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 2회차 후기
여울아
2019-08-12 17:34
736
<논어> 양화편에는 시를 배우는 이유에 대해 나옵니다.
9장에서는 제자들에게 시의 이로움을 興(감흥), 觀(관찰), 羣(어울림), 怨(원망) 등으로 이야기 합니다.
여기서 조수초목의 이름을 많이 알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오죠.
10장에서는 <시경> 중에서도 특히 주남, 소남을 배우지 않으면
“담벼락을 마주하고 서 있는 것과 같다”고 공자의 아들 백어에게 말합니다.
子謂伯魚曰 女爲周南召南矣乎 人而不爲周南召南 其猶正牆面而立也與
바로 앞에 담장이 있다는 표현은 앞으로 더 나아가지 못하는 상황을 비유한 것 같은데요.
사실 <논어>에는 더 이상 어떤 설명도 없기 때문에
<시경> 정도는 읽어야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공부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춘 것으로
기준을 삼았던 게 아닐까 저는 추측했습니다.
이문서당에서 지난 시간은 주남 11편 중 마지막 세 편, 漢廣(한광), 汝墳(여분), 麟之趾(인지지)
그리고 소남 14편 중 鵲巢(작소), 采蘩(채번), 草蟲(초충)까지 읽었는데요.
우쌤은 이 중에서 작소와 초충을 외워야할 시로 선정해주셔서, 이 두 시를 중점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작소>는 까치의 집이라는 뜻으로 까치가 집을 지으면 비둘기가 들어가 산다는 내용입니다.
까치가 남편을 비둘기가 시집간 아내를 의미한다는데,
여기서는 일부종사하는 부인의 정숙한 덕을 찬미한 것이라고 합니다.
<초충>은 찌룩찌룩 우는 메뚜기입니다.
펄쩍펄쩍 뛰는 메뚜기를 보고 멀리 부역 나간 남편을 그리워하는 아내의 심정을 노래했다고 합니다.
저 남산에 올라가
고사리를 뜯노라
군자를 만나보지 못한지라
근심하는 마음이 간절하노라
또한 이미 그를 보며
또한 이미 만나면
내 마음 기쁘리로다
신사임당의 그림 중에도 풀과 벌레를 그린 초충도가 있습니다.
이들 그림이 <시경>의 초충을 형상화한 것이라고 해석한다고 합니다.
두 편의 시 모두 여성의 역할(시집가는 것, 남편을 기다리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작소>는 결혼축하곡이지만, 시집가는 여성의 기쁨이나 설렘, 낯섦 등과 같은 심정은
전혀 묘사되지 않고 외적인 요소, 비둘기가 집을 차지한다거나 수레를 선물하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초충>은 남편을 그리워하는 아내의 마음이 잘 표현된데 비해
남편과 떨어져 사는 것에 대한 원망이 전혀 없는 것이 (요즘 감성으로)어색합니다.
<시경>의 풍은 아, 송에 비해 백성의 감정표현과 사회비판을
직접적으로 얻어들을 수 있는 기회라고 저는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시가 훨씬 더 풍류나 낭만을 표현했을 것으로 기대했는데요.
아직까지는 기대에 못 미칩니다.
<논어>에서 시삼백편 가운데 특히 주남, 소남을 강조한 것은
四書의 가치를 시로 자연스럽게 잘 녹여냈기 때문인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한편으로는 수업시간에 우쌤이 읽어주는 <시경>에 흠뻑 취하려면
제게 필요한 것은 말랑말랑한 감성 한 바가지 아닐까 싶습니다.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 |
이문서당 2분기 2회차 수업 공지합니다
(6)
봄날
|
2021.05.11
|
3620
|
봄날 | 2021.05.11 | 3620 | |
2021년 이문서당 1회차 수업 공지합니다!!!!
봄날
|
2021.02.15
|
2817
|
봄날 | 2021.02.15 | 2817 | |
[모집] |
2021 강학원④ <이문서당> : 논어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모집) (2.16 개강 /27주 과정)
(43)
관리자
|
2021.01.09
|
조회 6180
|
관리자 | 2021.01.09 | 6180 |
[모집] |
2020 以文서당 - 논어, 깊고 넓게 읽기
(55)
관리자
|
2019.12.16
|
조회 5713
|
관리자 | 2019.12.16 | 5713 |
714 |
<시경 6회>공지합니다~
이문반장
|
2019.09.02
|
조회 597
|
이문반장 | 2019.09.02 | 597 |
713 |
시경 5회 후기입니다. 莊姜의 柏舟와 共姜의 柏舟를 읽고...
(1)
뚜띠
|
2019.08.31
|
조회 551
|
뚜띠 | 2019.08.31 | 551 |
712 |
<시경>5회 공지합니다~
이문반장
|
2019.08.26
|
조회 262
|
이문반장 | 2019.08.26 | 262 |
711 |
<시경> 읽기 보충자료입니다~
이문반장
|
2019.08.21
|
조회 368
|
이문반장 | 2019.08.21 | 368 |
710 |
<시경>4회 공지합니다~
이문반장
|
2019.08.19
|
조회 473
|
이문반장 | 2019.08.19 | 473 |
709 |
시경 3회 후기
(1)
산새
|
2019.08.18
|
조회 338
|
산새 | 2019.08.18 | 338 |
708 |
<시경> 2회차 후기
(1)
여울아
|
2019.08.12
|
조회 736
|
여울아 | 2019.08.12 | 736 |
707 |
<시경>3회 공지입니다~~~
(1)
ney68
|
2019.08.12
|
조회 256
|
ney68 | 2019.08.12 | 256 |
706 |
<시경> 세미나 2 - <시경>을 통해 고대 사회를 엿보다
(1)
진달래
|
2019.08.06
|
조회 225
|
진달래 | 2019.08.06 | 225 |
705 |
대아 (생민, 영대, 문왕) 후기
바당
|
2019.08.06
|
조회 383
|
바당 | 2019.08.06 | 383 |
704 |
<시경>2회 공지입니다~
이문반장
|
2019.08.05
|
조회 225
|
이문반장 | 2019.08.05 | 225 |
703 |
<시경>세미나-훈계가 아니라 연애라고?
기린
|
2019.07.30
|
조회 291
|
기린 | 2019.07.30 | 291 |
702 |
<시경>1회 공지입니다~
이문반장
|
2019.07.29
|
조회 332
|
이문반장 | 2019.07.29 | 332 |
701 |
게릴라 세미나 -<중국의 고대 축제와 가요> 안내
문탁
|
2019.07.25
|
조회 436
|
문탁 | 2019.07.25 | 436 |
700 |
시경 세번째 시간 후기 - 소민, 소반
(2)
영감
|
2019.07.09
|
조회 362
|
영감 | 2019.07.09 | 362 |
699 |
<시경 아 · 송>4회(2-9) 공지~~~
(5)
이문반장
|
2019.07.08
|
조회 270
|
이문반장 | 2019.07.08 | 270 |
698 |
시경, 세번째 시간 후기
우연
|
2019.07.03
|
조회 277
|
우연 | 2019.07.03 | 277 |
697 |
7월 2일 시경 강의 자료
성민엄마
|
2019.07.01
|
조회 282
|
성민엄마 | 2019.07.01 | 282 |
696 |
시경 두번째 시간 후기
(4)
여여
|
2019.07.01
|
조회 260
|
여여 | 2019.07.01 | 260 |
695 |
<시경 아 · 송>3회(2-8) 공지~~~
(1)
이문반장
|
2019.07.01
|
조회 235
|
이문반장 | 2019.07.01 | 235 |
제가 중학교때 설악산과 강릉으로 수학여행을 갔었는데 그때 오죽헌에서 저 옆서들을 샀던 기억이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