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강좌 2강 후기입니다.
숲바람꽃
2013-11-26 23:54
519
2강 인간의 죽음과 붓다의 열반 (숙제는 닥쳐야 하게 되네요^^)
선생님이 정말 쉽게, 이야기 하듯이 잘 설명해주셔서 1강부터 재미있게 듣고 있습니다.
2강은 정말 어려웠습니다. 제가 바로 하나도 모르겠다고 한 사람입니다.^^
말씀 놓치지 않으려고 열심히 듣긴 했는데 역시 어려웠답니다.
붓다는 깨달음 직전까지 수행자로 살았다더니 역시 제가 살아온 만큼만 딱! 이해되나 봐요.
그래도 기대됩니다. 수요일 다른 일 미루고 서둘러 퇴근하는 보람을 꼭 찾겠습니다.
집착을 벗어나라 하시는데 아직 수행조차 할 마음이 없는 중생인지라 집착 좀 하겠습니다.^^
다른 분들의 후기를 보니 강의 내용을 어쩜 그리도 잘 이해하시고 잘 정리 하시는지^^
저는 그냥 가장 마음에 남아있고, 앞으로 계속해서 되새기고 싶은 말씀을 죽~~ 적어 보는 것으로 후기를 대신하겠습니다.
1.무상과 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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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를 직시하고 고를 극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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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집멸도. 집착과 욕망이 고통을 초래하고 수행을 통해서 고의 소멸을 이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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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와 삼매로 집착에서 벗어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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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행무상 제행무아. 현상적인 존재자 모두 항상하지 않고 나라고 할 만한 게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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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의 본질없음’ 자아는 유형적인 존재, 느낌, 여섯 대상에 대한 표상, 대상에 대한 의지, 대상의 특징을 파악하는 앎이다. 이들의 집적된 활동에 의해 나라는 실체가 상상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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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을 등불로 삼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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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오와 욕망 모두 집착이다. 어떤 대상을 단지 그 감정으로 실체화하는 행위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도 그 감정에 갇히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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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르마와 자유의지 : 불완전한 자의 주체적인 자기극복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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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과응보. 원인으로서의 행위는 끊임없이 더해지고, 결과는 끊임없이 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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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수행자는 매 순간 운명의 개선을 위해 판단하고 선택한다. 그 순간 자기애가 작동하면 건전한 판단을 내릴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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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자유의지는 욕망에 대한 태도이다. 자기극복은 자기애의 극복과정이다. 자기애의 극복도 애착 당사자인 자신이 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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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는 윤회에서 벗어나 완전한 자유 - 해탈, 열반-을 얻는 것. 그것은 그 인간의 행위를 통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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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보육,교육에 관련된 일과 협동조합들을 지원해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사람들 사이의 갈등을 많이 접하고 산답니다.
문제는 갈수록 갈등의 모습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진다는 것. 그리고 푸는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올 한해도 많은 일들을 옆에서 지켜보았습니다.
갈등은 ‘피할 수 없다면 즐기라’라고 했는데 막상 당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리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이 갈등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묻고 또 묻게 됩니다.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이 강좌에서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 또한 집착일까요?
고를 직시하고 고를 극복하라 했습니다. 붙들고 묻고 또 묻고 하다보면 저도 뭔가 찾을 수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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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도 모르시겠다더니...^^
눈앞에 해결해야 할 일들이 있으니 공부에는 더욱 도움이 되겠군요.
강좌가 실마리가 되어 해답을 찾아가는 길을 한발짝씩 나아가시기를...^^
불교에서 말하고자 하는걸 삶으로 가져오시고 아주 잘 이해하고 계신것같은데요? ^^
저도 이 강좌에서 얻고자하는게 있는데 저도 집착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고있어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