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101쪽 단어 및 해석 주자일소

주자일소
2017-01-12 13:19
204

100-101

いちぼう [一望]

はいじょ [排除]

らいびょう[らい病·癩病] 나병; 한센병

らくいん[烙印]낙인

ざつぜん [雑然] 잡연; 어수선한 모양

かくり [隔離]

ふうさ [封鎖]

ごばんわり[碁盤割(り)] 바둑판 모양으로 정연히 분할함

くかく [区画·区劃]

たえざる[絶えざる] 끊임없는; 부단한

じゅんし [巡視]

ちく [地区]

ごう [号]

りかん[罹患] 이환

せいし [生死]

ずしき [図式]

ふかしょく[不可触]

とくゆう [特有]

かんち[関知] 관지; 관여

きせい [機制]

つうよう [通用]

せいち [精緻] 정교하고 치밀함

まぬかれる[免れる] 피하다; 벗어나다

ほうてき[放擲·抛擲] 방척; 던져 버림; 내버려둠

じょうはつ[蒸発] 증발

けんちく [建築]

제63절 일망감시방식─그것은 의례가 아니다.

  3. 일망감시방식. 기묘한 일이다. 감옥이 학교, 공장, 군대와 너무 닮지 않았는가. 감옥은 범죄자, 수형자를 위한 것이고, 이를테면 사회에서 배제된 자를 위한 것일 터. 배제된 자와 배제되지 않은 자의 대우가 무한히 닮지 않았나? 그와 같으며 그걸로 충분하다. 푸코는 중세 나병 처리와 근세 페스트 처리를 비교함으로써 ‘일망감시방식’ 장을 개시한다. 단적으로 요약하면 나병 환자는 배제되고, 낙인이 찍혀 추방되어 ‘철저하게 감금’당하긴 하는데, 그대로 어수선하게 방치된다. 페스트의 경우는 완전히 다르다. 페스트가 발견된 도시는 도시마다 격리되어 봉쇄된다. 평상시 법은 일시정지가 선언된다. 외출 금지령이 발동되고, 공간은 바둑판 모양으로 정확히 구획되어, 끊임없이 순시하고, 각 지구, 각 호마다 항상적인 감시가 이루어져 끊임없이 각 개인의 이환, 생사, 상황이 장부에 기입된다. 한마디로 ‘나병은 배제 의례’를 가져왔고, ‘페스트는 규율 도식’을 가져왔다. 추방과 접촉할 수 없음과 배제, 봉쇄와 감시와 규율. 그것은 전혀 다른 권력 기술이다. 그렇기 때문에 감옥은 기묘해진다. 그것은 ‘배제 공간으로, 규율적인 바둑판 분할처럼 특유한 권력기술의 적용’이므로. 이제 어딘지도 모르는 ‘외부’로 영구히 추방하고 그 뒤는 관여하지 않는다는 ‘배제 기제’는 통용되지 않는다. 배제된 자들도 규율권력의 저 정교하고 치밀한 감시와 조사와 문서화를 피할 수 없다. 내부와 외부를 절대적으로 분할하고, 외부로 영원히 던져버리는 일, 즉 ‘배제’는 없어진다. 외부는 증발한다. 배제공간까지 규율화 하는 것. 이 일의 ‘건축학적인 형상’이야말로 벤담의 ‘일망감시방식’이다.         

댓글 1
  • 2017-01-14 10:36

    야전과영원 99쪽

     

    かきとめる[()める] (잊지 않도록) 써 두다; 적어 두다.(=きとどめる)

    ひかく [比較]

    えいゆう [英雄]

    きんじとう [金字塔]

    おり[] 1.. 2.시기(時機). 3.그때; 그 경우.

    おりにふれ() 그때그때; 이따금; 무슨 때가 있을[때를 당할] 때마다

    ようじ [幼児]

    じゅうだい [重大]

    おかす []

    しんもん [審問]

    カルテ((독일어) Karte) [의학]카르테; 진료 기록 카드. 영어로는 medical record[chart].

    ほうこく [報告]

    しょうれい [症例]

    ついきゅう [追究·追窮]

    ちくせき [蓄積]

    てつづき [手続()]

     

    개인이 기록된다. 각각의 사례가 기록된다. 그렇지만 사례의 연구인 예전의 법의 결의론이나 법해석학은 이제 문제가 아니다. ‘사례란 이미 결의론이나 법해석학에서 그랬던 것처럼’ ‘하나의 총체적 상황은 아니게 된다.’ 그것은 시험되고 검증되고 계측되고 측정되고 비교되고 분포되고 교정되고 분류된, 결국 규격화된 개인에 관한, 사소한 일과 변수에 대한 단순한 기록이다. 푸코는 말한다. 오랫동안 문서화되는 것, 기록되는 것, 에크리튀르의 대상이 되는 것은 특권적인 사태였다. 전기, 연대기는 왕과 영웅의 것이었다. 특권적인 인간만이 기록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즉 읽혀질 가치가 있다고. 그러나 규율권력은 이것을 전도시킨다. 기록되는 것은 만인이고, 읽히는 것은 각각의 사람이다. 이리하여 이 개인성의 기술은 하나의 통제수단, 하나의 지배의 방법이 되었다. 이미 미래의 기억을 위한 금자탑이 아니라, 그 때 그 때 이용되는 문서이다.’ 18세기 이래 환자나 정신병자나 아이들이나 수형자의 생애는 기록되어간다. 조사가 시작된다. ‘당신은 어떤 유아시절을 보냈는가, 당신에게 어떤 비밀스런 광기가 있는가. 당신은 어떤 중대한 범죄를 저지르고 싶은가라고 심리학자들, 정신분석가들, 정신과 의사들은 심문을 시작한다. 그것을 메모에, 차트에 기록하고, 파일을 정리하고, 증상의 사례보고로 모은다. 개인의 삶을 지정하고, 뒤쫓고, 기록하고, 축적하는 것. 바로 이러한 심리적 학문들은 개인화라는 절차의 역사적 전회로, 자신의 장소를 갖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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