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생글쓰기-리뷰] 2 - <새벽세시의 몸들에게> /양해성

문탁
2022-08-30 08:03
372

*양생글쓰기 <나이듦과 자기서사> 시즌2에서는 리뷰글쓰기를 해봤습니다. 시즌2을 마치며 쓴 학인들의 리뷰 중두 편을 북앤톡에 올립니다. 함께 읽어봤으면 합니다*

 

 

돌봄 초보의 ‘시민’ 되기

<<새벽 세시의 몸들에게>>(옥희살롱, 봄날의 책, 2021)

 

양해성

 

 

가족 또는 시설밖에 없을까?

 

나는 돌봄 초보이다. 우선 돌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기회가 없었다.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셔서 장기간 누군가를 돌본다는 게 어떤 것인지 경험하고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작년 85세의 파트너 어머니가 우리가 사는 집으로 들어 오게 되면서 쇠약해진 몸으로 일상을 겪는 것, 미래에 대한 기대가 없이 사는 것이 어떤 것인지 간접 경험하고 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는 2020년 후반, 가깝게 지내던 싱글 게이 친구가 기본적인 케어와 식사가 제공되는 노인돌봄 시설로 들어가는 일이 있었다. 70대 중반을 넘어선 그는 몇 년 전부터 파킨슨병이 진행되기 시작했고 경증의 치매 증상도 나타났다. 그 친구는 은퇴 후 낮엔 집수리와 조경, 요가와 산책, 저녁엔 친구들과 밥먹고 와인을 마시는 본인이 원하는 노년을 즐기고 있었다. 이러한 일상을 포기하고 자기 생활에 대한 통제권이 주어지지 않는 요양원에 들어가는 것은 그에게 매우 두려운 일이었다. 더 두려운 것은 시설 내에 동성애 혐오나 차별적 마인드를 갖고 있는 거주자, 스태프, 혹은 의료진이 혹시라도 있을까 하는 것이었다. 한 명이라도 있다면 위축되어 조용히 죽어 지내거나 저항하거나 둘 중의 하나를 택해야 하는, 정서적으로 불안한 생활이 될 게 뻔할 것이기 때문이었다. 그곳 생활에 어느 정도 적응했지만 그는 지금도 옛 집과 활동적이었던 시간들, 친구들을 그리워한다. 이 과정을 지켜 본 내 마음은 편치 않다. 가족이 없거나 혼자 사는 성소수자들은 돌봄 시설에 들어가는 게 정해진 수순인가?

 

그렇다면 법적가족이나 파트너가 있는 성소수자들은 돌봄 문제에서 보다 자유로울까? 나는 2014년 미국 내에서 동성간 결혼이 합법화 된 이후 오랜 기간 동안 알아 오던 파트너와 법적 가족이 되었다. 한국을 떠날 땐 전혀 예상하지 못한 갑작스러운 일이었다. 한국에서 성소수자로 살기 쉽지 않아 홀로 이민을 오긴 했지만 내 생전에 결혼이란 제도 안으로 들어 가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결혼을 하니 친구들, 지인들, 직장의 모든 사람들이 우리를 법적 커플로 존중해 주었다. 주위의 게이 친구들은 우리를 개별적인 친구가 아닌 하나의 가족으로 여기고 대했다. 둘이서 문제들을 해결한다고 전제하고, 둘만의 세계, 둘만의 공간을 존중해 주는 듯했다. 존중이기도 했지만 뭔가 선이 그어지는 느낌도 있었다. 앞으로 둘 중에 누가 돌봄이 필요하게 되면 둘이 알아서 해결해야 하는 걸까. 그런 상황이 닥치게 될 여부와 상관없이 돌봄을 법적 가족 내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로 환원하는 건 무척 찜찜하다.

 

 

 

 

대안으로서의 시민적 돌봄

 

성소수사 중 싱글이든 법적 가족의 테두리 내에 있든 돌봄에 대한 현실에 대해 만족해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그렇다고 뾰족한 대안이 있는 것도 아니다. 누구든 아프고, 나이 들고, 죽음을 맞이하는 일을 존엄하게 겪고 싶어 한다. 그 존엄함의 기반에는 친구들과 공동체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할 것 같은 데 무엇을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다. 정부의 재정적 지원이나 요양시설의 확충 이외의 사회적 담론 말고 돌봄을 인권이나 존재론적 문제로 접근하는 정책과 담론은 접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돌봄은 왜 존재론적 문제로 사회적인 담론으로 다뤄지지 못하는가? 가족 내 독박 돌봄이나 제도에 의한 물질적, 의료적 지원을 넘어서 돌보는 이와 돌봄 받는 이 모두의 인권과 존엄을 지켜줄 수 있는 돌봄의 관계와 형태는 무엇일까? 이런 돌봄 현실에 대한 나의 질문들을 다루고 있는 책을 만났다. <<새벽 세 시의 몸들에게>>이다. 저자들은 돌봄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을 세심하게 진단하고 인간적이고 공평하며 존엄한 돌봄을 제안한다. 그들은 돌봄 문제의 근본적 원인이 우리가 질병 가운데 사는 것, 그 시간들을 견디는 것, 돌봄을 받고 제공한다는 것, 돌봄 상태에 있을 때의 존엄성, 돌봄 받을 때의 인간 관계와 연결 등에 대한 질문을 생략한 데 있다고 지적한다. 독박 돌봄이 문제가 있으니 국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는 그럴듯 해 보이는 이 담론에는 사람, 관계, 공동체, 감정, 우정, 인권, 의무, 존엄 등이 쏙 빠져 있다고 말한다.

 

전희경은 <시민으로서 돌보고 돌봄 받기>라는 챕터에서 구체적 제안을 한다. 우리가 돌봄 문제를 내 삶의 문제로 자각하지 못한 채 살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서로를 보살피는 “시민적 돌봄”에 참여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서로를 돌볼 수 있는 마음을 지니기 위해서는 질병과 장애가 없는 젊고 교육받은 “어엿한” 사람으로 규정되는 시민의 정의를 해체하고 재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기완결적이고 독립적인 개인이 아니라 언제나/이미 타인에 의해, 타인과 함께, 타인에 대해 비로소 개인인 존재, 타인에게 반드시 의존하고 끊임없이 연루되는 존재”로 시민을 규정한다면 시민들 간의 관계 안에 돌봄이 들어올 여지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가족도 시민이고 친구도 이웃도 시민이다. 돌봄의 상황에서 우리는 “가족”으로서만 그리고 “가족과 같은” 서비스로만 돌봄을 축소하여 이해함으로써 가족 내의 독박 돌봄과 제도에 의한 돌봄 이상을 사유하는 게 불가능했다. 그는 돌봄이 가족만의 세계로 고립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적당한 타인으로서의 거리를 두고 그 적당한 거리를 조절하면서 신뢰와 우정에 기반한 고유한 돌봄 관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이 “시민적 돌봄”이란 개념은 한국의 돌봄 상황을 염두에 두고 제안된 것이지만 성소수자 공동체에서도 새겨들을만 하다.

 

 

시민적 돌봄의 사례들

 

법적 가족을 구성할 권리조차 가지지 못했던 역사를 감안하면 우정과 연대에 기초한 이른 바 시민적 돌봄에 유사한 선례가 성소수자 공동체에 있을 것 같아 이를 찾아 보았다. 현재 북미에선 고립되어 제대로 돌봄을 받지 못하는 성소수자 노인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에 대한 제도적 지원과 더불어 아직 미미하지만 자발적 돌봄 네트워크의 실험도 시작되고 있다. 캐나다 오타와에서 탄생한 오타와 시니어 프라이드 네트워크 (Ottawa Senior Pride Network or OSPN) 모임이 대표적이다. 성소수자 시니어들을 중심으로 조직된 이 네트워크는 흩어져 있는 성소수자들을 서로 연결시키고 질병과 고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다. 성소수자들이 처한 현실에 맞는 의료와 사회 복지 서비스 등 공공 영역의 지원을 확보하는 일을 중요한 과제로 삼았다. 그리고 자원 봉사 그룹을 조직하여 서로를 알아가기 위한 충분한 시간을 가졌고 정기적으로 돌봄 교육을 받았다. 우정과 신뢰가 쌓이게 되자 OSPN의 시니어 구성원들은 스스럼 없이 돌봄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들은 고립 되어 있는 성소수자 노인들을 공동체로 연결시키는 일과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AIDS 위기 당시 사투를 벌이는 친구들을 위한 크고 작은 자발적 돌봄 네트워크들도 있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당시 최초의 조직적인 대규모 돌봄 네트워크였던 샌프란시스코 지역의 샨티 프로젝트 (the Shanti Project)이다. 이 프로젝트의 설립 및 운영 철학에 자발적인 시민적 돌봄 운동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이 잘 나타나 있다. 이 프로젝트 운영의 두 가지 중요한 원칙은 상호 부조 (mutual aid)와 연대 (solidarity)였다. 공동체 내에 어려움이 있을 때 공공의 영역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마땅한 권리를 요구하기 이전에 구성원들 간에 부조와 증여가 먼저 일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돌봄을 자선 (charity)이 아닌 연대를 강화하는 일로 여겼다. 돌봄 제공은 시혜를 베푸는 것이 절대 아니었다. 공동의 이해 관계를 가진 사람들이 어려울 때 나서서 돕는 일은 일방적인 희생이 아니라 결국은 우정과 소속감을 강화하는 일이며 나에게도 커뮤니티에도 도움이 되는 일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샨티 프로젝트의 또 다른 성공원인은 전문성이었다. 이 프로젝트는 에이즈를 앓는 이들을 상담하게 된 정신과 의사와 에이즈에 걸린 남성 간호사, 그리고 말기 암환자를 돌본 경험이 풍부한 사회복지 전문가 이 세 남성 동성애자의 제안과 협업으로 시작되었다. 각자의 전문성으로 환자들에게 전인적 보살핌(holistic care)을 제공할 수 있는 모델을 구상하고 자원봉사자들을 훈련시켰다. 이는 “시민”에 의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돌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돌봄 사례들은 성공적인 돌봄 네트워크는 서로 공감하고 지켜갈 수 있는 원칙과 서로를 알아가는 충분한 시간, 전문성, 정기적인 훈련 등 많은 요소들이 결합되어야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자발적 돌봄 운동은 전희경이 시민적 돌봄을 관계 맺기로 바라본 것과 맥을 같이 한다. 그는 돌봄은 인간관계 그 자체이며, 가족을 넘어선 돌봄이 보편화 되기 위해선 시민으로서 연습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돌보고 돌봄 받는 시민이 될 수 있을까

 

OSPN과 샨티 프로젝트는 우리가 가족의 경계를 넘어 시민으로서 서로를 돌볼 수 있는 마음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는 시간을 내고 다양한 전문성이 발휘되면 시민에 의한 돌봄 공동체를 조직하여 운영하는 게 가능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하지만 잠재력과 현실의 간격은 매우 크다. 나의 경우 가까운 친구들 간에도 늙어감과 돌봄에 대한 구체적인 대화를 나누지 못하고 있다. 주위에서 참고할 만한 대안이나 모델은 부족하고 사유와 경험도 빈곤하다. 친구들과 친교 모임을 떠올려 보면 내가 우정과 연대에 기초한 시민적인 관계망 안에 있다고 얘기하기 어렵다. 이렇게 돌봄에 있어 초보인 나는 어디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Shanti-support-Group-1985

Shanti-support-Group-1985

 

 

우선 내가 속한 네트워크 안에서 이 문제를 솔직하게 꺼내어 얘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파트너에게 우리가 속한 친교 모임에서 우선 노후 돌봄에 대한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는 작은 행사를 먼저 마련해 보자고 제안했다. 성소수자 노인 문제를 잘 이해하는 활동가나 돌봄운동에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초청해서 대화의 물꼬를 트는 것이다. 아니면 우리 모임 내에1980년대 AIDS 위기 당시 친구나 지인들을 돌본 경험이 있는 시니어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볼 수도 있다. 이런 계기로 인해 생각해보지 못했던, 생각하고 싶지 않았던 두렵고 막막한 늙어감과 죽음, 그리고 돌봄에 대한 이야기가 전보다는 편안하게 공동체 내에서 조금씩이라도 흘러나왔으면 좋겠다. 나는, 그리고 내가 속한 공동체는 돌봄의 초보이다. 초보가 돌보고 돌봄 받는 시민이 될 수 있을까? 초보이니 부딪히며 돌보고 돌봄 받는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하나씩 배우는 수밖에 없다. 길이 멀고 힘들 것 같지만 그 배움의 여정이 기대된다.

댓글 4
  • 2022-08-30 11:31

    양해성 선생님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돌봄 초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제 슬슬 어찌 나를 돌보고 주변을 돌보고, 노년을 돌봐야하는지 고민해봐야겠습니다!!

  • 2022-08-30 21:27

    저는 몇년 전부터 문탁 친구들에게 노후를 생각하는 2년후 프로젝트를 하겠다고 했는데.. 그 2년이 지나고 또 2년이 지나도록 한 게 없네요.^^ 방향성이 분명하지 않으니 긴급한 일들에 밀려온 거겠지요. 그런데 선생님의 글을 읽다 보니  뭔가 해야할 것만 같군요. 가족과 시설이 아닌 대안을 찾는 일, 미룰 수도 피할 수도 없는 일인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고맙습니다!  

  • 2022-09-01 07:42

    양해성 선생님^^ 글 잘 읽었습니다. 돌보고 돌봄 받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 2022-09-03 19:14

    제가 45미리 단렌즈 화각을 가지고 살았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해성샘의 글을 읽고 나 후 화각이 넓어지는것을 느꼈어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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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나르 스티글레르 —『자동화 사회I』, 『고용은 끝났다, 일이여 오라!』 - 정군 독이면서 약이고, 약이면서 독인 것 플라톤은 『파이드로스』에서 ‘참된 수사의 기술’에 관해 논한다. 더위를 피해 일리소스라는 강변에 이른 소크라테스에게 파이드로스는 그곳이 아테네의 오레이튀이아가 보레아스에게 납치된 곳이 아닌지 묻는다1). 이에 대해 소크라테스는 뜬금없이 오레이튀이아가 납치될 때, ‘파르마케이아’라는 친구와 함께 있었다고 답한다. ‘파르마케이아’는 누구일까? 전설에 따르면 그것은 ‘여자 마법사’를 일컫는 그리스어 일반명사다. 이 외에 ‘제약술’이라는 뜻도 함께 전해진다. 그리스어에는 비슷한 의미를 가진, ‘파르마-’ 어미를 가진 몇몇 어휘들이 전해지는데, 가령 ‘주술사’를 뜻하는 ‘파르마키우스’, 희생제물을 뜻하는 ‘파르마코스’와 같은 말들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크라테스를 죽게 만든 것, 그리고 동시에 소크라테스를 불멸로 만든 것, 바로 약藥이면서 독毒인 것, ‘파르마콘’도 그렇다.     데리다의 제자로, 스승과 함께 쓴 『에코그라피』(1996, 한국어판2006)로도 잘 알려진 베르나르 스티글레르는 ‘디지털 기술’을 현대에 등장한 ‘파르마콘’으로 사유한다.   “쓰여진 기록은 이미 소크라테스로 하여금 지식의 모든 외부화에 내포된 프롤레타리아화의 위험을 간파할 수 있도록 해준 바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아날로그 그리고 기계에 의한 기록은 제3차 파지이다. 여기서 지식은 오직 외부화를 통해서만 구성될 수 있다는 명백한 역설이 나타난다."2)   소크라테스, 후설, 데리다로 이어지는 말/글에 관한 복잡한 사유의 층위들이 한꺼번에 녹아있는 구절이기는 하지만, 말하고자 하는 내용 자체는 간단하다. ‘디지털화’는 의식 내부에서 일어나는 감각적 포착으로서 ‘1차 파지’와 반성적 포착으로서 ‘2차 파지’ 너머의, 의식 외부에서 일어나는 ‘3차 파지’의 궁극적 형태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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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군 2023.11.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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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 꼭 필요할까요 『해피크라시』, 에바 일루즈 · 에드가르 카바나스 지음       나는 ‘나는 솔로(solo)’를 즐겨본다. 이번 기수 ‘영수’는 자기소개에서 자신의 가치관에서 ‘행복’이 얼마나 중요한 개념인지를 어필했다.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자신의 꿈을 위해 자기계발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준 ‘영수’는 이제껏 그런 느낌을 주었던 다른 출연자들처럼 큰 이변이 없는 한 틀림없이 매력적으로 어필 될 터였다.  ‘정숙’역시 “평소에 긍정적이세요?”라는 ‘광수’의 질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 보다 당연히 좋은 것아니냐?”고 화답했다. 행복을 위해 긍정의 자세를 잃지 않는다는 우리 시대의 이런 이야기는 딱히 특별할 것도 없다. 그러나 에바 일루즈와 에드가르 카바나스의 『해피크라시』를 읽고 나면 무심히 들어오던 ‘행복’과 ‘긍정’이라는 평범한 단어에 갑자기 버퍼링이 걸릴지 모른다. 후기 자본주의 소비사회 특히 미국 사회에서의 감정의 위상에 주목하는 일루즈는 『감정 자본주의(2007)』와 『사랑은 왜 아픈가』(2011) 등을 통해 감정의 영역과 경제 영역의 상호 침투 양상을 날카롭게 분석해온 것으로 유명한데, 이 책 『해피크라시』(2018)에서는 신자유주의 소비 사회 속의 거대한 ‘행복 추구의 물결’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기에 말이다. 실은 ‘행복’이라는 단어는 딱히 특별할 것이 없다. 아리스토텔레스가 ‘행복(좋음, good)’을 최고선이라 규정하며 지난하게 우리를 설득한 것을 제외한다면 대체로 ‘행복(happiness)’은 그저 복된 운수, 즐겁고 기쁜 상태로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주관적인 만족과 안녕감을 의미하기에 말이다. 하여 객관적으로 명확히 파악되기 어려운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행복’은 전 세계가 문화적, 도덕적, 인류학적 편견이나 전제 없이 해맑게(?) 사용하는 ‘무해한’ 언어 중의 하나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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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르륵 2023.11.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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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의 결과는 우연일까, 필연일까? 『자연은 어떻게 발명하는가』, 닐 슈빈     닐 슈빈은 2004년, 진화의 잃어버린 고리를 찾아낸 과학자로 온 세계의 신문 1면을 장식한 주인공이다. 그가 발견한 것은 물고기와 양서류의 중간 형태를 보여주는 화석 ‘틱타알릭’이다. 3억 7,500만년 전에 살았던, 지느러미 안에 두 팔을 가진 물고기 ‘틱타알릭’은 수생동물의 육지 전이의 명백한 증거가 되었다. 닐 슈빈은 1990년대부터 화석탐사에 나섰는데, 이 시기는 인간게놈 프로젝트가 시작되는 등 분자생물학이 눈부시게 발전하던 때였다. 화석이 과거에 살았던 생명체의 존재를 보여준다면, 생명체의 배아와 유전자 연구는 화석만으로는 알기 힘든 생명의 역사에 대한 정보를 찾아낸다. 닐 슈빈은 화석과 유전자, 두 영역을 자유롭게 오가며 진화의 비밀을 밝히는 진화생물학자이면서 『내 안의 물고기』와 『자연은 어떻게 발명하는가』 등의 대중적 과학서를 쓴 이야기꾼이기도 하다.   『자연은 어떻게 발명하는가』는 다윈(1809~1882)의 시대로부터 유전자 편집기술로 실험이 이루어지는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생물학사에 큰 족적을 남긴 발견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보여준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증명하기 위해 실험과 연구에 뛰어든 과학자들이 이야기는 마치 소설처럼 흥미롭게 읽힌다. 그러나 그 내용은 결코 가볍지 않다. 진화론자들 사이에서 ‘어떻게 진화가 일어나는가’는 언제나 뜨거운 이슈였다. 이 이야기는 『종의 기원 On the origin of species』(1859)에서 단 한 단어만을 바꾼 『종의 기원에 대하여 On the genesis of species』(1871)로 다윈을 비판한 마이바트(1827~1900)의 문제제기로부터 시작한다.   다윈은 한 종의 진화는 수많은 중간단계를 거친다고 생각했다. 마이바트는 자신이 찾을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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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요 2023.1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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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을 하고 가다가 라디오 광고를 듣고 웃음이 났다. 광고의 주인공은 ‘현해환경’이라는 기업이었다. 대개 ‘00환경’은 고물상의 고급진 표현인 경우가 많다. 현해환경은 고물상은 아니지만 배관청소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였다. 그 업체가 장자에 나오는 현해(懸解)라는 한자를 쓰는지 안쓰는지는 알 바가 아니었다. 내가 웃었던 이유는 그 광고를 듣고 과연 ‘현해’라는 뜻과 기업의 일이 절묘하게 잘 들어맞는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꽉 막힌 배관을 뚫어 물길을 해방시키듯, 장자의 현해(懸解)는 스스로의 마음을 옭아맸던 상황에서 풀려나는 ‘자기해방’의 경지이다. 세 번째 ‘읽고쓰기1234’의 마지막에서 나는 물화를, 자기동일성의 해방이며 현해(懸解)로 가는 지름길을 연 것이라고 썼다. 올해의 마지막 읽고쓰기1234에서 나는 현해를 비롯한 장자의 개념을 꼼꼼하게 읽고, 나에게 어떤 울림을 주는지 관찰해보려 한다.   식은 재 같은 마음과 마른 나무 같은 몸 유소감은 장자철학의 주요 내용이 안명론(安命論)과 소요론(逍遙論)이라고 말하고, 이것을 각각 운명론과 자유론이라 이름지었다. 그리고 운명론에서 출발해서 자유론으로 결론지어지는 구조로 장자철학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철학자들이 그러하듯이 장자의 철학체계도 여러 사상적 측면이 내부에서 대립하고 또 융합하면서 유기적으로 하나의 사상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인정한다. 특히 장자는 현실에 대한 깊은 관찰과 비판, 그 현실의 초탈과 이상적 세계가 극단적으로 대립되어 있다. 그러므로 장자철학 안에는 현실세계와 이상적 세계로서의 정신세계가 늘 대립하고 있다. 장자철학 안에서 끝없이 모순적 국면이 발생하는 것은 바로 이같은 대립에 기인하는 것이다. 이 대립과 모순은 장자가 살았던 당대의 사회적 맥락과 떼어서는 이해할 수 없다. 그가 살았던 전국시대 중기는...
운전을 하고 가다가 라디오 광고를 듣고 웃음이 났다. 광고의 주인공은 ‘현해환경’이라는 기업이었다. 대개 ‘00환경’은 고물상의 고급진 표현인 경우가 많다. 현해환경은 고물상은 아니지만 배관청소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였다. 그 업체가 장자에 나오는 현해(懸解)라는 한자를 쓰는지 안쓰는지는 알 바가 아니었다. 내가 웃었던 이유는 그 광고를 듣고 과연 ‘현해’라는 뜻과 기업의 일이 절묘하게 잘 들어맞는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꽉 막힌 배관을 뚫어 물길을 해방시키듯, 장자의 현해(懸解)는 스스로의 마음을 옭아맸던 상황에서 풀려나는 ‘자기해방’의 경지이다. 세 번째 ‘읽고쓰기1234’의 마지막에서 나는 물화를, 자기동일성의 해방이며 현해(懸解)로 가는 지름길을 연 것이라고 썼다. 올해의 마지막 읽고쓰기1234에서 나는 현해를 비롯한 장자의 개념을 꼼꼼하게 읽고, 나에게 어떤 울림을 주는지 관찰해보려 한다.   식은 재 같은 마음과 마른 나무 같은 몸 유소감은 장자철학의 주요 내용이 안명론(安命論)과 소요론(逍遙論)이라고 말하고, 이것을 각각 운명론과 자유론이라 이름지었다. 그리고 운명론에서 출발해서 자유론으로 결론지어지는 구조로 장자철학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철학자들이 그러하듯이 장자의 철학체계도 여러 사상적 측면이 내부에서 대립하고 또 융합하면서 유기적으로 하나의 사상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인정한다. 특히 장자는 현실에 대한 깊은 관찰과 비판, 그 현실의 초탈과 이상적 세계가 극단적으로 대립되어 있다. 그러므로 장자철학 안에는 현실세계와 이상적 세계로서의 정신세계가 늘 대립하고 있다. 장자철학 안에서 끝없이 모순적 국면이 발생하는 것은 바로 이같은 대립에 기인하는 것이다. 이 대립과 모순은 장자가 살았던 당대의 사회적 맥락과 떼어서는 이해할 수 없다. 그가 살았던 전국시대 중기는...
봄날 2023.1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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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 에세이 아카이브
  진한 시기 중앙집권과 지방분권 사이에서 -김영민의 <중국정치사상사> 읽기     들어가기 : 처음에는 한나라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 요즘 중국 한나라와 관련 있는 책을 보고 있다. 한나라에 관한 모든 것을 알자는 모토였지만, 세미나에서 읽은 책은 두세 권 남짓이다. <춘추>를 해석해낸 동중서의 <춘추번로>, 한 무제의 평전과 <염철론> 및 <사기>. 처음 김영민의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나의 관심은 전적으로 한나라에 있었다. 세미나에서 강의안을 쓰자고 결의한 이상, 관련 이차자료를 봐야 하는 이상, <읽고쓰기 1234>도 하고 겸사겸사 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한나라에 대한 나의 관심은 지금 우리가 ‘중국’이라고 할 때 상상되는 모든 것들(‘漢’)의 원형이 이때 만들어졌다는 것에서 기인한다. 즉 흉노와의 전쟁을 통해 획득한 영토는 이후 중국인의 관념적 국토 영역의 한 원형이 구축되었으며, 독존유술獨尊儒術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중국 통치의 시스템이 마련되었으며, 경학/역사/문학 등 중국 정신 문화 영역에서의 모델이 구축된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단적으로 당시의 지도만 보더라도 우리가 상상하는 중국 영토와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한나라 시대에 단지 그 ‘원형’이 세워졌다는 의미이지, 완벽히 확립됐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로부터도 우리는 ‘중국’에 대한 이미지가 역사적으로 다르게 상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김영민의 <중국정치사상사>는 중국을 하나의 단일한 단위로 생각하는 본질주의적 접근에 대한 비판으로 채워져 있다. ‘중국’이 역사적으로 고찰되어 온 과정을 밝히는 작업인 셈이다. 그는 서론에서 기존 정치사상사 전개에 딴지를 건다. 어떻게? 바로 그들이 밟고 서 있는 ‘기본...
  진한 시기 중앙집권과 지방분권 사이에서 -김영민의 <중국정치사상사> 읽기     들어가기 : 처음에는 한나라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 요즘 중국 한나라와 관련 있는 책을 보고 있다. 한나라에 관한 모든 것을 알자는 모토였지만, 세미나에서 읽은 책은 두세 권 남짓이다. <춘추>를 해석해낸 동중서의 <춘추번로>, 한 무제의 평전과 <염철론> 및 <사기>. 처음 김영민의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나의 관심은 전적으로 한나라에 있었다. 세미나에서 강의안을 쓰자고 결의한 이상, 관련 이차자료를 봐야 하는 이상, <읽고쓰기 1234>도 하고 겸사겸사 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한나라에 대한 나의 관심은 지금 우리가 ‘중국’이라고 할 때 상상되는 모든 것들(‘漢’)의 원형이 이때 만들어졌다는 것에서 기인한다. 즉 흉노와의 전쟁을 통해 획득한 영토는 이후 중국인의 관념적 국토 영역의 한 원형이 구축되었으며, 독존유술獨尊儒術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중국 통치의 시스템이 마련되었으며, 경학/역사/문학 등 중국 정신 문화 영역에서의 모델이 구축된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단적으로 당시의 지도만 보더라도 우리가 상상하는 중국 영토와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한나라 시대에 단지 그 ‘원형’이 세워졌다는 의미이지, 완벽히 확립됐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로부터도 우리는 ‘중국’에 대한 이미지가 역사적으로 다르게 상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김영민의 <중국정치사상사>는 중국을 하나의 단일한 단위로 생각하는 본질주의적 접근에 대한 비판으로 채워져 있다. ‘중국’이 역사적으로 고찰되어 온 과정을 밝히는 작업인 셈이다. 그는 서론에서 기존 정치사상사 전개에 딴지를 건다. 어떻게? 바로 그들이 밟고 서 있는 ‘기본...
자작나무 2023.11.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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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새로운 인간학이 될 수 있을까 - 『문명들의 대화』 뚜웨이밍   뚜웨이밍(杜維明), 어디서 들었더라   학이당에서 한참 공부할 당시 유학의 흐름을 따라 주자를 거쳐 어찌어찌 왕양명의 『전습록』을 읽게 되었다. 그 때 문탁샘은 양명의 전기문으로 『한 젊은 유학자의 초상』이라는 책을 뽑으셨지만 아쉽게도 그 책이 절판인 고로 최재묵 교수님이 쓴 『내 마음이 등불이다』로 바꾸어 읽었다. 그런데 종종 왕양명이 등장하는 순간마다 문탁샘은 우리가 뚜웨이밍의 책을 읽었다고 기억하고 계신 듯하다.   “왜, 우리도 읽었잖아. 그 책 왕양명의 전기인데… 그 책 쓴 사람이잖아.” “……?”   그렇게 이름만 익숙한 뚜웨이밍, 아마도 그가 궁금은 한데, 그의 다른 책이 딱히 없어서 이 책, 『문명들의 대화』를 사지 않았나 싶다. 1940년생인 뚜웨이밍은 현대 신유가로 대표되는 지식인이다. 중국 윈난성(雲南省) 쿤밍시(昆明市)에서 태어나 타이완의 뚱하이(東海) 대학을 졸업하고 1968년 하버드에서 동아시아 역사 · 언어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대 옌칭 연구소 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중국 베이징대학교 고등인문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다. 『문명들의 대화』는 2000년 대 초 발행된 책으로 뚜웨이밍의 인터뷰, 강의록, 저널의 기고문 등을 모아서 만든 것이다. 따라서 ‘지은이의 말’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이 글들은 중복되는 내용도 많고, 다소 산만하게 구성된 점도 없지 않다. 또 2000년 대 초에 쓰인 책이라 저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식이 이제는 철지난 것이 되어버린 면도 좀 있다. 더 최근 자료가 있을까 해서 인터넷을 찾아보니 “유학, 새로운 인간학이 될 수 있을까?”(2015년)라는 제목의 강연 영상을 볼...
유교, 새로운 인간학이 될 수 있을까 - 『문명들의 대화』 뚜웨이밍   뚜웨이밍(杜維明), 어디서 들었더라   학이당에서 한참 공부할 당시 유학의 흐름을 따라 주자를 거쳐 어찌어찌 왕양명의 『전습록』을 읽게 되었다. 그 때 문탁샘은 양명의 전기문으로 『한 젊은 유학자의 초상』이라는 책을 뽑으셨지만 아쉽게도 그 책이 절판인 고로 최재묵 교수님이 쓴 『내 마음이 등불이다』로 바꾸어 읽었다. 그런데 종종 왕양명이 등장하는 순간마다 문탁샘은 우리가 뚜웨이밍의 책을 읽었다고 기억하고 계신 듯하다.   “왜, 우리도 읽었잖아. 그 책 왕양명의 전기인데… 그 책 쓴 사람이잖아.” “……?”   그렇게 이름만 익숙한 뚜웨이밍, 아마도 그가 궁금은 한데, 그의 다른 책이 딱히 없어서 이 책, 『문명들의 대화』를 사지 않았나 싶다. 1940년생인 뚜웨이밍은 현대 신유가로 대표되는 지식인이다. 중국 윈난성(雲南省) 쿤밍시(昆明市)에서 태어나 타이완의 뚱하이(東海) 대학을 졸업하고 1968년 하버드에서 동아시아 역사 · 언어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대 옌칭 연구소 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중국 베이징대학교 고등인문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다. 『문명들의 대화』는 2000년 대 초 발행된 책으로 뚜웨이밍의 인터뷰, 강의록, 저널의 기고문 등을 모아서 만든 것이다. 따라서 ‘지은이의 말’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이 글들은 중복되는 내용도 많고, 다소 산만하게 구성된 점도 없지 않다. 또 2000년 대 초에 쓰인 책이라 저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식이 이제는 철지난 것이 되어버린 면도 좀 있다. 더 최근 자료가 있을까 해서 인터넷을 찾아보니 “유학, 새로운 인간학이 될 수 있을까?”(2015년)라는 제목의 강연 영상을 볼...
진달래 2023.11.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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