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양생에세이 ③] 공생 딜레마 - 현민

인문약방
2022-01-02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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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너무나 인간적인 세계

 

‘숲은 생각한다’라는 이 짧은 문장은 내 안의 환상을 불러일으킨다. 어쩌면 나는 이 문장을 말할 때 꽤 희망적이게 된다. 페미니스트와 비건 지향인이 되기로 하면서 나는 내가 살고 싶은 세상보다 살고 싶지 않은 세상을 더 많이 마주했다. 너무나 인간적인 세계 말이다. 정상성을 모방하며 종종 정상성의 범주에 들지 않는 나는 나와 비슷한 인간들을 만날 때마다, 혹은 인간이 아닌 존재들을 만날 때마다 세계가 협소하게 느껴졌다. ‘숲은 생각한다’는 말은 어쩔 수 없는 인간인 나의 상상력을 확장시킨다.

 

만약 사고가 인간적인 것을 넘어서 존재한다면, 우리 인간은 이 세계 속에 있는 유일한 자기들selves이 아니다.

 

<숲은 생각한다>에서는 자기self라는 개념이 나온다. ‘자기’는 우리가 흔히 주체라고 생각하는 ‘인간’ 뿐만 아니라 살아가기 위해 기호작용을 하고 표상하는 모든 존재를 지칭한다. 비인간 존재도 ‘자기’로 명명되며, 숲은 생각하는 존재가 된다. 숲 속의 수많은 존재들은 살아있는 ‘자기’다. 그러면 이 세계는 인간만의 것이 아니게 된다.

 

우리는 언제 어디에서 도덕성이 존재하게 되는지를 정확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인류가 이 지구 위를 걷기 전에는 도덕성도 윤리도 존재하지 않았다. 도덕성은 우리와 이 행성을 공유하는 비인간 존재들로부터 구성되는 것이 아니다.

 

이제 인간적인 것들이 비인간 자기들의 것을 무시한 채 이 세계의 오랜 생태계를 바꾸고 있다는 건 명백한 사실이다. 더 이상 내게 일어나는 일들을 이 세상의 도덕으로 해석하고 답을 찾는건 너무 부족하다. 옳고 그름이라는 판단 잣대가 허상이기도 하거니와 비인간 자기들은, 어쩌면 인간도 그렇게 따져지는 존재가 아닐 것이다. <숲은 생각한다>의 저자 에두아르도 콘은 숲으로 들어가 숲 속의 자기들을 밝혀내고자 했다면, 도시에서 자라고 살아가는 나는 새로운 고민에 맞닿게 됐다. 인간만이 가득해 보이는 이 도시의 비인간 자기들은 모두 안녕할까?

 

 

 

 

 

 

2. 피해자이며 구원받는 자와 가해자이며 구원자

 

유독 나에게는 그런 일이 일어난다. 길을 걷다가 차에 치인 고양이를 발견하거나, 길을 잃어 보이는 강아지를 만나는 일. 인도 한가운데서 죽은 비둘기를 보거나, 도로 한복판에서 멧꿩을 마주치는 일. 나는 그들에게서 시선을 뗄 수 없다. 다친 고양이를 병원에 데려가면서 병원비로 있는 돈을 몽땅 쓸 각오를 했고, 길 잃은 강아지는 제 발로 집을 찾아가기를 바랬다. 죽은 비둘기를 묻어주고 싶지만 만질 수가 없었고, 약속시간에 늦어 꿩을 마주치고도 떠나버렸다. 이 도시에서 살아있거나 죽어있는 그들을 만날 때 나는 자주 당황스러워진다. 그들이 너무 살아있어서, 또는 너무 죽어있어서 나는 내가 한 선택들과 이 세상에 대해 오래 생각하게 된다. 만약 내가 도시에 살지 않았다면 그중 일부는 조금 더 수월하게 지나쳤을 수 있다. 하지만 도시에 사는 나에게는 이런 일이 일어난다. 인간만이 가득해 보이는, 그러나 비인간 동물들과도 함께 살고 있는 이 도시에서 그들은 금방 바스라질 것 같다.

 

 

 

어떤 동물들은 집 안에서, 인간 가족이 되어 살아간다. 애완동물이 아닌 반려동물이라는 말이 상식이 된 만큼 비인간 동물과 함께 사는 일은 흔해졌다. 사람들은 동물을 ‘키운’다. 비인간 동물은 인간처럼 대해 지고 인간으로 키워진다. 인간은 본인을 엄마/아빠, 언니/오빠의 역할로 위치 짓고 동물들은 자연스레 동생, 아기로 부른다. 비인간들은 이성애 정상 가족의 역할을, 정상적인 인간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취약한 존재, 어리고 부족한 존재가 된다. 그들은 아기가 되어, 오이디푸스화 되어 인간과 관계 맺는다.

 

또 어떤 동물들은 인간들의 집 밖에서, 매일 생사를 오간다. 집 밖의 동물들은 그야말로 피해자가 된다. 황윤 감독의 다큐멘터리 <어느 날 그 길에서(2006)>는 로드킬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세 명의 연구원의 자취를 따라간다.

 

"사람들은 다른데도 많은데 왜 하필 동물들이 도로로 올라와서 차에 치여 죽냐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럴 수가 없어요. 행동반경이 1.5km으로 가장 적은 너구리조차도, 도로를 피할래야 피할 수가 없어요. 수많은 야생동물이 잠자고, 짝짓기하고, 숨으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서식지 유형이 필요한데 야생동물도 도로가 싫음에도 살아가기 위해 하루에도 몇 번씩 도로를 오가는 거죠."

 

며칠 전 고속도로에서 운전을 하면서 이 영화에 대해서 생각했다. 나는 운전자로써 이동을 하기 위해 운전을 할 수밖에 없는데 이미 차에 치여 죽은 시체들을 지나치면서, 도로의 쓰레기들을 보며 시체일까 움찔거리는 내가 방관자 같이 느껴졌다. 잠재적 범죄자 같기도 했다.

 

고속도로가 아닌 나의 동네에서 비인간 동물을 만날 때도 고민은 이어진다. 이 길 잃은 강아지를 유기견 센터에 신고하면 2주 안에 안락사를 당하겠지? 하지만 이 길 위에 있으면 차에 치이거나 보신탕 재료가 될 수도 있겠지? 이 동물들을 그곳에 그대로 두고 오는 것은 존중일까, 방치일까? 아니면 그들을 지나치지 못하고 내 세계에 끌어들이는 것은 개입일까, 상생일까? 왜 도시에서 동물들은 언제나 피해자일 수밖에 없을까? 왜 나는 그들의 친구가 아니라 구원자가 되나? 도로에 들어가면 위험한 걸 알지만 도로를 넘지 않으면 살 수 없어 차에 치인 동물들처럼, 인간의 것들은 그들의 삶에 너무 많이 개입되어 있다. 비인간 동물은 피해자이면서 구원받는 자가 되며 인간은 가해자이며 구원자가 된다. 정녕 비인간 동물은 도시에서 ‘자기’로써 대해질 수 없는 걸까?

 

 

3. 우주는 자신이 품을 수 있는 것만 탄생시키니까

 

지브리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1994)>초반에는 이런 독백이 나온다.

 

‘다카가 숲 싸워라. 스즈가 숲 싸워라. 홍군이든 청군이든 어디든 져라. 패배한 너구리는 죽어버려라. 다카가 숲은 오늘 없어졌다. 스즈가 숲은 내일 없어진다. 남은 너구리는 살 곳이 없다. 남은 너구리는 어디로 가나? … 패배한 너구리는 죽여 버려라. 모두를 위해서 죽여야 해! 살아남아 봤자 소용이 없다. 남은 너구리는 신중히 행동하여 새끼를 안 낳도록 해야 한다. 새끼를 낳아봤자 소용이 없어. 너희가 살 숲이 없다!’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은 도쿄 인근 산에 살던 너구리들이 도시화 개발로 인해 터전이 없어져 인간들에게 대항하여 생존 대작전을 펼치는 이야기이다. 영화 초반 도시화 개발이 시작되면서, 다카가 숲과 스즈가 숲에 살던 너구리들이 영역싸움을 벌일 때 나이 많은 너구리 할머니가 나타나 북을 치며 독백을 읊는다. 할머니의 호통을 듣고 단결한 숲의 너구리들은 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한다. 그들은 인간연구 5개년 계획에 돌입하고, 수년간 금지되어 있던 변신술을 배워 인간과의 결전을 준비한다. 변신술을 익힌 너구리들은 공사현장을 마비시키고, 사람들을 겁주고, 나무를 자를 수 없게 몸으로 버틴다. 하지만 우리는 모든 결말을 짐작할 수 있다. 결국 이 모든 시도에도 인간들은 숲을 없애고 도시를 만들어낸다. 영화의 끝에서 변신술이 불가능한 너구리들은 쓰레기통을 뒤지다 차에 치여 목숨을 잃고, 변신술이 가능한 너구리들은 인간으로 위장하여 인간으로 살아간다.

 

결국은 누군가가 죽어야 하는 걸까? 너구리들은 처음부터 알고 있었다. 살아남아봤자 소용이 없다는 것. 그러나 너구리들이 죽어야만 하는 세상이 인간에게 좋을 리 없다. 우리가 사는 이 도시가 지금의 모습이 아니었을 적에는 어떤 동물들이 살았을까? 그것이 인간이더라도, 인간이 아닌 동물이더라도 분명 한 종의 동물만이 살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들은 서로를 무서워했을 테고, 절대로 침범하지 못하는 영역이 있었을 테고, 또 가끔은 서로를 벗 삼아 살았을 것이다. 분명 그 시절의 동물들은 귀여운 존재도, 불쌍한 존재도 아니었을 것이다.

 

언젠가 sf소설에서 얼룩말들이 집단 자살하는 부분을 읽은 적이 있다. 인간이 아니라면 이 지구에서 살아갈 수 없는 환경이 되었기 때문이다. 말만으로도 너무 슬펐다. 그래서 눈물이 났다. 인간이 아닌 동물들이 먼저 겪고 있을 고난에 대해 생각해본다. 또 인간 중에서도 재난을 가장 먼저 겪을 이들을 생각해본다. 가난한 내 친구들이, 앞으로도 가난할 나와 내 친구들이 이 땅에 살았을 비인간 동물들처럼 쫓겨나지 않을 리 없다. 살아있는 것들은 살아갈 수 있는 방향으로 자신을 바꿔내는데, 책 속 몇 사람들은 지구에 사는 짐승들이 자살을 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나도 그렇다. 세상에 좋은 것과 나쁜 것만 있다면 사는 것이 좀 더 쉽겠지만 결코 그렇지는 않아서 이 글은 답도 없이 질문뿐이다. 하지만 나에게는 이 딜레마를 겪는 것이 삶을 살아내는 과정이 될 테다. 그럴 때, 삶이 자주 흔들릴 때 ‘우주는 자신이 품을 수 있는 것만 탄생시킨다’는 문장을 기억하며 지구에 사는 나와 내 친구들을 만나고 싶다.

댓글 2
  • 2022-01-03 14:04

    저는 잘 모르기도 하고 확신하지도 못하지만 그래도 살아갈 수 없는 환경이 되어서 인간 아닌 self 들이 집단자살 하기 전에 방향이 틀어질지도 모르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현민님처럼 치열하게 고민하는 젊은이들이, 어른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여겨지거든요. 

    봄부터 날마다 산에 다니기 시작했는데 갈 때마다 얼마나 다른지, 숲은 정말 살아있구나.. 하는 걸 매일 느껴요. 자연과 멀었던 저희 남편도 그 말을 하더라고요. 그렇게 한사람씩 저마다의 계기로 지구 위에 인간이라는 개체로서만 존재하는 게 아니라 다른 self 들에 관해 다른 관점을 가지게 된다면 달라지겠죠. 그랬으면 좋겠고요.

  • 2022-01-03 16:54

    집에 길냥이 가족이 왔는데 모두 네명이어요

    엄마는 매일 밥을 주고 차갑지 않는 물을 챙겨주고 살피십니다

    현민씨 에세이를 들은 후 그 아이들을 보며 나는 구원자일까?  생각하다가 과연 어떻게 친구가 될 수 있을까 하며 한동안 그들을 쳐다봅니다

    그들도 유리창 너머로 나를 물끄러미 쳐다보고요

    남편은 집도 지어주고 추울까봐 담요도 넣어주고 문앞에 비닐막도 쳐주었는데 이제는 마당에서 쥐를 사냥하기도 하면서 거의 제집처럼 지내고 있네요

    그래도 우리가 나가면 경계하며 저만큼 떨어져서 우리를 살피긴 하지만요

    이들과 우리는 어떻게 소통할 수 있을지....  하여간 귀엽고 불쌍한 존재라는 생각을 하지 않게 된 것만으로도 현민씨를 통한 배움이 있었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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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해방일지>, 청년들의 서사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가 끝나자마자 언론매체에는 ‘해방’과 ‘추앙’을 제목으로 내세운 글들이 빼곡하다. 많은 사람들이 이 드라마에 ‘반했다’, 무엇에 반했을까? 스타덤에 오른 손석구의 시크한 연기, 미정의 주옥같은 대사들, 주조연을 모두 아우르는 따뜻한 연출……. 아마도 우리는 이 드라마에서 ‘우리’를 보았을 것이고, 또 우리가 ‘보고 싶은’ 것을 보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삼남매 가운데 창희와 친구들에 주목해보고자 한다. 함께 일하는 편의점 점주들에게 성실한 본사 직원으로 인정받고, 연애가 끝나자마자 또 다른 여자가 ‘대시’할 만큼, 창희는 근면성실하고 매력자본이 충분하다. 그러나 차가 없어서 키스한 공간이 없고, 월천만원의 수익을 내는 재테크 방법을 알아도 빚내서 투자하는 걸 반대하는 아버지 때문에 돈을 모을 수 없다. ‘1원짜리’, ‘계란 흰자’, ‘유기견’, ‘견딜 수 없는 촌스러움’, ‘마음 둘 데 없는 쪽팔림’이 창희가 자신과 친구들을 호명하는 방식이다. 돈 욕심 많고 성격 파탄자에 가까운 회사 동료를 싫어하지만, ‘끼리끼리는 과학’이라는 말처럼 수준 떨어지는 사람과 같이 일하는 것이 바로 자신의 수준을 말해주는 것 같아 어떻게든 거기에서 벗어나려 한다. 그 방법이 창희에게는 승진이었다. 차 없는 경기도 남자가 서울 여자와 연애하기 힘든 것만큼 창희의 승진도 쉽게 풀려가지 않는다. 이후 창희는 퇴사와 창업을 시도하지만 빚더미에 오르고 결국 편의점 점주로 이 빚을 갚아나간다. 드라마 속 그의 대사처럼 “태어나서 희열, 쾌락, 황홀 이런 걸 경험해본 적이 없”고 “사나이 인생 나라를 구하는 것도 아닌데 뭐가 이렇게 쪽팔리니냐?”는 항의처럼...
<나의 해방일지>, 청년들의 서사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가 끝나자마자 언론매체에는 ‘해방’과 ‘추앙’을 제목으로 내세운 글들이 빼곡하다. 많은 사람들이 이 드라마에 ‘반했다’, 무엇에 반했을까? 스타덤에 오른 손석구의 시크한 연기, 미정의 주옥같은 대사들, 주조연을 모두 아우르는 따뜻한 연출……. 아마도 우리는 이 드라마에서 ‘우리’를 보았을 것이고, 또 우리가 ‘보고 싶은’ 것을 보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삼남매 가운데 창희와 친구들에 주목해보고자 한다. 함께 일하는 편의점 점주들에게 성실한 본사 직원으로 인정받고, 연애가 끝나자마자 또 다른 여자가 ‘대시’할 만큼, 창희는 근면성실하고 매력자본이 충분하다. 그러나 차가 없어서 키스한 공간이 없고, 월천만원의 수익을 내는 재테크 방법을 알아도 빚내서 투자하는 걸 반대하는 아버지 때문에 돈을 모을 수 없다. ‘1원짜리’, ‘계란 흰자’, ‘유기견’, ‘견딜 수 없는 촌스러움’, ‘마음 둘 데 없는 쪽팔림’이 창희가 자신과 친구들을 호명하는 방식이다. 돈 욕심 많고 성격 파탄자에 가까운 회사 동료를 싫어하지만, ‘끼리끼리는 과학’이라는 말처럼 수준 떨어지는 사람과 같이 일하는 것이 바로 자신의 수준을 말해주는 것 같아 어떻게든 거기에서 벗어나려 한다. 그 방법이 창희에게는 승진이었다. 차 없는 경기도 남자가 서울 여자와 연애하기 힘든 것만큼 창희의 승진도 쉽게 풀려가지 않는다. 이후 창희는 퇴사와 창업을 시도하지만 빚더미에 오르고 결국 편의점 점주로 이 빚을 갚아나간다. 드라마 속 그의 대사처럼 “태어나서 희열, 쾌락, 황홀 이런 걸 경험해본 적이 없”고 “사나이 인생 나라를 구하는 것도 아닌데 뭐가 이렇게 쪽팔리니냐?”는 항의처럼...
겸목
2022.07.04 | 조회 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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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너무나 인간적인 세계   ‘숲은 생각한다’라는 이 짧은 문장은 내 안의 환상을 불러일으킨다. 어쩌면 나는 이 문장을 말할 때 꽤 희망적이게 된다. 페미니스트와 비건 지향인이 되기로 하면서 나는 내가 살고 싶은 세상보다 살고 싶지 않은 세상을 더 많이 마주했다. 너무나 인간적인 세계 말이다. 정상성을 모방하며 종종 정상성의 범주에 들지 않는 나는 나와 비슷한 인간들을 만날 때마다, 혹은 인간이 아닌 존재들을 만날 때마다 세계가 협소하게 느껴졌다. ‘숲은 생각한다’는 말은 어쩔 수 없는 인간인 나의 상상력을 확장시킨다.   만약 사고가 인간적인 것을 넘어서 존재한다면, 우리 인간은 이 세계 속에 있는 유일한 자기들selves이 아니다.   <숲은 생각한다>에서는 자기self라는 개념이 나온다. ‘자기’는 우리가 흔히 주체라고 생각하는 ‘인간’ 뿐만 아니라 살아가기 위해 기호작용을 하고 표상하는 모든 존재를 지칭한다. 비인간 존재도 ‘자기’로 명명되며, 숲은 생각하는 존재가 된다. 숲 속의 수많은 존재들은 살아있는 ‘자기’다. 그러면 이 세계는 인간만의 것이 아니게 된다.   우리는 언제 어디에서 도덕성이 존재하게 되는지를 정확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인류가 이 지구 위를 걷기 전에는 도덕성도 윤리도 존재하지 않았다. 도덕성은 우리와 이 행성을 공유하는 비인간 존재들로부터 구성되는 것이 아니다.   이제 인간적인 것들이 비인간 자기들의 것을 무시한 채 이 세계의 오랜 생태계를 바꾸고 있다는 건 명백한 사실이다. 더 이상 내게 일어나는 일들을 이 세상의 도덕으로 해석하고 답을 찾는건 너무 부족하다....
1. 너무나 인간적인 세계   ‘숲은 생각한다’라는 이 짧은 문장은 내 안의 환상을 불러일으킨다. 어쩌면 나는 이 문장을 말할 때 꽤 희망적이게 된다. 페미니스트와 비건 지향인이 되기로 하면서 나는 내가 살고 싶은 세상보다 살고 싶지 않은 세상을 더 많이 마주했다. 너무나 인간적인 세계 말이다. 정상성을 모방하며 종종 정상성의 범주에 들지 않는 나는 나와 비슷한 인간들을 만날 때마다, 혹은 인간이 아닌 존재들을 만날 때마다 세계가 협소하게 느껴졌다. ‘숲은 생각한다’는 말은 어쩔 수 없는 인간인 나의 상상력을 확장시킨다.   만약 사고가 인간적인 것을 넘어서 존재한다면, 우리 인간은 이 세계 속에 있는 유일한 자기들selves이 아니다.   <숲은 생각한다>에서는 자기self라는 개념이 나온다. ‘자기’는 우리가 흔히 주체라고 생각하는 ‘인간’ 뿐만 아니라 살아가기 위해 기호작용을 하고 표상하는 모든 존재를 지칭한다. 비인간 존재도 ‘자기’로 명명되며, 숲은 생각하는 존재가 된다. 숲 속의 수많은 존재들은 살아있는 ‘자기’다. 그러면 이 세계는 인간만의 것이 아니게 된다.   우리는 언제 어디에서 도덕성이 존재하게 되는지를 정확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인류가 이 지구 위를 걷기 전에는 도덕성도 윤리도 존재하지 않았다. 도덕성은 우리와 이 행성을 공유하는 비인간 존재들로부터 구성되는 것이 아니다.   이제 인간적인 것들이 비인간 자기들의 것을 무시한 채 이 세계의 오랜 생태계를 바꾸고 있다는 건 명백한 사실이다. 더 이상 내게 일어나는 일들을 이 세상의 도덕으로 해석하고 답을 찾는건 너무 부족하다....
인문약방
2022.01.02 | 조회 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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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Man, 人間)을 넘어선다는 것   나는 인간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인간들보다 인간이 아닌 것, 예를 들어 비인간 동물이나 자연이 더 잘 이해된다. 나에게 ‘인간’이라는 단어는 이해되지 않는 범죄들을 저지르고, 동물들은 소유물 혹은 고깃덩어리로 대하며, 여자를 사람으로 보지 않는 ‘남자’들을 생각나게 한다. 그렇다고 내 주변에 이런 사람이 가득한 건 아니다. 다만 매일 올라오는 각종 폭력 범죄들, 도로에서 마주치는 동물의 사체들, 이해되지 않는 행동과 말을 하는 사람들, 이들을 마주칠 때마다 인간에 대한 애정이 뚝뚝 떨어진다. 페미니즘, 환경, 동물권을 알게 되면서 더 자주 인간들이 싫어졌다. 처음 공부를 할 때는 ‘인간’을 넘어설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가 컸다. 하지만 공부를 하면 할수록,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에 사로잡혔다. 나에게 인간은 곧 남자가 되어버렸고, 나는 남자에게 마음을 열어주기가 쉽지 않다. 어차피 이 세상에서 그들과 나 둘 중에 하나만 살아갈 방법은 없다는 것도 안다. 그렇다면 내가 그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내가 그들을, 그들이 나를 해석할 수 있을까. 나의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을 넘어설 수 있을까?           처음에 양생 세미나를 신청할 때는 몸과 마음이 연결되는 것이 궁금했다. 하지만 <숲은 생각한다>를 읽으며 어느새 인류학까지 왔다. ‘나’에서 숲으로 확장된 셈이다. <숲은 생각한다>는 “인간적”인 것에 의문을 던진다. 인간적인 것을 넘어선 인류학을 아마존 숲속에 있는 루나족의 생활을 통하여 이야기한다. 그들이 어떻게 문명과 야생 사이에서 소통을 하고 있는지 담겨있다. 인간은...
인간(Man, 人間)을 넘어선다는 것   나는 인간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인간들보다 인간이 아닌 것, 예를 들어 비인간 동물이나 자연이 더 잘 이해된다. 나에게 ‘인간’이라는 단어는 이해되지 않는 범죄들을 저지르고, 동물들은 소유물 혹은 고깃덩어리로 대하며, 여자를 사람으로 보지 않는 ‘남자’들을 생각나게 한다. 그렇다고 내 주변에 이런 사람이 가득한 건 아니다. 다만 매일 올라오는 각종 폭력 범죄들, 도로에서 마주치는 동물의 사체들, 이해되지 않는 행동과 말을 하는 사람들, 이들을 마주칠 때마다 인간에 대한 애정이 뚝뚝 떨어진다. 페미니즘, 환경, 동물권을 알게 되면서 더 자주 인간들이 싫어졌다. 처음 공부를 할 때는 ‘인간’을 넘어설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가 컸다. 하지만 공부를 하면 할수록,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에 사로잡혔다. 나에게 인간은 곧 남자가 되어버렸고, 나는 남자에게 마음을 열어주기가 쉽지 않다. 어차피 이 세상에서 그들과 나 둘 중에 하나만 살아갈 방법은 없다는 것도 안다. 그렇다면 내가 그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내가 그들을, 그들이 나를 해석할 수 있을까. 나의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을 넘어설 수 있을까?           처음에 양생 세미나를 신청할 때는 몸과 마음이 연결되는 것이 궁금했다. 하지만 <숲은 생각한다>를 읽으며 어느새 인류학까지 왔다. ‘나’에서 숲으로 확장된 셈이다. <숲은 생각한다>는 “인간적”인 것에 의문을 던진다. 인간적인 것을 넘어선 인류학을 아마존 숲속에 있는 루나족의 생활을 통하여 이야기한다. 그들이 어떻게 문명과 야생 사이에서 소통을 하고 있는지 담겨있다. 인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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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02 | 조회 263
세미나 에세이 아카이브
나는 조금 독특한 9살짜리 아이를 키우고 있다. 장애의 범주에도 딱 들어맞지 않는, 천재의 범주에도 딱 들어맞지 않는 그런 아이 말이다. 어릴 때부터 지지리도 예민하고, 울음을 달고 사는, 그리고 사회성이라곤 하나도 없는 이 아이를 키우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두 돌 지나고부터는 아이가 조금 다르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여기저기 검사도 많이 받았다. 검사 결과는 지능 상위 1%, 사회성 하위 1%. 한 가지를 좋아하면 몇 년 동안 좋아하는 터라, 지금은 유니코드 문자표에 푹 빠져있다. 아이는 눈 뜨자마자 생각난 듯 나에게 묻는다. “엄마, 에스페란토라는 문자를 아세요? 인공어 중에 하난데요. 제이 위에 이런 삿갓 모양이 그려져 있어요.” 매일 이런 것들을 열심히 설명하는데, 모든 게 괴상하게 그려놓은 꼬부랑 글씨 같아 보인다. 이런 이야기를 어떤 친구에게 할 수 있을까 싶어 최대한 이야기를 들어주려고 해도, 사실 나도 힘들다. 거기에 사람들간의 미묘한 상호작용을 쉽게 알아채지 못해서, 농담과 진담을 잘 구분하지 못한다. 다른 친구들과 대화도 안 되고, 재미도 없다 보니, 학교든 학원이든 어디를 다니기가 힘들다. 보편적인 눈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아이, 왜 온종일 이상한 세계 여러 나라 문자표를 들여다보고 있는지, 왜 똥을 누는 것 같은 당연한 생리 현상을 그토록 무서워하는지.. 아이를 이해하는 것은 어떻게 가능할까. 아니, 아이 ‘되기’는 가능하기나 할까.         흰 눈 잉꼬 같은 아이를 알아간다는 건     에두아르도 콘의 『숲은 생각한다』를 읽으면서, 결국엔 아이...
나는 조금 독특한 9살짜리 아이를 키우고 있다. 장애의 범주에도 딱 들어맞지 않는, 천재의 범주에도 딱 들어맞지 않는 그런 아이 말이다. 어릴 때부터 지지리도 예민하고, 울음을 달고 사는, 그리고 사회성이라곤 하나도 없는 이 아이를 키우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두 돌 지나고부터는 아이가 조금 다르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여기저기 검사도 많이 받았다. 검사 결과는 지능 상위 1%, 사회성 하위 1%. 한 가지를 좋아하면 몇 년 동안 좋아하는 터라, 지금은 유니코드 문자표에 푹 빠져있다. 아이는 눈 뜨자마자 생각난 듯 나에게 묻는다. “엄마, 에스페란토라는 문자를 아세요? 인공어 중에 하난데요. 제이 위에 이런 삿갓 모양이 그려져 있어요.” 매일 이런 것들을 열심히 설명하는데, 모든 게 괴상하게 그려놓은 꼬부랑 글씨 같아 보인다. 이런 이야기를 어떤 친구에게 할 수 있을까 싶어 최대한 이야기를 들어주려고 해도, 사실 나도 힘들다. 거기에 사람들간의 미묘한 상호작용을 쉽게 알아채지 못해서, 농담과 진담을 잘 구분하지 못한다. 다른 친구들과 대화도 안 되고, 재미도 없다 보니, 학교든 학원이든 어디를 다니기가 힘들다. 보편적인 눈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아이, 왜 온종일 이상한 세계 여러 나라 문자표를 들여다보고 있는지, 왜 똥을 누는 것 같은 당연한 생리 현상을 그토록 무서워하는지.. 아이를 이해하는 것은 어떻게 가능할까. 아니, 아이 ‘되기’는 가능하기나 할까.         흰 눈 잉꼬 같은 아이를 알아간다는 건     에두아르도 콘의 『숲은 생각한다』를 읽으면서, 결국엔 아이...
인문약방
2022.01.02 | 조회 264
세미나 에세이 아카이브
페미니즘, 그런 거였어?   2020년 겨울, 우리 회사 모(母)그룹의 다른 계열사에서 35살의 최연소 여성 임원이 탄생했다. 2021년 여름, 그녀는 부하 직원에게 막말을 퍼부었다는 짧은 논란을 끝으로 임기를 1년도 채우지 못한 채 경질되었다. 갑이 을에게 횡포를 저질렀고, 그에 따른 응당한 대가를 치러야 했다. 그러나 문득 내 시선에 다른 문제가 겹쳐 보인다. 남성 임원이 막말 따위(?)로 경질되는 건 본 적이 없다. 폭력이나 성추행 정도는 돼야 문책받는다. 특히 이 문제가 기사화되면서 여성 임원 할당제도가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공정한 평가로 선발하지 않고 특별히 마련한 자리에 사람을 뽑아 올리니 이런 문제가 생긴단다. 그동안 여성을 위한 자리는 특별히(?) 배제되었다는 점은 모르고 하는 소리다. 사실 나도 잘 몰랐다.   단짠단짠 글쓰기 클래스에서 정희진의 책을 다루던 날이었다. 모두가 사회 문제를 속 시원한 글솜씨로 날카롭게 지적하는 그녀의 글에 홀딱 반해서 왁자지껄 토론하던 중이었다. 학인 한 명이 페미니즘에 대한 불편함을 토로했다. 아들을 키우다 보니 남자가 여자보다 불리한 시대라는 생각이 든다고, 함께 노는 아이들 사이에 때리는 여아와 맞는 남아의 불공평(?)도 존재한다고 했다. 나도 모르게 절로 고개를 끄덕였다. 우리 부서에는 남자보다 여자가 많은데, 소수의 남자들이 역차별 당한다고 푸념하던 일이 생각났다. 그때 다른 학인의 반기(?)에 정신이 번쩍 들었다.   남자가 여자에게 당하는 시대라는 생각은 굉장히 위험하다는 것이었다. 역사적으로 고착된 남녀 구조가 이제 막 변화하기 시작했는데, 익숙하지 않다고 해서 불편해하면 안 된다고 했다....
페미니즘, 그런 거였어?   2020년 겨울, 우리 회사 모(母)그룹의 다른 계열사에서 35살의 최연소 여성 임원이 탄생했다. 2021년 여름, 그녀는 부하 직원에게 막말을 퍼부었다는 짧은 논란을 끝으로 임기를 1년도 채우지 못한 채 경질되었다. 갑이 을에게 횡포를 저질렀고, 그에 따른 응당한 대가를 치러야 했다. 그러나 문득 내 시선에 다른 문제가 겹쳐 보인다. 남성 임원이 막말 따위(?)로 경질되는 건 본 적이 없다. 폭력이나 성추행 정도는 돼야 문책받는다. 특히 이 문제가 기사화되면서 여성 임원 할당제도가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공정한 평가로 선발하지 않고 특별히 마련한 자리에 사람을 뽑아 올리니 이런 문제가 생긴단다. 그동안 여성을 위한 자리는 특별히(?) 배제되었다는 점은 모르고 하는 소리다. 사실 나도 잘 몰랐다.   단짠단짠 글쓰기 클래스에서 정희진의 책을 다루던 날이었다. 모두가 사회 문제를 속 시원한 글솜씨로 날카롭게 지적하는 그녀의 글에 홀딱 반해서 왁자지껄 토론하던 중이었다. 학인 한 명이 페미니즘에 대한 불편함을 토로했다. 아들을 키우다 보니 남자가 여자보다 불리한 시대라는 생각이 든다고, 함께 노는 아이들 사이에 때리는 여아와 맞는 남아의 불공평(?)도 존재한다고 했다. 나도 모르게 절로 고개를 끄덕였다. 우리 부서에는 남자보다 여자가 많은데, 소수의 남자들이 역차별 당한다고 푸념하던 일이 생각났다. 그때 다른 학인의 반기(?)에 정신이 번쩍 들었다.   남자가 여자에게 당하는 시대라는 생각은 굉장히 위험하다는 것이었다. 역사적으로 고착된 남녀 구조가 이제 막 변화하기 시작했는데, 익숙하지 않다고 해서 불편해하면 안 된다고 했다....
김지연
2021.12.06 | 조회 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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