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1로부터의 역사학> 두번째

까치
2018-04-22 18:02
299

맺음말  앞 장 단어입니다.

댓글 2
  • 2018-04-22 21:56

    p34~35단어 띠우

     

    むせいげん [無制限]

    ないほう [内包]

    ほご [保護]

    けいき [契機] 계기.

    ちんもく [沈黙]

    かんこう [刊行]

    どうしょ [同書] 같은 책. 그 책

    あつかう [] 다루다

    しゅうし[終始] 시종; 내내; 줄곧

    ひかりかがやく []눈부시게 빛나다.

    むきどう[無軌道] 궤도가 없음, 제멋대로

    のうやく [農薬]농약

    さんぷ [散布·撒布]산포; 살포

    てんてき [天敵] [생물]천적

    ふにん [不妊·不姙]

    こんちゅう [昆虫]곤충

    つつむ[·]감싸다

    けいふ [系譜] 계보; 족보.

    ゆうする [する] 가지다; 소유하다

    こうそう [構想]구상

    せんれん [洗練·洗錬·洗煉] 세련.

    てきおう [適応]

    もくしろく [黙示録]묵시록; 계시록

    カタストロフィー(catastrophe) 카타스트로피..파멸적인 재해; (연극, 소설 등에서) 파국; 비극적 결말, 연극의 대단원

    みぞう [未曽有]미증유; 지금까지 한 번도 있어 본 적이 없음.

    せいぎょ [制御]제어.(=コントロール)

    しょはつ [初発]초발; 처음 발생함.

    みせつける[ける] 여봐란 듯이[일부러 드러내] 보이다; 과시하다.

    しんぽ [進歩]

    たいほ[退歩]

    こと [糊塗]호도; 어물어물 덮어 버림.

    えいい [営為]영위(한문투의 말씨).일을 함, 행위(=いとなみ)

    ひとしい[しい·しい·しい] (‘·의 꼴로) 한결같이; 다 같이.

    ふよ [付与·附与] 부여

    なまなか[生半] 어설픈 모양; 엉거주춤한 모양.(=中途はんぱ)무리하게; 억지로.(=むりに)차라리; 도리어.(=むしろ)

    がいとう [該当]해당.

     

    참고> 침묵의 봄: 환경운동의 어머니로 평가받는 생태학자 레이첼 카슨(19071964)1962년 집필한 저서로, 살충제의 생태 영향에 관한 연구결과를 집대성한 책. 전 세계인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등 엄청난 영향력을 나타낸 저서임

     

    쇼조의 이러한전부를 자연에 맡긴다라는 것이 근현대 사회에서 가능할까 어떨까 알수 없다그러나그러게 생각한 다나카 쇼조의 사상안에무제한의 자연파괴를 내포하는 근현대사회의 위기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을 발견할 수 있다예를 들어세계적 의미에서환경보호운동이 넓어진 계기가 되었던 침묵의 봄을 썼던 레이첼 카슨은같은 책에서, ‘우리들이 살고 있는 지구는 자신들인간만의 것은 아니다--이 생각에서 출발한 새롭고 꿈이 풍부한창조적인 노력에는자신들이 다루는 상대는생명이 있는 것이다라고 하는 인식이 줄곧 눈부시게 빛나고 있다고 서술하고 있다2차세계대전후세계 각지에서 일반화되었던 제멋대로인 농약의 대량 살포에 그녀는 반대했지만그녀는 자주 오해되는 것처럼 과학기술의 이용일반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그녀는천적이나 방사선으로 불임화되었던 곤충의 도입등, ‘조졀하려는 상대 생물을 잘 이해하고이러한 생물을 감싸고 삶의 사회전체를 분명하게 한다’ ‘생물학적인 해결을 중심으로 해야한다고 제기했던 것이다물론다나카 쇼조와 레이첼 카슨이 직접적인 계보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기계제 대공업이 개시되었던 산업혁명기에 다나카 쇼조에 의해서 구상되었던 대안은레이첼 카슨에 의해서보다 세련되어져현대 사회에 적응하는 형태로 표현되어졌다고 할 것이다.

    그리고처음에 제기했던 3·11로부터 역사학을 전망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3·11, ‘묵시록적인 파멸적인 재해였지만미증유의 것은 아니다그 의미에서는 전환은 아닐 것이다그러나근현대사회가 처음 발생부터 내포하고 있던 위기를 여러 가지로 보여주는 것이었다역으로 위기에 있는 것이야말로 자연제어의 진보만을 인정하고사회의 퇴보를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사람들에 의해서 필사로 그것을 호도하는 행위가 계속되고 있다그렇다고 하더라도앞서 벤야민의 역사철학테제는 우리들에게는우리들에 선행했던 모든 세대에 한결같이, <희미>하면서도 메시아적인 능력이 부여되고 있지만과거는 이 능력에 기대하고 있다이 기대에는어설프게는 대답하지 마라고 주장하고 있다이 말은다나카 쇼조에게도 들어맞고그 역사적 경험을 보아왔던 우리들에게도 해당할 것이다이 지점부터 3·11이후를 전망해 가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 2018-04-23 08:00

    p32-35 단어.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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