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서당> S2-1 복습자료
관리자
2012-04-09 11:03
1185
복습과제 올리는 게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복습하시지 않으면 공부가 늘지 않습니다.
시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문서당의 경우, 복습은 필수입니다. 시험은 선택입니다.
학이당은 복습도 시험도 필수입니다.
시즌2에 아이나 밥벌이 때문에 부득이 복습에 참여하실 수 없는 분은 댓글을 달아주세요.
시험을 치지 않으실 분들도 댓글을 달아주세요. (시험을 치는 게 본인에게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아시죠? 하지만 또 예외라는 게 있으니까... 당당하고 쿨하게 댓글을 다시면 됩니다.)
시즌2의 첫 복습과제를 드립니다.
제가 드린 프린트물 말고 원문을 가지고 여러번 읽어보세요. 하루에 한번은 꼭 읽으시면 좋겠네요.
시즌2부터는 시험을 두가지 유형으로 봅니다.
A형은 본문입니다.
B형은 A형+B형(집주 중 주요 개념과 관련된 것)입니다.
각자 유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 |
이문서당 2분기 2회차 수업 공지합니다
(6)
봄날
|
2021.05.11
|
3653
|
봄날 | 2021.05.11 | 3653 | |
2021년 이문서당 1회차 수업 공지합니다!!!!
봄날
|
2021.02.15
|
2845
|
봄날 | 2021.02.15 | 2845 | |
[모집] |
2021 강학원④ <이문서당> : 논어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모집) (2.16 개강 /27주 과정)
(43)
관리자
|
2021.01.09
|
조회 6208
|
관리자 | 2021.01.09 | 6208 |
[모집] |
2020 以文서당 - 논어, 깊고 넓게 읽기
(55)
관리자
|
2019.12.16
|
조회 5734
|
관리자 | 2019.12.16 | 5734 |
74 |
<이문서당> S2-7 복습자료
(2)
문탁
|
2012.05.18
|
조회 2267
|
문탁 | 2012.05.18 | 2267 |
73 |
늦은 후기입니다.
풍경
|
2012.05.17
|
조회 728
|
풍경 | 2012.05.17 | 728 |
72 |
5월 11일 결석계
(1)
솔숲
|
2012.05.15
|
조회 1768
|
솔숲 | 2012.05.15 | 1768 |
71 |
<이문서당> S2-6 복습자료
(2)
문탁
|
2012.05.11
|
조회 1010
|
문탁 | 2012.05.11 | 1010 |
70 |
<이문서당> S2-5 복습자료
(1)
문탁
|
2012.05.04
|
조회 801
|
문탁 | 2012.05.04 | 801 |
69 |
이문서당 후기
한미영
|
2012.05.03
|
조회 1127
|
한미영 | 2012.05.03 | 1127 |
68 |
결석계
김윤정
|
2012.05.03
|
조회 867
|
김윤정 | 2012.05.03 | 867 |
67 |
< 이문서당 > 봄소풍
(3)
마음
|
2012.05.01
|
조회 1665
|
마음 | 2012.05.01 | 1665 |
66 |
<이문서당> S2-4 복습자료
(1)
문탁
|
2012.04.29
|
조회 793
|
문탁 | 2012.04.29 | 793 |
65 |
<이문서당> 논어카드
(3)
빛내
|
2012.04.23
|
조회 1180
|
빛내 | 2012.04.23 | 1180 |
64 |
<이문서당> S2-3 복습자료
(1)
문탁
|
2012.04.21
|
조회 836
|
문탁 | 2012.04.21 | 836 |
63 |
<이문서당> 논어 3번째 수업 후기
(6)
우연
|
2012.04.20
|
조회 928
|
우연 | 2012.04.20 | 928 |
62 |
<이문서당>논어 S2-2 후기
(2)
바람~
|
2012.04.18
|
조회 936
|
바람~ | 2012.04.18 | 936 |
61 |
빛내님, 수정본 올려요
(1)
애덕화
|
2012.04.15
|
조회 810
|
애덕화 | 2012.04.15 | 810 |
60 |
<이문서당> S2-2 복습자료
문탁
|
2012.04.13
|
조회 932
|
문탁 | 2012.04.13 | 932 |
59 |
이문서당 4월 6일 후기
(1)
솔숲
|
2012.04.12
|
조회 915
|
솔숲 | 2012.04.12 | 915 |
58 |
결석계
세콰이어
|
2012.04.11
|
조회 740
|
세콰이어 | 2012.04.11 | 740 |
57 |
<이문서당> S2-2 공지, 4월 13일 이후 추가 내용 있으니 보신 분도 다시 보세요.
(4)
반장
|
2012.04.10
|
조회 1300
|
반장 | 2012.04.10 | 1300 |
56 |
<이문서당> S2-1 복습자료
(5)
관리자
|
2012.04.09
|
조회 1185
|
관리자 | 2012.04.09 | 1185 |
55 |
<이문서당> 복습자료모음
(2)
산새
|
2012.04.02
|
조회 736
|
산새 | 2012.04.02 | 736 |
"저는 이문서당이니 시험을 안보겠습니다. " 라고 당당하고 쿨하게 외치려다가
시험준비를 해야 공부를 하고 그래야 쥐꼬리 만큼이라도 남는게 있단걸 알기에
꼬리내리고 깨깽임다요.
근디 학이당을 하신 분들은 다 알아듣는다는데 저는 정리해보니 모르는거 투성
이더군요. 열심히 필기한 거 정리했는데 뭔가 뜻이 안통하는게 있어요. 혹시
이정리물을 보시고중 잘못된 부분을 고쳐주고 싶은 분은 저를 보자마자 즉시
가르쳐 주시와요^^
자누리님 짱
대단하네요. 정말~~~~
걍...학이당 하세요^^
(뭐가 이해가 안되는 지 절 만나면 꼭 물어보세요~)
잠안오는 밤에 우연히 들렀다가 몇자 적습니다.
여러가지로 바쁘실텐데도 논어를 열심히 공부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정리하신 것을 보니 열심히 공부하셨네요.
다만 몇 군데만 바로잡겠습니다.
人性皆善 而覺有先後
인성은 모두 선하고 깨달음은 선후가 있다. => 사람의 본성은 모두 선하지만 깨달음에는 선후가 있다. '而'는 역접으로 연결됩니다.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벗이(있어) 먼곳으로부터 바야흐로 찾아오면 이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 遠方이 한 단어입니다. 먼 지방.
孝弟也者 其爲仁之本與
효도하고 공경하는 것은 인의 근본을 행하는 것이다. => 효제는 인을 행하는 근본이다.
敬事而信 節用而愛人
공무를 신중히하며 백성에게 신임을 얻고, 비용을 절약하고 선비를 아끼고 => 而는 '하고'가 아니라 '하여'로 연결해야 합니다
賢賢易色(현현역색) => 주자 주석대로 해석하면 '어진 이를 어질게 여기되 여색을 좋아하는 마음과 바꿀것이며' 입니다. 이는 어진이를 좋아하기를 여색을 좋아하듯이 하라는 말입니다.
賢賢易色(현현이색) => 어짊을 어질게 여기고 얼굴을 하찮게 여긴다. 외모보다는 덕성을 중시하라는 뜻입니다
與朋友交 言而有信
벗을 사귈 때 말에 신뢰가 있으면 => '言而有信'은 '말하고서 그 말에 대한 실천이 뒤따른다'는 뜻입니다. 실천이 뒤따라야만 그 말에 신뢰가 생기지요
無友不如己者
나만하지 못한자와 사귀지 말고 => '사귀다'를 '벗하다'로 바꾸어야 합니다. '友'는 '朋'과 달리 나의 부족함을 보충하는 벗으로 내가 본받을 상대입니다.
그러므로 천년 전의 사람과도 벗할 수 있는 것이지요...
愼終追遠 民德歸厚矣
백성의 덕이 후하게 돌아온다 => 백성의 덕이 후한데로 돌아갈 것이다. 결국 백성들이 후하게 된다는 말이지요.
夫子至於是邦也 必聞其政 求之與 抑與之與
선생께서 (그)나라에 도착할때마다 정사를 반드시 물어들으시는데 선생이 구한 것이냐 아니면 그들이 구한것이냐
=> 부자께서 이 나라에 이르셔서는 반드시 그 정사를 들으실 것이니, (부자께서) 구한 것입니까? 아니면 (그들이) 준 것입니까?
'반드시 그 정사를 듣는다'는 것은 그 나라 임금이 공자에게 와서 자문을 구한다는 말입니다.
복습자료 B형 에서
4) 盡己之謂忠 以實之謂信
으로 해야겠지요 ^^
( 공부의 속도는 느리나 나름 공부하고 있다는 표시를 내 봅니당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