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글레의 인문약방 / 5회> 달콤살벌한 다이어트

둥글레
2019-10-20 18:34
548

[둥글레의 인문약방/5회]

 

달콤살벌한 다이어트

 

일반적으로 여름에는 약국이 한가하다. 감기나 알레르기 질환들이 뜸한 계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가 일하는 약국은 사정이 좀 다르다. 노인 환자들이 많아서 늘 복용해야 하는 만성질환에 대한 처방이 들어오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여름이 되자 약국으로 일명 ‘다이어트 처방’이 몰려들었다. 다이어트 처방은 계절에 상관없이 늘 있지만 노출이 많은 여름이 되면 당연히 더 늘어난다. 근무약사 입장에서는 이 처방을 가져오는 손님들이 달갑지는 않다. 처방 일수가 길고 약 가짓수가 많아서 조제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또 약을 먹으면서까지 살을 빼려는 그들이 곱게 보이지 않는다. 다이어트 처방은 보험이 적용되지 않고 원칙적으로는 진료과에 상관없이 발행이 가능하다. 여러 약국에서 근무하는 동안 나는 거의 다이어트 처방을 조제했다.

 

소름 끼치는 다이어트 처방

다이어트로 허가를 받은 약은 식욕억제제와 지방흡수(소화) 억제제로 크게 두 가지다. 하지만 처방을 보면 약 종류가 5가지가 넘어가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어떤 병원에서 처방했건 이 처방들은 마치 복사라도 한 듯이 비슷하다. 위 두 가지 약 이외에 간질 치료제, 우울증 치료제, 각성제, 당뇨약, 비충혈 제거제(감기로 인한 코막힘 치료), 변비약, 이뇨제, 유산균 제제, 녹차추출물 등이 추가된다. 여기에 알약으로 나오는 한방 제제(방풍통성산이라는 처방)까지 쓰인다. 약사로서 처방 내용을 보면 소름이 절로 끼친다. 약들의 작용과 부작용을 알게 되면 과연 복용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다.
지방 섭취가 많지 않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주로 식욕억제제인 암페타민류(펜터민, 펜디메트라진, 디에틸프로피온, 마진돌)가 처방된다. 이 약들은 일명 히로뽕으로 알려진 마약, 메스암페타민과 비슷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히로뽕처럼 작용과 부작용이 중추신경계에 전방위적이지는 않지만,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에피네프린이나 도파민의 분비를 증가시켜 교감신경을 흥분시킨다. 교감신경이 흥분된 상태는 싸울 때의 상태와 비슷해서 정신이 흥분되고 식욕이 떨어지며 에너지를 바로 사용하기 위해 신진대사도 빨라진다. 비교적 최근 허가를 받은 벨빅®(로카세린)은 암페타민류와 비슷한 작용과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 그 이후에 나온 콘트라브®(날트렉손과 부프로피온)와 삭센다펜®(리라글루티드)도 포만중추에 작용하지만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은 편이다.
토피라메이트 성분의 간질약은 식욕억제 효과 기전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펜터민이라는 식욕억제제와 복합제(큐시미아®)로 미국에서 승인되었다. 단독으로는 다이어트에 사용되지 않는다. 우울증 치료제인 플루옥세틴(대표 브랜드는 프로작®)은 뇌에서 세로토닌이 재흡수되는 것을 막아 기분을 좋게 하고 식욕도 억제한다. 우울증 치료제는 식욕 억제제와 함께 복용했을 때 교감 신경을 너무 과도하게 흥분시키기 때문에 병용이 권장되지 않는다. 그런데 실상은 거의 같이 처방되고 있어서 심히 걱정스럽다. 메트폴민이라는 당뇨약 또한 식욕 억제에 대한 기전이 밝혀지지 않았다. 슈도에페드린은 교감신경을 자극해 코 혈관을 수축시켜 코막힘의 증상을 없앤다. 감기약을 먹으면 입이 마르고 밥맛이 없어진다고 하는 부작용을 일으키는 약이다. 변비약은 설사를 시켜, 이뇨제는 몸 안의 수분을 더 빼내서 체중을 줄이는 효과를 가진다.
문제는 부작용이다. 대부분의 식욕억제제들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의존성과 중독성뿐만 아니라 정신적 부작용을 일으킨다. 기분의 변화가 크고 예민해지는데 심하면 망상이나 환각 그리고 드물지만 조현병이 발생할 수도 있다. 또 약물을 복용하다 끊었을 때 상대적으로 졸리고, 집중력이 저하되고, 우울감이나 짜증, 피로나 불쾌감이 생기고 식욕이 증가하여 체중이 늘 수 있다. 매스컴에 식욕억제제를 먹고 정신 이상을 보이거나 중독된 경우가 가끔 나오기도 했다. 이런 부작용 때문에 펜터민이나 로카세린은 유럽에서 판매가 중지되었다. 여기에 병용 투약에 대한 검토가 이뤄지지 않은 약물들도 같이 처방되고 있어서 어떤 부작용이 발현될지 짐작하기 힘들다.

 

‘정상 체중’라는 신화
다이어트 처방 내용을 보며 놀라고 한 숨을 쉬지만 더 놀라운 것은 이 처방을 가져오는 사람들이 전혀 뚱뚱하지 않다는 사실이다. 내가 보기엔 그냥 보통이다. 한 손님에게는 살도 안 쪘는데 왜 다이어트 처방을 받아가느냐고 물었다. 그랬더니 중요한 모임에 가기 전에 부기를 쫙 빼고 가려고 한다는 것이다. 또 어떤 분은 추석 때 일가친척을 만나는데 예쁘게 보이고 싶다고 했다. 나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대답들이다.
이렇게까지 살을 빼야 할까? 혀를 차며 그들을 한심하게 생각했다. 하지만 날씬해지고 싶은 욕망에서는 나도 그들과 다르지 않았다. 약의 부작용을 알기 때문에 약으로 살을 뺄 생각을 안 할 뿐이다. 이 날씬해지고 싶은 욕망은 뷰티 담론과 연결되어 있지만 무엇보다 강력하게 이 욕망을 지지하는 것은 건강 담론이다. 왜 살을 빼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우리는 예뻐 보이고 싶다는 말에 앞서 비만은 질병이다!라는 답을 준비하고 있다. 의학이, 과학이 그렇게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만은 전염병 취급을 받고 있다. 고혈압, 당뇨병, 기타 심혈관계 질환 등 많은 질병들이 비만에서 기원한다는 ‘비만 만병설’이 현재 주류 의학계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일반인들도 체지방률을 따지는 시대가 되었다. 비만을 판정하기 위한 기준은 체질량 지수(BMI; Body Mass Index)이다. BMI는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값으로, 세계보건기구는 BMI 10~24는 정상, 25~29는 과체중, 30 이상은 비만으로 분류한다. 대한비만학회 기준은 이보다 엄격해서 23 이상은 과체중, 25 이상은 비만이다. BMI의 가장 큰 약점은 상대적으로 근육이 많아도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체지방률이나 허리둘레에 대한 정상 수치가 추가적으로 제시되어 있다.1

현재 내 상태를 위에서 제시한 수치로 평가해 보자. 아침을 먹고 난 후 쟀더니 체지방률이 30%, BMI는 23. 어디에 사느냐에 따라, 또 어떤 수치로 평가하느냐에 따라, 나는 정상, 과체중 또는 비만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나를 보는 누구도 나를 뚱뚱하다거나 통통하다고 말하지 않는다. 비만 관련 질환을 앓고 있지도 않다. 하지만 예전의 나 같으면 스스로를 ‘비만’이라고 엄격하게 판단했을 것이다. 비만 관련 질환에 걸릴지도 모른다고 염려하고, 날씬하지 않아서 예쁘지 않다고 내 몸을 부정했을 것이다.
정말 난 건강하지 않은 것일까? 그런데 ‘비만 패러독스(weight paradox)2’라는 말도 있다. 쉽게 말해서 심근경색, 신장병, 뇌졸중, 제2형 당뇨병 등을 앓고 있는 비만인 사람이 같은 질환을 앓고 있는 날씬한 사람보다 생존율이 높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발표한 연구는 생각보다 많다. 『왜, 살은 다시 찌는가?』(와이즈북, 2016)에서 린다 베이컨은 다수의 저명한 논문들을 인용하여, 과체중인 사람들이 정상 체중인 사람들만큼 오래 살거나, 오히려 더 오래 사는 경우도 흔하다고 말한다.
과학은 늘 어떤 수치로써 타당성을 주장한다. 하지만 과학이 제시한 수치는 언제나 어떤 확률이고, 그 확률이 배제한 수치에도 진실은 있기 마련이다. 그런데 과학적 수치라는 것이 조작될 수도 있다면 어떻게 할까? 확률을 벗어난 곳에 내 진실이 있다면? 과학이 신화가 되어 버린 현재의 세상에서 과학이 말하는 ‘정상’도 신화가 되어 우리를 옴짝달싹 못하게 한다.
세계보건기구의 체질량지수 기준을 앞서 말했다. 이 기준은 국제비만대책위원회의 주도로 작성된 보고서에 근거하여 만들어졌다. 하지만 그 보고서의 근거 자료는 없었고, 이 위원회는 상당한 예산을 다이어트 약를 제조 판매하는 제약회사들(로슈와 애보트)로부터 받고 있었다. 사실상 공중 보건 정책을 민간 기업들이 작성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린다 베이컨은 앞의 책에서 고발한다. 우리가 믿고 있는 정상 체중도 역시 만들어진 신화라는 것이다.

 

 

문제는 살이 아니라 감정이다
‘비만 만병설’과 ‘비만 패러독스’, 어느 쪽 과학이 맞는지 팩트체크라도 해야 할까? 요사이 자기 쪽이 팩트라고 온 나라가 갈라져 아우성치고 있어서 솔직히 팩트라는 게 있기나 한지 모르겠다. 팩트라는 것도 입장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닐까? 어쨌건 우리는 그동안 너무 일방적인 정보만을 받아들이고 맹신한 것이 사실이다. 맹신은 미신과 같고 그러한 미신은 우리의 공포심을 먹고 큰다. 뚱뚱해지면 큰 병이 걸릴 것이라는 공포심이 날씬하지 않은 자신의 몸에 부정적인 시선을 던지게 한다. 나는 이런 시선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그래서 새로운 과학들이 말하는 내용에 더 귀를 기울이고 싶다. 적어도 이 과학들이 자기부정에서 벗어나 자신의 몸에 집중하자고 말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과학은 ‘다이어트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말한다. 린다 베이컨은 우리 몸이 스스로 항상성을 유지하려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 성공한 다이어트는 거의 없다고 한다. 또 『다이어트의 배신』(에코 리브르, 2013)에서 아힘 페터스는 다이어트가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것이 인체의 기본적 자연법칙에 어긋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식량 부족은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되어 뇌에 엄청난 부담을 주게 된다.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신체는 심각한 부작용3을 겪게 되므로 살려면 다시 먹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린다 베이컨, 아힘 페터스 등 과체중이나 비만을 질병으로 분류하기를 거부하는 과학자들이 늘고 있다. 그렇다고 이들이 살을 일부러 찌워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도 아니고, 비만이 원인이 된 질병이 전혀 없다고 말하는 것도 아니다. 내가 보기에 그들은 자신의 몸에서 일어나는 일을 자신이 알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것은 단순히 한 개인의 일탈이나 의지의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들은 예전에 비해 뚱뚱한 사람이 늘어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당연히 식량이 풍족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산업사회의 영향도 또한 크다.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액상 과당이나 트랜스 지방은 많이 먹어도 포만감을 잘 느끼지 못한다. 다른 식품들에 비해 이것들은 지방세포에서 분비하는 포만 호르몬인 렙틴을 분비시키지 않기 때문이다. 또 먹으면서 티브이를 보는 등 다른 일을 동시에 해도 먹는 것에 집중하지 못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느끼기 전에 많이 먹게 된다.

 

 

무엇보다 감정적으로 먹는 게 가장 큰 이유이다. 장기적으로 아무것도 해결해 줄 수 없지만, 먹는 것은 즉각적인 위로가 된다. 스트레스와 체중을 집중적으로 연구한 아힘 페터스의 의견은 이렇다.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우리의 의식은 ‘깨어있는 일반적인 상태’가 없어지고 ‘지나친 각성 상태’와 ‘수면 상태’로만 존재하게 된다. 중간이 없어지는 것이다. 그러면 일과 음식 섭취 사이의 구분이 없어지고 일상이 수면과 일종의 끊임없는 ‘작업 중 식사’로만 점철된다. 그렇게 하여 체중은 늘어난다. 실제로 그는 미국 같은 수입격차가 심한 사회에서는 비만률이 높다고 연구결과를 인용했다.
그의 논리에 따르면, 체중 증가는 장기적인 스트레스에 대응하여 뇌가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으려는 생존 전략이다.4 그런데 다이어트로 스트레스를 가중시킨다면 어떻게 될까? 따라서 스트레스로 인한 감정 조절이 관건이다. 스트레스에 시달리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1:99로 치닫는 부의 불평등과 불확실성이 만연한 사회에서 경제적 하위 계층은 더 큰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게다가 ‘뚱뚱한 사람’들을 의지박약의 인간 실패 정도로 여기는 인권 감수성은 그들에게 더 큰 스트레스로 다가간다.
성취 일변도로 살아온 나 또한 늘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살아온 것 같다. 돌이켜보면 깨어 있을 때는 항상 ‘작업 중 식사’인 의식 상태였다. 내가 무엇을 먹는지도 모르는 채 입속으로 구겨 넣었던 음식들, 내 몸에 필수인데도 눈을 흘겼던 체지방, 뚱뚱한 사람들을 한심한 눈으로 바라본 내 시선, 효율성을 추구했던 멀티태스킹, 전문가들의 의견을 무작정 따랐던 건강 욕망 속에 나의 무지함이 있었다. 무엇보다 감정에 대한 무지함이.
감정이나 욕망이 외부의 영향으로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우리에게는 늘 외부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쨌건 감정은 내 것이다. 감정에 휘둘리며 살지 아니면 감정을 인식하며 살지는 내가 결정한다. 내 감정을 찬찬히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하면 어떨까? 사회 구조적인 문제도 당장 해결할 수는 없지만 일단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런 앎들이 내 몸에 대한 앎과 연결되어 있다고 나는 믿는다. 반사적 반응이 아닌 앎에서 나온 나의 윤리들로 일상을 채울 수 있다면 좋겠다.

 

에필로그 - 근 한 달 동안 내 식욕을 찬찬히 살펴봤다. 하루에 두 번만 식사를 한다거나, 저녁 몇 시 이후에는 먹지 않겠다거나, 식품의 질을 따진다거나 등 그동안 고수했던 식습관에 너무 구애됨 없이 편안하게 먹고 싶을 때 먹었다. 먹을 때는 다른 것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최대 허용치는 라디오를 듣는 것이었다. 그래도 라디오 내용을 따라가면 맛을 알 수 없었다. 먹을 때에 먹는 것에 집중하자! 이것은 명상과 다른 게 아니었다. 그동안 멍한 채로 먹고 있었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다. 결과적으로 내 식욕은 조금 줄었고 체중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주석)

1. 대한비만학회에서 제시한 기준이다. 허리둘레가 성인 남자에서는 90cm 이상, 여자에서는 85cm이상일 때 복부비만으로 진단. 체지방률은 남성은 25% 이상 여성은 30% 이상인 경우 비만으로 진단.

2. 미국 뉴올리언스에 있는 옥스너 의료원의 칼 J. 라비 박사가 과도한 지방은 심장질환의 발병원인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증상 악화를 억제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명명한 현상.

3. 코르티솔은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스테로이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스테로이드 약과 같은 부작용을 가진다. 뇌 신진대사의 부조화, 우울증, 불면, 뇌 활동저하, 배고픔, 피부가 얇아지고 생식력 저하, 근육감퇴와 골흡수로 골다공증이 발생한다.

4. 아힘 페터스는 지속적 스트레스에도 살이 찌지 않는 유형의 사람들이 건강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이들의 뇌는 몸의 다른 부위에 지방이나 단백질을 깨서 에너지를 공급받기 때문에 살은 찌지 않는다. 하지만 뇌가 스트레스를 습관화하는 것에 실패하여 코르티솔 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분비되어 건강을 위협한다.

 

 

 

        글 : 둥글레

        프로필 01.jpg

        문탁에 와서 생전 처음으로 철학과 문학을 공부했다. 
        그리고 엄청 흔들렸다. 내 흔들림과 함께 해준 친구들이 있다. 
        그 친구들과 약방을 차려볼까 한다. 약학과 인문의역학이 버무려진 ‘인문약방’을!

 

 

댓글 5
  • 2019-10-21 10:55

    마지막 단락이..흥미롭군요.
    그런데....그럼 고독한 미식가가 되어야 하는건가? 문탁에서는 함께 먹는 즐거움을 이야기하잖아? 그럼 우린 맛을 모르는건가? ㅋㅋㅋ...이런 쓰잘데 없는 생각이 드네요.....ㅎㅎㅎ

    • 2019-10-21 20:59

      요새는 가족들이 모여 식사를 해도 TV를 보면서 먹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건 정말 지양해야 할 것 같구요..
      동의보감에서는 먹으면서 말을 하지 말라고 합니다.
      하지만 함께 대화하면서 먹는 것은 이미 우리 문화가 되었기 때문에
      묵언하면서 함께 먹는 것은 템플 스테이에서나 가능하지 않을까요? ^^
      그래서 도담샘의 책에서는 말하는 것과 먹는 것의 리듬을 맞추기 위해서 천천히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에필로그에 나온 내용은 혼자 먹을 때를 말한 거구요
      문탁에서 친구들과 먹을 때도 더 천천히 먹게 된 것 같습니다~.

  • 2019-10-21 10:57

    야식을 먹는 대부분의 이유도, 배가 고파서라기보다는
    '이놈의 야근을 왜 하고 앉아있는거냐'는 불만의 대상으로
    야식을 섭취하고 있는 듯하다.

    그렇다면 영화를 볼 때 팝콘은 왜 먹는거냐?
    이건 당연히 상술에 넘어간 나의 미각일테고,

    그럼 우리가 밥상에 모여서 수다를 떠는 것은?
    사실 밥맛 보다는 사람맛으로 먹는 듯하다.
    라디오의 내용에 따라가다보면 밥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에 동의한다.

    그렇다면 한 번쯤은 캔들 파지사유처럼 캔들 다이닝은 어떨까?

  • 2019-10-21 11:07

    밥을 먹을 때 무언가 틀어져있지 않으면 허전할 정도..
    음식에 집중하는게 참 어렵네요!

  • 2019-10-21 11:52

    요즘 새벽에 깨서 잠 못들어 하루종일 각성상태라 에너지 소모량이 증가하여 살이라도 빠지려나 기대했는데......

    어제 누군가 나에게 살이 더 찐것 같다라고해서 충격받았는데......

    지나친 각성상태로 맛도 모르고, 양도 모르고 먹었다는 건가요?ㅠㅠ
    아니면, 수면상태였나? ㅎㅎ

지난 연재 읽기 뚜벅뚜벅 마을경제학
[뚜벅뚜벅 마을경제학개론 #5] 마을경제, 시장을 흔들었을까?   2010년 따뜻한 봄 <마을과 경제>라는 알쏭달쏭한 이름으로 시작된 세미나는 회를 거듭하면서 이전에 우리가 상식으로 알고 있던 관념들을 바꾸어 갔다. 일 년쯤 지나자 어떻게 돈을 잘 벌 수 있을까가 아니라 어떻게 잘 살 수 있을까를 질문하는 것이 경제라는 생각에 도달했다. 각자도생의 삶이 아니라 ‘마을’ 사람들이 함께 도모하는 살림이 경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장경제는 희소성과 결핍이라는 생각을 먹고 자라나 점점 세상을 결핍된 곳으로 만들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자, 필요한 것은 뭐든 상품으로 만들고 거래하는 시장 말고 다른 방식의 경제를 한번 꾸려 보고 싶다는 욕망이 싹텄다. 그러면 뭔가 다른 세상이 열리지 않을까 상상하기 시작했다. 두 달에 걸쳐 어렵게 폴라니의 『거대한 전환』을 붙잡고 씨름하고 나서 우리는 드디어 창업을 하겠다고 나섰다. 마을경제, 시장을 흔들어라! 우리가 내건 슬로건이었다. 마을에서 부를 잘 순환시키며 살아간다는 경제의 본질을 실현시켜보자, 무한 경쟁과 등가교환 말고 호혜와 선물로도 얼마든지 경제를 꾸리고 살아가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자는 의욕으로 충만했다.   1. 마을작업장의 탄생   의기투합한 우리는 먼저 마을을 고민하고 공동체적 삶을 꾸려가는 선배들을 만나러 나섰다. 북한산 자락 아래에서 함께 아이들을 키우고 삶의 고민도 나누며 살아가는 가족들이 모여 만든 ‘아름다운마을’ 공동체. 그분들은 조만간 농촌으로 이주하여 함께 농사지으며 살 거라고 했다(지금도 문탁에 보내주는 마을 소식지를 보면 홍천에서 농사 지으며 자연과 어울려 잘 살아가고 있다). 너무나 유명한 마포...
[뚜벅뚜벅 마을경제학개론 #5] 마을경제, 시장을 흔들었을까?   2010년 따뜻한 봄 <마을과 경제>라는 알쏭달쏭한 이름으로 시작된 세미나는 회를 거듭하면서 이전에 우리가 상식으로 알고 있던 관념들을 바꾸어 갔다. 일 년쯤 지나자 어떻게 돈을 잘 벌 수 있을까가 아니라 어떻게 잘 살 수 있을까를 질문하는 것이 경제라는 생각에 도달했다. 각자도생의 삶이 아니라 ‘마을’ 사람들이 함께 도모하는 살림이 경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장경제는 희소성과 결핍이라는 생각을 먹고 자라나 점점 세상을 결핍된 곳으로 만들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자, 필요한 것은 뭐든 상품으로 만들고 거래하는 시장 말고 다른 방식의 경제를 한번 꾸려 보고 싶다는 욕망이 싹텄다. 그러면 뭔가 다른 세상이 열리지 않을까 상상하기 시작했다. 두 달에 걸쳐 어렵게 폴라니의 『거대한 전환』을 붙잡고 씨름하고 나서 우리는 드디어 창업을 하겠다고 나섰다. 마을경제, 시장을 흔들어라! 우리가 내건 슬로건이었다. 마을에서 부를 잘 순환시키며 살아간다는 경제의 본질을 실현시켜보자, 무한 경쟁과 등가교환 말고 호혜와 선물로도 얼마든지 경제를 꾸리고 살아가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자는 의욕으로 충만했다.   1. 마을작업장의 탄생   의기투합한 우리는 먼저 마을을 고민하고 공동체적 삶을 꾸려가는 선배들을 만나러 나섰다. 북한산 자락 아래에서 함께 아이들을 키우고 삶의 고민도 나누며 살아가는 가족들이 모여 만든 ‘아름다운마을’ 공동체. 그분들은 조만간 농촌으로 이주하여 함께 농사지으며 살 거라고 했다(지금도 문탁에 보내주는 마을 소식지를 보면 홍천에서 농사 지으며 자연과 어울려 잘 살아가고 있다). 너무나 유명한 마포...
뚜버기
2020.01.06 | 조회 417
지난 연재 읽기 사기-인생극장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은 뭘까? 시세차익, 좋아요 구독자수, 맛집 리스트. 그럼 많으면 많을수록 나쁜 것은? 내 뱃살, 미세먼지. 이런 것들은 그나마 좋고 나쁨을 가볍게 가늠해 볼 수 있다. 하지만 과연 우리가 살아가는데 맞닥뜨리는 수많은 사건을 좋고 나쁨으로 판가름할 수 있을까? 또 그런 선택이 늘 좋기만 하고 혹은 늘 나쁘기만 할까?  초한(楚漢)시대 한신은 유방의 휘하에 들어간 후 항우 진영을 상대로 거듭 승리를 거두면서 두각을 드러냈다. 그 결과 유방이 천하를 통일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고 천하에서 한신의 이름이 드날렸다. 유방도 경계심을 품을 만큼이었다. 한신 스스로도 자신감에 차서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거리낌 없이 말했다. 다다익선(多多益善)이라는 사자성어의 원출전이 바로 한신의 열전이다. 또 하나의 유명한 사자성어 토사구팽(兔死狗烹)도 나온다. 그렇게 자신만만했던 한신이 토끼 사냥이 끝나 쓸모없는 사냥개로 삶겨지는 처지가 되었다. 한신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그의 인생역전을 따라 가보자.   한신의 병법, 배수진   한고조 유방이 공신들과 이런 저런 대화를 나누던 어느 날, 한신과 마주 앉게 되었다. 한고조가 물었다.   -나 같은 사람은 얼마나 되는 군대를 이끌 수 있겠소? -폐하는 10만 정도의 군대를 이끌 수 있겠습니다. -그대는 어떻소? -저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런 그대가 왜 내 밑에 있소? -폐하께서는 군대는 이끌 수는 없습니다만, 장수를 거느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폐하의 밑에 있는 까닭입니다. 또 폐하는 하늘이 내리신 분이지 사람 힘으로 이룰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한신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은 뭘까? 시세차익, 좋아요 구독자수, 맛집 리스트. 그럼 많으면 많을수록 나쁜 것은? 내 뱃살, 미세먼지. 이런 것들은 그나마 좋고 나쁨을 가볍게 가늠해 볼 수 있다. 하지만 과연 우리가 살아가는데 맞닥뜨리는 수많은 사건을 좋고 나쁨으로 판가름할 수 있을까? 또 그런 선택이 늘 좋기만 하고 혹은 늘 나쁘기만 할까?  초한(楚漢)시대 한신은 유방의 휘하에 들어간 후 항우 진영을 상대로 거듭 승리를 거두면서 두각을 드러냈다. 그 결과 유방이 천하를 통일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고 천하에서 한신의 이름이 드날렸다. 유방도 경계심을 품을 만큼이었다. 한신 스스로도 자신감에 차서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거리낌 없이 말했다. 다다익선(多多益善)이라는 사자성어의 원출전이 바로 한신의 열전이다. 또 하나의 유명한 사자성어 토사구팽(兔死狗烹)도 나온다. 그렇게 자신만만했던 한신이 토끼 사냥이 끝나 쓸모없는 사냥개로 삶겨지는 처지가 되었다. 한신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그의 인생역전을 따라 가보자.   한신의 병법, 배수진   한고조 유방이 공신들과 이런 저런 대화를 나누던 어느 날, 한신과 마주 앉게 되었다. 한고조가 물었다.   -나 같은 사람은 얼마나 되는 군대를 이끌 수 있겠소? -폐하는 10만 정도의 군대를 이끌 수 있겠습니다. -그대는 어떻소? -저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런 그대가 왜 내 밑에 있소? -폐하께서는 군대는 이끌 수는 없습니다만, 장수를 거느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폐하의 밑에 있는 까닭입니다. 또 폐하는 하늘이 내리신 분이지 사람 힘으로 이룰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한신이...
기린
2019.12.18 | 조회 503
지난 연재 읽기 둥글레의 인문약방
[둥글레의 인문약방/6회]     지르텍 주세요       “그런데 왜 지르텍을 달라는데 다른 약을 권하는 거야?”    “아마도 같은 성분과 효능인데 가격이 저렴한 약이 있어서 그랬겠지. 지르텍은 팔아도 남는 거 하나도 없어!”   친구가 저런 질문을 하면 난 약사를 사기꾼이나 도둑놈처럼 보는 것 같아서 흥분한다. 지르텍을 비롯해 광고로 유명해진 브랜드 약들은 모두 사정이 같다. 광고 비용이 약 가격에 반영되어서 원가가 올라가 비싸게 들어온다. 게다가 이런 약들의 가격으로 약국을 비교하기 때문에 약사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거의 마진 없이 판다.  모든 광고가 그렇겠지만 약은 유난히 광고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다. 건강은 언제나 다다익선 아닌가! 새로운 모델이 광고를 하면 여지없이 곧 그 약을 찾는다. 하지만 유명한 약이라고 해서 모두 다른 약에 비해 효과가 뛰어나다고 할 수 없다. 저렴하면서도 효과가 좋은 약은 많다. 이런 사정들을 사람들에게 일일이 설명하기는 힘들다. 그래서 나는 브랜드명으로 약을 찾는 사람에게 대체로 다른 약을 권하지 않는다. 다른 약을 권할 때 불신의 눈빛을 보내거나, 아예 ‘닥치고 달라는 대로 줘’라는 표정으로 쳐다보는 게 싫다. 어떨 땐 그 사람에게 더 맞는 약이 있어도 입을 다물 게 된다.  이렇다 보니 약국에 들어와 몇 마디 하는 말에도 느낌이 온다. 내가 어디까지 에너지를 쓸 것인가가 거의 자동으로 결정된다고나 할까? 하지만 몇 마디 말도 없이 입 다물고 약을 건넬 때, ‘이건 아니지 않나?’라는 찌꺼기가 남아...
[둥글레의 인문약방/6회]     지르텍 주세요       “그런데 왜 지르텍을 달라는데 다른 약을 권하는 거야?”    “아마도 같은 성분과 효능인데 가격이 저렴한 약이 있어서 그랬겠지. 지르텍은 팔아도 남는 거 하나도 없어!”   친구가 저런 질문을 하면 난 약사를 사기꾼이나 도둑놈처럼 보는 것 같아서 흥분한다. 지르텍을 비롯해 광고로 유명해진 브랜드 약들은 모두 사정이 같다. 광고 비용이 약 가격에 반영되어서 원가가 올라가 비싸게 들어온다. 게다가 이런 약들의 가격으로 약국을 비교하기 때문에 약사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거의 마진 없이 판다.  모든 광고가 그렇겠지만 약은 유난히 광고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다. 건강은 언제나 다다익선 아닌가! 새로운 모델이 광고를 하면 여지없이 곧 그 약을 찾는다. 하지만 유명한 약이라고 해서 모두 다른 약에 비해 효과가 뛰어나다고 할 수 없다. 저렴하면서도 효과가 좋은 약은 많다. 이런 사정들을 사람들에게 일일이 설명하기는 힘들다. 그래서 나는 브랜드명으로 약을 찾는 사람에게 대체로 다른 약을 권하지 않는다. 다른 약을 권할 때 불신의 눈빛을 보내거나, 아예 ‘닥치고 달라는 대로 줘’라는 표정으로 쳐다보는 게 싫다. 어떨 땐 그 사람에게 더 맞는 약이 있어도 입을 다물 게 된다.  이렇다 보니 약국에 들어와 몇 마디 하는 말에도 느낌이 온다. 내가 어디까지 에너지를 쓸 것인가가 거의 자동으로 결정된다고나 할까? 하지만 몇 마디 말도 없이 입 다물고 약을 건넬 때, ‘이건 아니지 않나?’라는 찌꺼기가 남아...
둥글레
2019.12.09 | 조회 1096
지난 연재 읽기 뚜벅뚜벅 마을경제학
[뚜벅뚜벅 마을경제학개론 #4] 희소성이 없는 세계   최근 뉴스에서는 일가족이 함께 목숨을 끊었다는 소식을 자주 접한다. 생활고를 견디기 어려워서 극단적인 선택을 했구나라는 생각이 바로 들 정도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비극이다. 비보가 전해질 때마다 다들 안타깝게 생각하지만 조금 지나면 잊혀져버리고 또 다시 비극이 되풀이 되는 현실이다. 기본 소득과 같은 제도가 갖추어져 있다면 극단적 상황은 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러면 누가 일하려 들겠는가, 밑빠진 독에 물붓기다라고 반대하는 의견도 만만치 않을 것이 뻔히 짐작 되면서 가슴이 답답해진다.   마을경제 이야기를 할 때도 비슷한 곤란함이 있다. 선물경제니 호혜적인 관계니 하는 것들은 여유가 있을 때 이야기지, 먹고 살기 힘들다는 요즘 같은 때엔 한계가 있다는 거다. 주어진 게 한정된 세상, 치열한 경쟁 없이 제 몫을 찾기도 어려운데 자기 몫을 내놓는다는 게 쉬운 일이겠냐는 이야기엔 힘이 빠진다. 밑빠진 독이 아니라 마르지 않는 창고를 떠올릴 수는 없을까.   저절로 조절되게 내버려두라   아주 오래 전부터 사람들은 자연의 아낌없는 베풂을 느끼고 있었다. 아기가 태어나면 엄마에게서 젖이 나와 아이를 키운다. 좀 더 크면 자연이 아이를 먹이고 성장시킨다. 프랑스 남부 로셀 마을 뒷산 양지바른 중턱에는 ‘로셀의 비너스’라 불리는 여성 신체상이 바위에 새겨져 있다. 투박하지만 보티첼리의 비너스상이 떠오르게 하는 자세를 하고 있어서 아마 비너스라는 이름이 붙은 듯하다. 풍만한 가슴을 한 부조 속 그녀는 한 손에는 들소의 뿔을 들고 한 손은 아이를 밴...
[뚜벅뚜벅 마을경제학개론 #4] 희소성이 없는 세계   최근 뉴스에서는 일가족이 함께 목숨을 끊었다는 소식을 자주 접한다. 생활고를 견디기 어려워서 극단적인 선택을 했구나라는 생각이 바로 들 정도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비극이다. 비보가 전해질 때마다 다들 안타깝게 생각하지만 조금 지나면 잊혀져버리고 또 다시 비극이 되풀이 되는 현실이다. 기본 소득과 같은 제도가 갖추어져 있다면 극단적 상황은 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러면 누가 일하려 들겠는가, 밑빠진 독에 물붓기다라고 반대하는 의견도 만만치 않을 것이 뻔히 짐작 되면서 가슴이 답답해진다.   마을경제 이야기를 할 때도 비슷한 곤란함이 있다. 선물경제니 호혜적인 관계니 하는 것들은 여유가 있을 때 이야기지, 먹고 살기 힘들다는 요즘 같은 때엔 한계가 있다는 거다. 주어진 게 한정된 세상, 치열한 경쟁 없이 제 몫을 찾기도 어려운데 자기 몫을 내놓는다는 게 쉬운 일이겠냐는 이야기엔 힘이 빠진다. 밑빠진 독이 아니라 마르지 않는 창고를 떠올릴 수는 없을까.   저절로 조절되게 내버려두라   아주 오래 전부터 사람들은 자연의 아낌없는 베풂을 느끼고 있었다. 아기가 태어나면 엄마에게서 젖이 나와 아이를 키운다. 좀 더 크면 자연이 아이를 먹이고 성장시킨다. 프랑스 남부 로셀 마을 뒷산 양지바른 중턱에는 ‘로셀의 비너스’라 불리는 여성 신체상이 바위에 새겨져 있다. 투박하지만 보티첼리의 비너스상이 떠오르게 하는 자세를 하고 있어서 아마 비너스라는 이름이 붙은 듯하다. 풍만한 가슴을 한 부조 속 그녀는 한 손에는 들소의 뿔을 들고 한 손은 아이를 밴...
뚜버기
2019.11.26 | 조회 449
지난 연재 읽기 사기-인생극장
“가장 많은 사람이 모일 수 있는 시간이 언제야?” 회의 할 수 있는 시간을 잡기 위해서다. 내가 속해 있는 공동체에는 최종 결정단위가 따로 없다. 그래서 결정 사안이 생기면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회의 시간부터 잡아야 한다. 그 사안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데, 한 번의 회의로 결정 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횟수를 거듭하면서 서로의 의견 차이를 좁혀 가는데 이게 쉽지 않다. 서로 오가는 말에서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기 때문이다. 말이 통하지 않으니 감응이 일어날 리 없고 회의 시간은 점점 피곤해지기 일쑤다. 『사기』에도 수많은 대화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조정에서 오가는 대화가 많은데, 이 때 빛을 발하는 것은 말 잘 하는 신하들의 활약이다. 물론 그 말들이 모두 나라의 안위를 위한 것은 아니다. 속사정을 따져보면 각자의 실리를 좇을 때가 더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말들은 장차 닥쳐올 파국을 막게 되는 결정적 변화를 이끌어낸다. 변화를 초래하는 감응의 대화, 어떤 말들이 오고갔던 것일까. 위왕과 순우곤의 대화   전국 시대 제(齊)나라 위왕(魏王)은 술을 좋아하여 밤새 술 마시기를 즐겨하는가 하면 나랏일은 나 몰라라 하는 위인이었다. 그러자 신하들도 그에 발맞춰 흥청망청하니 나라의 안위가 점점 위태로워지는 형국이었다. 그런 어느 날 위왕이 순우곤이라는 신하와 함께 술을 마시게 되었다. 오고가는 잔에 술이 오른 왕은 순우곤에게 말했다. -그대는 주량이 어찌 되오? -신은 한 말을 마셔도 취하고 한 섬을 마셔도...
“가장 많은 사람이 모일 수 있는 시간이 언제야?” 회의 할 수 있는 시간을 잡기 위해서다. 내가 속해 있는 공동체에는 최종 결정단위가 따로 없다. 그래서 결정 사안이 생기면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회의 시간부터 잡아야 한다. 그 사안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데, 한 번의 회의로 결정 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횟수를 거듭하면서 서로의 의견 차이를 좁혀 가는데 이게 쉽지 않다. 서로 오가는 말에서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기 때문이다. 말이 통하지 않으니 감응이 일어날 리 없고 회의 시간은 점점 피곤해지기 일쑤다. 『사기』에도 수많은 대화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조정에서 오가는 대화가 많은데, 이 때 빛을 발하는 것은 말 잘 하는 신하들의 활약이다. 물론 그 말들이 모두 나라의 안위를 위한 것은 아니다. 속사정을 따져보면 각자의 실리를 좇을 때가 더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말들은 장차 닥쳐올 파국을 막게 되는 결정적 변화를 이끌어낸다. 변화를 초래하는 감응의 대화, 어떤 말들이 오고갔던 것일까. 위왕과 순우곤의 대화   전국 시대 제(齊)나라 위왕(魏王)은 술을 좋아하여 밤새 술 마시기를 즐겨하는가 하면 나랏일은 나 몰라라 하는 위인이었다. 그러자 신하들도 그에 발맞춰 흥청망청하니 나라의 안위가 점점 위태로워지는 형국이었다. 그런 어느 날 위왕이 순우곤이라는 신하와 함께 술을 마시게 되었다. 오고가는 잔에 술이 오른 왕은 순우곤에게 말했다. -그대는 주량이 어찌 되오? -신은 한 말을 마셔도 취하고 한 섬을 마셔도...
기린
2019.11.12 | 조회 504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