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쓰기 1234] 변명하지 않는 글쓰기

고은
2023-11-06 11:36
317

변명하지 않는 글쓰기

: <망고와 수류탄>(기시 마사히코)를 읽고

 

 

 

잘 이해하고 잘 전달하기

 

  인터뷰를 시작하고 가장 많이 했던 고민은 상대의 이야기를 어떻게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었다. ‘제대로 전달하기’란 것은 무엇일까? 내게 그것은 때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가독성을 높이는 것이었고, 또 때론 독자가 동감할 포인트를 짚어내는 것이었다. 하지만 <함께 살 수 있을까> 원고를 쓰며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이 글로 인해 인터뷰이들이 곤욕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었다. 나의 인터뷰이들은 흔히 말하는 사회적 소수자였고, 이미 자신에 대해 떠들어지는 수많은 말들 속에서 살아가고 있었다. 나는 그들의 이야기를 잘 전달하기 위해 그들의 말을 가능한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그대로 옮겨야 한다고 느꼈다. 그래야 그들에 대해 함부로 떠드는 사람 중 하나가 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이야기를 세계와 고립시키는 상대주의

 

 

  기시 마사히코가 쓴 <망고와 수류탄>의 부제는 ‘생활사 이론’으로 오키나와 전후를 연구한 사회학자가 작성한 에세이이자 이론서이다. 저자는 책에서 ‘구축주의’라는 이론을 비판한다. 그가 이 책에서 주로 비판하는 구축주의는 사쿠라이 아츠시라는 사람의 이론이다. 사쿠라이 아츠시가 만들어낸 조사 방법론은 현재 일본에서 사회학 질적조사의 기준이라고 한다. 그는 구축주의 사회 이론을 흡수하여 일본 사회학 생활사 연구에 접목시킨 사람으로, 생활사 연구 자체를 대표하고 있기도 하다. 그가 애초에 시도하고자 했던 것은 사회적 소수자인 구술자를 이해하고 보호하는 것이었다. 만일 사회적 소수자의 말을 번역하려고 든다면 그 과정에서 권력이 개입할 수밖에 없고, 따라서 폭력적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연구자들 역시 외부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않기 때문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사상과 푸코 등을 이론의 근거로 삼고 있는 그는 동일성으로 차이를 무시하는 것을 몹시 경계하고 있다. 

 

  인터뷰 중 상호작용으로 어떤 이야기가 구축될 뿐이고, 그 내용은 그저 ‘다원적이고 다성적인 이야기’로 이해되면 될 뿐이다. 대화 안에는 구술자들이 처한 ‘진짜’ 현실은 없다. 이야기를 사실관계로 환원하면 무엇인가를 손상시키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구축주의 방법론에서 중요한 것은 내용이 아니라 형식이다. 조사자와 구술자 모두가 인터뷰의 진행에 관여하고 있다는 사실만이 중요하다. 저자는 이것이 일종의 상대주의라고 비판한다. 만일 이 방법론을 따른다면 조사자는 어떤 말도 할 수 없다. 구술자의 이야기에서 인용부(“”)를 벗기는 것이 금지된다면, 그저 이야기에 인용부를 씌워둔 채로 여러 가지가 구술되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을 뿐이다. 이 과정에서 조사자는 무엇이 구술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없게 된다. 소수자를 보호하겠다는 명목하에 이야기를 세계에서 고립시키는 모양새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사쿠라이는 (...) 일방적 해석이 복잡한 문제를 만들어낸다며 이를 폭력으로 정하고 금지했다. (...) 그 배경에는 구술자의 이야기를 사회나 세계로부터 단절시켜, 그것을 독립된 것으로 취급하는 ‘개념상대주의’ 사고방식이 있다. (...) 그에게 ‘스토리’란 현실적으로 실재하는 세계와 우리들 사이에 독립해서 존재하며, 세계와 우리들을 매개하는 스크린이나 안경과 같은 것이다. (88-89)

 

  가령 내 인터뷰집에 등장하는 이들이 낯선 이들과 어떻게든 함께 살려고 오랜 시간 노력해 왔지만, “타자와 함께 살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에는 “아니요”라고 답했다면 나는 그 간극을 그저 보여주기만 해야 한다. 왜 함께 살아왔음에도 함께 살 수는 없다고 생각하는지, 그것이 어떤 마음에 나온 말인지 좇아 밝히는 것은 엄격하게 금지된다. 이야기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중요한 질문은 비껴가며 그저 말을 전시하는 것이 이 방법론의 최선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저자는 이 방법을 따르면 타자를 이해하는 것 자체가 폭력이 된다고 주장하며, 이 이론에 입각해서 듣고 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이 이론의 창시자인 사쿠라이 아츠시 역시 이 이론을 제대로 따르지 않고 있다며 냉혹한 비판을 서슴지 않는다. 

 

 

 

인용부 씌우기와 이야기를 믿기

 

  저자는 사쿠라이 아츠시의 방법론을 비판하며 도널드 데이빗슨이 어떻게 상대주의를 비판했는지 살펴본다. 정확하게는 내용(무슨 말을 했는가)과 형식(어떻게 말했는가)의 이분법을 비판하며 무화시키고자 한다. 조사자와 발화자 사이에 발생하는 ‘번역의 실패’는 어떻게 보아야 할까? 그는 번역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그에 언어는 인간의 작용으로부터 독립한 개체, 그래서 필연적으로 왜곡하는 개체가 아니기 때문이다. 만약 어떤 활동이 있고, 이것이 언어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번역 불가능한 것은 없다. 

 

  자세하게 다시 말하자면 데이빗슨에게 언어라는 것이 어떤 활동, 즉 경험이나 실재와 분리될 수 없는 것이며 독립된 진리라고 할 수 없다. 만약 듣기를 통해 조사자들이 무언가를 조직화한다면 그것은 이 세계에 대한 경험 그 자체이다. 따라서 데이빗슨은 (여러 논리 논증을 통해) 경험에 들어맞는 문장은 참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참으로 판명되었다는 것 자체는 이미 번역되었다는 의미가 된다. 참을 판정하는 과정에 번역이라는 행위가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데이빗슨에 따르면 상대주의의 번역이 불가능하다는 논지는 논리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 물론 때에 따라서 부분적으로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누군가 이해 불가능한 발화를 했을 수도 있다.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즉 어긋남이 발생한다면 우리는 그 장소에서 즉각 자신의 해석을 수정할 수 있다. 그것을 참이라고 받아들인다면, 자신의 신념이나 해석을 변경한다면 그 과정에서 우리는 그것을 번역할 수 있게 된다. 즉 인용부를 벗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누군가의 말을 해석할 수 있다는 논리적인 도식은 누군가가 될 수 있다거나, 누군가에게 다가간다거나, 누군가와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해해야 한다. 내가 경험하기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은 관계를 믿을 수 있는 만큼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리고 어떤 때엔 당사자도 미처 몰랐던 이야기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그러니까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은 질문을 하는 조사자만도 아니고, 대답을 하는 구술자만도 아니다. 이들은 어떤 시공간에서 그 시공간을 주무르며 무언가를 만들어 간다. 관계가 형성되면 구술자는 물론이고 조사자도 그 시공간으로 빨려 들어간다. 조사자는 그곳에서 쉬이 헤어 나올 수 없어서, 그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든 책임을 져야만 하는 일이 만들어진다.

 

구술의 현장을 발화의 현장만이 아니라 그 앞뒤로 수개월 혹은 수년에 걸친 장기간의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구술 청취가 구술자와 조사자가 공동으로 인용부를 벗겨 나가는 작업이라는 게 명확해진다. 우리들은 어떤 하나의 혹은 복수의 규범적 관계성 안에 긴 시간에 걸쳐 끌려들어 간다. 이 관계성 안에서는 서로의 발화에 인용부를 달아 둔 채로 놓아둘 수 없다.(60)

 

  구술자와 같은 신념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그와 같은 마음이 아니었더라도 관계성 안에서는 상대의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그것이 정녕 참이라고 믿는다면, 그것은 번역 가능해진다.* 중요한 것은 상대를 믿는 것이다. 타자를 이해하고 싶다면 좋고 싫음을 떠나 상대가 옳다고 생각해야만 한다. 여기엔 상대와 나의 신념이 근원적으로 다른지, 같은지를 판단할 자리가 사라진다. 이야기를 믿는 사람들은 그것이 때로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지라도, 그 이야기를 번역하여 자신의 삶 위 어디엔가 놓을 수 있게 된다. 그러니 누군가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잘 이해하고 잘 전달하는 것은 그 사람의 말을 그대로 옮기는 것이나 그 문장 자체에 지나친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 관계 안에서 생성되는 이야기를 최선을 다해서 믿는 것, 그것이 참이라고 믿음으로써 그 이야기를 번역해 내는 것, 그럼으로써 이 세계 위로 그 이야기를 가져와 인용부를 풀어 해치는 것일 테다. 

 

* 읽고 있는 <그리스인들은 신화를 믿었는가?>(폴 벤느 지음)가 떠오른다. 어린 아이들은 산타 할아버지가 없다는 걸 알면서도 크리스마스에 산타 할아버지가 선물을 줬다고 굳게 믿고 즐거워한다. 어쩌면 조사자는 산타할아버지를 믿는 어린이가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닐까? 조사자는 오류가 하나도 없는 이야기를 사실로 만드는 근대 과학자가 아니라, 오히려 이야기를 우선 믿고 보았던 고대 역사가에 더 가까운 건 아닐까? 그런 면에서 내가 동양고전을 공부하는 것과 만날 지점이 생길지도 모르겠다.

 

댓글 1
  • 2023-11-06 17:42

    믿음, 하면 늘 떠오르는 드라마가 있습니다. 예전에 <네 멋대로 해라>에서 고복수가 이런 말을 합니다. 그 사람을 믿는 다는 건, 거짓인 걸 알면서도 믿는 거라고. 종종 공부가 믿음의 문제로 나아갈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드는 생각은 그 믿음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입니다. 이게 분명 종교적 믿음과는 다를텐데 말이죠. 그래서 믿음을 회복하는 게 공부의 과정인가, 싶기도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논어 카메오 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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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달래
2023.12.05 | 조회 324
한문이예술
    예술적(?) 동양고전 동은       1. 예술, 정체를 밝혀라!     아이들이 가끔 수업에 들어오며 질문을 한다. “선생님! 오늘은 뭐 만들어요?” <한문이 예술> 수업은 한문을 가르치지만 어떤 작품이나 발표 형식으로 결과물을 내기 때문에 아이들이 뭔가를 만드는 것이 익숙해진 것이다. 그래서인지 가끔 내가 미술 선생님으로 여겨지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수업을 하다보니 그런 것 같기도 하다. 그런데 그럴 때마다 내 마음은 어딘가 콕콕 찔리는 느낌이다. 내가 하고 있는 것이 ‘예술’이라고 할 수 있을까? 아무리 한자와 예술수업의 경계에 있다고는 해도 예술은 나에게 너무나 고원하고 아득하고 ‘알 수 없는 것’이었다. 알수 없는 것….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한문이 예술>의 예술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예술’의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과연 <한문이 예술>의 ‘예술’은 정체가 무엇일까?       2. 藝, 심고 기르고 생산해내는 능력     예술의 예藝는 재주 예埶에서 만들어진 문자로 埶의 초기 갑골문 형태를 보면 무언가를 쥐고 있는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다. 藝에 풀艹이 있고 갑골문에는 나무의 형상이 있는 걸로 보아 이 사람의 손에 있는 것이 식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자를 보자마자 나는 중국에서 유래된 분재가 떠올랐다. 분재는 작은 크기로 키워낸 나무를 의미하는데 뿌리의 영양을 제한시켜 일반적인 성장을 하지 못하게 해서 만들어 낸다. 원래는 절벽처럼 흙이 얼마 없는 곳에서 영양분이 없어 조그맣게 자란 나무를 화분으로 옮겨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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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은
2023.11.30 | 조회 408
AI 시대가 열렸다 인공지능(AI)이 인류의 삶에 침투하기 시작했다. 상상 속의 우려가 현실화 된다. 러시아가 올해 초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사람의 개입 없이 스스로 적을 식별해 전투하는 AI 기반의 무인전투차량 ‘마르케르’(Marker)를 투입하며 AI의 판단이 인간의 목숨을 앗아가는 시대가 열렸다. 우려하였던 것처럼 AI 알고리즘의 활동반경이 챗GPT로 지식을 공유하는 수준을 넘어섰다는 것이다. 이제 고도화된 AI는 자유와 정의 같은 보편적 가치들과도 좋든 나쁘든 간에 상호작용을 시작했다. AI를 더는 기술과 편리의 영역으로만 설명할 수 없게 된 것이다. AI를 바라보는 인간의 인식은 어떤가. 기술 자체는 중립적이고 결과는 인간의 의지에 좌우된다는 낙관론이 여전히 과학계를 지배한다. ‘AI 윤리’는 (인간의, 프로그래머의) 의도와 무관하게 나타나는 영향은 아직 다루지 않는다. 이 책은 AI를 상대하는 이런 인류의 안일함에 반기를 든다. 저명한 기술철학자인 저자는 “AI는 하나부터 열까지 정치적”이라고 지적한다. AI 알고리즘을 정치적 맥락에서 개념화하는 골든타임을 놓치면 인간이 AI에 권력을 뺏기고 종속되는 시대가 올 수 있다는 경고를 날린다. 이 책은 프란츠 카프카가 100여 년 전 쓴 소설 『소송』에서 영문도 모른 채 체포돼 재판에 넘겨졌던 요제프 K를 소환하면서 시작한다. 그와 비슷하게 최근 미국의 평범한 흑인 남성이 고급 의류 매장에서 물건을 훔쳤단 혐의로 가족 앞에서 강압적으로 경찰에게 체포됐다 풀려난 사건을 환기시킨다. 안면인식 알고리즘 시스템의 결함 때문에 생긴 일인데, 이를 두고 형사는 “컴퓨터가 틀렸나 봅니다”라고 말하는 게 고작이다. 여러 인구 집단 중 백인 남성의 얼굴을 더 정확하게 인식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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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마솥
2023.11.26 | 조회 250
세미나 에세이 아카이브
베르나르 스티글레르 —『자동화 사회I』, 『고용은 끝났다, 일이여 오라!』 - 정군 독이면서 약이고, 약이면서 독인 것 플라톤은 『파이드로스』에서 ‘참된 수사의 기술’에 관해 논한다. 더위를 피해 일리소스라는 강변에 이른 소크라테스에게 파이드로스는 그곳이 아테네의 오레이튀이아가 보레아스에게 납치된 곳이 아닌지 묻는다1). 이에 대해 소크라테스는 뜬금없이 오레이튀이아가 납치될 때, ‘파르마케이아’라는 친구와 함께 있었다고 답한다. ‘파르마케이아’는 누구일까? 전설에 따르면 그것은 ‘여자 마법사’를 일컫는 그리스어 일반명사다. 이 외에 ‘제약술’이라는 뜻도 함께 전해진다. 그리스어에는 비슷한 의미를 가진, ‘파르마-’ 어미를 가진 몇몇 어휘들이 전해지는데, 가령 ‘주술사’를 뜻하는 ‘파르마키우스’, 희생제물을 뜻하는 ‘파르마코스’와 같은 말들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크라테스를 죽게 만든 것, 그리고 동시에 소크라테스를 불멸로 만든 것, 바로 약藥이면서 독毒인 것, ‘파르마콘’도 그렇다.     데리다의 제자로, 스승과 함께 쓴 『에코그라피』(1996, 한국어판2006)로도 잘 알려진 베르나르 스티글레르는 ‘디지털 기술’을 현대에 등장한 ‘파르마콘’으로 사유한다.   “쓰여진 기록은 이미 소크라테스로 하여금 지식의 모든 외부화에 내포된 프롤레타리아화의 위험을 간파할 수 있도록 해준 바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아날로그 그리고 기계에 의한 기록은 제3차 파지이다. 여기서 지식은 오직 외부화를 통해서만 구성될 수 있다는 명백한 역설이 나타난다."2)   소크라테스, 후설, 데리다로 이어지는 말/글에 관한 복잡한 사유의 층위들이 한꺼번에 녹아있는 구절이기는 하지만, 말하고자 하는 내용 자체는 간단하다. ‘디지털화’는 의식 내부에서 일어나는 감각적 포착으로서 ‘1차 파지’와 반성적 포착으로서 ‘2차 파지’ 너머의, 의식 외부에서 일어나는 ‘3차 파지’의 궁극적 형태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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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군
2023.11.26 | 조회 402
  ‘세대적 사고’의 가능성 – 『세대 감각』 리뷰      작년부터 ‘MZ’, ‘MZ하다’라는 표현이 유행 중이다. ‘MZ’는 1980년대부터 90년대 후반 사이에 태어난 이들을 지칭하는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후반부터 2010년대 초반 사이에 태어난 이들을 지칭하는 ‘Z세대’의 합성어다. 대략 40대부터 10대까지 꽤 넓은 범위를 아우르는 이 표현은 각 세대를 구분하는 시기조차 명확하지 않고, 무엇보다 전혀 직관적이지 않다. 반면 그 기원이나 의미에 반해 이 표현의 사용처는 명확한 편이다. ‘항공 샷’(광각카메라로 높은 위치에서 수직 각도로 ‘셀카’를 찍는 기법)으로 사진을 찍는다던가, ‘탕후루’를 사 먹는 등, 소위 ‘어른’들(여기서의 어른은 밀레니얼 세대나 Z세대를 포함할 수 있으며, 특정 행위를 이해하지 못하는 모든 이들을 가리킨다.)이 이해하기 힘든 행동을 일삼는 요즘 젊은이들을 타자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탕후루’나 ‘항공샷’ 자체를 비하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유행하는 것을 여과 없이 따라 하는 젊은 세대들을 비꼬기 위해, 혹은 자신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그들만의 문화’로 치부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런 특정 세대들에 대한 고정관념을 기반으로 그 세대를 지칭하는 표현은 사실 낯설지 않다. 사회성과 판단력이 떨어지는 초등학생들을 비하하는 ‘잼민이’, 반대로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노인 세대를 비하하는 ‘틀딱’ 등. 밈(MEME)이나 유행이 빠르게 생산되고 없어지는 인터넷 세상에선 이미 익숙한 일이다. 오히려 ‘MZ하다’는 말은 다른 표현들에 비해 훨씬 공격적이지 않은 표현에 속한다.  특정 세대들에 대한 고정관념은 언제부터 존재했을까? “라떼는...”으로 시작하는 어른들의 한탄은 19세기에도, 16세기에도, 심지어는 기원전 고대 문명에서부터...
  ‘세대적 사고’의 가능성 – 『세대 감각』 리뷰      작년부터 ‘MZ’, ‘MZ하다’라는 표현이 유행 중이다. ‘MZ’는 1980년대부터 90년대 후반 사이에 태어난 이들을 지칭하는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후반부터 2010년대 초반 사이에 태어난 이들을 지칭하는 ‘Z세대’의 합성어다. 대략 40대부터 10대까지 꽤 넓은 범위를 아우르는 이 표현은 각 세대를 구분하는 시기조차 명확하지 않고, 무엇보다 전혀 직관적이지 않다. 반면 그 기원이나 의미에 반해 이 표현의 사용처는 명확한 편이다. ‘항공 샷’(광각카메라로 높은 위치에서 수직 각도로 ‘셀카’를 찍는 기법)으로 사진을 찍는다던가, ‘탕후루’를 사 먹는 등, 소위 ‘어른’들(여기서의 어른은 밀레니얼 세대나 Z세대를 포함할 수 있으며, 특정 행위를 이해하지 못하는 모든 이들을 가리킨다.)이 이해하기 힘든 행동을 일삼는 요즘 젊은이들을 타자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탕후루’나 ‘항공샷’ 자체를 비하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유행하는 것을 여과 없이 따라 하는 젊은 세대들을 비꼬기 위해, 혹은 자신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그들만의 문화’로 치부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런 특정 세대들에 대한 고정관념을 기반으로 그 세대를 지칭하는 표현은 사실 낯설지 않다. 사회성과 판단력이 떨어지는 초등학생들을 비하하는 ‘잼민이’, 반대로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노인 세대를 비하하는 ‘틀딱’ 등. 밈(MEME)이나 유행이 빠르게 생산되고 없어지는 인터넷 세상에선 이미 익숙한 일이다. 오히려 ‘MZ하다’는 말은 다른 표현들에 비해 훨씬 공격적이지 않은 표현에 속한다.  특정 세대들에 대한 고정관념은 언제부터 존재했을까? “라떼는...”으로 시작하는 어른들의 한탄은 19세기에도, 16세기에도, 심지어는 기원전 고대 문명에서부터...
우현
2023.11.21 | 조회 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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