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맹순의 시대를 종횡하다-학이당1-5차시 후기
반장
2012-02-28 23:10
1025
학이당에서는 1분기에 공자의 <논어>와 관련된 해석 텍스트를 주로 읽고 있다.
첫 시간에 요시카와 고지로의 <공자와 논어> - 우린 요즘 서평 쓰느라 머리에 쥐가 나고 있음^^ 동학 여러분^^! 화이링.....- 를 읽고
채인후의 <공자의 철학>을 땠다.
튜터님의 제안으로 <맹자의 철학>을 읽기 전에 춘추전국시대를 알아야 수월하겠다는 판단에
이번 주는 사마천의 <사기>에서 춘추전국시대를 추려내 집중적으로 읽고 발제하는 수업을 진행했다.
공자가 산 춘추시대는 춘추 5패 제(齊) 진(晉) 초(楚) 오(吳) 월(越) 의 패권 과정을
맹자와 순자가 산 전국 시대는 전국 7웅 동방의 제(齊), 남방의 초(楚), 서방의 진(秦), 북방의 연(燕),
그리고 중앙의 위(魏)·한(韓)·조(趙) 의 형성 과정을찾아 보고 특히 진(秦)은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 하기 전을 기록한 '진본기'를 훑었다.
춘추시대에 그나마 명맥을 유지하던 주(周) 의 영향력이 완전히 무너진 전국시대는 자신을 써 줄 군주를 찾아
수많은 유세가들이 중국을 주유하던 그야말로 군웅할거의 시대였다.
그 중에서도 진(秦) 효종 때 상앙의 개혁정책으로 기사회생한 대륙 서쪽의 진나라에 맞서
동쪽의 여섯 나라가 합종해야 살아 남을 수 있다는 소진과
진나라를 중심으로 각각의 나라가 연횡해야 한다는 장의의 '노가리전법(고우영의 '18사략'에서 인용)'으로 인해
중국은 전국 시대내내 회맹과 전쟁을 반복하는 아수라장이었다.
얄궂은 운명은 소진과 장의가 귀곡이라는 한 스승에게서 배웠다는 사실 (고우영 '18사략' 참고), 스승은 그들을 보며 무슨 생각을 했을까?
한 스승에게 배워 다른 생각을 가진 두 인물이 전국 7웅을 돌며 합종연횡을 설파하는 동안 죽어난 것은 이름없는 백성들.......
도대체 중국은 정말 사람이 개미처럼 많은 거냐고 다들 한 마디씩들 했다.
나는 이번에 <사기>를 통해 중국 고대를 읽으면서 한반도의 고조선이 한나라에 멸망한 해가 기원전 108년이란 사실이 새삼스러웠다.
동아시아가 중국문화권이라는 사실을 실감 했다고나 할까..... 동양 고전에 쉽게 적응한 나의 뿌리의 근원^^;;;
또 하나 소진과 장의의 행적을 읽다 문득 10세기 고려 시대 거란이 쳐들어 왔을 때
서희가 담판외교로 강동6주를 되돌려 받았다는 역사적 기록이 떠올랐다.
서희가 담판 지은 그 분위기 , 딱 소진과 장의가 적을 상대로 담판하고 설득하는 것과 뭐가 다르랴?
혹..... 서희가 사마천의 <사기>를 읽고 벤치마킹??? 후기가 점점 딴 길로 새서 여기까지^^;;
사마천의 <사기>에서 공자가 살았던 춘추전국 시대와 맹자, 순자가 살았던 전국 시대의 역사적 맥락을 종횡하면서
시대를 고민하고 개혁하고자 했던 그들의 치열한 열정을 1도씨 더 이해한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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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주 수업 및 과제 공지 합니다.
1. 다음 주는 <맹자의 철학> 4장 109쪽 까지 읽고 메모 발표조 -느티나무,풍경,진달래,여울아,마음- 메모를 A4에 적어 수업날 전체 배부합니다
2. 글발표조 - 빛내, 게으르니,다라락, 산새, 세콰이어 - 월요일 밤 12시까지 학이당 숙제게시판에 올리고 수업날 전체 배부합니다
3. 다음 주 학이당 간식과 후기는 빛내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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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이당, 이문서당.........반장들 만세, 만만세!!
어제 수업하면서 절망..절망...
다른 분들이 무슨 말씀하시는지 꼬리를 잡을 수가 없더라구요.
십팔사략을 두번 읽었는데 가닥이 전혀 안잡히니 큰일입니다. ㅠㅠ
오늘 사기 복사본 들고 읽는데 무슨 말인지 몰라 좌절중입니다.
흑!
너무 걱정 마세요.
시간이 가면 저절로...저절로.....나아질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