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3월 12일 과학세미나 시작합니다~
두루미
2026-03-05 11:26
256
[과학세미나 시즌1] 잠을 다시 배운다는 것
얼마 전 입원한 엄마를 위해 멜라토닌을 사다 넣어드렸습니다. 어렴풋이 "잠 잘 자게 하는 거"라고 알고 있던 터라 의사의 설명은 귓등으로 흘려들었지요. 그런데 이 책에서는, 멜라토닌은 잠 자체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마치 운동선수에게 심판이 운동과 무관한 것처럼요. 하지만 경기를 시작하려면 심판의 사인이 필요하듯, 잠이 들기 위해 필요한 신호 — 그것이 멜라토닌의 역할이라는 겁니다. 멜라토닌이 빛과 관련 있으니 햇볕을 쬐는 것이 수면에 결정적일 것 같지만, 책은 인간의 수면이 햇빛이라는 시계와는 무관하다는 연구결과도 보여줍니다... 이렇게 우리는 세 번에 걸쳐 잠을 다시 정의하고, 잠과 건강의 관계, 그리고 그 일상의 지난함에 대해 함께 공부합니다.
텍스트 :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매슈 워커)
첫 세미나 : 3월 12일(목) 오전 10시~12시 30분
장소 : 상록제일프라자 6층 세미나실
온라인 참여 : Zoom 가능 (링크는 참여 신청 후 안내)
준비해 올 것
- 1~5장 읽어오기
- 자신의 질문을 담은 메모 1쪽 이내 작성 (이 메모들을 모아 나중에 자신의 에세이를 완성합니다)
세미나 때 뵙겠습니다~~
|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 |
|
AI, 우리는 어떤 질문을 던질 것인가(온오프병행)
(6)
두루미
|
2026.05.07
|
644
|
두루미 | 2026.05.07 | 644 | |
| 429 |
(첫 시간 공지)네이버와 페이스북은 왜 다른 선택을 했나?
두루미
|
2026.06.04
|
조회 43
|
두루미 | 2026.06.04 | 43 |
| 428 |
과학세미나 시즌1 에세이 발표에 초대합니다~
(12)
두루미
|
2026.04.23
|
조회 334
|
두루미 | 2026.04.23 | 334 |
| 427 |
[2026 과학세미나] 시즌1 5회차 후기 - 느낌(feeling)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8)
hanskimmo
|
2026.04.17
|
조회 172
|
hanskimmo | 2026.04.17 | 172 |
| 426 |
[2026 과학세미나] 시즌1 5회차 후기-방어회로는 어떻게 작동하고, 그 작동이 정서인가?
(6)
두루미
|
2026.04.14
|
조회 143
|
두루미 | 2026.04.14 | 143 |
| 425 |
[2026과학세미나]시즌1 4회차 후기 - 공포와 불안이 다르다?
(7)
소피아
|
2026.04.06
|
조회 154
|
소피아 | 2026.04.06 | 154 |
| 424 |
2026 과학세미나 시즌1 - 3회차 후기 --" 잘 잤니, Brain? "
(8)
나랑
|
2026.03.27
|
조회 198
|
나랑 | 2026.03.27 | 198 |
| 423 |
[2026 과학세미나] 시즌1 2회차 후기 — 잠, 오늘도 챙겨 드셨나요?
(11)
재하
|
2026.03.20
|
조회 237
|
재하 | 2026.03.20 | 237 |
| 422 |
[2026 과학세미나] 시즌1 1회차 후기 — 일단 자자!
(3)
두루미
|
2026.03.13
|
조회 239
|
두루미 | 2026.03.13 | 239 |
| 421 |
(공지) 3월 12일 과학세미나 시작합니다~
(6)
두루미
|
2026.03.05
|
조회 256
|
두루미 | 2026.03.05 | 256 |
| 420 |
[온오프병행]"나는 왜 잠을 못 이루고, 왜 이유 없이 불안한가"
(9)
두루미
|
2026.02.09
|
조회 1066
|
두루미 | 2026.02.09 | 1066 |
| 419 |
과학세미나 에세이 발표에 초대합니다
(7)
두루미
|
2025.12.01
|
조회 373
|
두루미 | 2025.12.01 | 373 |
| 418 |
<치매> 치매는 유전인가?
(2)
두루미
|
2025.11.22
|
조회 290
|
두루미 | 2025.11.22 | 290 |

3/12에 만나요 ~~
내일 메모입니다. 프린트 해서 갈게요.
올립니다. 저도 집에서 프린트 해갑니다~~
나랑. 제가 가서 프린트 하겠습니다
오늘 메모입니다.
오늘 메모입니다! 제가 프린트해서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