 안다는 것(知)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사람을 아는 것(知人)’이라고 알려 주었다. 그런데 번지의 얼굴을 얼핏 보니, 자기가 해 준 말이 무슨 말인지 영 감을 못 잡은 듯하였다. 공자는 “정직한 사람을 등용하여 모든 부정한 사람을 버리면, 부정한 사람을 바르게 만들 수 있다.”고 다시 한 번 말해주고 그 자리를 떠났다. 하지만 번지는 그 말이 무슨 뜻인지 알 수가 없었다. 그래서 마침 지나가고 있던 자하를 불러 물어보았다. 내가 이러이러한 것을 물었더니 스승님께서 이렇게 대답하셨는데 이게 무슨 뜻일까? 그 말을 듣고 자하가 말했다.   “훌륭한 말씀이군요! 순임금이 천하를 다스리실 때 많은 사람 중에 선발하여 고요를 등용하시니 어질지 못한 사람이 멀리 사라졌습니다. 탕임금이 천하를 다스릴 때 많은 사람 중에 선발하여 이윤을 등용하시니 어질지 못한 사람이 멀리 사라졌습니다.” (樊遲問仁 子曰 愛人 問知 子曰 知人 樊遲未達 子曰 擧直錯諸枉 能使枉者直 樊遲退 見子夏 曰 鄕也吾見於夫子而問知 子曰 擧直錯諸枉 能使枉者直 何謂也 子夏曰 富哉言乎 舜有天下 選於衆 擧皐陶 不仁者遠矣 湯有天下 選於衆 擧伊尹 不仁者遠矣) 『논어』 「안연,22」   번지가 안다는 것(知)이 무엇인지를 물었을 때 공자가 대답한 ‘사람을 안다는 것(知人)’은 『논어』의 가장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다. 그래서인지 1편인 「학이(學而)」에는 첫 장에 “다른 사람이 알아주지 않아도 노여워하지 않는다.(人不知而不慍)”라는 문장이, 마지막 장에는 “다른 사람이 알아주지 않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내가 다른...
진달래
2022.05.29 | 조회 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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