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자본론 65~67

요요
2018-08-04 12:26
326

녹색자본론 65~67/요요

 

りそく[利息] 이식; 이자.(=동의어利子)

しょうばい [商売] 장사.=あきない. [속어]직업; 전문.

くんかい [訓戒·訓誡]

くだる [·]

おてのうち[·御手] (당신의) 수중에 든 물건;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

ごうか [業火] [불교]업화; 지옥의 맹렬한 불; 전하여, 불 같은 노여움.

じゅうにん[住人] 주민; 거주자.

めうし[雌牛·牝牛] 암소.(반의어おうし雄牛)

ざんがく [残額]

ちょうけしにする[帳消しにする] 帳消しにする(상쇄되다)서로 손실과 이득이 없다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帳消‘(채무의) 말소라는 뜻으로, 변제가 끝나면 장부의 내용을 삭제하는 것에서 유래되었다.

せんこく [宣告]

くいあらためる[める] 회개하다; 뉘우쳐 고치다.

もときん [元金] (=동의어がんきん)(반의어利息·利子)

ちょうつがい[蝶番] 1.경첩. 2.관절의 이음매.

ほしょう [保証]

であれ 이라 해도; (); 비록 일지라도.(=동의어であっても)

しゅちゅう[手中]

かせぐ[] 돈벌이하다, 벌다

がく[] 액수; 금액.

ぬけだす[] (몰래) 빠져나가다; 살짝 도망치다.

ひっそり 1.조용하고 쓸쓸한 모양조용히; 고요히. 2.몰래하는 모양가만히; 살그머니.

ころがる[がる] 1.구르다. 2.자빠지다. 3.쓰러지다; 넘어지다

ころがりこむ[がり] 굴러 들어가다[오다].

りじゅん [利潤]

りょうがえ[両替] 환전(換錢); 돈을 바꿈

ばくはつ [爆発]

はばむ[·] 방해하다; 저지하다; 막다.

 

----------------

이자를 탐하는 자는 악마에게 씌여 넘어진 사람이 하는 것처럼 일어나는 것밖에 할 수 없을 것이다.

그것은 그들이 상업은 이자를 취하는 것이다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알라는 상업을 허락하고, 이자(고리)를 금지하셨다. 그래서 주님으로부터 훈계가 내려온 후, 그만두는 자는 과거의 일은 용서될 것이다.

그의 일은 알라(의 수중)에 있다.

그러나 (그의 잘못을) 반복하는 자는 지옥에 떨어지고, 그들은 영원히 그 안에서 살게 된다.

(암소장 2, 275)

 

당신들 믿는 자는, (참된) 신자라면 알라를 두려워하고, 이자 잔액을 장부에서 지워버리시오.

만약 당신들이 그것을 (방기)하지 않는다면, 알라와 그 사도로부터 투쟁이 선고될 것이다.

그러나 당신들이 회개한다면, 당신들의 원금은 회수된다.

(사람들을) 부당하게 취급하지 않는다면, 당신들도 부당하게 취급되지 않는다.

(암소장 2, 278~279)

 

화폐가 화폐를 낳는 것을 이들 규정은 금지하고 있다. 왜냐하면 일신교적 사고에 의하면 (상징계와 현실계의 경첩으로서) 화폐는 사물의 대용물로서 교환의 장에 투입되어, 이상적으로는 즉시 다른 교환의 장소에 가지고 가서 다른 교환유통을 발생시키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화폐를 다른 사람에게 빌려준 경우에 빌려준 쪽의 불안에 대한 보증이든, 빌려준 화폐가 빌린 쪽의 수중에 있는 사이에 벌어들일지도 모르는 금액을 보증하기 위해서이든, 교환의 장을 일시적으로 빠져나간 화폐가 일종의 자율적인 시니피앙이 되어, 조용하게 자기증식을 하고, 그 증식분이 이자로서 빌려준 쪽으로 굴러들어오는 일은 있어서는 안 된다. 이 이자·이윤이 대량으로 환전상인들에게 흘러들어가게 될 때, 자본주의 형성의 운동이 개시된다. 이슬람은 이자·이윤의 발생을 분자 레벨에서 컨트롤하는 것에 의해 자본주의라는 황금 송아지상 주위에서 경제활동이 확장되어, 폭발적으로 전개되어 나가는 것을, 발생의 현장에서 끊임없이 계속 감시하는 것에 의해 막아내려고 시도해 왔다.

 

댓글 7
  • 2018-08-05 09:06

    p64~65

    しゅんげん [峻厳] 준엄

    ほうじょう[豊穣] 풍양; 오곡이 풍성하게 익음.

    したがう[··] 따르다; 좇다.(반의어らう)

    りんり[倫理] 윤리.

    けつい[決意] 결의; 결심.

    のこす[] 남기다. 남겨 두다. 후세에 전하다.

    ぎゃくさつ[虐殺] 학살.

    ユダヤきょう[ユダヤ] 유대교.

    かいけつ[解決] 해결.

    しょうずる[ずる] 돋아 나오다; 나다. (사물이) 발생하다; 생기다; 일어나다.

    かへい[貨幣] 화폐.

    くるしめる[しめる] 괴롭히다. 피곤하게 하다.

    きわめて[めて] 극히; 더없이; 지극히.(=동의어このなく·非常)

    しりぬく[]지실하다; 모든 것을 다 알다; 속속들이 잘 알다.

    そうしゅつ [創出] 창출.

    こうする[する] 맞서다; 저항[항거]하다.

    ゆうい[優位] 우위.(반의어劣位)

    さいよう[採用]

    シニフィアン((프랑스) signifiant, 시니피앙)

    능기(能記). 언어 기호에 의해 표현되는 음향 심상(音響心象).

    스위스의 언어 학자 소쉬르(Saussure, F. de)에 의하여 규정된 용어로,

    의미하는 개념을 시니피에(signifie)’라고 일컫는 데 대한 말.

    ミクロ(micro) 미크로. 몹시 작은 것; 극미(極微).

    ふみこむ[()] 발을 들여놓다[디디다]; 빠지다.

    예고나 허가 없이 어떤 장소·건물 등에 마구 들어가다; 뛰어들다.

    いっさい[一切] 일체;모두, 일절;전혀

    だきょう[妥協] 타협.

    げんきん[厳禁]

    きてい[規定]

    ゆらい [由来] 유래.(=동의어いわれ) 원래; 본디; 옛날부터.

     

    그러나 저 신과 같은 준엄한 모세조차 백성이 금송아지 상을 만들어 풍양의 축제를 벌이는 것을 멈추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닌가? 그 때 모세에게 생긴 것을 말하자면, 일신교 원리적 사고에 따르는 윤리적 결의를 가진 자들만을 남겨놓고 나머지 백성을 학살해 버린 것이지만 그 해결법을 후에 유대교도도 이슬람도 좋지 않았다. 화폐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는 이슬람도 크게 괴롭혔다. 더구나 예언자 무함마드는 상인 출신이었기 때문에 (그것도 아주 유능한 상인이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화폐의 마력을 속속들이 잘 알고 있다. 무함마드에 의해 시작된 이슬람운동은 화폐의 마력에 저항하여 상상계에 대항하는 사상계의 절대적 우위를 지키기 위해 일종의 분자혁명방법을 채용했던 것이다. 화폐가 자율적인 시니휘앙이라고 하는 자기 증식 활동을 시작하는 극히 작은 현장에 빠져 증식으로의 드라이브를 싹의 중심에 쌍아 버리는 방법, 즉 다시 말해 이자금지이다. 이슬람은 (그 원리에 따라) 일체의 타협 없이 이자를 엄금하고 있다. 그 규정은 코란에 있는 다음과 같은 말에서 유래한다.

  • 2018-08-05 16:20

    67~68쪽 단어 (까치)

     

    だきょう [妥協] / げんきん [厳禁]

    ()しき : <形容詞連体形から> よくないいけない.

    - (()()좋고 나쁨)

    きんこう [均衡] / じょきょ [除去]

    もっぱら[] 오로지; 한결같이; 전혀.

    はくだつ [剝奪] / さんてい [算定]

    りゅうつう [流通] / えんかつ [円滑]

    もろもろ[·諸諸·] 여러 가지; 가지가지; 많은 것; 모든 것. 온갖, 별의별, 제반, 갖가지

    けいたい [形態]

    したしむ[しむ] 친하게 하다;친하게 지내다, 늘 접촉해서 익숙하다, 즐기다

    きんゆうぎょう [金融業]

    はたす[たす] 완수하다;다하다, 숨통을 끊다;죽여 버리다, 죄다 해 버리다

    おくそく [憶測·臆測] 억측

    こころみ[] 시도

    はじめとする :々なものの特定のものを代表的としてげる使われる言葉。「社長をはじめとして社員一同~」など

    じっけん [実験] / きごう [記号]

    すいしょう [推奨]

    あまねく[···] 널리; 보편적으로; 골고루.

    いきょうと [異教徒] / たしんきょうと [多神教徒]

    およそ[] 대강;대충, 무릇;일반적으로, 전연;도무지

     

    * タウヒード : アラビア語表記توحيد, トルコ語表記Tevhid, ラテン語表記Tawḥīd, あるいは Tawheed, Tauheed ともとはイスラームにおける一神教概念であるイスラームにおいてタウヒードは一化原理意味すると同時世界観存在論すなわち価値観根本である

    ----

    67~68쪽 해석 

    () 이슬람은 어떠한 타협도 용인하지 않고 이자를 엄금하고 있다. 이는 분배의 장에서의 위험한 이윤과 그에 따라 초래되는 나쁜 결과인 경제 전반의 불균형을 제거한다. 그리고 전적으로 화폐로부터 부를 증대시키는 수단으로써의 역할을 박탈하고 화폐본래의 역할, 즉 사물에 대한 일반적 대용성과 사물의 가치산정의 기준으로써 그 유통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회복시킨다.

    자본주의 환경 속에서 살며 그 여러 형태에 익숙해진 대다수 사람들에게 이자나 이윤의 폐지는 은행 및 금융업의 폐지를 의미한다. 또 경제체제의 활동을 중단시켜 은행 등의 기관이 제공하는 이 체제의 근육과 혈관의 기능을 마비시킨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생각은 은행이 경제생활에 수행하는 실제 역할과, 이슬람 경제제도가 이자나 이윤의 폐지에 의해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조정하는지에 대해 무지한 사람들의 억측에 불과하다. (이슬람 경제론, ムハンマド・バーキルッ=サドル, 黒田 寿郎 訳, 未知谷, 1993)

     

    여기서부터 무이자은행’(*1)의 시도를 필두로, 이슬람 특유의 몇 가지 흥미로운 실험이 시도되게 되었다. 원리적으로 일신교는 상징계에 결정적인 우위를 부여하는 그 기호론에 따라 화폐가 화폐를 낳는 것, 시니피앙이 (아버지 없이 처녀잉태 내지 자기증식에 의해)시니피앙을 낳는 것을 거부한다. 유대교는 파생하는 이자이윤의 금지에 관한 규정을 같은 유대민족에게만 적용해서 동족이나 같은 친족으로부터 이자를 받는 것을 금지한 대신, 이교도나 이민족에게는 오히려 적극적으로 징수하는 것을 장려하였다.

    그러나 이슬람은 이자를 으로 엄금하고 이슬람을 받아들인 모든 지역에 적용했다. 또한 이교도나 다신교도에게 적극적으로 이자를 징수해도 괜찮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들의 사고로는 무릇 인류가 있는 곳, 모든 지역에서 이자를 거두는 일은 악이다. 인류는 하나()’의 표현으로써 모든 개인이 평등하기 때문에 개인이 행하는 활동의 현장에는 보편적으로 일신교적 기호론(이는 나중에 더 정확하게 타우히드 화폐론이라고 바꿔 말하게 될 것임)이 엄격하게 적용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133(*1) 이슬람은행이 의도하는 것은 이슬람이 엄금하는 이자의 취득 없이 자본과 노동(이 경우의 노동은 경영 등도 의미하며 통상 노동과는 구별되는 요소를 포함하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사용됨)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키려는 시도이다. 그것은 현대 금융시스템의 반이슬람성, 즉 한편으로 자본가에게 고정이익을 약속하고 다른 한편으로 자본 수요자에게 사업의 성공여하에 상관없이 이자 지불을 강제하고 있는 현상을 시정하려는 것이다. 이는 이슬람적 패턴의 이념형을 금융시스템 속에 구현시키고자 하는 시도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자의 취득을 전제조건으로 하는 근대경제학적 접근으로 이슬람은행 이론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岩井聡, 무이자은행 계약의 원리와 방법, 이슬람 경제 - 이론과 사정(射程))

     

    ----

    요요님,

    雌牛章 참고해주세요.

    http://www.way-to-allah.com/jp/quran/2.htm

    https://ko.wikipedia.org/wiki/%EC%95%8C%EB%B0%94%EC%B9%B4%EB%9D%BC

    • 2018-08-06 09:20

      감사해요~~

  • 2018-08-05 20:20

    단어먼저 올려요

    71-72 단어(인디언)

    いちじるしい[著しい]현저하다, 두드러지다

    たいしょう [対照]

    はなれる [離れる]관계가 없어지다, 떠나다

    ひっそり 1.죽은 듯이 조용하고 쓸쓸한 모양: 조용히; 고요히.

    2.몰래하는 모양: 가만히; 살그머니.

    ぎじ [疑似·擬似·偽似]

    きょうぼう [共謀]

    すんぜん[寸前]직전, 바로앞

    とりおさえる[取り押(さ)える·取(り)抑える]1.억누르다; 움쭉 못하게 잡다.

    2.붙잡다; 붙들다.(=동의어からめとる)

    げんきん [厳禁]

    たいじ [退治]

    くわだてる[企てる]기도(계획)하다

    せいあつ [制圧]

    こうりがし[高利貸(し)]고리대금, 고리대금업자

    せいれき [西暦]서기

    ちからづよい[力強い]마음든든하다, 힘차다

    やくしん [躍進]

    ちょうてん [頂点]

    えいこう [栄光]

    つつむ[包む·裏む]싸다, 포장하다, 감추다, 포위하다

    くるむ[包む]휩(감)싸다, 둘러싸다

    むかえる [迎える]

    りょうげんのひ[燎原の火]요원의 불길(세력이 대단해서 막을 수 없음의 비유).

    ごとく[如く][조동사] …과 같이.

    きゅうらい [旧来]

    ととのう[整う·斉う]형태가 갖추어지다, 이루어지다

    かんこう [慣行]

    はさむ[挟む·挿む]1.끼(우)다. 2.사이에 두다. 3.(끼워서) 집다.

    しんせい [心性]1.심성. 2.마음; 정신. 3.천성

    しんしょう [心性][불교] 심성; 변하지 않는 참된 마음.

    せってん [接点·切点]

    ひにち [日日]나날, 하루하루, 매일

    えんじる[演じる]=えんずる[演ずる]하다, 행하다, 연기를 하다

    ひごうほう [非合法]

    こうにん [公認]

    • 2018-08-06 07:46

      71-72 해석(인디언)

        신학자들은 일반적으로, 금은 그 본성으로부터 말하면 비생산적이므로, 금으로부터 이자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자연주의적인 인식’에 의해, 우스라의 괴물에 대항하려고 했다고 말해도 좋다. 이자에 대한 그 태도는 이슬람이 거기에 대하여 일신교적 기호론이라는 철저한 ‘반자연주의의 사고’에 대항하려했던 것과, 현저한 대조를 이룬다.

        이슬람의 사고에서는, 화폐가 교환유통의 현장을 떠나있는 사이에, 생명체처럼 조용히 자기증식을 일으키는, 의사자연적과정이 일어나는 것 자체가 부정된다. 그 과정은 신의 로고스에 의한 것이 아니라, 마술적 과정에 의해 일어난다. 마술은 사고와 자연이 공모한 곳에서 생겨나지만, 이슬람은 그 가증성이 현실화되기 직전의 현장을 억누르기 위해서 이자를 엄금한 것이다. 그렇지만, 그리스도교의 사고에서는 자연의 이법을 가지고, 자연의 내부로부터 발생한 반자연의 괴물 퇴치가 기획될 수 있다. 그렇다면, 자연의 이법이, 자연이 만든 반자연의 괴물을 제압하는 것이, 가능한 것일까.

        우스라와의 싸움에서 결국 교회는 승리할 수 없었다. 그 모습을, 쟈크 루 고푸의 『중세의 고리대』에서 살펴보자.

      고리는 13세기의 큰 문제 중 하나이다. 그 세기, 그리스도교 세계는 ‘서력천년’이래 계속되어온 힘찬 약진의 정점에 달해, 영광에 휩싸이면서도 일찍이 위기를 맞았다. 요원의 불길과 같이 퍼진 화폐경제가 구래의 그리스도교적 제가치를 위협한다. 새로운 경제체제가 탄생할 용의가 갖추어진다. 자본주의가 시동하면, 새로운 기술이라고까지는 하지 않아도, 적어도 고래교회에서 단죄되어온 관행의 집단행사가 필요하다. 반복해서 발동된 금지조치를 사이에 두고 가치와 심성의 접점에서 매일 사투가 벌어지지만, 그 쟁점은 비합법의 고리와는 구별될 수 있는 적법의 이자 공인이다

  • 2018-08-06 08:48

    p. 68~70 (둥글레)

    (단어)

    クルアン꾸란(코란)

    けいじ [啓示

    きゅうやくせいしょ [旧約聖書]

    はらから [同胞]1.한배의 형제자매. 2.한겨레; 동포.

    どうほう [同胞]

    まずしい [しい] 

    こうりがし[高利貸(し)]고리대금; 고리대금업자.

    ふるまう[(る)う]행동하다. 대접하다; 향응하다.

    こんきゅう [困窮]

    たよる[る]의지하다; 의뢰하다; 믿다.

    み[]1.몸, 신체;일신, 나;자기 2.분수;신세 3.살, 줄기 4.힘;능력 5.입장;처지 6.마음;정성.

    いほうじん [異邦人]

    たいざい[滞在]체재, 체류.

    ろう[]노동; 수고; 노력.

    ウルガタ((라틴어) Vulgata, 불가타)가톨릭교회 공인의 라틴어역() 성서(聖書). 히에로니무스(Hieronymus, Eusebius)에 의해 404년경 완성됨. 그 후 16세기 말에 개정되어 로마 가톨릭 교회의 표준 성서가 됨.

    Usura(라틴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이자, 고리.

    めあて[て]목적; 목표. (총의) 가늠쇠. (‘お~’의 꼴로) 여럿 중에서 특별히 관심을 끄는 것.

    かて[]양식(糧食). 음식물; 식량. 전하여, 활동의 근원.

    ならずもの[ならず·破落] 파락호; 불량배; 무뢰한.

    きれつ[亀裂] 균열.

    りつき[利付き]이자부(공채·주식 등에 이자나 배당이 붙은 것).

    たいしゃく[貸借]대차.

    (해석)

      사실 기독교의 세계에서도 원리적인 것을 말하자면 사정은 마찬가지일 터이다. 그들은 『꾸란』은 존중하지 않았지만, 무하마드의 계시가 의거하고 있는 『구약성서』에도 실은 이렇게 적혀진 것을 잘 알고 있었다.

      네가 동포에게 네 곁에 있는 가난한 자에게 돈을 빌려줄 경우, 그에게 고리대같은 대접을 해서는 안된다. 그로부터 이자를 받아서는 않된다. (출애굽기 22: 25)

      너희와 함께 있는 형제가 곤궁하고 너희에게 의지하지 않으면 안 되는 처지가 되었을 때는, 이방인이나 체류객(거류민)을 도우는 것처럼 그 사람을 돕고, 함께 생활하게 해야 한다. 일을 시키더라도 이자를 받아서는 안 된다. 너희 하느님을 경외하고 너희 형제를 너희와 함께 살 수 있게 해야 한다. 이자를 받으려고 돈을 꾸어주어서도 안 되고, 이득을 보려고 양식을 주어서도 안 된다.(레위기 25: 35-37)

      이 ‘레위기’의 마지막 문장은 중세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진 히에로니무스의 라틴어역 성서(불가타 성서)는 이렇게 번역했다. ‘그에게 우스라(Usura)를 목적으로 돈을 빌려줘서는 안 되고, 또 과잉의 양식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중요한 것은 여기서 나오는 ‘우스라’라는 말이다. 이 말은 단수형으로는 문자 그대로 ‘고리’를 의미한다. 『구약성서』의 우스라 금지의 율법에는 이스라엘이 아직 하베루(불량배)을 형성하는 새로운 타입의 공동체로서 주위의 적의에 둘러싸여 있던 시대에 공동체 내부의 인간관계에 균열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해 이자부의 대차를 금지했다고 하는 사회학적인 사정이 반영되어 있다. 그러나 중세 유럽의 기독교 사회에서 더이상 그러한 새로운 타입의 공동체로서의 성격을 발견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 2018-08-06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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