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 니까야 3 메모

미르
2019-07-11 23:00
57

개콘 저리가라 맛지마 니까야
인간적인 붓다
  • M25 사슴미끼의 경
방일하다 : 깨어있지 못하다.
방일 :  pamada는 ‘미치다, 취하다’라는 뜻의 mada에서 생겨난 단어로 ‘흐리멍텅, 혼미, 부주의’라는 의미이다. 방일은 옳고 그름을 바르게 구분하지 못하고 대상을 주의깊게 살피지 않는 부주의함을 말한다.
불방일은 방일의 반대이므로 대상에 주의깊게 깨어있고 항상 마음챙기는(sati) 것, 즉 방일하지 말라는 깨어 있으라.
  • M26 성스러움 구함 경
대승경전들에서 하도 부처를 위대하네 어쩌네 하며 중생을 구제하러 오셨다고 찬양하지만 이는 후대의 착각일뿐 인간 붓다의 모습을 잘 볼수 있음에 재미남
난 괴롭기 싫어~
  1. 부처는 극 이기주의자이며 가장 욕심이 많은자이다.  보통은 인생의 희노애락을 즐기며 인생의 괴로움을 그냥 받아들이며 사는데 부처는 1도 괴롭기 싫다고 수행을 시작한다. 생각해보면 역으로 욕심이 일반 사람보다 엄청나게 큰것을 알 수 있다.
  1. '아 이거 깨달았는데 너무 미묘해서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설명해주려면 애들이 무식해서 내가 귀찮을거 같다...그리고 세상에 푹 빠져서 별로 들어먹을거 같지도 않다. 그냥 혼자 알고 말아야지'
    범천신의 회유로 맘을 돌렸다고 표현했는데 실제는 신의 뇌(우뇌)의 작용을 그렇게 표현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
  • M27, M28 코끼리 발자국 비유
기본 자기 방어권을 허용하지 않는 부처?
네가지 괴로움에 대한 진리와, 네번째 완전한 괴로움의 소멸에(열반) 이르는 8가지 방법에  종합선물 셋트
괴로움을 어떻게 없앨 것인가? 에 대한 고찰 결과 = 네 가지 
처음으로 괴로움에 대해 정의 : 뭔지 알아야지 없애지
무엇이 괴로움인가? 하나하나 생각하고 따져보니 모든것이 고통이더라 (일체개고)
누구는 괴로움이라고 하고 누구는 괴로움이 아니라고 하니 정의필요. ex) 기쁨도 괴로움
  1. 괴로움이란 무엇인가? = 생로병사 없는데 있고자 원함, 있는데 없고자 원함,  
  2. 괴로움이란 어떻게 일어나는가? - 연기법 역관
  3. 괴로움을 어떻게 없앨수 있을까? - 연기법 순관, 12연기
  4. 괴로움을 일으키는 원인을 없애는 방법 - 왜 8가지 방법 or 계정혜 일까? 뉴런의 형성과 소멸
비구들이여, 여기에 괴로움이라고 하는 거룩한 진리가 있다.[苦聖諦]
태어남[生]은 괴로움이요, 늙음[老]은 괴로움이요, 병듦[病]은 괴로움이요, 죽는 것[死]도 괴로움이다. 좋아하고 사랑하는 것과 헤어지는 것도 괴로움이요[愛別離苦], 좋아하지 않는 것과 만나는 것도 괴로움이다[怨憎會苦]. 갖고 싶은 것을 갖지 못하는 것은 괴로움이다{求不得苦]. 그리고 자신의 오온에 집착하는 것도 괴로움이다[五取蘊苦 : 五陰盛苦].
다시 비구들이여, 그러한 괴로움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한 거룩한 진리이다.[苦集聖諦] 윤회하게 하는 갈애(渴愛)가 그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좋아하고 탐하는 것에 따라 여기저기를 쫒아 다닌다. 욕애(欲愛), 유애(有愛), 무유애(無有愛)가 바로 그것이다.
다음에는 괴로움을 일으키는 원인을 없애는 거룩한 진리이다.(苦滅聖諦) 즉 갈애를 남김없이 없애고, 그것을 버리고, 거기로부터 벗어나 집착하지 않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괴로움을 일으키는 원인을 없애는 방법에 대한 거룩한 진리이다.
  • M31 고싱가살라 숲 짧은 경
난디야, 낌빌라  "해탈, 말 안했는데 어떻게 알았어?"
천안통 이지롱...
  • M32 고싱가살라 숲 긴 경 : 지 자랑의 향연 
10대 제자들 전부 자기 잘하는거 말함, 심지어 부처도 자기 ㅋㅋ
아난다 : 다문제일 많이 배움
레따와 : 명상
아누룻다 : 천안통
마하깟사빠 : 두타제일 계율
목갈라나 : 토론
사리뿟따 : 자유로움 해탈
부처 : 해탈할 때까지 이 가부좌를 풀지 않으리라,
          할 사람 없을듯? 의지를 버리지 않고 계속 하겠다는 비유?
  • M36 삿짜까 긴 경 : 자세한 설명들 감동 ㅠ
4선이후 4처로 안가고 숙명통 천안통 누진통 해탈 
4처는 부처 이전에도 있던것, 옛스승과의 차이
  • M38 갈애 멸진의 긴 경
좋아하고 싫어하는것을 없애는 방법
갈애 :  좋음과 싫음
Taṇhā : 구함, 원함 (없는데 있길 원함, 있는데 없길 원함)
Taṇhā is a Pāli word, which originates from the Vedic Sanskrit word tṛ́ṣṇā, which means "thirst, desire, wish"

탐 : 없는데 있길 원함
ex) 없는 돈 없는 물건
진 : 있는데 없길 원함
ex )죽은 아들 : 슬픔, 북한 김정은 죽음?
잔소리 : 짜증
차사고 : 화냄
치 : 바르게 알지 못함. (특히 모든것은 변한다, 나 내것이라 할것이 없다)
ex) 내 아름다움이 영원할 것이라 생각하고 행동함
     내 아들 내 남편이 영원할 것이라 생각하고 행동함 (세월호)
     내 돈이라 생각하지만 아님
     아름다운 여자라 생각 바르게 알지 못하여 욕망이 생김 (물질 덩어리)

해탈 자료
해탈이란 : 더 이상 괴로움을 짓지 않는 상태, 영원히 행복함
해탈방법 : 잘못된 오온의 해체
12연기에 의한 결과로 강화학습으로 잘못된 뉴런이 형성된다.
잘못된 인식 -> 잘못된 결과
재강화학습으로 잘못된 뉴런을 바르게 바꾼다. 
3가지 방법 : 계정혜 삼학, 팔정도
계의 의한 행동의 제한 -> 애가 발생했지만 취를 멈춘다. 연기가 끊김, 잘못된 뉴런이 쌓이지 않는다.  
ex) 흔히 하는 범법행위를 하지 않음, 성범죄자 같은 사람은 여기서 멈추지 못해 계속 강화
선정에 의한 수가 발생했지만 있는 그대로 보아 애로 가지 않는다.
ex) 알아차림 : 찰나연기의 반복이 안됨 화가 더해해지 않고 사그러 들음
지혜 -> 무지가 없어 아예 행이 일어나지 않음
ex) 사리푸트라와 라훌라 일화
  1. 대인연경
역시 9연기로 설명 : 무명, 행, 육입이 나타나지 않는다. 
12연기 : 무명-행-식-명색-육입-촉-수-애-취-유-생-노사
태어남 : 인간이 인간으로, 동물이 동물으로 태어남이 없는데 노병사가 있을 수 있는가?
존재 : 인간이라는 동물이라는 담배피우기라는 존재 자체가 없다면 태어남이 있을 수 있는가?
취착(추구) : 감각적 욕망 / 견해 / 계육과 의식 / 자아의 교리 에 대한 취착
갈애 : 형상/소리/냄새/맛/감촉/법에 대한 갈애 (9~ : 사성제의 집성제인 갈애에 대한 디테일 설명)
느낌 : 형상/소리/냄새/맛/감촉/법에 닿은 느낌
접촉 : 형상/소리/냄새/맛/감촉/법의 접촉 (이름 짓기로 얻어지는 정신의 접촉, 부딪힘으로 생기는 물질의 접촉)
정신/물질(대상) : 물질의 특징, 개요, 표상..단단함 차가움, 무서움
알음알이 : 유전자 DNA, 알고리즘, 엄마에게 없는데도 발생하는가? ex) 부드러운 콩 자식으로 거친 콩이 나올수 있는가?
                  유전자 DNA, 알고리즘이 잘못되면 뒷세대는 없다. 다시 정신/물질이 생기지 않는다.
정신/물질(본인) : 정신/물질이 없으면 알음알이도 생기지 않는다. <-> 알음알이 반복
윤회 9연기
식의 인연으로 명색이 있다함은
만일 식이 모태에 들어가지 않았다면, 명색은 모태에서 구성될 수 없을 것이다.
또 식이 비록 모태에 들었더라도 그것이 소멸해진다면, 명색의 형태는 이루어질 수 없을 것이다.
아난다여, 이와 같이 부모의 정혈이 있다 하더라도, 식 자체가 화합하지 않으면 모태 중에서 몸이 구성되지 못하는 것이니,
어린 동남, 동녀에게 식 작용이 끊어졌다면, 그 아기는 성장 발달하지 못할 것이다.
이것이 식의 인연으로 명색이 있게 된다는 것이다. 
아난다여, 명색의 인연으로 식이 있다함은 
식이 만일 명색의 근거를 얻지 못하면, 식이 의존할 데가 없게 될 것이니, 
미래의 나고 늙고 죽음의 고통과 존재가 의거할 근거도 없게 될 것이다.
아난다여, 사람이 나고 늙고 죽고, 또 다시 나고...이렇게 바퀴 돌듯 하는 한, 명색은 식과 함께 하는 것이다.
명색 -> 식 -> 명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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