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절 수정해석

주자일소
2016-04-20 15:31
256

382-383  주자일소

댓글 5
  • 2016-04-21 20:03

    44절 수정해서 올립니다

  • 2016-04-22 19:50

    384, 386쪽 수정해석입니다.

    인디언샘것도 같이 올립니다.

  • 2016-04-25 13:55

    p381수정해석.hwp

  • 2016-05-01 11:39

    379쪽 수정해석

    저는 조교를 모두 조련으로 바꾸었습니다.

    훈련 보다 조련이 더 적확한 것 같아서요..

  • 2016-05-04 22:21

    380-381쪽 해석

      해석자가 전문적인 작업을 할 때, 즉 학문상의 주석을 단다거나 사법상의 판단을 내릴 때에, (중세든, 근대든) 해석자나 재판관은 한사람 한사람 자신의 직무에 따라 개개 텍스트의 문면(文面)=문자(lettre)에 직면한다. 내가 <텍스트>라고 부른 총체 속에 위치하는 개개 텍스트의 문면에 말이다.  부채를 갚고 또 갚는 것에 의해 규칙화 되는 이러한 반복 속에는 어떤 숭배=제례(culte)가 포함되어 있다. 이 경우, 해석 시스템이 어떠한 것이든 그것은 ‘문자의 숭배(culte de la lettre)’이다. 바꿔 말하면 부채를 반제한다는 것은 의례적으로 설정되어 있다. 즉 <텍스트>는 그 신화라는 본성으로부터 의례적으로만 기능하는 것이다.

      텍스트에 준거하고 그것을 전거로 해 인용하는 것. 그것은 그 텍스트의 문자 그 자체에 ‘부채’를 갚는 것이다. 그리고 그 반복 자체가 의례이고 숭배 그 자체이다. 텍스트를 읽고 주석하고 준거하여 인용하는 것은 의례이다. 블랑쇼는 말했다, ‘읽는 것은 묘비와의 즐거운, 열광적인 댄스이다’라고. 바로 이 댄스는 하나의 의례이고 따라서 르장드르는 ‘정치에 관한 학문의 학생들은 블랑쇼를 읽지 않으면 안된다’라고 단언했다. 텍스트, 숭배, 의례, 댄스. 이 연관을 말한 이상, 두 가지를 기술해 두어야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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