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과의 동맹 168~169
요요
2018-10-14 15:38
406
* 제가 맡은 부분에 오리구찌 시노부의 '영혼의 이야기' 일부분이 인용되어 있어요. 대체 뭔 말인지 이해가 잘 안되어서
참고자료를 찾다보니 야후저팬에 제가 맡은 부분이 포함된 글이 있어서 따로 파일로 저장했어요.
혹시 필요하신 분 참고하시라고 첨부합니다.^^
사물과의 동맹 168~169/요요
あながあく 구멍이 나다
いる[居る]
いれもの[入(れ)物·容(れ)物] 용기; 그릇.(=동의어容器)
はいる[入る·這入る]
すごす[過(ご)す]
かひ[穎] たまごの古い言葉は、かひ(穎)である(오리구찌 시노부의 「霊魂の話」 중에서)
やぶる [破る]
しかし[然し·併し]
もと[元·原] 사물의 시작; 처음; 기원.
じゅくする[熟する]= じゅくす[熟す] (과일 등이) 잘 익다.(=동의어うれる)
かやうに=このように
じゅんじょ [順序]
やがて[軈て] 1.얼마 안 있어; 머지않아; 곧; 이윽고 2.[고어]즉시; 지체 없이; 그대로.
ないほう [内包]
みっぷう [密封]
とげる[遂げる]
から [殻] 1.껍질; 껍데기.(=동의어あきがら) 2.허물; 외피.(=동의어ぬけがら)
いささか[些か·聊か] [아어(雅語)]조금; 약간; 적이.(=동의어わずか)
まったき[全き] 완전한 (상태).
まつわる[纏わる] 1.휘감기다.2.달라붙(어 떨어지지 않)다; 따라[붙어]다니다.
こんにゅう [混入]
折口信夫(おりくち しのぶ)1887~1953 日本の民俗学者、国文学者、国語学者であり、釈迢空と号した詩人・歌人でもあった。彼の成し遂げた研究は「折口学」と総称されている。柳田國男(やなぎた くにお)の高弟として民俗学の基礎を築いた。
[ゝ]: 踊り字、躍り字(おどりじ)は、主に日本語の表記で使用される約物(特殊記号)の一群で、々、ヽ、ゝなどがある。 おどり、繰り返し符号(くりかえしふごう)、重ね字(かさねじ)、送り字(おくりじ)、揺すり字(ゆすりじ)、重字(じゅうじ)、重点(じゅうてん)、畳字(じょうじ)などとも呼ぶ。
---------
그 구멍 없는 용기 안에 어디에선가 들어 온 것이 있다고 옛날 사람들은 생각했다. 그 들어온 것이 혼(たま)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얼마의 기간이 지나면 저 이삭을 깨고 나타난다. 즉 있는 상태를 나타내면서 이삭 안에 들어온 것이 생긴다(なる). 이것이 なる의 원뜻이다.
なる를 과일의 경우로만 생각하는 것은 뜻을 제한한다. 그러나 과일이 생긴다고 말했던 것도, 그 안에 물(もの)이 들어 왔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본래의 형태를 바꾸지 않고 성장하여 익는다. 익는다는 말에는 크게 성장한다는 뜻도 포함되어 있다.
이렇게 일본인은 물(もの)이 발생하는 모습에는 원칙적으로 세 단계의 순서가 있다고 생각했다. 밖에서 들어 온 것이 있고, 그것이 어떤 기간 물(もの) 안에 들어 있고, 이윽고 나타나 이 세상에서의 모습을 갖는다. 이 세 단계의 순서를 생각했던 것이다.(「霊魂の話」)
혼은 인격이 없는 것으로 이 세계의 바깥에서 온다. 그리하여 이 세계 안에 있으면서 이 세계에는 아직 모습을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내포 공간 안에 밀봉되어 있는 것으로 상상된다. 이 혼은 ‘알’이나 ‘이삭’같은 용기의 내부에서 성장하여 이윽고 껍질을 깨고 이 세계에 나타난다. ‘나타난다’가 ‘있다(존재)’이고, 이러한 혼의 밀봉·성장·출현의 전과정에는 어떤 부정성도 관여하지 않는다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존재로 되어 출현하는 혼이 갖는, 이 완전한 긍정성을 포착하여, 나중에는 이 혼 자체를 한자로 ‘신(神)’이라고도 쓰게 되었지만, 내포공간을 깨고 이 현실 세계에 물성을 갖추어 ‘나타난’ 혼에는 반드시 물체성에 얽매인 부정적인 것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나타남’의 과정 그 자체에는 조금의 부정성도 혼입되지 않는데, ‘이삭’을 깨고 중력과 물체성의 세계에 접촉하는 순간에 그 부정성은 생겨난다. 그곳에서 혼이 (그 완전한 긍정성만을 포착하여) ‘신’으로 표현된다면, 생성의 과정 그 자체에서 발생하는 부정성은 ‘악’으로 개념화된다. 이것이 곧 모노노케라고 말해질 때의 모노라고 오리구찌 시노부는 말한다.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 |
1074 |
p196~200단어
(4)
띠우
|
2023.02.03
|
조회 206
|
띠우 | 2023.02.03 | 206 |
1073 |
人新世の⌈資本論⌋ p.187~189 단어
(5)
꼭지
|
2023.01.29
|
조회 198
|
꼭지 | 2023.01.29 | 198 |
1072 |
『はじめてのスピノザ(처음 만나는 스피노자)』번역 교정 올립니다.
(1)
겨울
|
2023.01.15
|
조회 251
|
겨울 | 2023.01.15 | 251 |
1071 |
人新世の⌈資本論⌋ p.172~175 단어
(4)
꼭지
|
2023.01.15
|
조회 252
|
꼭지 | 2023.01.15 | 252 |
1070 |
人新世の⌈資本論⌋ p.160~162 단어
(4)
꼭지
|
2023.01.08
|
조회 204
|
꼭지 | 2023.01.08 | 204 |
1069 |
人新世の⌈資本論⌋ p.148~150 단어
(4)
꼭지
|
2022.12.10
|
조회 195
|
꼭지 | 2022.12.10 | 195 |
1068 |
人新世の⌈資本論⌋ p.137~138
(4)
꼭지
|
2022.12.03
|
조회 252
|
꼭지 | 2022.12.03 | 252 |
1067 |
人新世の⌈資本論⌋ p.124~126 단어
(4)
꼭지
|
2022.11.27
|
조회 191
|
꼭지 | 2022.11.27 | 191 |
1066 |
人新世の⌈資本論⌋ p.107~110 단어
(4)
꼭지
|
2022.11.20
|
조회 202
|
꼭지 | 2022.11.20 | 202 |
1065 |
人新世の⌈資本論⌋ p.107~109 단어
(3)
꼭지
|
2022.11.12
|
조회 187
|
꼭지 | 2022.11.12 | 187 |
1064 |
인신세의 <자본론> p86~88 단어
(4)
띠우
|
2022.11.06
|
조회 168
|
띠우 | 2022.11.06 | 168 |
1063 |
인신세의 <자본론> p80~81 단어
(2)
초빈
|
2022.10.30
|
조회 178
|
초빈 | 2022.10.30 | 178 |
* '모노'를 옮기기 정말 어렵네요. 일단 모노, 타마, 그대로 옮깁니다.ㅜ
169~170쪽 까치
びみょう[微妙]
さす[指す] 가리키다;지적하다, 향하다;목표로 하다, 재다
じゅうまん [充満]
ぎょくせき[玉石] 옥석; 훌륭한 것과 하찮은 것.
たまいし[玉石] 알돌; 수마석(水磨石)(담을 치는 데나 정원의 돌로 쓰임).
れいりょく[霊力] 영력; 신비스러운 힘.
そなわる[備わる] 갖춰지다, 구비되다;비치되다, 가입되다;끼다
きょうど[強度] 강도, 정도가 심함, 세기
① 強さの程度。 「材料の-を測る」 「 -試験」
② 程度のはなはだしいこと。 「 -の近視」
③ 〔フランス intensité〕 ドゥルーズの用語。客観的な量ではなく、他の要素との差異によって知覚される強さのこと。形相と質料という客観的な量による分析を回避するために導入された概念。( 大辞林)
ぶんき [分岐] 분기; 가는 방향이 갈라짐.
まったき[全き] 완전한 (상태). 온전함, 완벽
じゃあく[邪悪]
ものいみ[物忌(み)] (불길·부정하다고) 꺼려 피함; 금기; 특히, 재계(齋戒)함.
{ウィクショナリー日本語版}
たましい【魂, 魄】
1.生物の肉体に宿り、心の働きをつかさどると考えられているもの。
2.心こころ。精神。
語源[編集]
古典日本語"たましひ"。「たま」は「玉」と同源で霊魂の意味。「しひ」は不明。一説には「魂し火」で人魂・鬼火の意とも。
{学研全訳古語辞典}
たましひ 【魂】
① 「たま(魂)」に同じ。
② 心の働き。精神。知恵。思慮分別。
出典大鏡 道長下
「かやうのたましひのある事は、すぐれたる御房(ごばう)ぞかし」
[訳] このような思慮分別があるということは、すぐれた僧なのだ。
③ 天分。才能。
出典源氏物語 絵合
「筆とる道と、碁打つ事とぞ、あやしうたましひの程見ゆるを」
[訳] 筆を取る書道と、碁を打つことには、不思議なことに才能のあるようすが見えるのを。
----------
169~170쪽
타마(タマ)-타마시이(タマシヒ) → 신(神)
↘ 모노(モノ)
매우 복잡하고 미묘한 말이지만,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모노(物)라는 단어가 반드시 어떤 형태로 물체성이나 도구성과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이다. 앞에 모노노베(物部)씨의 이름과 관련한 모노는 상징적인 도구를 지칭한다고 했다. 이를테면 구슬(玉)이라는 도구인데, 이 구슬은 타마(영혼)의 상징이다. 비감각적인 내포공간에 충만한 힘을 옥석과 같은 감각적인 것으로 표현하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구슬이라는 도구는 내포성과 외연성, 비감각적인 것과 감각적인 것의 중간에서 이질적인 두 영역을 잇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그것은 모노라고 부른다. 모노는 영력의 작용으로부터 물체성을 가진 사고의 대상에 이르기까지의 넓은 영역을 아우른다. 하지만 그것은 언제나 내포적인 힘인 영력을 사고와 조작의 대상으로 끌어올리려 하는 ‘존재로의 유혹’으로 관통되고 있다. 타마(영혼)에 그러한 의지는 갖춰져 있지 않다. 그것(모노?)은 그저 순수하게 긍정적인 힘으로써 한결같이 ‘나타남’을 목표로 하여 성장을 이루려하는 비인격의 강도(强度)인 것이다. 그 타마와 거의 한몸인 듯한 운동을 계속하면서 중간 영역에서 모노는 물체적 현실 쪽을 향해 갈라선다. 모노와 타마는 서로 같으면서 다른 비인격성 형제이다. 타마는 절대적인 선, 완전한 긍정성이고, 모노에는 사악함이나 부정성이 감돈다. 하지만 존재라는 것은 (애초) 그 두 가지를 아울러서 존재하는 것이 아닌가(아우르는 것이 아닌가).
그런데 이와 같은 모노와 모노이미(부정성?)라는 말이 같은 어원에서 비롯된 것인지 아닌지 확실치 않다. 하지만 모노이미라는 단어에 부연한 오리구치 시노부 씨의 설명을 보면 두 단어 사이에는 깊은 연관성이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174~175쪽
p173~174 단어와 해석
169-175 해석.hwp
169-175 단어.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