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상영작 <하녀> 후기
둥글레
2019-07-03 22:58
357
솔직히 김기영 감독이 누군지 봉준호 감독 땜에 알았다.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해서 궁금했다.
시대에 비해 엄청 스타일리쉬한 작품을 내놨다는데...
정말 그랬다. 기괴하다고 생각했다.
오히려 ‘하녀’에 비하면 ‘기생충’이 덜 기괴하다.
가정부가 아닌 ‘하녀’라는 조선시대에나 나올 법한 단어를 쓴 것은 계급성의 강조였을까?
그런 하녀가 그 집안을 쥐락펴락하는데... 정말 징했다.
이 영화를 이끌어 가는 것은 여자들이다.
공장에서 일하며 피아노를 배우는 여자,
부業으로 돈을 벌어야 하는 가정주부,
시골에서 상경해 대담하게 신분상승을 꿈꾸는 여자,
남자를 짝사랑하다 거절당하자 자살하는 여자.
김기영 감독은 왜 여자들에게 집중했을까?
계급 얘기를 하려면 남자들 얘기였어도 괜찮았을 텐데...
남자들은 다 찌질할뿐이라고 생각했던 걸까? ㅋ
중산층이고 이층집에 살면서도 벌이가 시원찮은 남편 땜에
하염없이 집안일에다 미싱을 돌리며 부業하는 가정 주부 아내.
심지어 그녀는 미싱위에서 잠이 들기도 한다.
그에 비해 거침없이 담배를 피우고
눈치 안보고 남의 집 음식을 먹는 간 큰 여자, 하녀.
그 가운데 우유부단하고 찌질한 남자.
사실 이들 모두는 다 중산층으로 부유하게 살고 싶은 욕망으로 움직이고 있다.
어떤 위치에 있건 말이다. 돈 앞에서 어떤 윤리도 사라진다.
산업 발달로 성장에 가속이 붙었던 시대의 욕망을 모두들 탑재하고 있다.
지금 중산층은 어떤 삶인가?
10억대 아파트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중산층인가?
잘 모르겠다.
예전엔 스스로 중산층 쯤 된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난 확실히 아니다.
지금은 흙수저 아님 금수저 시대다.
중산층은 더 얇아졌다. 중산층의 붕괴.
더 이상 흙수저는 금수저를 욕망하지 않는다.
기생충의 두 가족의 차이가 극명하게 보여 준다.
하지만 금수저를 욕망하지 않는다고 해도
지금의 흙수저는 금수저와 마찬가지로 돈을 욕망한다.
흙수저는 금수저에 기생해야 살 수 있을 뿐인가?
아님 다수의 흙수저 속에 소수의 금수저가 기생하고 있는 것인가?
왜 공생하지 않고 기생해야 하는 걸까?
이것을 물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 간만에 무담샘, 여여샘이 모시고 온 육아휴직 중이신 처사님(이름이...?), 곰돌이님, 형섭 반가웠구요,
매번 얼굴 내미시는 필통 회원님들 덕에 풍성한 영화 감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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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다시 본 영화인데...처음 보는 듯 강렬했다.
흑백영화의 강렬함일까?
결코 뻔하지 않은 전개에 계속 깜놀하면서 봤다.
뻔한 건 없을 텐데...우리가 매사 뻔하다고 생각하는 건지도...
뻔하지 않게!
여여님과 함께 오신 거사님(^^)은 미르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의 따님이 있다고 하십니다.
미르님, 다음 상영 때도 뵈면 좋겠습니다. ^^
ㅋㅋㅋㅋㅋ 그럼 처사님은 모야? 미치겠네...ㅋㅋ
전, <화녀>의 마지막 장면이 인상적이었어요.
윤여정과 함께 무작정상경하여 여급이 된 윤여정 친구가, 자기 친구의 살해범으로 지목했던 주인집의 아줌마(주부=양계장 운영)를 끌어안고 함께 빗 속을 걸어가는 장면이예요.
좀 상투적이긴 하지만, 그래도 그 시절에 이런 장면을 찍었다는 게 좀 인상적이었어요.
어쨌든 김기영감독은 페미니즘의 관점에서도 많이 회자되고 연구되는 것은 확실한 듯.
이런 기사도 있네요. (재밌어요)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91710
긴 기사 잘 읽었습니다. ㅋ
기사 내용을 보니 다른 영화들도 정말 궁금해지네요.
기사 말미에 나오듯이
저도 김기영 감독의 부인이 궁금하더라구요.
그녀가 감독의 여성에 대한 관점에 영향을 끼쳤을 것 같기도 하고...
한날 한시에 비극적으로 두 분이 생을 마감하신 것도 참...
영화는 좋았습니다^^ 질문은 그저 영글 때를 둔다치고^^
저는 영화 안의 인물들이 입은 의상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그려
주인공인 남자의 양복, 안주인의 한결 같은 모시한복, 하녀의 파격적(?)양장, 물론 엄앵란 등등의 양장도.
그렇게 의상으로 인물들을 표현하는 스타일을 흑백으로 보니 더 강렬하달까...
한 마디로 줄이자면 두루두루 '고루하지 않음'을 느껴 볼 수 있는 영화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