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양생에세이③] 예순, 페미니스트 선언

먼불빛
2021-07-09 15:12
240

언어가 없었다

 

나는 60세. 전형적인 가부장제 가정의 딸로 태어나, 남녀차별의 한복판에서 자랐다. 나는 공교육에서, 더 빈번하게는 혈연관계 아버지로부터 순결교육을 받았다. 나는 한치의 의심도 없이 이성애자가 되어 결혼을 했고, 아이를 낳았다. 결혼 이후 독박육아가 시작되면서 나는 남/녀, 가부장의 모순이 얼마나 폭력적이며 심각한 문제인지를 깨달았다. 그때의 나는 우울하지 않으면 늘 화가 나 있었다.

 

90년대 초. 남편의 구타와 학대로 죽게된 아내들의 사건이 연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었을 때, 나는 여성의전화에서 상담원 활동을 하게 되었다. 같이 살던 남자에게 향하는 화를 사회적으로 풀고 싶었다. 전화 상담은 너무나 많은 여성들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차별과 폭력의 고통 속에서 살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었다. 전화기 속의 수많은 그녀들과 나는 똑같은 가부장 이데올로기 희생자라는 생각으로 연대감을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절반의 여성이라는 동질감과 연대의식이 왜 나를 페미니스트로 만들지는 못했을까?

아마도 그것은 나에게 페미니즘 운동으로 뛰어들게 만들 수 있는 이론적 무기가 없었기 때문 아니었을까? 상담을 하면 할수록 나는 점점 더 남성혐오자가 되어 갔고, 남/녀 대립으로 치닫기만 하는 감정적 언어와 화법밖에 쓰지 못하는 현실이, 나의 한계가 지겨웠다. 그래서 때려치웠다.

 

 

 

곤란함과 낯섬

 

해러웨이의 선언문을 읽은 후 나는 뭐라 말할 수 없는 곤란한 감정에 휩싸였다.

단순히 오랫동안 모호한 채로 방치된 과거의 경험이 다시 소환되었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물론 한편으로는 과거의 내가 왜 지쳐 나자빠질 수밖에 없었는지, 모호한 채로 묻어둔 것의 정체가 무엇이었는지, 알 것 같은 시원함도 있었다. 그러나 동시에 알게 됨으로써 내가 가져야 하는 책임감은 또 무엇이어야 할까, 그런 고민이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페미니즘의 탐구는 오히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누가 행위를 하고 있으며 무엇이 가능할지, 어떻게 세속의 행위자들이 서로를 책임감 있게 대하면서 덜 폭력적인 방식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을지를 이해하는 문제와 결부된다”( <해러웨이선언문> ,p124)

 

페미니즘은 차이라는 것에 기초하여 세계와 그 안의 관계자들을 이해하는 인식론이고, 그런 인식 속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윤리, 철학적 규범을 세워나가는 실천적 담론이다. 이것은 자기배려적 주체화의 양식을 찾아가는 양생의 문제와도 맞닿는 것 아닐까.

 

페미니스트가 된다는 것은 무엇인가? 거창한 정치적 행동주의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일까?

차이의 철학인 페미니즘을 받아들이고 이해한다는 것만으로 페미니스트가 된다고 할 수 있을까? 나의 이런 고민은 페미니스트에 대한 어떤 표상이 있는 것은 아닐까?

원본도 없고, 본질도 없으며, 기원도, 순수 자연도 없는 것이 물질이라면 나 또한 무엇이라도 될 수 있는 것 아닐까? 해러웨이의 저 탁월한 문장만으로도 페미니스트-되기의 이유는 충분해 보인다. 일단 도전!

 

 

 

세계에 있는 것은 누구이며, ‘우리는 무엇인가?

 

페미니스트 되기의 출발점은 무엇이어야 할까? 그것은 아마도 ‘알던 것’에서 벗어날 수 있는 참된 담론을 장착하는 것 아닐까? 그래서 나는 페미니즘의 윤리 실천적 이론을 세우기 위해 해러웨이가 몹시도 중요하게 생각했던 이 존재론적 질문을 쫓아가 보기로 한다.

 

지금 여기 있는 우리는 누구인가? 단순히 인간이라고만 할 수 없는 “우리”는 어떤 존재인가?

 

해러웨이는 소중한 타자, <반려종>을 설명하기 위해 철학자 화이트헤드의 ‘포착의 합생’(‘구체적인 것’) 개념을 가져왔다. ‘무수한 실제 사건들에 의해 이루어진 포착의 합생’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자연+문화)은 혼자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서로를 향해 뻗어나가며 인식의 대상으로 ‘포착’ 되어 파악되는 순간 ‘합생’, 즉 다른 어떤 새로운 존재로 공구성된다는 말이다. 따라서 존재(자연+문화)는 관계의 산물이며 선행하지 않는다. ‘개체는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개체화의 과정을 통해 해체 및 재조립이 지속되는 유동적인 과정 속의 한 단면이다’(해러웨이선언문/123/각주). 그러므로 내가 그렇게 집착했던 여자, 남자, 혹은 보편=인간이라는 것은 출발선에도 없었으며, 고정된 무엇도 아닌 것이다. 자연과 문화가 아닌 자연문화이며, 근원도 행위주체도, 목적도 없다. 나선의 존재론적 안무 속에서 매번 다르게 구성되는 존재이다. 이 하나의 개념에서 나는 모호한 채 눌러 두었던 과거의 엉킨 실타래가 풀리는 느낌을 받는다.

 

 

“페미니즘 이론은 유형학적 사고, 이항적 이원론, 다양한 취향의 상대주의와 보편주의 모두를 거부하며 창발, 과정, 역사성, 차이, 구체성, 동거, 공구성 및 우연을 다루는 방법들을 풍부하게 제공한다”(<해러웨이선언문> ,p124)

 

나를 해석한다는 것 또한 포착의 합생이 이루어지는 순간이 아닐까?

해러웨이의 존재론적 질문은 나에게 페미니스트로서의 가능성, 이원론의 미로에서 탈출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

 

 

 

 

호명

 

해러웨이의 선언은  나를 호명해 들인다. 그것은 우리 또는 나를 새로운 윤리적 삶의 가능성으로 인도한다. 나는 해러웨이와 브라이도티와 주디스버틀러, 그리고 나와 공명을 일으킬 수 있는 더 많은 철학자들과 페미니스트들을 모순투성이인 현재의 구성물로 호명해 들이겠다. 이 호명의 주요 결과는 삶과 죽음, 고통과 기쁨, 용기와 상상력이다. 우리는 살/실체 속에서 이데올로기만으로는 다 설명할 수 없는 방식을 통해 함께 뒤섞일 것이다. 우리의 희망은 여기에 있다.

 

 

나는 페미니스트가 되겠다.

 

이 선언은 개인적인 기록이고, 가부장제 경험과 이분법을 넘고자하는 시도이자 닫히는 가능성의 목록만으로 회자되는 60세의 몸에 중첩된 모순이 페미니스트 주체화를 더디게 할지라도 어떻게 하면 이 도전을 계속할 수 있을까에 대답하기 위한 작업이다. 나는 차이를 이해하기 위한 지식과 언어를 구성하는데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며, 이 세계 안의 ‘우리’가 누구인지 끊임없이 질문하면서, 책임감 있게 덜 폭력적인 방식으로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관조하거나 타자화하지 않는 부분적 연결성의 관계 맺기를 하겠다. 이 선언은 미시적 권력의 효과와, 나이듦의 불가역적 경험이 나를 유혹할지라도 존재의 춤을 안무하면서, 실패와 불협화음의 한복판에서도 충실히 살고자 하는 나와의 약속이다. 나는 이제 페미니스트가 되겠다.

 

 

 

*이 에세이는 「해러웨이 선언문」,「흰머리 휘날리며, 예순 이후 페미니즘」, 그리고 문탁샘의 페미니즘 강의안을 두루두루 참고 인용, 모방하여 썼습니다. 아직도 제 언어가 짧고 부족한 까닭입니다.

 

 

http://moontaknet.com/?page_id=5254&mod=document&uid=33691

 

댓글 4
  • 2021-07-09 21:37

    먼불빛님의 메니페스토군요! 

    읽는 동안 가슴이 뛰었습니다.

  • 2021-07-10 09:48

    강의녹음 파일도 복습하신다는 얘기 듣고 놀랐어요~ 그런 공부가 이런 선언으로 이어지는군요^^

  • 2021-07-13 10:33

    아.. 먼불빛쌤

    읽으면서 슬슬 가슴이 뛰기 시작하더니 끝에는 뜨거운 것이 올라오네요 

    끈기있는 공부의 결과물이군요~존경합니다!!

  • 2021-07-14 13:37

    먼불빛 샘 선언문!

    샘의 얼굴이 떠오르면서 빛이 지나가는 느낌이 드는건 뭘까요?

    샘의 페미니스트 선언,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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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나르 스티글레르 —『자동화 사회I』, 『고용은 끝났다, 일이여 오라!』 - 정군 독이면서 약이고, 약이면서 독인 것 플라톤은 『파이드로스』에서 ‘참된 수사의 기술’에 관해 논한다. 더위를 피해 일리소스라는 강변에 이른 소크라테스에게 파이드로스는 그곳이 아테네의 오레이튀이아가 보레아스에게 납치된 곳이 아닌지 묻는다1). 이에 대해 소크라테스는 뜬금없이 오레이튀이아가 납치될 때, ‘파르마케이아’라는 친구와 함께 있었다고 답한다. ‘파르마케이아’는 누구일까? 전설에 따르면 그것은 ‘여자 마법사’를 일컫는 그리스어 일반명사다. 이 외에 ‘제약술’이라는 뜻도 함께 전해진다. 그리스어에는 비슷한 의미를 가진, ‘파르마-’ 어미를 가진 몇몇 어휘들이 전해지는데, 가령 ‘주술사’를 뜻하는 ‘파르마키우스’, 희생제물을 뜻하는 ‘파르마코스’와 같은 말들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크라테스를 죽게 만든 것, 그리고 동시에 소크라테스를 불멸로 만든 것, 바로 약藥이면서 독毒인 것, ‘파르마콘’도 그렇다.     데리다의 제자로, 스승과 함께 쓴 『에코그라피』(1996, 한국어판2006)로도 잘 알려진 베르나르 스티글레르는 ‘디지털 기술’을 현대에 등장한 ‘파르마콘’으로 사유한다.   “쓰여진 기록은 이미 소크라테스로 하여금 지식의 모든 외부화에 내포된 프롤레타리아화의 위험을 간파할 수 있도록 해준 바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아날로그 그리고 기계에 의한 기록은 제3차 파지이다. 여기서 지식은 오직 외부화를 통해서만 구성될 수 있다는 명백한 역설이 나타난다."2)   소크라테스, 후설, 데리다로 이어지는 말/글에 관한 복잡한 사유의 층위들이 한꺼번에 녹아있는 구절이기는 하지만, 말하고자 하는 내용 자체는 간단하다. ‘디지털화’는 의식 내부에서 일어나는 감각적 포착으로서 ‘1차 파지’와 반성적 포착으로서 ‘2차 파지’ 너머의, 의식 외부에서 일어나는 ‘3차 파지’의 궁극적 형태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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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군
2023.11.26 | 조회 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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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 꼭 필요할까요 『해피크라시』, 에바 일루즈 · 에드가르 카바나스 지음       나는 ‘나는 솔로(solo)’를 즐겨본다. 이번 기수 ‘영수’는 자기소개에서 자신의 가치관에서 ‘행복’이 얼마나 중요한 개념인지를 어필했다.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자신의 꿈을 위해 자기계발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준 ‘영수’는 이제껏 그런 느낌을 주었던 다른 출연자들처럼 큰 이변이 없는 한 틀림없이 매력적으로 어필 될 터였다.  ‘정숙’역시 “평소에 긍정적이세요?”라는 ‘광수’의 질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 보다 당연히 좋은 것아니냐?”고 화답했다. 행복을 위해 긍정의 자세를 잃지 않는다는 우리 시대의 이런 이야기는 딱히 특별할 것도 없다. 그러나 에바 일루즈와 에드가르 카바나스의 『해피크라시』를 읽고 나면 무심히 들어오던 ‘행복’과 ‘긍정’이라는 평범한 단어에 갑자기 버퍼링이 걸릴지 모른다. 후기 자본주의 소비사회 특히 미국 사회에서의 감정의 위상에 주목하는 일루즈는 『감정 자본주의(2007)』와 『사랑은 왜 아픈가』(2011) 등을 통해 감정의 영역과 경제 영역의 상호 침투 양상을 날카롭게 분석해온 것으로 유명한데, 이 책 『해피크라시』(2018)에서는 신자유주의 소비 사회 속의 거대한 ‘행복 추구의 물결’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기에 말이다. 실은 ‘행복’이라는 단어는 딱히 특별할 것이 없다. 아리스토텔레스가 ‘행복(좋음, good)’을 최고선이라 규정하며 지난하게 우리를 설득한 것을 제외한다면 대체로 ‘행복(happiness)’은 그저 복된 운수, 즐겁고 기쁜 상태로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주관적인 만족과 안녕감을 의미하기에 말이다. 하여 객관적으로 명확히 파악되기 어려운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행복’은 전 세계가 문화적, 도덕적, 인류학적 편견이나 전제 없이 해맑게(?) 사용하는 ‘무해한’ 언어 중의 하나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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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르륵
2023.11.21 | 조회 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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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의 결과는 우연일까, 필연일까? 『자연은 어떻게 발명하는가』, 닐 슈빈     닐 슈빈은 2004년, 진화의 잃어버린 고리를 찾아낸 과학자로 온 세계의 신문 1면을 장식한 주인공이다. 그가 발견한 것은 물고기와 양서류의 중간 형태를 보여주는 화석 ‘틱타알릭’이다. 3억 7,500만년 전에 살았던, 지느러미 안에 두 팔을 가진 물고기 ‘틱타알릭’은 수생동물의 육지 전이의 명백한 증거가 되었다. 닐 슈빈은 1990년대부터 화석탐사에 나섰는데, 이 시기는 인간게놈 프로젝트가 시작되는 등 분자생물학이 눈부시게 발전하던 때였다. 화석이 과거에 살았던 생명체의 존재를 보여준다면, 생명체의 배아와 유전자 연구는 화석만으로는 알기 힘든 생명의 역사에 대한 정보를 찾아낸다. 닐 슈빈은 화석과 유전자, 두 영역을 자유롭게 오가며 진화의 비밀을 밝히는 진화생물학자이면서 『내 안의 물고기』와 『자연은 어떻게 발명하는가』 등의 대중적 과학서를 쓴 이야기꾼이기도 하다.   『자연은 어떻게 발명하는가』는 다윈(1809~1882)의 시대로부터 유전자 편집기술로 실험이 이루어지는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생물학사에 큰 족적을 남긴 발견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보여준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증명하기 위해 실험과 연구에 뛰어든 과학자들이 이야기는 마치 소설처럼 흥미롭게 읽힌다. 그러나 그 내용은 결코 가볍지 않다. 진화론자들 사이에서 ‘어떻게 진화가 일어나는가’는 언제나 뜨거운 이슈였다. 이 이야기는 『종의 기원 On the origin of species』(1859)에서 단 한 단어만을 바꾼 『종의 기원에 대하여 On the genesis of species』(1871)로 다윈을 비판한 마이바트(1827~1900)의 문제제기로부터 시작한다.   다윈은 한 종의 진화는 수많은 중간단계를 거친다고 생각했다. 마이바트는 자신이 찾을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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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요
2023.11.20 | 조회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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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20 | 조회 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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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한 시기 중앙집권과 지방분권 사이에서 -김영민의 <중국정치사상사> 읽기     들어가기 : 처음에는 한나라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 요즘 중국 한나라와 관련 있는 책을 보고 있다. 한나라에 관한 모든 것을 알자는 모토였지만, 세미나에서 읽은 책은 두세 권 남짓이다. <춘추>를 해석해낸 동중서의 <춘추번로>, 한 무제의 평전과 <염철론> 및 <사기>. 처음 김영민의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나의 관심은 전적으로 한나라에 있었다. 세미나에서 강의안을 쓰자고 결의한 이상, 관련 이차자료를 봐야 하는 이상, <읽고쓰기 1234>도 하고 겸사겸사 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한나라에 대한 나의 관심은 지금 우리가 ‘중국’이라고 할 때 상상되는 모든 것들(‘漢’)의 원형이 이때 만들어졌다는 것에서 기인한다. 즉 흉노와의 전쟁을 통해 획득한 영토는 이후 중국인의 관념적 국토 영역의 한 원형이 구축되었으며, 독존유술獨尊儒術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중국 통치의 시스템이 마련되었으며, 경학/역사/문학 등 중국 정신 문화 영역에서의 모델이 구축된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단적으로 당시의 지도만 보더라도 우리가 상상하는 중국 영토와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한나라 시대에 단지 그 ‘원형’이 세워졌다는 의미이지, 완벽히 확립됐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로부터도 우리는 ‘중국’에 대한 이미지가 역사적으로 다르게 상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김영민의 <중국정치사상사>는 중국을 하나의 단일한 단위로 생각하는 본질주의적 접근에 대한 비판으로 채워져 있다. ‘중국’이 역사적으로 고찰되어 온 과정을 밝히는 작업인 셈이다. 그는 서론에서 기존 정치사상사 전개에 딴지를 건다. 어떻게? 바로 그들이 밟고 서 있는 ‘기본...
  진한 시기 중앙집권과 지방분권 사이에서 -김영민의 <중국정치사상사> 읽기     들어가기 : 처음에는 한나라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 요즘 중국 한나라와 관련 있는 책을 보고 있다. 한나라에 관한 모든 것을 알자는 모토였지만, 세미나에서 읽은 책은 두세 권 남짓이다. <춘추>를 해석해낸 동중서의 <춘추번로>, 한 무제의 평전과 <염철론> 및 <사기>. 처음 김영민의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나의 관심은 전적으로 한나라에 있었다. 세미나에서 강의안을 쓰자고 결의한 이상, 관련 이차자료를 봐야 하는 이상, <읽고쓰기 1234>도 하고 겸사겸사 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한나라에 대한 나의 관심은 지금 우리가 ‘중국’이라고 할 때 상상되는 모든 것들(‘漢’)의 원형이 이때 만들어졌다는 것에서 기인한다. 즉 흉노와의 전쟁을 통해 획득한 영토는 이후 중국인의 관념적 국토 영역의 한 원형이 구축되었으며, 독존유술獨尊儒術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중국 통치의 시스템이 마련되었으며, 경학/역사/문학 등 중국 정신 문화 영역에서의 모델이 구축된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단적으로 당시의 지도만 보더라도 우리가 상상하는 중국 영토와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한나라 시대에 단지 그 ‘원형’이 세워졌다는 의미이지, 완벽히 확립됐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로부터도 우리는 ‘중국’에 대한 이미지가 역사적으로 다르게 상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김영민의 <중국정치사상사>는 중국을 하나의 단일한 단위로 생각하는 본질주의적 접근에 대한 비판으로 채워져 있다. ‘중국’이 역사적으로 고찰되어 온 과정을 밝히는 작업인 셈이다. 그는 서론에서 기존 정치사상사 전개에 딴지를 건다. 어떻게? 바로 그들이 밟고 서 있는 ‘기본...
자작나무
2023.11.13 | 조회 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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