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 |
59 |
시즌 2 에세이 개요
(7)
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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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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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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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용 | 2021.12.14 | 373 |
58 |
붓다의 연기법과 인공지능 네번째 시간_질문
(5)
봄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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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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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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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날 | 2021.12.07 | 332 |
57 |
붓다의 연기법과 인공지능 세 번째 후기
(1)
진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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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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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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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달래 | 2021.12.07 | 316 |
56 |
붓다의 연기법과 인공지능 세번째 메모
(4)
여울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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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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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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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울아 | 2021.11.30 | 292 |
55 |
붓다의 연기법과 인공지능 2회차 후기
(2)
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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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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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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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용 | 2021.11.27 | 361 |
54 |
붓다의 연기법과 인공지능 2회차 메모
(6)
도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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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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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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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라지 | 2021.11.22 | 308 |
53 |
붓다의 연기법과 인공지능_첫시간 후기
(2)
봄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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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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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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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날 | 2021.11.21 | 359 |
52 |
10회 후기 - 니까야강독2
(2)
여울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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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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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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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울아 | 2021.11.16 | 297 |
51 |
붓다의 연기법과 인공지능 - 메모
(5)
여울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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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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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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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울아 | 2021.11.16 | 324 |
50 |
2-10 니까야강독2 3편 메모
(7)
인디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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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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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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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언 | 2021.11.08 | 301 |
49 |
시즌2-9 니까야강독 9회차 후기
(1)
띠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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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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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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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우 | 2021.11.08 | 297 |
48 |
2-9 니까야강독2 3편 메모
(5)
인디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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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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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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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언 | 2021.11.01 | 287 |
47 |
니까야 강독 8회차 후기 / 변하기 때문에 아름답다
(3)
작은물방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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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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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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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물방울 | 2021.10.31 | 307 |
46 |
시즌 2-8 니까야강독 메모
(5)
도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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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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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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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라지 | 2021.10.26 | 322 |
45 |
시즌2-7 니까야강독 7회차 후기
(3)
도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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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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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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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라지 | 2021.10.19 | 334 |
44 |
시즌2-7 니까야강독 메모
(8)
도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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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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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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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라지 | 2021.10.18 | 345 |
43 |
시즌2-6 니까야강독 메모
(8)
인디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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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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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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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언 | 2021.10.11 | 177 |
42 |
시즌2-5 니까야강독 5회차 후기
(2)
인디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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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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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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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언 | 2021.10.05 | 327 |
41 |
시즌2-5 <니까야강독1> 메모
(7)
띠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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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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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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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우 | 2021.10.05 | 166 |
40 |
시즌 2-4 <니까야강독> 출가자의 길 후기
(3)
진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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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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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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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달래 | 2021.10.04 | 200 |
올립니다.
<사문과경> 메모
올립니다
코끼리 발자국 비유의 짧은 경을 하셨어야죠!! 왜 제꺼를 하셨어요??
올립니다.
간단한 질문1> <사문과 경> 54절에 보면 전령과 심부름꾼을 비구는 하지 않는다고 한다.
왜 그것을 멀리 해야하는가? 절에는 불목하니가 있지 않았는가? 멀리해야 하는 이유와 불목하니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간단 질문 2> <사문과 경>의 91절에 ‘위가 있는 마음’이란 무엇인가?
질문3> <사문의 경>주석494(p.449~450)에 보면 도, 과, 열반, 해체를 말한다. 예전에 염오, 도, 과, 반조와는 약간 다른 듯 하지만 또 무엇이 다른지 잘 모르겠다. 열반이 번뇌의 소멸이라 하면서 ‘남의 허물을 관찰하고 항상 잘못을 인식하려 드는 자의 번뇌는 증가하나니 그런 자는 번뇌의 소멸로 저 멀리 있다.’ 라는 설명과 ‘무상함을 통한 사람짐’이라는 데서는 ‘해체’가 소멸이라고 설하셨다.... 고 했는데 특히, 남의 허물을 관찰하는 자가 번뇌의 소멸과 멀어지는 까닭과 뭔가 도달해야 하는 목표같은 해탈을 ‘해체’라 칭한 이유가 궁금하다.
올립니다
- 사문됨이 어떤 결실이 있는가에 대한 질문 - 대답 - 왕의 귀의 / 자기 아버지를 죽인 죄가 있어서 참회 그 때문에 예류자가 되지 못한다고
- 앞에 육사외도를 배치한 것은 그들과 세존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배치일까? 어떤 점에서 마가다의 왕은 세존의 말을 듣고 참회를 하고 귀의를 결심하게 되었을까? ‘계’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좀 더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