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세미나 시즌1 에세이 발표에 초대합니다~
두루미
2026-04-23 20:07
335
안녕하세요? 두루미입니다.
과학세미나에서 올해의 첫 문탁네트워크 세미나팀 에세이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시즌1은 뇌과학 응용과 심화편으로 수면과 불안에 관한 책을 읽었습니다. 매튜 워커의 《수면의 뇌과학》과 조지프 르두의 《불안》을 텍스트 삼아 함께 읽고 토론한 결과물을 나눕니다.
수면팀
- 한스 — 「잠, 기억과 감정을 다시 쓰는 시간」
- 나랑 — 「잠든 뇌는 무죄인가」
- 재하 — 「살아서 자자」
불안팀
- 해피브레드 — 「나는 왜 안전한데, 불안한가」
- 두루미 — 「비의식적 반응은 의식으로 통제할 수 있는가」
- 소피아 — 「기억의 재구성, 공포를 안전으로 바꾸는 뇌의 전략」
잠을 아까워하던 우리가 수면의 뇌과학 앞에서 겸손해졌고, 불안을 단순한 마음의 문제로 여기던 우리가 편도체와 전전두피질의 대화를 엿듣게 되었습니다. 여섯 편의 글이 완성되기 전 가제목이니, 발표 때 어떤 모습으로 바뀌어 있을지도 기대해 주세요.
함께 읽고 함께 이야기 나눌 자리에 많이 와주세요!
일시 : 2026년 4월 30일(목요일) 오전10시~12시30분(온오프 병행)
줌주소 : https://us02web.zoom.us/j/83960757446?pwd=ds9r0Vb3lJisUlsBOwH2rhwo9VGtaC.1
|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 |
|
AI, 우리는 어떤 질문을 던질 것인가(온오프병행)
(6)
두루미
|
2026.05.07
|
644
|
두루미 | 2026.05.07 | 644 | |
| 429 |
(첫 시간 공지)네이버와 페이스북은 왜 다른 선택을 했나?
두루미
|
2026.06.04
|
조회 43
|
두루미 | 2026.06.04 | 43 |
| 428 |
과학세미나 시즌1 에세이 발표에 초대합니다~
(12)
두루미
|
2026.04.23
|
조회 335
|
두루미 | 2026.04.23 | 335 |
| 427 |
[2026 과학세미나] 시즌1 5회차 후기 - 느낌(feeling)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8)
hanskimmo
|
2026.04.17
|
조회 172
|
hanskimmo | 2026.04.17 | 172 |
| 426 |
[2026 과학세미나] 시즌1 5회차 후기-방어회로는 어떻게 작동하고, 그 작동이 정서인가?
(6)
두루미
|
2026.04.14
|
조회 143
|
두루미 | 2026.04.14 | 143 |
| 425 |
[2026과학세미나]시즌1 4회차 후기 - 공포와 불안이 다르다?
(7)
소피아
|
2026.04.06
|
조회 155
|
소피아 | 2026.04.06 | 155 |
| 424 |
2026 과학세미나 시즌1 - 3회차 후기 --" 잘 잤니, Brain? "
(8)
나랑
|
2026.03.27
|
조회 198
|
나랑 | 2026.03.27 | 198 |
| 423 |
[2026 과학세미나] 시즌1 2회차 후기 — 잠, 오늘도 챙겨 드셨나요?
(11)
재하
|
2026.03.20
|
조회 237
|
재하 | 2026.03.20 | 237 |
| 422 |
[2026 과학세미나] 시즌1 1회차 후기 — 일단 자자!
(3)
두루미
|
2026.03.13
|
조회 240
|
두루미 | 2026.03.13 | 240 |
| 421 |
(공지) 3월 12일 과학세미나 시작합니다~
(6)
두루미
|
2026.03.05
|
조회 256
|
두루미 | 2026.03.05 | 256 |
| 420 |
[온오프병행]"나는 왜 잠을 못 이루고, 왜 이유 없이 불안한가"
(9)
두루미
|
2026.02.09
|
조회 1066
|
두루미 | 2026.02.09 | 1066 |
| 419 |
과학세미나 에세이 발표에 초대합니다
(7)
두루미
|
2025.12.01
|
조회 373
|
두루미 | 2025.12.01 | 373 |
| 418 |
<치매> 치매는 유전인가?
(2)
두루미
|
2025.11.22
|
조회 291
|
두루미 | 2025.11.22 | 291 |

아.. 듣고 싶은데 오전이군요
저는 줌으로 참석할게요~~
줌으로도 한다니 듣고 싶어요~!
위의 줌주소로 들어가면 되는 걸까요?
네 맞습니다~ 과학세미나 줌 주소입니다~
참석자는 줌과 오프 참석 여부를 알려주세요~
내일 참석요~^^
줌으로 참석해요
올립니다~
올립니다!
최종본입니다
오늘도 날이 화창하고 신선합니다..
줌으로 뵐께요~
최종본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