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우리 엄마, 울트라수퍼 돌봄우먼

인디언
2024-05-07 11:31
338

 

 

 

 

 

언젠가 엄마의 구술 생애사를 써볼까 생각했던 적이 있다. 엄마의 삶을 기록으로 간직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그보다는 엄마의 삶을 통해 우리의 현대사를 고스란히 볼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손녀딸이 인터뷰를 시작하긴 했는데 이런 저런 사정으로 진행을 못해서 좀 아쉽다. 이렇게 빨리 엄마가 기억을 잃고 이야기를 못하게 될 줄 그때는 몰랐다.

 

 

 

산업화세대 워킹맘

 

10년 전쯤 아버지가 대장암 재발로 병원에 오래 입원해 계실 때 엄마는 병원간호사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혈관이 잘 안 나오는 아버지에게 혈관 주사를 놓으려면 꽤나 힘이 들었는데 엄마가 곧잘 혈관을 잡아주었기 때문이다. 1935년생인 엄마는 간호사이자 조산사였다. 엄마가 간호사 면허번호를 말하면(0000번 대) 간호사들(면허번호 000000번 대)은 깜짝 놀라며 ‘선배님’이라 불렀다. 엄마는 은근히 그걸 즐기는 듯했다. 대학병원 수술실에서 근무하던 엄마는 결혼하면서 그만두었고, 시골학교 교사인 아빠의 고향에서 많은 아이들이 태어나는 걸 도왔다고 했다.

 

엄마는 의대에 가고 싶었다. 중학생 때 친엄마가 병으로 돌아가시고 새엄마가 들어오셨는데 엄마가 의대 가는 걸 반대해서 간호학교에 갔다. 동생인 삼촌 두 분은 의사다. 엄마 세대, 즉 산업화 세대에 많은 딸들은 아들들을 위해서 진학을 포기하고 산업전선에 뛰어들었다. 남동생을 위해 희생한 누나들. 엄마는 그 정도는 아니었지만 어쨌거나 딸이었기 때문에 원하는 의대에 갈 수 없었다. 외할머니가 돌아가시고 난 후에 엄마로부터 들은 이야기다.

 

내 또래는 대부분 형제가 4~5명 정도 된다. 유독 우리집은 형제가 오빠와 나 딱 두 명이다. 어렸을 때 왜 나는 언니 동생이 없는지 궁금하고 속상하기도 했었는데 나중에야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 ‘아들 딸 구별 말고 둘만 낳아 잘 기르자.’ 우리 어렸을 때 많이 듣고 보던 문구다. 지금은 출산율이 0.7이 안될 정도로 떨어져 저출산이 큰 문제가 되고 있지만, 당시 정부는 산아제한 정책으로 가족계획 사업을 시행했다. 처음에는 민간 중심으로 진행되던 것이(1961년 4월 민간운동 단체인 대한가족계획협회 창립) 1961년 11월 정부의 공식적인 시책으로 채택되었고 1962년부터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다. 오빠와 내가 학교에 다닐 나이가 되자 부모님은 대도시로 이사했고, 엄마는 이 사업을 맡아 현장에서 추진하는 지자체 담당부서(도청 보건과)에 재취업해서 일하고 있었다. 가족계획 사업이 본격화하던 시점에 엄마는 솔선수범 이를 실천했던 것이다.

 

       

 

 

얼마 전 엄마네 집을 정리하러 갔다. 서랍장에서 옛날 사진 몇 장과 끝부분이 나달나달해진 편지지 같은 것을 발견했다. 펼쳐보니 엄마 필체로 A4 한 장 정도의 글이 적혀 있었다. 교육이 끝나고 소감을 발표하는 글이었다. 50여 년 전 엄마가 짧은 원피스를 입고 해외에서 찍은 사진이 있었는데 그때였나 보다. 도청에 다니던 1970년대 초반 해외연수에 참여했고 그 연수가 끝난 후 연수생을 대표하여 감사와 소감을 발표한 것이다.

 

당시 엄마의 직장생활이 어땠는지는 잘 모른다. 내가 직장생활을 할 때에도 남녀차별이 심해서 계속 싸워야했는데 엄마는 어땠을까? 공무원이어서 좀 덜했을까? 직장도 다분히 가부장적인 분위기였을텐데 힘들었다는 이야기보다는 동료들과 재미있게 일했던 에피소드를 더 많이 들었다. 남자들이 대부분인 직장에서 몇 안 되는 여성으로서 그 분위기에 저항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 같긴 하다. 더구나 엄마는 매사에 긍정적인 성격이다.

 

엄마는 정년퇴직 때까지 쉬지 않고 일했다. 정년퇴직 직후 친구와 아프리카 배낭여행을 다녀온 엄마는 르완다로 의료봉사를 가겠다고 했다. 가족들의 만류로 아프리카행은 접었지만 곧바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가정간호교실에 등록을 하고 1년 동안 개근하면서 그 코스를 마쳤다.

 

 

특별한 교육열

 

어느 날 엄마는 서울로 이사를 했다. 내가 고등학교를 전주로 가서 기숙사생활을 할 때였는데 오빠가 대학입시에 실패하자 오빠를 데리고 서울로 올라간 것이다. 광주 집에는 아빠와 할머니만 남았다. 광주에 엄마와 아들, 서울에 또 엄마와 아들, 그리고 나는 전주에. 광주와 서울에서 두 엄마는 각각 자신의 아들을 돌보게 되었다. 집에 없었던 나는 어떻게 된 일인지 잘 몰랐고 다만 고등학생 시절 내내 주말마다 한 주는 광주로, 한 주는 서울로 왔다 갔다 했다. 안정적인 직장도 그만두고, 남편도 시어머니도 내버려두고, 아들만 데리고 아무 연고도 없는 서울로 그냥 올라온 엄마. 엄마는 셋방을 얻고 보건소에 재취업을 했다.

 

그러고 보면 우리 부모님의 교육열은 대단했던 것 같다. 오빠와 나는 광주의 사립초등학교를 다녔다. 광주에서 내로라하는 사람들이 자식들을 보내던 학교다. 그 시절에 교실에 개인 사물함이 있었고, 실내에 수세식 화장실이 있었다. 학생들은 한 학년에 남녀 한반씩 100명 정도로, 교복을 입었고 스쿨버스를 운영했다. 우리집은 이런 사립학교를 다닐 만큼 넉넉하지 않았다. 초등학교 3학년 때쯤 집을 지어 이사하기 전까지 우리는 학교 앞 셋집에 살았다. 내가 전주로 고등학교를 가게 된 것도 넘치는 교육열 때문이었다. 마침 그 때 대도시부터 시행되던 고등학교 평준화가 광주까지 오게 되었고 전주는 아직 평준화되기 전이어서 아빠는 나를 전주로 보내 고등학교 입시를 치르게 한 것이다.

 

우리 부모님만이 아니라 당시 부모님들의 교육열은 참 대단했다. 한창 성장하는 시절에 부모들처럼 고생하지 않으려면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때는 개천에서 용이 나던 시절이었다. 다들 땅 팔고 소 팔아 대학을 보내려고 애를 썼다. 그래도 지방에서 서울로 대학을 보내는 일은 쉽지 않았다. 재수하는 친구들은 친척집에 가거나 다른 형제들과 자취를 하거나 혹은 간혹 하숙을 하기도 했지만, 엄마처럼 직장을 그만 두고 아들을 데리고 서울로 올라오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지금 생각해도 참 대단한 엄마다.

 

 

종가집 종부

 

엄마는 나씨 집안의 18대 종부다. 어릴 때 시골집에는 증조할머니부터 나까지 4대가 살았는데, 증조할머니, 할머니, 엄마가 다 종부였지만 할머니는 집안일을 거의 할 줄 몰랐고 여장부 증조할머니가 집안 대소사를 관리했다. 할머니는 명절이나 특별한 날에만 유과나 강정 같은 것을 만들었고 평소에는 늘 참빗으로 곱게 빗어 쪽진 머리에 정갈한 한복을 입고 <숙영낭자전> 같은 책을 필사했다. 시골집에서는 그 마을 사람들의 대소사를 다 챙겼고 젊은 엄마는 증조할머니의 지휘에 따라 실질적인 일을 도맡아 했다고 한다. 증조할머니 돌아가시고 대도시로 이사할 때 할머니 할아버지도 함께 오셨고, 엄마는 평생 두 분을 모시고 살았다.

 

일 년이면 기제사가 열세 번 있었고 시골 선산에서 시제도 두 번 씩 있었다. 엄마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애 둘을 키우고 ‘접빈객 봉제사’를 다 해냈다. 그러느라 엄마는 늘 바빴다. 퇴근하고 그때부터 음식을 장만해서 제사를 지내는 날도 많았다. 그러던 어느 해 한 달에 두 번 지내기도 했던 제사가 확 줄었다. 엄마가 몇 년간 할아버지를 설득했고 드디어 3대조 위 조상들의 제사를 한꺼번에 합제로 지내기로 허락을 얻어냈던 것이다. 1~2년 후에 ‘가정의례준칙’이 발표되자 할아버지는 “우리 며느리가 선견지명이 있다. 우리집은 벌써 가정의례준칙에 맞는 제사를 지내고 있다.”고 자랑했다고 한다. 가정의례준칙에 기제사는 2대조까지로 하라고 되어 있다. 마지못해 허락했지만 마음이 찜찜했을 할아버지가 ‘가정의례준칙’ 발표로 마음이 홀가분해졌을 것도 같다.

 

‘가정의례준칙’은 관혼상제를 간소화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장례식을 3일장으로 하는 것, 전통적인 상복을 벗고 흰색이나 검은색 한복 또는 검은색 양복을 입는 것 등 현재의 장례식 관련 내용이 이 준칙에 따른 것이고, 결혼식의 식순(신랑 신부 입장, 신랑 신부 맞절, 혼인서약, 성혼선언문, 주례사, 신랑 신부 행진)도 이 준칙에서 정한 것이다.

 

 

     

 

“너는 가난한 집 막내아들하고 결혼해라.” 엄마는 내게 이렇게 말하기도 했다. 가끔 엄마는 종부노릇이 버거웠던 것 같다. 왜 안 그랬겠는가. 직장생활하면서 시부모 모시고 애들 키우며 문중 행사까지 챙겨야 했으니. 그런데 막상 아빠가 돌아가시고 나자 엄마는 종친회 일까지 신경을 썼다. 아빠도 안계시니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싶을 만도 한데 그 끝없는 책임감은 도대체 어디까지인지.

 

 

돌봄의 화신

 

8남매의 장녀인 엄마는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돌보며 살았다. 시할머니와 시부모는 물론이고 시댁과 친정 쪽의 온갖 친척들이 우리집을 거쳐 갔다. 외할아버지 돌아가신 이후 둘째 이모가 우리집에서 몇 년간 대학을 다니고 졸업했고, 시골에서 올라온 먼 친척뻘되는 고모도 우리집에서 학교를 다니고 시집을 갔다.

 

내가 대학을 가면서 우리 식구는 모두 서울로 올라왔는데, 서울에 살게 된 이후에는 우리 식구끼리 산 적이 별로 없었던 것 같다. 내 또래 사촌동생들이 우리집에서 대학을 다녔고, 나보다 몇 살 많은 이모, 삼촌, 그리고 오빠 친구까지 길게는 1년, 짧게는 몇 개월씩 우리집에서 살았다. 방도 많지 않은 집에 늘 객식구가 들락거렸고 엄마는 직장에 다니면서도 그 식구들에게 밥을 해 먹였다. 오빠 친구나 내 친구들도 수시로 드나들었다. 한꺼번에 10여 명씩 몰려와도 그 때마다 밥을 새로 해주었다.

 

그뿐만이 아니다. 우리가 살던 5층 아파트 단지의 모든 주민들은 우리집에 와서 예방주사를 맞았다. 엄마는 퇴근 후 늦은 시간에 찾아오는 이웃도 마다하지 않았다. 결혼 후 아이들을 공동육아로 키울 때 엄마는 신촌까지 와서 공동육아 어린이집 아이들의 예방접종을 도맡아 해주었고, 통합 교육하던 발달장애 아이를 부모 대신 병원에 데려가기도 했다. 옆에서 볼 때 엄마는 이런 일을 힘들어하지 않는 것 같았다.

 

60세에 정년퇴직 할 때까지 엄마는 정말 일을 사랑하는 사람 같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일도 일이지만 사람들을 돌보는 일을 좋아했던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대학원에서 가정간호코스를 수료한 것도 그래서였지 않을까. 그걸 활용해 일을 하지는 않았지만 정년퇴직 후에도 엄마는 지속적으로 여러 사람들을 돌봤다. 이모들이 아파서 서울에 있는 병원에 진료하러 올 때면 늘 엄마가 먼저 나서서 예약부터 당일 날 데리고 다니는 것까지 다하고 집에 데려와 밥도 해 먹였다. 이모 아들 딸이 다 서울에 살고 있어도 이모들은 엄마네 집으로 갔다. 엄마 힘들게 한다고 사촌에게 “네가 모시고 다녀”라고 말하기라도 하면 엄마는 된통 나를 나무랐다. “너보고 하라는 것도 아니고 내가 하는 건데 왜 그러느냐”며.

 

심지어는 사돈도 보살폈다. 새언니네 엄마가 엄마네서 멀지 않은 곳에 사셨는데 도움이 필요하면 엄마를 찾았다. 엄마는 새벽 2시에 연락이 와도 뛰어가셨고, 그 분을 모시고 병원에도 다녔다. 엄마는 주변에 돌봄이 필요한 사람이 있으면 그냥 자신이 나섰다. 이럴 때 보면 다른 엄마들이랑 좀 다른 면이 있는 것 같다. 엄마 세대 부모님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을 희생하며 열심히 사셨다. 그 희생은 대부분 가족들을 벗어나지 않는다. 엄마는 그 범위가 좀 넓었고 사회적 책임감도 있었던 것이다.

 

엄마는 사람들만 돌본 게 아니다. 나 어릴 때는 집에 새들이 많았다. 서울로 이사 온 후에도 마당 있는 집에 살 때는 닭, 토끼 등도 키우고 열대어는 몇 년 전까지도 키웠다. 엄마는 동물들을 잘 키웠고 새끼들을 분양하느라 바빴다. 동물만이 아니라 식물들도 많이 키웠다. 넓지 않은 정원에 나무도 꽃도 많았다. 석류 따서 소화제 만들고, 맨드라미꽃으로 분홍색 송편을 만들었다. 주변사람들은 화분의 식물이 시들시들하면 엄마에게 가져 왔고 1~2주일 쯤 지나면 거의 다 상태가 좋아져서 되돌아갔다.

 

아빠를 돌본 것도 물론 엄마였다. 심장에 스탠트를 넣을 때도, 대장암 수술을 하고 항암치료를 할 때도 늘 엄마가 보살폈고 아빠는 어린 아이처럼 엄마에게 기댔다. 아빠는 중환자실을 정말 싫어하셨는데, 이유는 엄마가 옆에 없기 때문이다. 대장암 발병 3년 만에 하복부에 암이 전이되었고 항암치료를 하다가 백혈구수치가 거의 제로가 되어 돌아가실 뻔했다. 두 달 간 병원에 입원해 계시는 동안 간병인은 엄마였다. 나도 매일 병원에 갔지만 나는 아빠보다는 엄마를 돌보러 갔다. 아빠는 퇴원을 하실 만큼 회복이 되셨지만 6개월 후에 결국 돌아가셨다. 엄마는 아빠가 좀 더 사실 걸로 기대했었나보다. 힘들어하는 엄마를 손주인 딸, 아들이 번갈아 함께 살며 2년을 보냈고, 우리집으로 오시라고 그렇게 졸랐지만 엄마는 2년간 더 버티면서 혼자 사셨다.

 

“이렇게 똑똑한 할머니는 처음 봤어요!” 엄마네 집을 지은 시공회사 사장님 말씀이다. 얼마 전 엄마네 집 동네 부동산 사장님도 “그 할머니 참 똑똑 하셨는데.”라고 하셨다. 엄마를 아는 사람들은 모두 엄마가 똑똑하다고 입을 모은다. 직장에서도 인정받았고 일에 필요한 공부도 꾸준히 했다. 종부 역할도 어른들이 만족스러워할 만큼 해냈고, 자식들 교육에도 열성을 다했다. 그러면서도 주변 사람들을 누구랄 것도 없이 두루두루 돌보며 살았다. 우리 엄마, 울트라수퍼 돌봄우먼이다! 그런 엄마가 치매에 걸릴 거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다.

댓글 15
  • 2024-05-07 12:07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엄마 버전 읽는 기분이에요 !!

  • 2024-05-07 12:16

    지난 해, 가끔 읽게 된 인디언샘 글이 좋다고 느끼고 있었는데, 드뎌 정기적으로 글이 올라오겠네요~~띠박따박 읽겠습니다!

  • 2024-05-07 12:27

    요요쌤의 '돌봄유전자'가 따로 있는 거 아니냐는 말씀에 격한 공감을 할 수밖에 없다는 말입니다.

    • 2024-05-07 13:08

      ㅋㅋㅋ이 글을 보니 그 유전자 진짜 있는거 같아요~!!

  • 2024-05-07 16:23

    그 어머님의 그 따님이시라니... 그릇이 남다르신 어머님 곁에서 자라고 배우셔서 인디언샘이 인디언샘이 되셨군요^^

  • 2024-05-07 20:32

    정말 대단하신 어머님이세요! 저로써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사랑과 돌봄의 크기네요.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 2024-05-08 13:48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문장을 놓치고 계시는군요.
    "가난한 집 막내아들!" 바로 접니다. ㅎㅎㅎ

    • 2024-05-10 08:57

      ㅎㅎㅎㅎㅎ ^^

  • 2024-05-09 05:07

    울트라 수퍼 플러스 명랑 긍정에너지 이신 사돈어르신의 안타까운 소식은 목이 메입니다.
    저희 아이들은 공항동 할머니 할아버지 라고 부릅니다. 캐나다에 이민 올때 산더미같은 서류 속에서 아이들의 접종증명서를 해 주셨어요.
    조금이라도 기억을 붙잡고 계사길 기도 헙니다.
    캐나다에서...

    • 2024-05-09 19:53

      오마나... 언니가 어떻게 여기에 들어오셨대요? 깜짝 놀랐네요 ㅎㅎㅎ

  • 2024-05-10 09:00

    엄마의 엄마, 엄마의 엄마의 엄마를 경험하신 인디언샘 부러워요.
    전 할머니 돌아가실 때가 처음 뵌 거여서 할머니의 존재가 아예 없었어요.
    돌봄의 유전자를 받으신 문탁넷의 어른들 덕에 저희도 돌봄을 받아요~~
    감사합니다.

  • 2024-05-11 09:38

    흑백 사진 속 젊은 어머니.
    지성과 야무짐이 느껴지네요.
    (미인이시고....^^)
    서울에서 오빠의 친구까지 데리고 사셨다는 대목에서 놀랐어요.
    어찌 그러실 수 있으셨는지.....
    태평양 같은 마음이네요.

    그리고.....
    딸이 기록하는 엄마의 삶.
    이거 정말 의미있네요

  • 2024-05-12 22:16

    오늘 가마솥샘 1234 글에서도 어머님을 만났어요!^^
    <숙영낭자전>을 필사하는 할머님, 가정의례준칙을 이끌어낸 어머님, 수퍼울트라 돌봄우먼 생애사를 쓰는 인디언샘!
    모계로 이어지는 여성들의 이야기 어디서도 들어보지 못한 이야기... 앞으로도 기대됩니다!!

  • 2024-05-14 01:15

    흔하디 흔한 클리셰가 절창이 되는 곳에서 그 절창에 목메다 갑니다. 잘 읽었습니다. 역사를 돌아보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4-05-18 10:28

    어머님이 지금은 무슨 생각을 하고 계실지 모르지만 ....마음속으로는 예전 바빴지만 정겹게 지내셨던 그 시간 속에 계시다면 좋겠어요

남어진의 현장분투기
나와 당신의 책임   10년 전, 밀양 송전탑 반대 운동이 일어났다. 그때 쓰인 멋진 슬로건들을 생각하고 있자면, 만든 이를 찾아가 박수를 쳐 주고 싶어지곤 한다.전기를 소비하는 곳에는 책임이 있다. 전기를 생산하고 송전하는 곳의 고통에 대한 책임이다. 그 책임을 선명하게 드러내는 슬로건이 있었다 .    "전기는 눈물을 타고 흐른다"   또,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였던 송전탑 반대 운동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킨 데에 기여했던 슬로건도 있다.   "우리 모두가 밀양이다"   누군가가 당사자이고, 누군가는 당사자가 아니라고 규정할 수 없게 되어 버린 에너지 문제를 정확하게 짚어 냈다. 현장에서 치열하게 싸웠던 사람들과, 그 사람들의 투쟁을 지지하는 말이다. 이 슬로건들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나는 운이 좋게도 끝없이 확장되는 사회 운동을 경험했다. 설령 자신이 서 있는 곳이 밀양이 아니더라도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운동이었다.   하지만 결과만 놓고 보면 밀양은 졌다. 높이 100m짜리 송전탑은 어디를 가도 피할 수 없다. 밭일을 할 때도, 병원을 가기 위해 마을 길을 걸을 때도, 캄캄한 밤 안방 창문에서도 쇳덩어리를 마주하지 않을 수 없다. 한낮 쇳덩어리면 얼마나 좋겠는가. 저 철탑에는 핵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기가 흐른다. 전기가 흐르지 않는다고 상상해 보아도, 마주하기는 여전히 어렵다. 송전탑에는 돈으로 갈기갈기 찢긴 마을 공동체의 상처가 묻어 있다. 38만 명의 경찰이 투입되어 사람을 짓밟았던 폭력의 상처, 함께 싸우다 떠난 이들에 대한 그리움이 덕지덕지 묻어 있다.   ▲ 2014년, 2차...
나와 당신의 책임   10년 전, 밀양 송전탑 반대 운동이 일어났다. 그때 쓰인 멋진 슬로건들을 생각하고 있자면, 만든 이를 찾아가 박수를 쳐 주고 싶어지곤 한다.전기를 소비하는 곳에는 책임이 있다. 전기를 생산하고 송전하는 곳의 고통에 대한 책임이다. 그 책임을 선명하게 드러내는 슬로건이 있었다 .    "전기는 눈물을 타고 흐른다"   또,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였던 송전탑 반대 운동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킨 데에 기여했던 슬로건도 있다.   "우리 모두가 밀양이다"   누군가가 당사자이고, 누군가는 당사자가 아니라고 규정할 수 없게 되어 버린 에너지 문제를 정확하게 짚어 냈다. 현장에서 치열하게 싸웠던 사람들과, 그 사람들의 투쟁을 지지하는 말이다. 이 슬로건들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나는 운이 좋게도 끝없이 확장되는 사회 운동을 경험했다. 설령 자신이 서 있는 곳이 밀양이 아니더라도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운동이었다.   하지만 결과만 놓고 보면 밀양은 졌다. 높이 100m짜리 송전탑은 어디를 가도 피할 수 없다. 밭일을 할 때도, 병원을 가기 위해 마을 길을 걸을 때도, 캄캄한 밤 안방 창문에서도 쇳덩어리를 마주하지 않을 수 없다. 한낮 쇳덩어리면 얼마나 좋겠는가. 저 철탑에는 핵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기가 흐른다. 전기가 흐르지 않는다고 상상해 보아도, 마주하기는 여전히 어렵다. 송전탑에는 돈으로 갈기갈기 찢긴 마을 공동체의 상처가 묻어 있다. 38만 명의 경찰이 투입되어 사람을 짓밟았던 폭력의 상처, 함께 싸우다 떠난 이들에 대한 그리움이 덕지덕지 묻어 있다.   ▲ 2014년, 2차...
남어진
2024.05.10 | 조회 192
일상명상
덕밍 아웃, 그 후   지난 글에서 호기롭게 덕밍 아웃을 했지만 명상에 빠져든 이유를 명확하게 알았던 것은 아니다. 명상에 빠진 것은 결과지 이유는 아니니까. 하여 명상이 처음부터 함께 있으면 편안하고 좋은 친구와 같다고 했지만 정작 누군가 뭐가 그렇게 좋으냐고 물었다면 제대로 답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아마 그냥 좋으니까 좋았다는 식의 동어 반복을 되풀이하지 않았을까. 곰곰이 생각해보면, 우리가 무언가에 꽂힐 때 그 이유를 다 알아서는 아닌 것 같다. 우연히 어떤 것에 마음이 불꽃처럼 호응할 때 그저 속절없이 빠져드는 게 아닐까. 처음엔 빠져든 이유를 잘 모르는 터라 경우에 따라 ‘입덕 부정기’를 겪기도 하면서 말이다. 대개는 빠져든 다음에야 그 이유를, 스스로가 충분히 납득할 만한 이유를 발견하는 것 같다. 그리고 그렇게 찾아낸 이유 덕분에 다시 그 대상을 더 깊이 애정하게 되는, 다이내믹한 순환이야말로 덕질의 진정한 묘미가 아닐지.     나도 명상의 경험이 쌓이면서 이른바 덕질의 묘미를 맛보고 있다. 명상이 뭔지도 모르고 매달리듯 빠져들었다가 이제야 차츰 명상이 뭔지 알아가고 있는 것 같다. 명상을 하기 전까지는 그렇게나 많은 쓸데없는 생각들에, 그렇거나 많이 휘둘리고 있는 줄 몰랐다. 그 때문에 명상을 통해 처음 경험했던 침묵과 평온이 그토록 강렬하게 인상에 남았는지도. 만약 명상이 아니었다면 일 년 365일, 꺼지지 않는 텔레비전처럼 소란스런 정신적 수다 때문에 괴롭다는 걸 영 깨닫지 못했을지도 모르겠다. 때문에 그 순전한 무지에서 벗어난 순간, 마치 세상의 비밀을 다...
덕밍 아웃, 그 후   지난 글에서 호기롭게 덕밍 아웃을 했지만 명상에 빠져든 이유를 명확하게 알았던 것은 아니다. 명상에 빠진 것은 결과지 이유는 아니니까. 하여 명상이 처음부터 함께 있으면 편안하고 좋은 친구와 같다고 했지만 정작 누군가 뭐가 그렇게 좋으냐고 물었다면 제대로 답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아마 그냥 좋으니까 좋았다는 식의 동어 반복을 되풀이하지 않았을까. 곰곰이 생각해보면, 우리가 무언가에 꽂힐 때 그 이유를 다 알아서는 아닌 것 같다. 우연히 어떤 것에 마음이 불꽃처럼 호응할 때 그저 속절없이 빠져드는 게 아닐까. 처음엔 빠져든 이유를 잘 모르는 터라 경우에 따라 ‘입덕 부정기’를 겪기도 하면서 말이다. 대개는 빠져든 다음에야 그 이유를, 스스로가 충분히 납득할 만한 이유를 발견하는 것 같다. 그리고 그렇게 찾아낸 이유 덕분에 다시 그 대상을 더 깊이 애정하게 되는, 다이내믹한 순환이야말로 덕질의 진정한 묘미가 아닐지.     나도 명상의 경험이 쌓이면서 이른바 덕질의 묘미를 맛보고 있다. 명상이 뭔지도 모르고 매달리듯 빠져들었다가 이제야 차츰 명상이 뭔지 알아가고 있는 것 같다. 명상을 하기 전까지는 그렇게나 많은 쓸데없는 생각들에, 그렇거나 많이 휘둘리고 있는 줄 몰랐다. 그 때문에 명상을 통해 처음 경험했던 침묵과 평온이 그토록 강렬하게 인상에 남았는지도. 만약 명상이 아니었다면 일 년 365일, 꺼지지 않는 텔레비전처럼 소란스런 정신적 수다 때문에 괴롭다는 걸 영 깨닫지 못했을지도 모르겠다. 때문에 그 순전한 무지에서 벗어난 순간, 마치 세상의 비밀을 다...
오영
2024.05.09 | 조회 178
K장녀_돌봄을 말하다
          언젠가 엄마의 구술 생애사를 써볼까 생각했던 적이 있다. 엄마의 삶을 기록으로 간직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그보다는 엄마의 삶을 통해 우리의 현대사를 고스란히 볼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손녀딸이 인터뷰를 시작하긴 했는데 이런 저런 사정으로 진행을 못해서 좀 아쉽다. 이렇게 빨리 엄마가 기억을 잃고 이야기를 못하게 될 줄 그때는 몰랐다.       산업화세대 워킹맘   10년 전쯤 아버지가 대장암 재발로 병원에 오래 입원해 계실 때 엄마는 병원간호사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혈관이 잘 안 나오는 아버지에게 혈관 주사를 놓으려면 꽤나 힘이 들었는데 엄마가 곧잘 혈관을 잡아주었기 때문이다. 1935년생인 엄마는 간호사이자 조산사였다. 엄마가 간호사 면허번호를 말하면(0000번 대) 간호사들(면허번호 000000번 대)은 깜짝 놀라며 ‘선배님’이라 불렀다. 엄마는 은근히 그걸 즐기는 듯했다. 대학병원 수술실에서 근무하던 엄마는 결혼하면서 그만두었고, 시골학교 교사인 아빠의 고향에서 많은 아이들이 태어나는 걸 도왔다고 했다.   엄마는 의대에 가고 싶었다. 중학생 때 친엄마가 병으로 돌아가시고 새엄마가 들어오셨는데 엄마가 의대 가는 걸 반대해서 간호학교에 갔다. 동생인 삼촌 두 분은 의사다. 엄마 세대, 즉 산업화 세대에 많은 딸들은 아들들을 위해서 진학을 포기하고 산업전선에 뛰어들었다. 남동생을 위해 희생한 누나들. 엄마는 그 정도는 아니었지만 어쨌거나 딸이었기 때문에 원하는 의대에 갈 수 없었다. 외할머니가 돌아가시고 난 후에 엄마로부터 들은 이야기다.   내 또래는 대부분 형제가 4~5명 정도 된다. 유독 우리집은 형제가 오빠와...
          언젠가 엄마의 구술 생애사를 써볼까 생각했던 적이 있다. 엄마의 삶을 기록으로 간직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그보다는 엄마의 삶을 통해 우리의 현대사를 고스란히 볼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손녀딸이 인터뷰를 시작하긴 했는데 이런 저런 사정으로 진행을 못해서 좀 아쉽다. 이렇게 빨리 엄마가 기억을 잃고 이야기를 못하게 될 줄 그때는 몰랐다.       산업화세대 워킹맘   10년 전쯤 아버지가 대장암 재발로 병원에 오래 입원해 계실 때 엄마는 병원간호사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혈관이 잘 안 나오는 아버지에게 혈관 주사를 놓으려면 꽤나 힘이 들었는데 엄마가 곧잘 혈관을 잡아주었기 때문이다. 1935년생인 엄마는 간호사이자 조산사였다. 엄마가 간호사 면허번호를 말하면(0000번 대) 간호사들(면허번호 000000번 대)은 깜짝 놀라며 ‘선배님’이라 불렀다. 엄마는 은근히 그걸 즐기는 듯했다. 대학병원 수술실에서 근무하던 엄마는 결혼하면서 그만두었고, 시골학교 교사인 아빠의 고향에서 많은 아이들이 태어나는 걸 도왔다고 했다.   엄마는 의대에 가고 싶었다. 중학생 때 친엄마가 병으로 돌아가시고 새엄마가 들어오셨는데 엄마가 의대 가는 걸 반대해서 간호학교에 갔다. 동생인 삼촌 두 분은 의사다. 엄마 세대, 즉 산업화 세대에 많은 딸들은 아들들을 위해서 진학을 포기하고 산업전선에 뛰어들었다. 남동생을 위해 희생한 누나들. 엄마는 그 정도는 아니었지만 어쨌거나 딸이었기 때문에 원하는 의대에 갈 수 없었다. 외할머니가 돌아가시고 난 후에 엄마로부터 들은 이야기다.   내 또래는 대부분 형제가 4~5명 정도 된다. 유독 우리집은 형제가 오빠와...
인디언
2024.05.07 | 조회 338
기린의 걷다보면
  지난 1월에 마포 난지생명길 1코스를 걸었다. 쓰레기산이었던 난지도 공원을 숲으로 만든 이야기 『씨앗부터 키워서 천이숲 만들기』를 읽고 찾아가 본 둘레길이었다. 그 때 노을 공원에 자리한 ‘나무자람터’에서 키운 묘목을 공원의 경사지에 심는 자원봉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숲과 숲을 개미집처럼 이어주는 ‘1천명의 나무 심는 개미들’ 활동이었다. 언젠가는 직접 나무를 심어보고 싶어서 활동 신청을 했고 905번 개미로 신청되었다는 연락도 받았다. 무리개미, 개별개미, 수시개미 등으로 분류해서 가능한 날짜에 신청하라고 매달 초에 문자로 공지가 왔다. 5월 공지에서 토요일 오후 2시 개별개미 활동 신청을 받는 것을 확인했다. 마침 세미나 방학이라 5월 4일 토요일 활동에 참가 신청을 했다.    토요일 오후에 난지공원을 가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헤맬 것을 예상하고 일찌감치 나섰다. 9호선 당산역에서 버스를 갈아타고 30분이면 충분하다는 네이버 지도의 안내를 믿었다. 당산역 버스 정류장에 도착한 시간이 12시 반, 근데 버스 정류장이 사람들이 북적였다. 난지 공원 주변으로 상암 올림픽 경기장, 하늘 공원, 노을 공원까지 여러 행사들이 연이어 열리는 모양이었다. 겨우 버스를 탔는데 30분이면 된다던 거리가 한 시간이 넘게 걸리도록 막혔다. 집합 장소에 도착하니 2시 10분이 지나있었다.      회사에서 신청해서 왔다는 일가족 세 명, 개별로 신청한 네 명, 교회청년회 봉사활동으로 참가했다는 청년들 다수가 오늘의 참가자였다. 나처럼 개별로 왔다는 분은 노을 공원에 이렇게 아카시아가 많은 줄 몰랐다고 감탄을 했다. 약속 시간에 늦는 바람에 정신이 없었던 나도 그제야...
  지난 1월에 마포 난지생명길 1코스를 걸었다. 쓰레기산이었던 난지도 공원을 숲으로 만든 이야기 『씨앗부터 키워서 천이숲 만들기』를 읽고 찾아가 본 둘레길이었다. 그 때 노을 공원에 자리한 ‘나무자람터’에서 키운 묘목을 공원의 경사지에 심는 자원봉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숲과 숲을 개미집처럼 이어주는 ‘1천명의 나무 심는 개미들’ 활동이었다. 언젠가는 직접 나무를 심어보고 싶어서 활동 신청을 했고 905번 개미로 신청되었다는 연락도 받았다. 무리개미, 개별개미, 수시개미 등으로 분류해서 가능한 날짜에 신청하라고 매달 초에 문자로 공지가 왔다. 5월 공지에서 토요일 오후 2시 개별개미 활동 신청을 받는 것을 확인했다. 마침 세미나 방학이라 5월 4일 토요일 활동에 참가 신청을 했다.    토요일 오후에 난지공원을 가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헤맬 것을 예상하고 일찌감치 나섰다. 9호선 당산역에서 버스를 갈아타고 30분이면 충분하다는 네이버 지도의 안내를 믿었다. 당산역 버스 정류장에 도착한 시간이 12시 반, 근데 버스 정류장이 사람들이 북적였다. 난지 공원 주변으로 상암 올림픽 경기장, 하늘 공원, 노을 공원까지 여러 행사들이 연이어 열리는 모양이었다. 겨우 버스를 탔는데 30분이면 된다던 거리가 한 시간이 넘게 걸리도록 막혔다. 집합 장소에 도착하니 2시 10분이 지나있었다.      회사에서 신청해서 왔다는 일가족 세 명, 개별로 신청한 네 명, 교회청년회 봉사활동으로 참가했다는 청년들 다수가 오늘의 참가자였다. 나처럼 개별로 왔다는 분은 노을 공원에 이렇게 아카시아가 많은 줄 몰랐다고 감탄을 했다. 약속 시간에 늦는 바람에 정신이 없었던 나도 그제야...
기린
2024.05.06 | 조회 192
동물을 만나러 갑니다
  재개발 구역의 고양이들 | 2편           동물의 의례   초코는 지붕 위에 앉아 있었다. 불러도 가까이 오지 않고 햇볕을 쬐다 일어나더니 한쪽 다리를 절룩이며 걸었다. 왼쪽 뒷다리는 굽어 있었고 굽은 다리로 바닥을 간신히 딛고 걸었다. 몇 걸음 걷다가는 다친 다리를 허공에 들고 걸었다.   초코는 골절된 다리로도 높은 곳을 오르내리고 다른 고양이들과 잘 어울렸다. 하지만 사람에게는 좀처럼 다가오지 않았다. 돌보미들은 초코를 치료하기 위해 포획틀을 설치했지만, 초코 대신 엉뚱한 고양이가 들어왔다. 봉봉오리님은 포획틀에 갖힌 초코의 단짝 고양이 카레의 사진을 보여주며 '정말 속 터지는 희극'이라고 했다. 『지구에 살 자격』에는 <멀리서 보면 비극, 가까이서 보면 희극>이라는 제목의 글이 있다.    사람들은 재개발구역에서 돌봄하는 것이 무조건 슬플 것이라 생각한다. 멀리서 보면 그럴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곳에 사는 이들이 마냥 불행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 재개발구역이 조금 이상한 곳이라 그럴지도 모르다. 나는 그곳에서 평소보다 훨씬 많이 웃는다. 그들이 서로를 돌본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내염을 오래 앓아 밥을 먹을 때 힘들어하는 카레의 곁에는 늘 먼저 음식을 양보하는 초코가 있다. 둘은 추운 날 하나의 겨울 집에 들어가 서로에게 위로가 되어 주었다. 몸이 관통 당하는 큰 부상을 입었던 8개월의 오잉이는, 피를 흘리며 몸을 숨겼던 일주일 간의 시간 동안, 혀가 닿지 않는 그의 상처를 핥아준 형제들이 있었다. 『지구에 살 자격』, 145쪽   밥그릇...
  재개발 구역의 고양이들 | 2편           동물의 의례   초코는 지붕 위에 앉아 있었다. 불러도 가까이 오지 않고 햇볕을 쬐다 일어나더니 한쪽 다리를 절룩이며 걸었다. 왼쪽 뒷다리는 굽어 있었고 굽은 다리로 바닥을 간신히 딛고 걸었다. 몇 걸음 걷다가는 다친 다리를 허공에 들고 걸었다.   초코는 골절된 다리로도 높은 곳을 오르내리고 다른 고양이들과 잘 어울렸다. 하지만 사람에게는 좀처럼 다가오지 않았다. 돌보미들은 초코를 치료하기 위해 포획틀을 설치했지만, 초코 대신 엉뚱한 고양이가 들어왔다. 봉봉오리님은 포획틀에 갖힌 초코의 단짝 고양이 카레의 사진을 보여주며 '정말 속 터지는 희극'이라고 했다. 『지구에 살 자격』에는 <멀리서 보면 비극, 가까이서 보면 희극>이라는 제목의 글이 있다.    사람들은 재개발구역에서 돌봄하는 것이 무조건 슬플 것이라 생각한다. 멀리서 보면 그럴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곳에 사는 이들이 마냥 불행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 재개발구역이 조금 이상한 곳이라 그럴지도 모르다. 나는 그곳에서 평소보다 훨씬 많이 웃는다. 그들이 서로를 돌본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내염을 오래 앓아 밥을 먹을 때 힘들어하는 카레의 곁에는 늘 먼저 음식을 양보하는 초코가 있다. 둘은 추운 날 하나의 겨울 집에 들어가 서로에게 위로가 되어 주었다. 몸이 관통 당하는 큰 부상을 입었던 8개월의 오잉이는, 피를 흘리며 몸을 숨겼던 일주일 간의 시간 동안, 혀가 닿지 않는 그의 상처를 핥아준 형제들이 있었다. 『지구에 살 자격』, 145쪽   밥그릇...
경덕
2024.05.01 | 조회 258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