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계사전> 4회차 후기
달래냉이씀바귀
2016-11-13 16:25
385
11장
-주역은 어떻게 지어졌나? 역은 開物成務(만물의뜻을 열어 천하의 사무를 성취함.)를 주관할 뿐이다.
고로 성인이 천하의 뜻을 두루 통하여 천하의 일을 정하여 천하의 의심나는 것을 결정한다.
-시초의 덕은 변화무방하고 괘의 덕은 이치가 있고 많은 것을 알게 해 주고 6효의 義는 역의 것을 알려준다.
이로써 마음을 씻어 물러나 은밀한 곳에서 길흉에 백성과 더불어 患하며 신이함으로 앞으로 올일을 알고
지혜로써 지나간 일도 분석한다.
-누가 이런 일에 능히 참여하겠는가? 총명예지하고 신이하지만 살인을 하지 않는자이다.
- 천지의 도에 밝고 백성의 일을 살펴서 이에 역을 일으켜 백성들이 쓰기 전에
먼저 성인이 재계하여 그 덕을 신명나게 한다.
-문을 닫는 것이 坤, 문을 여는 것이 乾이니, 한 번 닫고 한 번 여는 것을 變이라 한다.
왕래가 그치지 않는 것을 通이라 하고 드러내는 것이 象 그리고 形을 일러 器라 하겠다.
백성들이 모두 그것을 쓰는 것을 神이라 한다.
-역에는 태극이 있다. 여기에서 음양이 생기고 4象생기고 8卦가 생긴다.
-8괘에서 길흉이 판단되어지고 대업이 이루어진다.
-法 象이 천지보다 더 큰 것이 없고 變 通이 四時보다 더 큰 것이 없고 懸象著明이 해와 달보다 더 큰 것이 없다.
숭고한 것은 부귀만한 것이 없고 備物致用하여 象을 세우고 器를 만들어 천하의 이로움으로 삼는다.
성인보다 더 위대한 사람은 없다. 探賾索隱하여 갈고리로 캐내어 멀리까지 쓰이게 하여 천하의 길흉을 정한다.
천하의 힘쓰는 것을 이루는 것은 蓍龜보다 더 한 것은 없다.
-하늘이 신이한 물건을 내주었고 성인이 그것을 본받아 천지가 변화하여 성인 본받아 하늘이 象을 드리우고 길흉이 드러나니
성인이 배우니 하도에서 그림이 나오고 낙수에서 글이 나와 성인이 본받는다.
-易에 四象이 있는 것은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이고 繫辭는 알려주는 것으로 그것으로 길흉이 정해지는 것이 斷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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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을 또 보고 있으니 이번 회차에 배운 내용이 중용과 통한다는우샘의 말이
다시 한 번 새겨집니다.
"
-누가 이런 일에 능히 참여하겠는가? 총명예지하고 신이하지만 살인을 하지 않는자이다.
- 천지의 도에 밝고 백성의 일을 살펴서 이에 역을 일으켜 백성들이 쓰기 전에
먼저 성인이 재계하여 그 덕을 신명나게 한다."
이 내용이 곧 중용 21장에서 33장을 아우르는 내용일 수 있으니까요.
이 때 성인은 "힘쓰지 않아도 中이며, 생각하지 않아도 얻게 되는" (중용 20장)
하늘의 도를 체득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범박한 우리는 힘써서 中을 터득하고 쉼없이 생각하여 얻어야 하는 존재라는 뜻이기도 하지요^^
이번 수업에서 기억에 남는 또 한 가지는 계사전 12장 주희의 주석에서 찾아낸 문장입니다~
"의심하면 나태해진다."
의심과 나태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던데요^^
생각을 했다면 뭔가 얻는 게 있어얄텐데용^^
계사전은 12장이 각각 하나의 완성된 주역 해석 같습니다.
상, 사, 수, 그리고 점.
강유상마 팔괘상탕-역의 운동성이 스케일 크게 펼쳐지고
거즉 관기상이완기사 동즉 관기변이완기점-일상생활에서나 벼슬길에서나 상황에 맞게 즐길 수 있다니
역 여천지준 고 능미륜천지지도-주역은 천도 지도와 그 이치가 같으니 두루두루 천지의 도를 포괄한다.
<중용>도 <동의보감>도 함께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