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 |
301 |
불교학교 7회차 후기
(3)
경덕
|
2023.07.09
|
조회 312
|
경덕 | 2023.07.09 | 312 |
300 |
불교학교 시즌2 7회차 과제
(4)
초빈
|
2023.07.02
|
조회 229
|
초빈 | 2023.07.02 | 229 |
299 |
불교학교 6회차 후기-무아이기 때문에 윤회한다
(2)
인디언
|
2023.06.30
|
조회 242
|
인디언 | 2023.06.30 | 242 |
298 |
불교학교 6회차 과제-갈애멸진의 긴경
(7)
인디언
|
2023.06.26
|
조회 203
|
인디언 | 2023.06.26 | 203 |
297 |
불교학교 5회차 후기입니다
(2)
미리내
|
2023.06.20
|
조회 224
|
미리내 | 2023.06.20 | 224 |
296 |
불교학교 5회차 과제
(5)
오영
|
2023.06.19
|
조회 211
|
오영 | 2023.06.19 | 211 |
295 |
불교학교 4회차 후기
(7)
도라지
|
2023.06.17
|
조회 269
|
도라지 | 2023.06.17 | 269 |
294 |
불교학교 4회 과제
(3)
초빈
|
2023.06.12
|
조회 209
|
초빈 | 2023.06.12 | 209 |
293 |
불교학교 3회차 후기입니다
(5)
오영
|
2023.06.04
|
조회 268
|
오영 | 2023.06.04 | 268 |
292 |
불교학교 3회 과제입니다
(3)
미리내
|
2023.05.29
|
조회 176
|
미리내 | 2023.05.29 | 176 |
291 |
2회차 후기
(4)
효주
|
2023.05.27
|
조회 336
|
효주 | 2023.05.27 | 336 |
290 |
2회차 과제
(6)
오영
|
2023.05.22
|
조회 287
|
오영 | 2023.05.22 | 287 |
깨달음의 재발견 1,2장 발제입니다
붓다의 가르침과 팔정도 7장
[질문] (짧아서 그냥 올려요~)
1. (오늘 부처님께 묻는다면) 135쪽 17번 '의도의 자양분' 비유가 아리송하다. 어떤 사람은 살고자 하는 의도,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의도를 품었는데 이게 왜 반대로 고통스러운 숯불화로 가까이로 이끌었을까? 이 비유를 통해 붓다는 의도가 이와 같이 어떻게 여겨져야 된다고 말하는 걸까?
2. (붓다의 가르침과 팔정도) '수행승들은 케마카에게 다섯 가지 존재의 다발 속에 어떤 자아나 자아를 지탱하는 어떤 것을 볼 수 있는가라고 묻는다. 케마카는 '없다'라고 대답한다. 그 때 수행승들은 '그렇다면, 그대가 모든 번뇌에서 벗어난 아라한이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케마까는 자기는 비록 다섯 가지 존재의 다발 속에서 자아나 자아를 지탱하는 어떤 것을 발견하지 못했지만 '벗들이여, 나는 다섯 가지 존재 의 다발과 관련해서 '나는 존재한다.'는 것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했습니다만, 다섯 가지 존재의 다발과 관련해서 어느 것 하나라도 '나'라고는 여기지 않습니다.”라고 고백했다.' 181p
ㄴ질문은 아니지만 '존재한다'는 감각이 높은 경지에 닿은 사람이라고 해도 쉽게 끊어지는 건 아니구나 싶어서 이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이성적으로는 '음 그래, 모든 것은 무상하고 내 것이랄 것도 없지.' 납득이 가는데 그럼에도 존재한다는 감각을 여전히 체험할 수 있는 건 왜일까 생각해봤다. 아마 수행을 한다고 해서 그렇게 단칼에 뭐가 끊어지는 것은 아니기에, 서서히 그쪽으로 이행하는 시간이 필요한 거 같다. 인간은 하던 대로 하려는 '습'이 강해서 가르침이 스며드는데도 시간이 걸리는 것일테고... 존재한다는 감각은 꽃향기와 같은 느낌에 불과하다는 비유도 인상적이었고 아무튼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은 부분이라 메모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