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쓰기 1234] 감정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자작나무
2023-08-28 21:10
205

 

감정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후기 스토아학파 에픽테토스Epiktetos의 《강의Discourses》

 

 

 

죽음은 전혀 두려운 것이 아니다

내가 스토아학파 그중에서도 에픽테토스의 글을 읽고 꽂힌 부분은 가령 이런 구절이다.

 

 

사람들을 심란하게 하는 것은 그 사안 자체가 아니라, 그 사안에 대한 그들의 판단이다. 예를 들어 죽음은 전혀 두려운 것이 아니다. 그렇지 않다면 소크라테스에게도 역시 그렇게 여겨졌을 것이지만, 죽음에 관한 믿음, 즉 두렵다는 것, 바로 이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방해를 받거나 심란하거나 슬픔을 당할 때에도 결코 다른 사람을 탓하지 말고, 나 자신을, 즉 나 자신의 판단을 탓해야만 한다.(<앵케이리디온Encheiridion>, 제5장)

 

*헬라스어로 ‘획득된’이라는 의미인 에픽테토스(AD.55?~135?)는 노예 출신으로 한쪽 다리가 불구였다고 한다.

후기 스토아학파의 대표 주자인 그의 작품으로 남아 있는 《강의/담화록》(4권)과 《앵케이리디온(핸드북)》(52개의 짧은 장)은

제자인 아리아누스Arrianus가 그의 강의를 들으며 필기한 것을 출판한 것이다.

여기서 인용한 책은 《에픽테토스 강의 1.2/ 3.4/ 엥케이리디온》(김재홍 옮김, 그린비, 2023)이다.

 

 

에픽테토스의 《강의》는 대개 대화의 형식을 띠는데, 제자의 질문에 에픽테토스가 답을 한다. 제자의 질문은 가족, 직업, 가난, 명성에서 병이나 죽음에 관한 질문에까지 다양하다. 잘 짜여진 대화록은 아니지만 어쨌든 이런 형식으로 이뤄진 강의에서, 결국 에픽테토스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그 일을 하기로 결심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내게 달려 있는가 그렇지 않으면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서 비롯되었음을 아는가 였다.

 

나는 책을 읽으면서 대부분 내가 갱년기를 보내면서 내 고민 리스트에 올렸던 단어들, 가령 부, 노후, 건강, 병, 죽음과 불안, 외로움, 분노, 자책 등과 같은 내용이 나오는 곳에 주목했다. 물론 이걸 에픽테토스가 어떤 방식으로 다루고 해결하라고 하는지 삼빡하게 알진 못한다. 그래도 나는 내가 위의 언급처럼 사안과 그 사안에 대한 감정(혹은 가치판단)을 잘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는 죽음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구분한다. ‘나는 죽는다’와 ‘나는 죽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표상(에픽테토스왈 인상)을 구분한다. 그러면 나는 어떠한가. 나는 노후에 불안을 느끼는데, 이는 노후 그 자체가 불안한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노후에 대한 나의 판단(생각이나 망상) 때문에 나는 불안해 하는 것일까. 전자는 죽음처럼 노후도 객관 사실에 대한 진술일 따름이다. 내가 아둥바둥한다고 해서 죽음을 피하거나 노후를 피할 순 없다. 자연학의 시선에서 보자면 그렇다. 에픽테토스처럼 자연학을 배운다면 세상을 다르게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에픽테토스가 말한 많은 것들, 자연학과 윤리학, 논리학 등등 방대하고 어렵다. 다른 것은 몰라도, 그의 책은 내가 느끼는 것들의 실체에 대해서, 무엇보다도 그것들에 대한 나의 감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생각할 기회를 주었다. 이 점에서 나는 스토아학파에 대해서 얼마간 우호(^^:)적이다. 그리고 에픽테토스는 가령 죽음에 대해서 미리 그것과 그것에 대한 두려움을 구분하는 연습을 하라고 말하는데, 그것이 그에게는 ‘철학’이었다. 삶의 기술과 훈련으로서의 ‘철학’. 에픽테토스는 말한다. “이 두려움에 대해서 너 자신을 훈련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너의 모든 논의, 연습, 독서가 이것을 향하면 되는 것이다. 그렇게 해야만 인간은 자유로워진다는 것을 너는 알게 될 것이다.”(《강의》, 제3권 제26장) 나는 아직 그의 말처럼 하진 못하지만, 그가 말한 ‘철학’이 나의 번뇌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을 했다. 한 번 해봐, 이놈의 ‘철학’?!

 

 

나 자신을 훈련하기

그러면 나 자신을 훈련해야 한다는데, 어디서 어떻게 시작하는가? 다른 초기/중기 스토아학파가 삼분하는 것과 달리 에픽테토스는 존재하는 것을 둘로 나누는 데서 시작한다.

 

 

존재하는 것들 가운데 어떤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들이고, 다른 어떤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들이 아니다.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들은 판단, 충동, 욕구, 회피(혐오), 한마디로 말해서 우리 자신이 행하는 그러한 모든 일이다. 반면에 우리에게 달려 있지 않은 것들은 육체, 재산, 평판, 관직과 같은, 한마디로 말해서 우리 자신이 행하지 않는 우리에게 달려 있지 않은 일이다.(《앵케이리디온》, 제1장)

 

 

위에서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들’로 말해지는 판단, 충동, 욕구, 회피는 영혼의 힘으로도 말해지는 이성의 능동적인 능력이다. 이게 왜 영혼이냐 이성이냐고 묻지 말라. 그냥 몇 몇의 것들에 대해서는 그냥 외기로 했는데, 이성이 영혼의 힘이고 덕이고 그게 앎이라는 거, 그냥 이 시기 사람들에게는 상식이다. 이성은 “자신과 다른 모든 것을 탐구의 대상으로 삼는 능력”으로, 이 능력만이 이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또 어떤 가치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에픽테토스는 여기에 프로하이레시스prohairesis를 덧붙인다. “신들은 단지 모든 것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 다른 모든 것들을 지배하는 것, 즉 인상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프로하이레시스]만을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판단/충동/욕구/회피]에 놓아두었던 것”(《강의》, 제1권 제1장)이다. 여기서 프로하이레시스는 ‘선택 능력, 혹은 의지’로 번역되는데, 선택이나 의지라고 해서 자의적인 것이라고 보면 곤란하다. 이것도 우리가 갖고 있는 이성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전의 스토아학파는 존재하는 것들을 좋은 것과 나쁜 것 및 무관한 것으로 구분하였으나, 에픽테토스에게 있어서 좋은 것과 나쁜 것은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린 것이 된다. “좋음은 어디에? ‘의지 안에.’ 나쁨은 어디에? ‘의지 안에.’ 좋음도 나쁨도 아닌 것은? ‘의지의 영역 밖에 있는 것들 안에.”(《강의》, 제2권 제16장) 그에게 좋음은 프로하이레시스를 좋게 사용한 것이다. 이게 좋은지 그렇지 않은지를 어떻게 아는가? 이것은 신이 명령한 것이고 우리 이성에 이미 탑재되어 있다. 무지하거나 나태하거나 해서 잘못된 선택을 하기도 하는데, 그게 나쁨인 것이다.

 

이전에는 무관한 것들로 이야기된 것, 가령 명성이나 죽음과 같은 것은 판단, 욕구, 회피, 충동을 위한 재료들에 불과하다. 명성이나 죽음을 앞에 두고 욕구할 것인가 그렇지 않을 것인가. 물론 스토아적 세계관에 선다면 명성에 욕구하지 않고 죽음에 회피하지 않는다. 명성은 갖고자 한다고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얻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명성을 얻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수 있다. 그렇다고 명성이 꼭 뒤따라오는 것이 아니다. 따라오면 감사하고, 따라오지 않아도 그것이 본질적으로 우리에게 달린 문제가 아님을 알기에 마음의 평정을 유지할 수 있다. 그렇게 되기까지 우리는 가령 건강과 부처럼 흔히 좋다고 여겨지는 것들이 항상 본질적으로 우리에게 이로운가, 그것은 행복에 필수적인가, 그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는가, 우리의 이성적 본성과 조화되는가 등등을 질문해야 한다. 여기서 스토아학파가 중시하는 것이, “역경을 만나든 부와 번영을 만나든 모든 일에서 이성을 결정적 원리로 삼는 것임”(《어떻게 자유로워질 것인가?》, A.A. 롱, 31쪽)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목표와 목표의 달성을 분리하여 생각하면 감정적 동요를 일으키지 않는다. “감정이 생기는 것은 욕구하지만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이거나 혹은 회피하지만 거기에 빠져 버리는 경우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강의》, 제3권 제2장) 스토아학파가 바란 것은 행복(eudaimonia)인데, 이것은 평정심의 상태를 말한다. 흔히 스토아학파를 일러 금욕적이라고 말한다. 감정 자체가 아예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을 바랬다고 사람들은 봤던 것이다. 그런데 그들에게 감정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럴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인간인 이상 감정이 없을 수는 없다. 이들은 감정이 일어나지 않도록 혹은 일어나더라도 곧장 평정심을 찾을 수 있도록 훈련하는 매뉴얼에 집중했다. 일상의 매뉴얼들.

 

 

스토아, 삶의 기술과 훈련으로서의 '철학'

스토아학파에게서 ‘철학’은 세 영역의 훈련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학, 윤리학, 논리학. 이는 그들만의 특징이 아니라 고대 시기 철학자들이 주목했던 영역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도 에피쿠로스에게도 보이는 영역. 이 세 영역에서 이성의 능력(욕구/회피, 충돌/반발, 승인)을 훈련하기를 에픽테토스는 제시한다. 그 구체적인 모습을 에픽테토스의 《엥케이리디온》에서 간단하게 살펴보자.

 

 

너의 혼을 끌어당기는 것들이나, 유용한 것들이나, 소중한 것들 각각에 대하여, 사소한 것들로부터 시작해서 그것이 어떤 종류의 것인지를 숙고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만일 네가 항아리를 좋아한다면, ‘나는 항아리를 좋아해’라고 말하라. 설령 그것이 깨진다고 해도, 너는 심란해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만일 네가 너의 자식이나 마누라에게 입을 맞춘다고 한다면, 너는 한 인간에게 입을 맞추고 있다고 너 자신에게 말하라. ‘그것’이 죽었을 때, 너는 심란해하지 않을테니까.(《엥케이리디온》, 제3장)

 

 

위에서 왜 심란해하지 않을 수 있을까. 그것은 그가 훈련을 했기 때문이다. 그것이 어떤 종류의 것인지 즉 그 본질이 어떤 것인지를 숙고했던 것(욕구와 회피를 훈련하는 자연학의 영역, 이를 통해서 용기와 절제를 훈련)이다. 항아리를 좋아한다고 했을 때, 이 항아리는 주전자 비슷한 물 담는 그릇으로 부주의하게 바닥에 떨구면 깨지고 그렇지 않더라도 영원한 것은 아니며, 물론 영원히 내 소유의 것이라고 말할 수도 없다. 이런 마음 상태로 있을 때, 항아리가 깨어지고 도둑맞더라도 감정은 평정 상태일 수 있다. 후자의 ‘나는 한 인간에게 입을 맞추고 있다’는 것은 인간의 본질은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헬라스어 ‘인간’의 뜻)임을 항상 숙고한다는 의미다. 가족의 죽음을 각오하라memento mori. 이 말은 가족에 대한 감정에 대한 무감각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는 한 그들을 돌보라는 권유가 된다(A.A 롱). 여기서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윤리학(충동, 의무, 정의)적 훈련이기도 함을 보여준다.

 

신체를 자기에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신체 고문에도 의연할 수 있었다던 에픽테토스. 처음 알았을 때 '헉' 소리가 절로 난다. 이성을 결정적 원리로 삼으라는 제언, 여전히 '헉' 소리가 절로 난다. 가벼운 마음으로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읽으면서 왠지 모르게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든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내가 그의 책을 쥐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처음 그의 책을 읽었을 때 가졌던 '심플함' 때문이다. 모든 일들이 나 자신에게 달린 것인지 그렇지 않은지, 다른 말로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먼저 생각해보라는 말, 그것에 대해서 사용할 수 있는 어떤 힘을 내가 가지고 있는지 없는지를 탐구하라는 말, 바로 그것 때문이다.

 

 

댓글 4
  • 2023-08-31 18:24

    자연학, 윤리학, 논리학의 훈련 방법이 궁금해집니다. 아무나 할 수는 없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근데, 한켠 생각해보면 이 세 영역의 통합적 훈련이야말로 바로 피에이씨방법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ㅎ
    ㅎ 잘 읽었습니다~

    • 2023-09-02 01:08

      피에이씨방법? ㅠㅠ 뭔지 잘 모르겠는....스토아학파의 철학은 요즘 '인지행동치료'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고 하네요. 심리학의 한 방법인 것 같은데.....

      • 2023-09-03 15:39

        '얼추 거의 맞추는'(PAC) ㅋ

  • 2023-09-01 20:48

    에픽테토스는 가령 죽음에 대해서 미리 그것과 그것에 대한 두려움을 구분하는 연습을 하라고 말하는데, 그것이 그에게는 ‘철학’이었다.
    '죽음'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은 구분하는 연습을 하라....... 맞아요.
    단어들을 바꾸어 넣으면 생각의 지평이 확 넓어지는 느낌입니다. 예를 들면,
    '가난'과 '가난에 대한 두려움'은 구분하는 연습을 하라.......
    '질병'과 '병듦에 대한 두려움'은 구분하는 연습을 하라.......

세미나 에세이 아카이브
  우리의 풍경에서 새들이 사라진다면? 제니퍼 애커먼 『새들의 천재성』     까마귀와 물병   목마른 까마귀 두 마리가 물이 든 병을 발견했다. 부리가 물에 닿지 않았다. 한 마리는 포기하고 날아갔지만 다른 한 마리는 자갈을 물어오더니 병에 넣어서 물을 마셨다. 이솝우화에 나오는 이야기다. 그런데 이 이야기는 이솝의 상상력만으로 지어낸 이야기가 아닐 수도 있다.   2009년에 오클랜드 대학에서 이런 실험을 했다. 물병에 물을 조금 넣고, 까마귀가 좋아하는 애벌레를 띄워 놓았다. 이솝우화에서처럼 부리가 닿지 않았다. 자갈 몇 개를 주자 까마귀는 그것을 넣고 물의 수위를 높여 벌레를 먹었다. 두 번째로는 톱밥이 든 병과 물이 든 병을 주었다. 까마귀는 톱밥이 든 물병이 아니라 물이 든 물병에 자갈을 넣어 벌레를 꺼내 먹었다. 세 번째로는 크기가 다른 자갈을 주었다. 까마귀는 큰 자갈만을 골라 물병에 집어넣었다. 이 실험은 까마귀가 톱밥과 물의 성질을 구별하고, 큰 돌을 넣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물리법칙을 안다는 것을 보여준다. 와우!!   이뿐만이 아니다. 뉴칼레도니아까마귀는 도구를 만들어 쓰는 것으로 유명하다. 나뭇가지를 다듬어서 갈고리를 만들어 나무 구멍 속에 들어있는 애벌레를 꺼내 먹는다. 재미있는 것은 뉴칼레도니아의 지역에 따라 갈고리의 모양이 다르다는 것이다. 마치 인간에게 지역마다 다른 문화가 있는 것과 같다. 갈고리 모양은 유전자에 각인된 본능이 아니라 세대 간 전승과 학습의 결과다.   캘리포니아 덤불어치는 견과류, 씨앗, 과일, 곤충, 애벌레 등 다양한 먹이를 숨긴다. 덤불어치는 언제 어디에 무엇을...
  우리의 풍경에서 새들이 사라진다면? 제니퍼 애커먼 『새들의 천재성』     까마귀와 물병   목마른 까마귀 두 마리가 물이 든 병을 발견했다. 부리가 물에 닿지 않았다. 한 마리는 포기하고 날아갔지만 다른 한 마리는 자갈을 물어오더니 병에 넣어서 물을 마셨다. 이솝우화에 나오는 이야기다. 그런데 이 이야기는 이솝의 상상력만으로 지어낸 이야기가 아닐 수도 있다.   2009년에 오클랜드 대학에서 이런 실험을 했다. 물병에 물을 조금 넣고, 까마귀가 좋아하는 애벌레를 띄워 놓았다. 이솝우화에서처럼 부리가 닿지 않았다. 자갈 몇 개를 주자 까마귀는 그것을 넣고 물의 수위를 높여 벌레를 먹었다. 두 번째로는 톱밥이 든 병과 물이 든 병을 주었다. 까마귀는 톱밥이 든 물병이 아니라 물이 든 물병에 자갈을 넣어 벌레를 꺼내 먹었다. 세 번째로는 크기가 다른 자갈을 주었다. 까마귀는 큰 자갈만을 골라 물병에 집어넣었다. 이 실험은 까마귀가 톱밥과 물의 성질을 구별하고, 큰 돌을 넣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물리법칙을 안다는 것을 보여준다. 와우!!   이뿐만이 아니다. 뉴칼레도니아까마귀는 도구를 만들어 쓰는 것으로 유명하다. 나뭇가지를 다듬어서 갈고리를 만들어 나무 구멍 속에 들어있는 애벌레를 꺼내 먹는다. 재미있는 것은 뉴칼레도니아의 지역에 따라 갈고리의 모양이 다르다는 것이다. 마치 인간에게 지역마다 다른 문화가 있는 것과 같다. 갈고리 모양은 유전자에 각인된 본능이 아니라 세대 간 전승과 학습의 결과다.   캘리포니아 덤불어치는 견과류, 씨앗, 과일, 곤충, 애벌레 등 다양한 먹이를 숨긴다. 덤불어치는 언제 어디에 무엇을...
요요
2023.08.29 | 조회 213
세미나 에세이 아카이브
“Probably Approximately Correct - 기계학습을 다시 묻다” Leslie Valiant 2013 作, 이광근 2021 譯   도대체 컴퓨터는 어떻게 작동하나?      컴퓨터 프로그램을 짤 때 제일 난감한 경우가 내가 짠 프로그램이 ‘Looping 도는 경우이다(끝나지 않음)’. 운영자에게 killed된 프로그램을 들여다 보면, 논리적으로 이상이 없는데(반드시 이상이 있다!), 루핑이라는 것이다. 루핑됨을 미리 알 수 있으면 좋으련만 그럴 수 없다. 도대체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되길래 그러는지 알고 싶어지는 순간이다.    S/W는 언어와 논리로 만들어 진다. 결과물을 내고 싶은 것을 언어로 표현하고, 그것을 논리적으로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 개와 고양이를 구분하라는 문제를 생각해 보자. 먼저 언어(문장)로써 그것들을 구분하는 특징들을 적는다. 그런 뒤에 그 특징들을 입력값으로 하여 논리적인 추론을 만들어 프로그래밍한다. 그런데, 그 구분을 문장으로 만드는 것이 의외로 쉽지 않다. 소위 특징 설계(Feature Design)문제이다. 2000년대에도 해결되지 않았다. 그런데, 2014년 구글은 6.65%의 에러율로 고양이를 식별하였고(인간은 5.51% 에러), 2019년 MS사는 152개 층 구조로 천만건의 유투브를 학습시킨 결과 에러율을 3.56% 로 낮추었다. 그들은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방법을 적용하였다고 말한다. 기계·학습? 먼저 기계적이란 어떤 것인가?   계산 가능함: 기계적 계산이란 무엇인가?     생명체들은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고 행동을 결정하는 걸까? 튜링이 1936년에 논문(*)을 내기 전까지는 인류는 이 문제에 대해서 정의조차 하지 못하였다. 1928년 수학자인 David Hilbert는 수학명제를 입력으로 받아서 참과 거짓을 기계적으로 판단하는 소위, ‘수리명제 자동생성 문제’를 낸다. 튜링은 그것은 ‘불가능하다’라는 결론을 손쉬운 구체적인...
“Probably Approximately Correct - 기계학습을 다시 묻다” Leslie Valiant 2013 作, 이광근 2021 譯   도대체 컴퓨터는 어떻게 작동하나?      컴퓨터 프로그램을 짤 때 제일 난감한 경우가 내가 짠 프로그램이 ‘Looping 도는 경우이다(끝나지 않음)’. 운영자에게 killed된 프로그램을 들여다 보면, 논리적으로 이상이 없는데(반드시 이상이 있다!), 루핑이라는 것이다. 루핑됨을 미리 알 수 있으면 좋으련만 그럴 수 없다. 도대체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되길래 그러는지 알고 싶어지는 순간이다.    S/W는 언어와 논리로 만들어 진다. 결과물을 내고 싶은 것을 언어로 표현하고, 그것을 논리적으로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 개와 고양이를 구분하라는 문제를 생각해 보자. 먼저 언어(문장)로써 그것들을 구분하는 특징들을 적는다. 그런 뒤에 그 특징들을 입력값으로 하여 논리적인 추론을 만들어 프로그래밍한다. 그런데, 그 구분을 문장으로 만드는 것이 의외로 쉽지 않다. 소위 특징 설계(Feature Design)문제이다. 2000년대에도 해결되지 않았다. 그런데, 2014년 구글은 6.65%의 에러율로 고양이를 식별하였고(인간은 5.51% 에러), 2019년 MS사는 152개 층 구조로 천만건의 유투브를 학습시킨 결과 에러율을 3.56% 로 낮추었다. 그들은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방법을 적용하였다고 말한다. 기계·학습? 먼저 기계적이란 어떤 것인가?   계산 가능함: 기계적 계산이란 무엇인가?     생명체들은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고 행동을 결정하는 걸까? 튜링이 1936년에 논문(*)을 내기 전까지는 인류는 이 문제에 대해서 정의조차 하지 못하였다. 1928년 수학자인 David Hilbert는 수학명제를 입력으로 받아서 참과 거짓을 기계적으로 판단하는 소위, ‘수리명제 자동생성 문제’를 낸다. 튜링은 그것은 ‘불가능하다’라는 결론을 손쉬운 구체적인...
가마솥
2023.08.29 | 조회 135
세미나 에세이 아카이브
  감정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후기 스토아학파 에픽테토스Epiktetos의 《강의Discourses》       죽음은 전혀 두려운 것이 아니다 내가 스토아학파 그중에서도 에픽테토스의 글을 읽고 꽂힌 부분은 가령 이런 구절이다.     사람들을 심란하게 하는 것은 그 사안 자체가 아니라, 그 사안에 대한 그들의 판단이다. 예를 들어 죽음은 전혀 두려운 것이 아니다. 그렇지 않다면 소크라테스에게도 역시 그렇게 여겨졌을 것이지만, 죽음에 관한 믿음, 즉 두렵다는 것, 바로 이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방해를 받거나 심란하거나 슬픔을 당할 때에도 결코 다른 사람을 탓하지 말고, 나 자신을, 즉 나 자신의 판단을 탓해야만 한다.(<앵케이리디온Encheiridion>, 제5장)   *헬라스어로 ‘획득된’이라는 의미인 에픽테토스(AD.55?~135?)는 노예 출신으로 한쪽 다리가 불구였다고 한다. 후기 스토아학파의 대표 주자인 그의 작품으로 남아 있는 《강의/담화록》(4권)과 《앵케이리디온(핸드북)》(52개의 짧은 장)은 제자인 아리아누스Arrianus가 그의 강의를 들으며 필기한 것을 출판한 것이다. 여기서 인용한 책은 《에픽테토스 강의 1.2/ 3.4/ 엥케이리디온》(김재홍 옮김, 그린비, 2023)이다.     에픽테토스의 《강의》는 대개 대화의 형식을 띠는데, 제자의 질문에 에픽테토스가 답을 한다. 제자의 질문은 가족, 직업, 가난, 명성에서 병이나 죽음에 관한 질문에까지 다양하다. 잘 짜여진 대화록은 아니지만 어쨌든 이런 형식으로 이뤄진 강의에서, 결국 에픽테토스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그 일을 하기로 결심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내게 달려 있는가 그렇지 않으면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서 비롯되었음을 아는가 였다.   나는 책을 읽으면서 대부분 내가 갱년기를 보내면서 내...
  감정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후기 스토아학파 에픽테토스Epiktetos의 《강의Discourses》       죽음은 전혀 두려운 것이 아니다 내가 스토아학파 그중에서도 에픽테토스의 글을 읽고 꽂힌 부분은 가령 이런 구절이다.     사람들을 심란하게 하는 것은 그 사안 자체가 아니라, 그 사안에 대한 그들의 판단이다. 예를 들어 죽음은 전혀 두려운 것이 아니다. 그렇지 않다면 소크라테스에게도 역시 그렇게 여겨졌을 것이지만, 죽음에 관한 믿음, 즉 두렵다는 것, 바로 이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방해를 받거나 심란하거나 슬픔을 당할 때에도 결코 다른 사람을 탓하지 말고, 나 자신을, 즉 나 자신의 판단을 탓해야만 한다.(<앵케이리디온Encheiridion>, 제5장)   *헬라스어로 ‘획득된’이라는 의미인 에픽테토스(AD.55?~135?)는 노예 출신으로 한쪽 다리가 불구였다고 한다. 후기 스토아학파의 대표 주자인 그의 작품으로 남아 있는 《강의/담화록》(4권)과 《앵케이리디온(핸드북)》(52개의 짧은 장)은 제자인 아리아누스Arrianus가 그의 강의를 들으며 필기한 것을 출판한 것이다. 여기서 인용한 책은 《에픽테토스 강의 1.2/ 3.4/ 엥케이리디온》(김재홍 옮김, 그린비, 2023)이다.     에픽테토스의 《강의》는 대개 대화의 형식을 띠는데, 제자의 질문에 에픽테토스가 답을 한다. 제자의 질문은 가족, 직업, 가난, 명성에서 병이나 죽음에 관한 질문에까지 다양하다. 잘 짜여진 대화록은 아니지만 어쨌든 이런 형식으로 이뤄진 강의에서, 결국 에픽테토스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그 일을 하기로 결심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내게 달려 있는가 그렇지 않으면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서 비롯되었음을 아는가 였다.   나는 책을 읽으면서 대부분 내가 갱년기를 보내면서 내...
자작나무
2023.08.28 | 조회 205
세미나 에세이 아카이브
아타락시아를 향해 『에피쿠로스의 네 가지 처방』을 읽고   쾌락에 대한 오해 고대 그리스 철학자 에피쿠로스는 행복한 삶의 시작이자 끝은 쾌락이라고 했다. 쾌락이라니... 아마도 사람들은 쾌락이 고상한 철학자의 입에서 나올 말은 아니라고 생각할 것이다. 쾌락이라는 단어에서 연상되는 향락, 방탕함 등을 자연스레 떠올리면 말이다. 그렇지만 사전적 의미의 쾌락은 유쾌하고 즐거움. 또는 그런 느낌을 뜻한다. 그리고 사실 에피쿠로스가 말한 쾌락도 이런 의미이다. 그런데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본래 에피쿠로스의 철학을 가리키는 말이었던 ‘에피쿠로스주의’가 전용되어 감각적 향락주의, 즉 육체 탐닉이라든가 식도락 등을 의미하게 되었다고 한다.(네이버)   실제 에피쿠로스 당대에도 에피쿠로스에 대한 비판이 많았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티몬은 에피쿠로스에 대해 “자연철학자 중에서 가장 후안무치한 자, 사모스에서 온 문법학교 교사, 모든 살아 있는 것 중에서 가장 완고하고 다루기 힘든 자”라고 평했다. 에피쿠로스에 적대적이었던 스토아학파 철학자 디오티모스는 에피쿠로스가 50통의 음란한 서신을 썼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에픽테토스는 에피쿠로스를 음탕한 말을 늘어놓는 자라고 맹렬히 비난했다. 심지어 에피쿠로스 학교에서 수학하다가 중도에 떠난 티모크라테스는 에피쿠로스가 방탕하고 사치스러운 삶 때문에 하루에 두 번이나 토했고, 밤늦게까지 벌어지는 철학 토론과 비밀 회합을 자신도 지긋지긋해했다고 주장했다. 비난의 이유 중 매춘도 빠지지 않았다. 물론 이런 비난은 에피쿠로스의 쾌락의 의미를 알면 믿을 수 없는 것이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비난을 퍼부어댄 이유는 아마도 에피쿠로스학파가 ‘정원’을 꾸려 공동체생활을 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신비주의는 때로 황당한 소문을 낳게 마련이니까. 그리고 오히려 이러한 많은...
아타락시아를 향해 『에피쿠로스의 네 가지 처방』을 읽고   쾌락에 대한 오해 고대 그리스 철학자 에피쿠로스는 행복한 삶의 시작이자 끝은 쾌락이라고 했다. 쾌락이라니... 아마도 사람들은 쾌락이 고상한 철학자의 입에서 나올 말은 아니라고 생각할 것이다. 쾌락이라는 단어에서 연상되는 향락, 방탕함 등을 자연스레 떠올리면 말이다. 그렇지만 사전적 의미의 쾌락은 유쾌하고 즐거움. 또는 그런 느낌을 뜻한다. 그리고 사실 에피쿠로스가 말한 쾌락도 이런 의미이다. 그런데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본래 에피쿠로스의 철학을 가리키는 말이었던 ‘에피쿠로스주의’가 전용되어 감각적 향락주의, 즉 육체 탐닉이라든가 식도락 등을 의미하게 되었다고 한다.(네이버)   실제 에피쿠로스 당대에도 에피쿠로스에 대한 비판이 많았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티몬은 에피쿠로스에 대해 “자연철학자 중에서 가장 후안무치한 자, 사모스에서 온 문법학교 교사, 모든 살아 있는 것 중에서 가장 완고하고 다루기 힘든 자”라고 평했다. 에피쿠로스에 적대적이었던 스토아학파 철학자 디오티모스는 에피쿠로스가 50통의 음란한 서신을 썼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에픽테토스는 에피쿠로스를 음탕한 말을 늘어놓는 자라고 맹렬히 비난했다. 심지어 에피쿠로스 학교에서 수학하다가 중도에 떠난 티모크라테스는 에피쿠로스가 방탕하고 사치스러운 삶 때문에 하루에 두 번이나 토했고, 밤늦게까지 벌어지는 철학 토론과 비밀 회합을 자신도 지긋지긋해했다고 주장했다. 비난의 이유 중 매춘도 빠지지 않았다. 물론 이런 비난은 에피쿠로스의 쾌락의 의미를 알면 믿을 수 없는 것이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비난을 퍼부어댄 이유는 아마도 에피쿠로스학파가 ‘정원’을 꾸려 공동체생활을 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신비주의는 때로 황당한 소문을 낳게 마련이니까. 그리고 오히려 이러한 많은...
토용
2023.08.28 | 조회 148
한문이예술
한자의 바다에서 작고小 약한 것弱을 길어올리기   동은     1. 수많은 한자들 중에서     오늘날 일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자는 2천자에서 5천자 정도 된다. 3천자 정도의 간극이 있긴 하지만 이미 30개 남짓 되는 한글이나 알파벳에 비하면 과하게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자가 사용된 6000년이 넘는 시간동안 만들어졌다가 사라진 문자만 해도 5만자(!)가 넘고, 같은 뜻을 가졌지만 형태가 다른 한자들까지 더하면 8만자(!!)가 넘는다고 한다. 이쯤되면 한자를 만든 사람도 무슨 한자가 있는지 절대 모를 수준이다. 게다가 새로운 형태의 갑골문이 계속해서 발견되고 있다고 하니 한자의 갯수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정말이지 한자에 대해서 알면 알수록 어떻게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는지 신기할 따름이다.     그런데 내가 <한문이 예술>에서 아이들에게 수업을 하는 한자는 한 시즌에 겨우 10자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사실 10자도 많은 편이다. 하루에 하나씩 외워도 10년을 외워야 할 수준인데 이렇게 비효율적으로 수업을 해도 괜찮은지 가끔 걱정이 된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아무리 생각해도 괜찮다는 확신이 든다. 내가 아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한자의 갯수와는 아무 상관 없으니 말이다.     그야말로 한자의 바다!       2.  수업을 하다보면     아이들과 함께 있다보면 ‘날것’이 드러나는 상황이 종종 펼쳐진다. <한문이 예술>에는 어릴 때부터 동네에서 자주 보며 가까워진 친구들이 함께 오는 경우가 많다. 같은 학교를 다니거나, 학원을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친해진 뒤에 <한문이 예술>에 오게...
한자의 바다에서 작고小 약한 것弱을 길어올리기   동은     1. 수많은 한자들 중에서     오늘날 일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자는 2천자에서 5천자 정도 된다. 3천자 정도의 간극이 있긴 하지만 이미 30개 남짓 되는 한글이나 알파벳에 비하면 과하게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한자가 사용된 6000년이 넘는 시간동안 만들어졌다가 사라진 문자만 해도 5만자(!)가 넘고, 같은 뜻을 가졌지만 형태가 다른 한자들까지 더하면 8만자(!!)가 넘는다고 한다. 이쯤되면 한자를 만든 사람도 무슨 한자가 있는지 절대 모를 수준이다. 게다가 새로운 형태의 갑골문이 계속해서 발견되고 있다고 하니 한자의 갯수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정말이지 한자에 대해서 알면 알수록 어떻게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는지 신기할 따름이다.     그런데 내가 <한문이 예술>에서 아이들에게 수업을 하는 한자는 한 시즌에 겨우 10자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사실 10자도 많은 편이다. 하루에 하나씩 외워도 10년을 외워야 할 수준인데 이렇게 비효율적으로 수업을 해도 괜찮은지 가끔 걱정이 된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아무리 생각해도 괜찮다는 확신이 든다. 내가 아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한자의 갯수와는 아무 상관 없으니 말이다.     그야말로 한자의 바다!       2.  수업을 하다보면     아이들과 함께 있다보면 ‘날것’이 드러나는 상황이 종종 펼쳐진다. <한문이 예술>에는 어릴 때부터 동네에서 자주 보며 가까워진 친구들이 함께 오는 경우가 많다. 같은 학교를 다니거나, 학원을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친해진 뒤에 <한문이 예술>에 오게...
동은
2023.08.18 | 조회 560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