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올립니다.

바다
2020-09-19 14:53
148

두번 째 시간은 사문과경을 읽고 얘기를 나눴는데요.

세미나가 진행되는 동안 가장 흥미로운 점들 중에 하나는 같은 글을 읽고서도 각자 가슴에 와닿는 지점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다르고 살아온 길이 다르니 너무나 당연한 일인데도 항상 흥미롭네요.

단지님은 깨달음은 머리로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행하여 얻는 무언가임을 ,메리포핀스님은 외부에서 흘러 들어오는 물이 없이 밑바닥에서부터 솟아오르는 물만으로도 호수를 충만하게 채워주는 제 2선의 상태에 대한 소망을 , 그리고 윤슬님은 삶의 지표를 버리라는 붓다의 말씀에 당황스러움을 표현하셨는데 사실 저도 마찬가지 심정입니다. 지금까지 자신만의 가치관을 세우고 그에 따라 열심히 살아왔는데 그 모든 것이 헛되다니.....

오이도님과 저는 출가에 마음이 갔습니다. 삶을 어느 정도 경험하다가 출가하는 것이 아니라 한창 궁금한 것도 많고 열정이 넘치는 젊은 나이에 출가를 선택하는 청년들에게 더욱 마음이 쏠린 것이구요

니까야의 첫 장은 아주 형이상학적이라서 살짝 당항하기도 했고 ' 앞으로도 계속 이런 내용이면 어떡하지?' 하는 걱정도 했었는데 다행히 두 번째 장은 이해하기도 쉽고 실용적인 내용이라 안심이 되었습니다

'출가하여 사문이 되면 현실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라는 아자따쌋뚜의 질문에 붓다는 친절하고도 쉬운 예를 들어가며 수행의 단계와 그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깨달음을 설명하여 아자따쌋뚜의 마음을 얻습니다. 제사를 다루는 세 번째 장에서도 붓다의 설법은 매우 설득력이 있어서 그 시대를 지배하던 바라문들을  입문하게 하였는데 요요님께서는 또 어떻게 설명해 주실지 기대가 됩니다.

 

댓글 2
  • 2020-09-20 10:02

    며칠 전 장혜영의원의 국회연설이 화제가 되고 있더군요.
    마침 지난 시간에 우리도 청년들의 출가, 고대인도의 사문들의 시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던 터라
    그 잔영이 남아서인지 '청년'과 '출가'에 대해 좀 더 생각하게 됩니다.
    기원전 6세기경 고대인도의 새로운 자유사상가 그룹인 사문들의 등장과 그들의 출가라는 시대적 흐름을 수용한 것이
    학생기, 가주기, 임서기에 더하여 '유행기'를 바라문 계급의 생애주기이자 삶의 양식으로 정리한 것이라는데,
    나이들고 죽음을 앞둔 노년기에 해당하는 바라문들의 '유행기'와
    파릇파릇한 젊은이들이 온 생을 걸고 결단하는 사문들의 출가와 탁발, 길 위를 유행하는 삶과는 정말 거리감이 있어보입니다.
    그러나 자신을 온전히 던지는 도전이라면 그의 나이가 20대건 40대건 60대건 뭔 상관이 있을까, 그런 생각도 듭니다.
    사문들이 자신이 살도록 예정 되어 있는 전통적 삶으로부터 탈주하여 새로운 삶의 선분을 그려나간 이들이라면
    그가 나이가 어떻든 출신이 어떻든 무엇으로 밥을 먹고 살고 있던 간에 누구나 도전하는 청년이라 불릴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런 이들 앞에서는 잔뜩 힘이 들어간 '라떼는 말이야' 식의 회고담이 통할 리가 없겠지요.^^
    <사문과경>도 사문들이 무엇을 향해 걸어가고 있는지, 그들의 이상과 지향을 보여주는 이야기로 읽고 싶네요.

  • 2020-09-21 02:40

    저는 독화살 고해성사로 독화살이 시원하게 뽑힌 느낌입니다. 저의 시덥지않은 이야기 잘 경청해 주시고 이야기 나눠 주셔서 셈나 여러분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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