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쓰기 1234] 공동체 속 인간의 행복한 삶

토용
2023-06-01 22:15
271

공동체 속 인간의 행복한 삶

 

 

뜬금없는 행복

얼마 전 문탁 점심에 연잎밥과 장아찌를 비롯한 여러 반찬들, 디저트로 사과정과, 오디정과가 차려졌다. 동은이가 주방에 들어와 차려진 상을 보더니 “행복해!”라고 외쳤다. 순간 ‘별게 다 행복하대’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 행복이라는 단어는 꽤 무거운데, 동은이에게는 한없이 경쾌하고 가볍게 쓸 수 있는 말이라는게 신기했다. 동은이의 말에 반응을 보인 것은 당시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읽고 있었기 때문이다. 책을 몇 장 넘기기도 전에 ‘행복’이라는 단어가 연이어 나와 좀 의아했다. 윤리학 책에 갑자기 웬 행복론?

 

행복은 보통 처한 현실에 비추어 결여된 것이 충족되었을 때 특별하게 느끼는 감정인 것 같다. 병이 들었을 때는 건강을 행복이라 여기고, 가난한데 로또라도 맞으면 최상의 행복을 느낄 것이고, 다른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명예를 얻었을 때 행복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뭔가 얻기 힘들고 어려운 것을 해냈을 때 느끼는 최고조의 감정 상태가 행복인 것 같다. 한편으로는 ‘소확행’이라는 단어에서 느껴지듯 행복은 일상에서 맞닥뜨리는 소소한 만족, 기쁨과 같은 감정을 나타내기도 한다. 뭐가됐든 행복은 지극히 주관적인 개인의 감정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이 단순히 감정에 국한된 것이 아닌 인간의 삶에서 최종적인 목적으로 추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어떤 삶이 좋은 삶이고 행복한 삶인가를 묻는다. 인간에게 좋음은 무엇인가? 인간의 모든 행위와 선택 속에서 목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좋음이다. 좋음에는 그 자체로 좋은 것과 좋음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좋은 것이 있다. 부, 권력, 명예, 쾌락 등은 수단으로서의 좋음이지 그 자체로 좋은 것은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생의 궁극적 목적이 되는 것, 즉 최고선은 바로 행복이라고 말한다.

 

행복은 무엇인가를 소유한 상태에서가 아니라 정신의 활동성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행복은 인간의 고유한 능력을 탁월하게 발휘하는 지속적인 활동이다. 지혜로써 사리를 비춰보고 고요한 마음으로 삶을 음미하는 것이 최고의 행복이다. 그러므로 관조의 활동이 가장 즐겁고 자족적이며 완전한 행복이다.

관조적 활동은 인간의 모든 활동들 중에서 신의 활동을 가장 많이 닮은 것으로 가장 행복한 활동이다. 그리고 행복은 신이 내린 최선의 선물이다. 행복을 뜻하는 그리스어는 eudaimonia인데, eu는 잘, daimon은 신적 존재를 뜻한다. 행복은 신적인 것이라고 했는데, 에우다이모니아에 그 의미가 그대로 들어있다.

 

행복은 미덕을 타고 온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다른 존재와 구별되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알면 행복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식물, 동물과 공통적인 부분을 빼면 인간만의 고유한 기능이 남는데 그것이 바로 이성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 고유의 기능을 이성적인 원리를 따르거나 이성적인 원리를 내포하는 혼의 활동이라고 말한다. 훌륭한 인간은 자신이 가진 미덕으로 행위를 잘 수행한다. 인간의 좋음은 미덕에 걸맞은 혼의 활동이며, 이러한 혼의 활동은 평생토록 지속되어야 한다.

 

행복이 미덕에 걸맞은 혼의 활동이기 때문에 미덕이 무엇인지 알아야 행복의 본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미덕은 아레테(arete)로 탁월함을 뜻한다. 이정우 선생은 미덕의 일차적 의미가 영혼의 힘이라고 했는데, 행복을 영혼의 힘에 의해 이루어지는 영혼의 활동 즉 이성의 활동이라고 할 때 아레테의 의미가 좀 더 분명해지는 것 같다. 미덕은 “그것을 지닌 것이 좋은 상태에 있게 해주고 제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미덕에는 지적인 미덕과 도덕적인 미덕이 있다. 지적인 미덕은 교육을 통해서 또는 성장함에 따라 생기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도덕적인 미덕이다. 도덕적인 미덕은 습관의 산물이다. 용기, 절제, 정의, 우애, 자제력, 자부심, 온유함, 진실성, 재치 등의 도덕적 미덕은 저절로 생겨나지 않는다. 본성적으로 받아들여 습관화해야 한다. 미덕들은 부단한 노력과 반복적인 실천을 통해 좋은 습관을 형성함으로써 만들어진다. 기술자, 연주자가 끊임없는 연습을 통해 기술과 연주력을 연마하듯이 도덕적인 올바른 행동도 자꾸 하다보면 습관이 될 수 있다. (실천을 통해 습관화시킨다는 측면에서 보면 동양의 쇄소응대와 굉장히 비슷한 것 같다)

 

제비 한 마리가 날아온다고 하루아침에 봄이 오지 않듯, 사람도 하루아침에 또는 단기간에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미덕의 원리, 중용

행복은 그 자체로 바람직한 활동이며 미덕에 걸맞은 고상하고 훌륭한 활동이다. 그런데 이 미덕들은 모자람과 지나침에 의해 손상이 된다. 음식을 먹을 때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적게 먹으면 탈이 나듯이 절제와 용기 등과 같은 미덕도 지나침과 모자람에 의해 손상이 된다. 한마디로 과유불급.

 

이 미덕이 모자라거나 지나치지 않도록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중용이다. 중용은 인간이 자신의 기능을 탁월하게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마음 상태이다. 중용은 적정량, 적당함을 뜻한다. 지나침과 모자람이라는 두 악덕 사이의 중용이다. 예를 들면 두려움과 자신감에서 중용은 용기이다. 자신감에 지나치면 무모하고, 두려움이 지나치고 자신감이 모자라면 겁쟁이가 된다. 즉 무모함과 겁쟁이 사이의 중용은 용기가 된다. 재밌는 것은 돈에 있어서이다. 돈 거래에서 중용은 후함이고, 지나침은 방탕, 모자람은 인색이다. 그런데 돈에 관련된 미덕이 두 가지이다. 후함이 재물에 관련된 모든 행위라면 통 큼은 지출을 포함하는 행위들에만 적용된다. 비교적 규모가 큰 지출이다. 이런 미덕의 모자람은 좀스러움이고, 지나침은 속물근성・몰취미이다.

『니코마코스 윤리학』이 결코 재밌는 책은 아닌데 읽다보면 예상치 못한 웃음 포인트가 있다. 특히 여러 미덕들의 중용을 설명하는 부분을 읽다보면 웃지 않을 수 없다.(세미나를 하면 굉장히 재밌을 것 같다.)

 

미덕은 중간을 목표로 삼지만 중간이라고 해서 양쪽의 정 가운데가 아니다. 지나침과 모자람을 피하며 중간을 찾아야 한다. 중용을 알고 지키기는 무척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용이 어려우면 두 악덕 중 덜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때로는 지나침 쪽으로 때로는 모자람 쪽으로 치우쳐봐야 중용을 지키고 좋은 것을 알아낼 수 있다고 한다. 일단 뭐가됐든 미덕을 실천해라, 좌충우돌 고민하고 행동하면서 균형을 찾아라, 습관화 해라, 아리스토텔레스가 강조하고 싶었던 것 아닐까.

 

이 어려운 중용을 도와주는 미덕이 실천적 지혜이다. “건장한 사람도 시력을 잃으면 볼 수가 없어 돌아다니다가 크게 넘어지는데, 미덕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행위자가 지성을 갖게 되면 그의 행위는 아주 달라질 것이고, 진정한 미덕이 될 것이다” 지성이 바로 실천적인 지혜이며, 이성적이고 참된 마음가짐이다. 지나침이나 모자람이 아닌 중간을 선택할 때, 이 중간은 올바른 이성에 의해 결정된다. “인간의 기능은 실천적인 지혜와 도덕적인 미덕이 결합될 때 완전하게 실현된다. 미덕은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를, 실천적 지혜는 그 목표에 이르는 수단을 올바르게 해주기 때문이다.”

 

행복은 공동체와 함께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폴리스라는 작은 규모의 도시국가를 중심에 둔다. 그가 말하는 개인도 근대적 의미의 개인이 아니라 공동체를 유기적으로 구성하는 일원으로서의 개인이다. 행복이 궁극적 목적이자 자족적이라고 할 때, 자족은 혼자 만족하며 행복을 느끼는 것이 아니다. 자족은 “그 자체로 삶을 바람직하게 만들며 아무것도 모자람이 없는 상태”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자족은 공동체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사람에게 해당한다. 공동체 속의 개인이 미덕을 습관화하는 자기배려, 자기수양을 통해 공동체를 좋음의 상태로 만들고, 다시 개인의 좋음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이 어떤 공동체에서 살고 있는가도 중요한 문제인 것 같다. 얼마 전에 읽은 문탁샘 글을 보니 우리나라의 행복지수가 꼴찌라고 한다. 만약 소확행 같은 행복이라면 행복지수가 이렇게 낮을 것 같지는 않다. 아무리 개인중심 사회 속에 살고 있다 하더라도 어떤 식으로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지 않고 살기는 어렵다. 따라서 행복은 공동체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느냐에 따라 많이 다를 수밖에 없는 것 같다. 행복지수가 꼴찌라는 것은 공동체 속 사람들과 맺는 관계 속에서 행복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인 것은 아닐까.

 

아리스토텔레스가 중요하게 여기는 미덕 중 하나가 우애이다. 그가 말하는 우애는 “인격체들 간의 상호적 태도”이다.(『서양철학사』 p.169) 우애의 스펙트럼은 굉장히 넓다. 우정이라는 좁은 의미부터 부모 자식 관계, 부부 사이의 관계도 우애로 특징짓고 있다. 사실 우애뿐만이 아니라 정의 등 다른 미덕들도 마찬가지이다. 미덕은 타인과의 관계망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중요한 삶의 기반이 된다. 그러고 보니 동은이의 “행복해!”라는 외침은 우애의 미덕에 걸맞은 영혼의 활동이었다.

 

댓글 2
  • 2023-06-03 06:51

    내년에는 그리스 고전 읽기 세미나를 만들고 싶다는 토용샘, 그 바램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고대중국과 고대그리스를 교차시키는 읽기와 쓰기도 기대해봅니다~~

  • 2023-06-03 11:55

    저도 토용샘의 고대 중국과 고대 그리스를 쿄차시키는 글을 기대합니다~^^ 토용샘 홧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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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에서 마음으로, 그리고 다시 생명으로   장자에 대해 내가 읽은 것이라곤 『낭송장자』와 왕보의 『장자를 읽다』가 전부이다. 『장자』는 백 명이 읽으면 백 명의 장자가 나온다는 말처럼 그 해석의 폭이 넓고 어려운 텍스트인데다, 나는 그 지난한 원문 공부를 한 적이 없다. 장자를 읽었으되, 장자를 안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다 5년 만에 『장자를 읽다』를 다시 읽었다. 그동안 주역공부를 그럭저럭 이어왔고, 새로 서양철학 공부를 시작했다. 이같은 공부의 지평에서 다시 장자를 읽으면, 처음 장자를 대했을 때 받았던 감동의 근거를 알 수 있을까. 이 글은 장자 내편을 자신만의 방식대로 해석하는 왕보를 따라 가면서, 그것을 찾아 나서는 여정 정도가 될 것이다. 그렇더라도 장자의 전체 내용을 다루는 건 어림도 없다. 여기서는 인간, 생명의 보존을 다루는 <인간세>와 현실세계를 떠난 마음을 다루는 <소요유>편을 주로 다루면서 왕보가 장자를 해석하면서 발견한 특이점을 찾아내 보려 한다.   몸의 운명은 피할 수 없다 『장자를 읽다』는 내편 7편, 외편 15편, 잡편 11편 등 총 33편으로 되어 있는 전체 내용 중에서 ‘장자 중의 장자’로 인정받는 내편 7편을 다루고 있다. 그 내편 7편도 원래의 순서와는 다르게 재배열되었다. 왕보는 왜 <소요유(逍遙遊)>로부터 시작해 <응제왕(應帝王)>으로 끝나는 원래의 차례를 무시하고, <인간세>로부터 『장자』를 풀어나갔을까? 그는 <인간세>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소요유>에서 시작하는 것보다 훨씬 더 사실적이고, 실제적이라고 보았다. 그는 장자의 철학을 ‘생명의 철학’이라고 말하면서, ‘인간의 생존’은 인간 세상 속에서만 획득할 수 있다는 관점을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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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날
2023.06.07 | 조회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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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소감의『장자철학』 (도와 소요론을 중심으로)   『장자철학』은 유소감의 박사논문이다. 그는 장자 철학이 노자에 기원하고 있으며, 장자에 이르러 도가 학파가 큰 발전을 이루었다는 입장이다.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소요유>의 절대 자유가 도(道)의 개념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탐구하기 위함이다. 그에 따르면 장자의 도에 대한 혼동이 장자 철학 전반에 대한 오해를 낳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도, 천(天), 명(命) 등을 철학적인 범주로 분석하고, 이를 안명론(安命論), 소요론(逍遙論), 제물론(濟物論 )등 사상적(학설) 측면에서 분석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내가 여기서 중점적으로 다룰 내용은 장자의 도 개념과 소요론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이 둘 간의 관련성에 관해서이다. 먼저 지난 번 1234에서 다뤘던 장자의 해체 전략을 간략히 정리하고 여기서 내가 건진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해보자.     장자의 해체 전략 저자 정용선은 『장자』의 <소요유>편이 해체 전략의 오리엔테이션 같은 역할을 한다고 평가한다. 대붕우화로 시작해 무하유지향으로 끝을 맺는 이 편은 비현실적이고 과장적인 에피소드들로 가득 차 있다. 이러한 거대 담론을 첫 머리에 배치한 이유는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좁은 시각을 벗어나 “시각의 전환”을 도모하기 위한 해체 전략이라고 저자는 풀이한다. 여기서 “대붕의 비상”은 시각을 달리하여 더 큰 것을 볼 수 있다는 장자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과장적 비유’이다. 따라서 해체 전략에 따르면, 비상이나 소요(유)는 그 자체로 절대적인 의미를 부여하기보다는 자신의 경험치를 초과하는 어떤 상태(경지)로 해석해야 한다. 이것이 ‘초탈적 자유’이며, ‘매순간 자신을 해체하는 과정만 있을 뿐 절대자나 절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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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07 | 조회 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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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비엘락스미스 『치매가 인생의 끝은 아니니까(Dementia Together)』   동은이 집에 와서 하빈이랑 잠시 놀아주었는데 낯선 사람인데도 두 시간 동안 둘이서 잘 놀았다. 신기한 일이다. 하빈이가 궁금하고 그래서 관심이 많은 동은이. 동은이가 저에게 관심을 기울인다는 것을 마음으로 감지하는 하빈이. 둘은 ‘연결’되고 그들 사이에 소통이 일어난 것 같다.   『치매가 인생의 끝은 아니니까(원제 : Dementia Together)』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바로 이런 ‘연결’이다. 많은 치매인이 가장 고통스러운 요소로 꼽는 것이 ‘단절’인데, 패티 비엘락스미스는 ‘치매는 단절을 야기하지 않는다.’고 한결같이 주장한다. 치매 때문에 관계가 단절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게 저자는 치매에 대한 일반적 통념과 대결한다. 저자가 주장하는 바는 분명하다. 요컨대 돌봄은 비치매인이 치매인에게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아니다. 돌봄은 상호적이다.   치매인과 비치매인의 관계를 ‘치매관계’라고 부를 수 있다. 이 관계를 일방적인 ‘수혜’ 또는 ‘서비스’의 측면에서 바라볼 경우, 여느 관계들이 가지고 있는 상호성을 무시하기가 쉽다. 이 상호성에는 각자에게 필요한 것이 동등하게 고려되고 중시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말하자면, 이 ‘관계’는 보살핌을 매개로 각자를 성장시킨다. 따라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방향으로 흐르는 연결이 아니라 ‘상호적 연결’이라 할 수 있다.   판단 아니고 상상력 “내 통장 니가 갖고 있지?” “예? 무슨 통장이요?” “내 통장 니가 가져갔잖아.” 엄마는 통장, 미국 삼촌이 보낸 달러우편환, 카드 같은 것을 어딘가에 잘 두고 못 찾을 때마다 나에게 이렇게 말한다. 지금은 어느 정도 나름의 방법을 찾긴 했지만 아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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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02 | 조회 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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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01 | 조회 271
세미나 에세이 아카이브
완전히 자동화된 화려한 공산주의 (Fully Automated Luxury Communism) - 정군 노동이 사라진다, 그리고 소비자도 오늘날의 자본주의는 지속적으로 파열음을 내고 있다. 가장 가까운 예는 코로나 펜데믹 이후 갑작스러운 고금리, 통화량 긴축을 견디지 못한 은행들의 연쇄 파산일 것이다. 그 뿐인가? 이른바 ‘영끌족’들은 매수한 자산 가격 하락으로 영혼을 지불 중이다. 생물학적 전염병의 유행이 일시적으로 멈춤과 동시에 사회적 전염병으로서 빈곤은 쉼 없이 감염자 수를 늘려나가는 중이다. 이렇게 세계가 얼어붙을수록 이른바 선진국의 출산율은 지속적으로 떨어진다. 이 와중에 지구를 덮친 때 이른 더위와 태풍은 이 세계의 끝이 결코 멀지 않았음을 예감케 한다. 그렇다고 해서 상황이 갑자기 나빠진 것은 아니다. 이 세계는 마치 사람들의 ‘돈 걱정’을 연료 삼아 작동하는 기관인 듯하다. 자본주의 체제 아래에서 돈 때문에 힘들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니까 이 체제의 ‘위기’는 워낙 만성적이어서 오늘날 닥쳐온 것과 같은, 세상이 끝장나버릴 것 같은 위기가 와도 걱정은 되지만 생생하게 위기감을 느낄 정도는 아닌 것 같다. 그러나 체감이 그런 것과 실제 상황은 조금 다르다. 이 위기는 이전에 자본주의가 겪었던 몇몇 위기들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이를테면, 선진국 제조업의 이윤율 저하로 케인즈주의가 박살났을 때, 자본은 선진국의 산업을 기술, 금융, 서비스 중심으로 재편하고 임금이 싼 개발도상국으로 생산기지를 옮기는 공간적 대응으로 위기를 돌파했다1). 기술, 금융, 서비스와 아무 상관없는 삶을 살았던 나의 부모님을 생각해 보면 90년대, 2000년대 내내 우리 집이 왜 그렇게나 힘들었던...
완전히 자동화된 화려한 공산주의 (Fully Automated Luxury Communism) - 정군 노동이 사라진다, 그리고 소비자도 오늘날의 자본주의는 지속적으로 파열음을 내고 있다. 가장 가까운 예는 코로나 펜데믹 이후 갑작스러운 고금리, 통화량 긴축을 견디지 못한 은행들의 연쇄 파산일 것이다. 그 뿐인가? 이른바 ‘영끌족’들은 매수한 자산 가격 하락으로 영혼을 지불 중이다. 생물학적 전염병의 유행이 일시적으로 멈춤과 동시에 사회적 전염병으로서 빈곤은 쉼 없이 감염자 수를 늘려나가는 중이다. 이렇게 세계가 얼어붙을수록 이른바 선진국의 출산율은 지속적으로 떨어진다. 이 와중에 지구를 덮친 때 이른 더위와 태풍은 이 세계의 끝이 결코 멀지 않았음을 예감케 한다. 그렇다고 해서 상황이 갑자기 나빠진 것은 아니다. 이 세계는 마치 사람들의 ‘돈 걱정’을 연료 삼아 작동하는 기관인 듯하다. 자본주의 체제 아래에서 돈 때문에 힘들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니까 이 체제의 ‘위기’는 워낙 만성적이어서 오늘날 닥쳐온 것과 같은, 세상이 끝장나버릴 것 같은 위기가 와도 걱정은 되지만 생생하게 위기감을 느낄 정도는 아닌 것 같다. 그러나 체감이 그런 것과 실제 상황은 조금 다르다. 이 위기는 이전에 자본주의가 겪었던 몇몇 위기들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이를테면, 선진국 제조업의 이윤율 저하로 케인즈주의가 박살났을 때, 자본은 선진국의 산업을 기술, 금융, 서비스 중심으로 재편하고 임금이 싼 개발도상국으로 생산기지를 옮기는 공간적 대응으로 위기를 돌파했다1). 기술, 금융, 서비스와 아무 상관없는 삶을 살았던 나의 부모님을 생각해 보면 90년대, 2000년대 내내 우리 집이 왜 그렇게나 힘들었던...
정군
2023.05.30 | 조회 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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