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 |
487 |
p.121~p.123 단어
(3)
썰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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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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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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썰매 | 2014.10.04 | 401 |
486 |
[해석]야전과 영원 2장 11절 교정본 올려요.
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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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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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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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요 | 2014.09.28 | 329 |
485 |
단어 p111-112
(6)
건달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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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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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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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달바 | 2014.09.26 | 624 |
484 |
2장11절 해석모음
(2)
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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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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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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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요 | 2014.09.24 | 541 |
483 |
[해석]야전과 영원 제 1부 제 2장 제10절(p.93-p.98)
(2)
썰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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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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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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썰매 | 2014.09.21 | 353 |
482 |
단어 103~104
(3)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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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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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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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 | 2014.09.21 | 643 |
481 |
p100-102 단어
(5)
둥글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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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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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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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글레 | 2014.09.11 | 553 |
480 |
[해석]야전과 영원 제10절 전반부(86-93)
(1)
뚜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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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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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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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버기 | 2014.09.10 | 446 |
479 |
p91-92 해석
(3)
둥글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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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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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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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글레 | 2014.09.09 | 456 |
478 |
야전과 영원 p.95~97 단어
(4)
썰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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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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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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썰매 | 2014.08.30 | 839 |
477 |
<해석> 1부 2장 9절(p77-86): 베르붐, 로고스, 다바르-은밀한 전회, 제2의 상징계로
(6)
둥글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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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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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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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글레 | 2014.08.23 | 856 |
476 |
p91-92 단어
(1)
둥글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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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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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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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글레 | 2014.08.21 | 599 |
102~103 해석입니다.
p100-102 해석
일견해서, 차이는 명백하다. 먼저, 소쉬르의 그림에는 시니피에(signifié)와 시니피앙(signifiant)은 일체가 되어 하나의 기호를 이루는 것인 것을 강조하도록 타원으로 둘러싸여있고, 게다가 대응관계를 강고한 것으로 하려는 듯이 화살표까지 그려놓고 있다. 그리하여, 시니피앙은 시니피에의 밑에 있다. 그것은 수목의 개념내용을 표시하는 그림과 「나무(arbor)」라고 하는 청각 이미지를 나타내는 용례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라캉의 경우에는, 우선 그 타원이 세개의 그림 모두에서부터 일관되게 제거되어있고, 화살표도 보이지않는다. 그리하여, 시니피앙은 모두 시니피에의 위에 있다. 더욱 기묘한 것은, 시니피에의 위치에 화장실의 문처럼 보이는 완전히 동일한 문의 그림이 두개 그려져 있고, 그 위 시니피앙의 위치에「남성(HOMMES)」과「여성(DAMES)」의 문자가 요란하게 이 또한 두개 나란히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희미하게 아이러니의 조소를 느끼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다. 그러나 아이러니에 아이러니로 응하는 것은 언제나 어리석은 계책(우책)이다. 우리는 착실하게 이 차이를 생각해보자. 이 차이에의해서, 무엇이 발생할까. 타원과 화살표의 소실, 시니피앙과 시니피에의 상하역전, 그리고「화장실 그림」에 의해, 무엇이 변하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