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카메오 열전 5회] 양화는 왜 공자를 만나고 싶어했을까

진달래
2022-04-04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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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양화를 피했다

 

양화가 공자를 만나고자 했다. 그런데 공자는 매번 그를 피하고 만나주지 않았다. 양화는 공자가 집에 없는 틈을 타 삶은 돼지고기를 선물로 보냈다. 선물을 받은 사람은 반드시 선물을 한 사람을 찾아와 감사의 인사를 하는 것이 예였기 때문이다. 공자는 양화를 찾아가 인사를 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난처해진 공자는 꾀를 내어 자기도 양화가 없는 틈을 타 그의 집을 방문하기로 마음먹었다. 사례를 하고 그의 집을 나서는데, 공교롭게도 막 집으로 돌아오던 양화와 마주치게 되었다. 공자를 본 양화가 그를 불렀다.

“이리 와 보십시오. 제가 당신과 할 말이 있습니다.”

공자가 다가가자 양화가 말했다.

“보배를 품고서 나라를 어지럽게 내버려 둔다면 인(仁)하다고 할 수 있습니까?”

“할 수 없습니다.”

“나랏일 하기를 좋아하면서 때를 놓친다면 지혜롭다고 할 수 있습니까?”

“할 수 없습니다.”

“해와 달이 흘러가니, 세월이 나를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공자가 대답했다.

“알겠습니다. 나도 장차 벼슬을 하겠습니다.”

(陽貨欲見孔子 孔子不見 歸孔子豚 孔子時其亡也 而往拜之 遇諸塗 謂孔子曰 來 予與爾言 曰 懷其寶而迷其邦 可謂仁乎 曰 不可 好從事而亟失時 可謂知乎 曰 不可 日月逝矣 歲不我與 孔子曰 諾 吾將仕矣) 『논어』 「양화,1」

 

양화(陽貨)가 직접적으로 나오는 이야기는 『논어』에 이 한 편뿐이다. 처음 이 문장을 읽었을 때 서로 집에 없는 틈을 타서 선물을 주고, 또 인사를 가는 장면이 한 편의 코미디처럼 보이기도 했다. 양화는 「자한」편에 공자가 광 땅에서 죽을 뻔 했던 일(子畏於匡)의 비하인드 스토리처럼 다시 한 번 등장하는데, 광 땅 사람들이 공자를 양화로 잘못 보고 그를 감금하고 죽이려고 했다는 것이다. 얼마나 나쁜 짓을 했으면 비슷한 이만 보고도 죽이려고 달려들었을까. 계손씨의 가신이었던 양화가 반란을 일으키고 노나라에서 쫓겨났다는 걸 알고 나선, 뭐 이런 사람이니 공자가 만나고 싶어 하지 않은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마지막에 양화에게 공자가 벼슬을 하겠다고 대답한 것도 그저 빨리 그 자리를 벗어나려고 한 대답이라고 생각했다.

 

양화는 누구인가

 

기원전 505년, 노나라 권력자였던 계평자가 죽었다. 가신이었던 양화는 난을 일으켜 그의 아들인 계환자를 감금하고 자기와 동맹을 맺게 하여 권력을 잡았다. 이 때 양화의 권력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계손씨와 맹손씨를 억지로 진(晉)나라의 사신으로 보내기도 하고, 노 정공(定公)과 삼환(三桓/노나라 환공의 후손으로 맹손, 숙손, 계손의 세 집안을 말한다.)이 함께 양화와 맹약을 맺기도 했다. 양화는 힘이 커지자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계손씨의 집안사람들을 차츰 몰아냈다. 나중에는 아예 계환자를 비롯한 삼환의 적자(嫡子)들을 죽이고 자기를 따르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 자리를 채우려고 했다. 이를 눈치 챈 계환자가 도망을 가서, 맹손씨에게 도움을 청했다. 양화는 정공과 숙손씨를 협박해서 대항했지만 이기지 못했다. 양관으로 쫓겨 간 양화는 그곳에서 삼환과 싸움을 계속했다. 그러나 이듬해 결국 제나라로 도망을 갔다. 이 때가 기원전 501년이다.

제나라로 도망을 간 양화는 제 경공(景公)을 만났다. 경공에게 자기와 함께 노나라를 치면 세 번 만에 정벌할 수 있다고 큰소리를 쳤다. 솔깃한 제안에 마음이 동한 경공이 이를 받아들이고자 했다. 그러나 신하들은 양화를 섣불리 받아들였다가 입을 화를 생각해야 한다며 말렸다. 이에 경공이 양화를 잡아서 변방에 가두어 버렸다. 양화는 짐수레에 숨어서 도망을 갔고, 송(宋)나라를 거쳐 진(晉)나라로 들어가 조간자(조앙)의 가신이 되었다.

이 후 조간자에게 위(衛)나라에서 쫓겨난 태자 괴외가 찾아왔다. 위 영공이 죽고, 괴외가 위나라 돌아가고자 하니, 조간자가 양화에게 호위를 맡겼다. 그러나 위나라 사람들은 괴외의 아들인 첩을 후계로 세웠고, 양화와 괴외는 국경 지역인 척 땅에 머물러야 했다. 14년 뒤, 괴외는 결국 난을 일으켜 아들 첩을 내쫓고 위나라 장공(莊公)이 된다. 그러나 이 난에 양화는 보이지 않는다. 『춘추좌전』에는 괴외와 척 땅으로 간 지 8년 뒤, 송나라를 치려는 조간자에게 양화가 주역 점을 쳐 송나라를 칠 수 없음을 간언하는 내용이 잠깐 보이고, 더 이상 나오지 않았다. 양화가 그 후 무슨 일을 했는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죽었는지 알 수 없다. 그저 마지막 내용으로 미루어 보아, 아마도 조간자를 따라 다시 진나라로 돌아간 양화는 그의 가신으로 살다가 죽은 듯하다.

『춘추좌전』 속의 양화는 『논어』 속 양화와 달랐다. 등장하는 부분도 꽤 많았고, 당시 노나라의 최고 권력자였던 계손씨 집안을 누르고, 제후인 정공도 좌지우지 할 만큼의 권력을 가진 자였다. 그것도 근 4~5년 간, 노나라 권력의 정점에 있었던 인물이었다. 그렇게 보니, 앞서 『논어』에서 보았던 그 문장이 새삼 달리 보였다. 양화는 왜 그렇게 공자를 만나려고 했을까? 아니 공자는 왜 그렇게 양화를 피했을까? 이런 생각을 하고 보니 의도치 않게 만났던 두 사람의 대화에서도 팽팽한 긴장감이 느껴졌다.

“자네 능력이 있으니 이제 나를 도와서 벼슬을 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 내가 계속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지 않은가.”

공자는 그렇게 하겠다고 대답했지만 양화가 집권하고 있을 때는 관직에 나아가지 않았다. 그러니 “알겠습니다. 나도 장차 벼슬을 하겠습니다.”라는 공자의 대답은 진짜 그렇게 하겠다고 한 것이라기보다는 아마도 목숨을 부지하기 위한 방편이 아니었을까 생각해 보게 되었다.

 

 

양화가 공자를 부른 이유

 

양화가 가신 출신으로 권력의 정점에 올랐으나 도망자가 되어 떠돌다 다시 가신이 되는 것과 노나라에서 제나라로 또 송나라, 진(晉)나라, 위나라를 돌아다니며 종횡무진 활동한 그의 행적은 춘추시대 말기 막 등장하기 시작한 사(士)계층의 모습을 한 눈에 보여 주는 듯하다.

춘추말기, 제후의 힘을 능가하는 대부의 등장은 이미 모든 나라에서 볼 수 있는 일이 되었다. 노나라의 삼환이나, 진(晉)나라의 조간자 등이 그러했다. 그런데 이때 양화의 난은 이제 대부(大夫)의 힘을 넘는 가신(家臣)들이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극상의 흐름은 점점 아래로 내려오고 있었다. 양화뿐 아니라 이후 노나라의 공산불뉴, 그리고 진(晉)나라의 필힐 등이 일으킨 반란이 그러하다. 이들은 양화와 마찬가지로 각각 공자를 자기 세력으로 끌어들이고 했다. 흥미로운 것은 양화가 만나고자 했을 때는 피했던 공자가 공산불뉴나 필힐이 불렀을 때는 가려고 했다는 점이다. 이 때 늘 자로가 막아서는 데, 예를 들면 필힐이 불렀을 때 가려고 하는 공자에게 예전에 선하지 않은 무리에는 들어가지 말라고 하시더니 반란을 일으킨 자에게 왜 지금 가려고 하시냐고 묻는다. 이때 공자는 그런 말을 한 적은 있으나 이제 자기의 뜻이 견고하여 다른 사람에게 물들지 않을 수 있다면서 이렇게 말한다.

 

“내가 어찌 조롱박이겠느냐? 어찌 한 곳에 매달려 있어서 아무도 먹을 수 없겠느냐?” (吾豈匏瓜也哉 焉能繫而不食) 「양화,7」

 

공자는 늘 관직에 나아가 자신의 뜻을 펼칠 수 있기를 바랐다. 노나라에서 쫓겨난 14년 간, 공자는 자기를 등용해주는 군주를 찾아다녔다. 그러나 누구도 공자를 흔쾌히 써주지 않았다. 그런데 제후들이 등용하기를 꺼려했던 공자를 양화나 공산불뉴, 필힐 등은 왜 불러들이려고 했을까?

양화, 공산불뉴, 필힐, 공자는 모두 대부의 가신 출신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이들은 귀족인 대부와 달리 대부분 평민출신이었다. 따라서 혈통이 아니라 실력으로 자기의 힘을 키워나갔던 사람들이다. 공자는 가신이 된 적이 없으나 그의 아버지가 맹손씨 집안의 하급 무사였다. 또 공자는 제자들을 받을 때 출신을 가리지 않았으며 이들은 실력으로 발탁되어 관직에 나아갔다. 이때 많은 제자들이 대부의 가신이 되었는데, 아마도 이런 점에서 양화와 같은 이들이 공자를 자기와 같은 세력으로 여겼던 듯하다.

한편으로 당대 권력가에게 저항했다는 점도 공통점으로 볼 수 있다. 기존에 있던 삼환의 세력을 통째로 바꾸고자 한 양화의 반란이나 공자가 대사구가 되었을 때 삼환이 가지고 있던 성을 헐어서 그들의 힘을 약화시키고자 했던 것은 겉으로 보기에 ‘삼환을 친다’는 측면에서는 같아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이들이 세상을 바꾸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한 때 노나라를 좌지우지했던 양화가 쫓겨나 다시 진(晉)나라의 대부인 조간자의 가신이 되는 것만 보아도 그러하다. 그럼에도 양화가 불렀을 때는 가지 않았던 공자가 공산불뉴나 필힐이 불렀을 때는 가려고 했던 것을 보면 세상의 흐름이 이미 바뀌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공자 역시 바꿀 수 없는 흐름이라면 누구에게라도 등용되어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한 번 펼쳐 보고자 한 듯하다. 하지만 공자는 그 누구에게도 가지 않았다.

 

그는 자기의 이익을 위했을 뿐이다

 

그렇다면 공자는 왜 이들의 부름에 응하지 않았고, 자로는 혹여 가고자 하는 마음을 비치는 공자를 막았을까? 앞서 제 경공이 양화를 받아들이고자 할 때 제나라 대부였던 포문자가 양화에 대해서 말한 부분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노나라는 아직 차지할 수 없습니다. 위아래 사이가 좋고 백성과 서민들이 화목하며 큰 나라인 진나라를 잘 섬기고 있으며 천재지변도 없는데 어떻게 그런 나라를 차지할 수 있겠습니까? 양화는 지금 우리 제나라 군사를 움직여서 지치게 하려는 것입니다. 제나라가 피폐해지면 대신들은 틀림없이 많이 죽게 될 것인데 양화는 그 틈에 자신의 거짓 모략을 실현하려는 것입니다. 양화는 노나라의 계손씨에게 총애를 받았으나 계손씨를 죽이려 하였고, 노나라를 불리하게 하여 우리 환심을 사려 합니다. 그는 부유한 자는 친히 여기고 어진 사람은 친히 여기지 않는 자인데 임금께서는 그런 자를 어디에 쓰겠다는 것입니까? 임금께서 계손씨보다 부유하고 노나라보다 큰 나라를 가지고 계시니 양화가 우리나라를 뒤엎고자 하는 것입니다. 노나라는 이제 그의 해를 면하게 되었는데 임금께서 그를 받아들이시면 그 해롭지 않겠습니까?” 『춘추좌전』「정공,9년」

 

공자와 양화가 삼환을 치려고 한 것은 겉으로 같아 보이지만 내용은 다르다. 공자는 그들의 힘을 약화 시켜서 제후와 대부 사이의 질서를 다시 세우려고 한 것이라면, 양화는 단지 그들의 자리를 빼앗아 자기가 그 자리를 차지하려고 한 것이다. 포문자의 양화에 대해 평도 얼핏 그의 제안이 제나라를 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자기 이익을 위한 것이고, 노나라에서 반란을 일으켰듯이 또 제나라에서도 반란을 일으킬 수 있는 인물이라는 것이다. 『춘추좌전』에 나오는 양화에 대한 평들은 대체로 일관되게 그가 이익을 위해서 무슨 일이든지 할 수 있다고 보았다. 공자가 진나라의 조간자가 양화를 받아들였을 때 “진나라 조씨의 집안은 대대로 시끄러울 것이다.”라고 한 말 역시 이런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논어』에 공자의 제자인 자장이 공자에게 ‘선비(士)’에 대해서 묻는 장면이 나온다. 그가 선비가 어떻게 하면 통달(達)했다고 할 수 있냐고 묻자, 공자가 네가 생각하는 통달이 무엇이냐고 되묻는다. 자장이 나라 안에서나 집 안에서 명성(聞)이 있는 것이라고 대답하자, 공자가 너의 대답은 명성이 관한 것이지 통달에 대한 것은 아니라고 한다.

 

“통달한다는 것은 본바탕이 곧고 의를 좋아하며, 다른 사람의 말을 잘 헤아리고 얼굴빛을 잘 살피며, 신중하게 생각하여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낮추니, 나라 안에서도 반드시 통달하고 집안에서도 반드시 통달하게 된다. 명성이 있다는 것은 얼굴빛은 인을 취하나 행실은 어긋나는 것이다. 그렇게 살면서도 의심조차 없으니, 나라 안에서도 반드시 명성이 있고 집안에서도 반드시 명성이 있게 된다.”(夫達也者 質直而好義 察言而觀色 慮以下人 在邦必達 在家必達 夫聞也者 色取仁而行違 居之不疑 在邦必聞 在家必聞) 「안연,20」

 

『춘추좌전』을 보면 양화가 등장하는 기간이 20여년이 넘는다. 나름 그가 당대에 명성을 떨친 자로 기억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것은 아마도 공자가 말한 문(聞)과 달(達), 즉 명성만을 얻은 것과 통달한 것의 차이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그가 삼환을 치려고 했던 것도 제나라에 가서 노나라를 칠 수 있다고 했던 말도, 명분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자기의 이익만을 취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편으론노나라와 제나라에서 쫓겨난 양화가 다시 진나라 조간자의 가신이 되었다는 것은 그가 매우 능력 있는 사람이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렇게 생각하니 어쩌면 달(達)이라고 할 수 있는 공자는 제대로 등용된 적이 없고 문(聞)이라고 할 수 있는 양화는 계속 누군가에게 등용되는 것이 아이러니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명성만 있는 것과 통달한 것을 구별하는 일이 쉽지 않게 느껴진다.  

 

댓글 3
  • 2022-04-04 16:41

    진달래님은 왜 양회일화에 꽂혔는지 궁금해지네요^^

  • 2022-04-04 17:35

    아~ 베란다에 앉아 진달래선생님처럼

    단정히 차분히 읽어보았어요. 너무 어렵습니다.

    나의 이익과 공동체의 이익을 

    헤아릴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나의 이익을 비껴갈수 있을지…

     

     

  • 2022-04-18 07:08

    사대부가 부상하는 시대의 변화, 양화와 공자가  그 변화에 어떻게 응전했는가의 문제, 그 차이는 사욕과 더불어 더 많은 것들이 얽혀있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의 내용을 앞으로 더 채워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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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카메오 열전
자산은 은혜로운 사람이다   어떤 사람이 자산에 대해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은혜로운 사람이다.”(或問子産 子曰 惠人也) 『논어』 「헌문」10   타이완 작가 탕누어의 『역사, 눈앞의 현실』은 『춘추좌전(春秋左傳)』의 리라이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탕누어는 잘 주목하지 않았던 ‘자산(子産/?~기원전522)’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켰다. 자산은 춘추시대 정(鄭)나라 출신으로 공자가 살았던 시대에 가장 유명했던 재상 중에 하나였다. 『춘추좌전』을 읽어보면 실제 자산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뭐 이렇게 보면 탕누어가 이 책에서 자산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것이 별로 이상한 일은 아니다. 그러나 정나라는 작은 나라였고, 자산의 행적은 이후 『사기(史記)』에 그다지 많이 언급되지 않았다. 어쩌면 『춘추좌전』 이후에 서서히 잊혀 진 자산이 탕누어에 의해 다시 불려 나왔다고 볼 수 있다. 그것도 자산이 했던 일 중, 가장 논란이 되었던 형서(刑書) 주조와 관련해 그가 변명 아닌 변명으로 남겼던 “저는 재능이 없어서 자손 대의 일까지 미칠 수 없고, 당대의 일만 구제할 수 있을 뿐입니다.(僑不才 不能及子孫 吾以救世也)”라는 말을 전면에 내세우며 말이다. 자산을 흔히 정자산(鄭子産)이라고 하는데 이는 정나라 자산이라는 뜻이다. 자산은 그의 자이다. 이름은 교(僑)이며 공손교(公孫僑)라 칭한다. 호칭으로 알 수 있듯이 그는 정나라 목공의 손자로 유력 귀족 가문 출신이다. 정나라는 작은 나라였지만 주(周)나라와의 돈독한 관계로 춘추시대 초기에는 외교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주나라와 사이가 멀어지고, 진(晉)이나 제(齊), 초(楚) 등의 주변 강대국 사이에서 국력이 급격히 약해졌다. 여기에는 귀족들의 세력 다툼으로 내정이 불안정했던 것도 큰...
자산은 은혜로운 사람이다   어떤 사람이 자산에 대해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은혜로운 사람이다.”(或問子産 子曰 惠人也) 『논어』 「헌문」10   타이완 작가 탕누어의 『역사, 눈앞의 현실』은 『춘추좌전(春秋左傳)』의 리라이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탕누어는 잘 주목하지 않았던 ‘자산(子産/?~기원전522)’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켰다. 자산은 춘추시대 정(鄭)나라 출신으로 공자가 살았던 시대에 가장 유명했던 재상 중에 하나였다. 『춘추좌전』을 읽어보면 실제 자산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뭐 이렇게 보면 탕누어가 이 책에서 자산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것이 별로 이상한 일은 아니다. 그러나 정나라는 작은 나라였고, 자산의 행적은 이후 『사기(史記)』에 그다지 많이 언급되지 않았다. 어쩌면 『춘추좌전』 이후에 서서히 잊혀 진 자산이 탕누어에 의해 다시 불려 나왔다고 볼 수 있다. 그것도 자산이 했던 일 중, 가장 논란이 되었던 형서(刑書) 주조와 관련해 그가 변명 아닌 변명으로 남겼던 “저는 재능이 없어서 자손 대의 일까지 미칠 수 없고, 당대의 일만 구제할 수 있을 뿐입니다.(僑不才 不能及子孫 吾以救世也)”라는 말을 전면에 내세우며 말이다. 자산을 흔히 정자산(鄭子産)이라고 하는데 이는 정나라 자산이라는 뜻이다. 자산은 그의 자이다. 이름은 교(僑)이며 공손교(公孫僑)라 칭한다. 호칭으로 알 수 있듯이 그는 정나라 목공의 손자로 유력 귀족 가문 출신이다. 정나라는 작은 나라였지만 주(周)나라와의 돈독한 관계로 춘추시대 초기에는 외교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주나라와 사이가 멀어지고, 진(晉)이나 제(齊), 초(楚) 등의 주변 강대국 사이에서 국력이 급격히 약해졌다. 여기에는 귀족들의 세력 다툼으로 내정이 불안정했던 것도 큰...
진달래
2021.11.24 | 조회 324
논어 카메오 열전
관중은 인한 사람입니까   자로가 말했다. “환공이 공자 규를 죽이자 소홀은 죽었고 관중은 죽지 않았으니, 인하지 못한 것이지요?”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환공이 제후를 규합하면서도 군사력으로 하지 않은 것은 관중의 힘이었다. 누가 그의 인만하겠는가! 누가 그의 인만하겠는가!” (子路曰 桓公殺公子糾 召忽死之 管仲不死 曰未仁乎 子曰 桓公九合諸侯 不以兵車 管仲之力也 如其仁 如其仁)『논어』「헌문」17   관중(管仲)은 제(齊)나라의 정치가로 이름은 이오(夷吾)이고 중(仲)은 자이다. 우리에게는 ‘관포지교(管鮑之交)’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어려운 시절, 친구인 포숙아의 도움을 여러 번 받았던 관중은 후에 “나를 낳아 준 것은 부모이지만 나를 알아주는 것은 포숙아다.(生我者父母 知我者鮑子也)”라는 말로 그와의 두터운 우정을 보여주었다. 포숙아는 제나라의 공자 규와 소백이 군주의 자리를 놓고 다툴 때 규를 지지하던 관중과 달리 소백을 모시고 있었다. 후에 소백이 제 환공의 자리에 오르자 포숙아는 관중을 추천하여 그를 재상의 자리에 오르게 했다. 이에 관중은 제 환공을 춘추시대 최초의 패자로 만들고, 제나라를 제후국 중 가장 부강한 나라가 되게 하였다. 제 환공은 관중을 높여 중부(仲父)라 불렀다고 한다.     공자는 칭찬에 인색하다. 『논어』에 누가 인(仁)하냐고 물으면 대체로 “인한지 모르겠다.(不知其仁也)”로 답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자로가 관중은 인하지 못한 사람이지 않느냐고 물을 때 공자가 “누가 그의 인만하겠는가(如其仁)”라고 대답한 것은 대단한 칭찬으로 볼 수 있다. 공자는 관중과 제 환공이 쇠약해진 주(周)나라를 대신해, 제후들을 규합하여 주 왕실을 받들게 하고, 북쪽의 융족이 침략했을 때 그를 막아냄으로써 중원의 문화를 지킨 것을 높게 평가했다. 춘추전국시대를...
관중은 인한 사람입니까   자로가 말했다. “환공이 공자 규를 죽이자 소홀은 죽었고 관중은 죽지 않았으니, 인하지 못한 것이지요?”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환공이 제후를 규합하면서도 군사력으로 하지 않은 것은 관중의 힘이었다. 누가 그의 인만하겠는가! 누가 그의 인만하겠는가!” (子路曰 桓公殺公子糾 召忽死之 管仲不死 曰未仁乎 子曰 桓公九合諸侯 不以兵車 管仲之力也 如其仁 如其仁)『논어』「헌문」17   관중(管仲)은 제(齊)나라의 정치가로 이름은 이오(夷吾)이고 중(仲)은 자이다. 우리에게는 ‘관포지교(管鮑之交)’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어려운 시절, 친구인 포숙아의 도움을 여러 번 받았던 관중은 후에 “나를 낳아 준 것은 부모이지만 나를 알아주는 것은 포숙아다.(生我者父母 知我者鮑子也)”라는 말로 그와의 두터운 우정을 보여주었다. 포숙아는 제나라의 공자 규와 소백이 군주의 자리를 놓고 다툴 때 규를 지지하던 관중과 달리 소백을 모시고 있었다. 후에 소백이 제 환공의 자리에 오르자 포숙아는 관중을 추천하여 그를 재상의 자리에 오르게 했다. 이에 관중은 제 환공을 춘추시대 최초의 패자로 만들고, 제나라를 제후국 중 가장 부강한 나라가 되게 하였다. 제 환공은 관중을 높여 중부(仲父)라 불렀다고 한다.     공자는 칭찬에 인색하다. 『논어』에 누가 인(仁)하냐고 물으면 대체로 “인한지 모르겠다.(不知其仁也)”로 답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자로가 관중은 인하지 못한 사람이지 않느냐고 물을 때 공자가 “누가 그의 인만하겠는가(如其仁)”라고 대답한 것은 대단한 칭찬으로 볼 수 있다. 공자는 관중과 제 환공이 쇠약해진 주(周)나라를 대신해, 제후들을 규합하여 주 왕실을 받들게 하고, 북쪽의 융족이 침략했을 때 그를 막아냄으로써 중원의 문화를 지킨 것을 높게 평가했다. 춘추전국시대를...
진달래
2021.09.22 | 조회 370
논어 카메오 열전
공자와 제자들이 아닌 『논어』 속 등장인물들은 어떤 사람들이었을까? 그리고 공자는 그들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 싶었을까? 그런 작은 궁금증으로 <논어 카메오 열전>을 시작합니다.      『논어』에는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공자와 그의 제자들뿐 아니라 공자와 동시대에 살았던 인물들, 혹은 옛날 현인(賢人), 성왕(聖王) 등등이 있다. 공자는 이들에 대한 다양한 평을 논어에 남겼는데 아마도 이러한 인물평은 대체로 제자들과의 강학(講學) 과정에서 남게 된 것 같다. 물론 개인적인 소회로 보이는 것들도 있다.   사교성 좋은 안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안평중은 남과 사귀기를 잘한다. 오래되어도 그를 공경하는구나.” (子曰  晏平仲善與人交 久而敬之)『논어』「공야장」, 16   안평중은 우리가 흔히 안자(晏子)라고 알고 있는 제나라의 대부이다. 이름은 영(嬰)이고 자가 평중이다. 태어난 해는 알 수 없고, 그가 죽은 해는 기원전 500년으로 공자(孔子/기원전 551~기원전 479)보다 50세 정도 많다. 『안자춘추』라는 책이 남아 있는데 안자가 쓴 것은 아니고, 안자의 언행을 모아서 후대 사람들이 만든 책이다. 사마천은 『사기』 「관안열전」에 안자를 소개하면서 “만약 안자가 지금 살아 있다면, 그를 위해서 마부가 되어 채찍을 드는 일이라도 할 정도로 나는 안자를 흠모하고 있다.(假令晏子而在,余雖為之執鞭,所忻慕焉)”고 평했다. 흔히 가장 이상적인 군신관계를 이야기 할 때 관중과 제환공을 예로 드는데 안자와 제경공도 그에 못지않게 본다. 그러니까 안자는 공자가 살았던 시대에 가장 명망이 높았던 정치가 중 한 명이었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논어』에는 안자에 대해 이렇게 단 한 줄의 평만 남아 있을 뿐이다. 게다가 그 평도 ‘남과 사귀기를 잘한다.’라니,...
공자와 제자들이 아닌 『논어』 속 등장인물들은 어떤 사람들이었을까? 그리고 공자는 그들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 싶었을까? 그런 작은 궁금증으로 <논어 카메오 열전>을 시작합니다.      『논어』에는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공자와 그의 제자들뿐 아니라 공자와 동시대에 살았던 인물들, 혹은 옛날 현인(賢人), 성왕(聖王) 등등이 있다. 공자는 이들에 대한 다양한 평을 논어에 남겼는데 아마도 이러한 인물평은 대체로 제자들과의 강학(講學) 과정에서 남게 된 것 같다. 물론 개인적인 소회로 보이는 것들도 있다.   사교성 좋은 안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안평중은 남과 사귀기를 잘한다. 오래되어도 그를 공경하는구나.” (子曰  晏平仲善與人交 久而敬之)『논어』「공야장」, 16   안평중은 우리가 흔히 안자(晏子)라고 알고 있는 제나라의 대부이다. 이름은 영(嬰)이고 자가 평중이다. 태어난 해는 알 수 없고, 그가 죽은 해는 기원전 500년으로 공자(孔子/기원전 551~기원전 479)보다 50세 정도 많다. 『안자춘추』라는 책이 남아 있는데 안자가 쓴 것은 아니고, 안자의 언행을 모아서 후대 사람들이 만든 책이다. 사마천은 『사기』 「관안열전」에 안자를 소개하면서 “만약 안자가 지금 살아 있다면, 그를 위해서 마부가 되어 채찍을 드는 일이라도 할 정도로 나는 안자를 흠모하고 있다.(假令晏子而在,余雖為之執鞭,所忻慕焉)”고 평했다. 흔히 가장 이상적인 군신관계를 이야기 할 때 관중과 제환공을 예로 드는데 안자와 제경공도 그에 못지않게 본다. 그러니까 안자는 공자가 살았던 시대에 가장 명망이 높았던 정치가 중 한 명이었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논어』에는 안자에 대해 이렇게 단 한 줄의 평만 남아 있을 뿐이다. 게다가 그 평도 ‘남과 사귀기를 잘한다.’라니,...
진달래
2021.07.23 | 조회 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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