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이 돌아왔다 5회] 넌, 나에게 모욕감을 줬어!

새털
2018-10-02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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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이 돌아왔다 5회]

넌, 나에게 모욕감을 줬어!

-국가』 3

 

문탁에서 공부하고 생활한 지 어느새 9년째다. 시간은 정말 자~알 간다. 정신없이 후딱 지나갔다

세미나에서 오고간 말들을 모아서 ‘10주년 자축이벤트를 준비중이다. 거기엔 분명 당신의 생각도

단팥빵의 앙꼬처럼 들어있다는 사실을 이 연재를 통해 확인해보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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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털

 

문탁샘도 아닌데 문탁에 왔더니 쪼는인간으로 살고 있다

요즘 먹고 사는 시름에 젖어 쪼는 각이 좀 둔탁해졌다

예리해져서 돌아갈 그날을 꿈꾸며 옥수수수염차를 장복하고 있다

 

1. 철학은 디테일의 차이다

가장 정의로워 심지어 불의한자처럼 보이는 자와 가장 불의한 자라 심지어 정의로워보이는 자의 인생을 비교해보고, 정의란 무엇인가 파악해보자는 글라우콘과 아데이만토스 형제의 제안을 소크라테스는 다시 리모델링한다. 시력이 좋지 못한 사람에게 먼 거리에 있는 작은 글씨를 읽도록 지시했다고 생각해보자. 그가 혹시 다른 곳에 같은 글씨가 더 큰 글씨로 적혀있다는 것을 기억해서 그것을 먼저 읽게 된다면, 먼 거리에 적힌 작은 글씨는 훨씬 수월하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이런 이야기를 꺼내며, 개인의 정의를 살펴보기 전에 보다 큰 국가의 정의를 살펴보고 그것을 통해 개인의 정의를 정리해보자고 제안한다. 이런 추론이 가능하려면 개인과 국가가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전제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런데 이들의 대화에서 누구 한 사람 소크라테스의 새로운 제안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다. 개인의 정의와 국가의 정의가 단지 크기의 차이에 불과하다고 이들 모두 동의하고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오늘날의 우리는 어떤가? 일단 우리는 개인과 국가의 관계를 긴밀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세금을 납부하고 복지 및 행정 서비스를 제공받는 국민이라고 생각하지, 나와 국가를 동일시하거나 내 문제와 국가의 경영이 직결되어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소수에 불과하다. 법을 만드는 사람들과 법을 위반하는 사람들 정도. 그 밖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되도록 세금은 덜 냈으면 좋겠고 공무원들이 나름공정하게 행정처리 해주기를 바라는 정도의 정의를 기대한다. 그리고 세금과 행정 서비스의 영역을 넘어선 부분에서는 각자의 재량이나 판단이 국가로부터 자유롭다고 생각한다. 이런 /의 구분이 근대적개인의 표상이다. 여기서 우리는 플라톤의 시대와 혹은 소크라테스의 시대와 우리 시대의 개인과 국가의 감각이 다르다는 점을 눈치 챌 수 있다. 어찌 보면 당연하다. 2500년 전의 사람들과 우리의 감각이 같다는 것이야말로 이상한 일이 아닐까? 그렇다면 우리와 2500년 전 사람들은 어떤 감각의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이 디테일한 차이에 대한 확인은 다음으로 미룬다. 이 디테일의 차이가 바로 우리가 2500년 전의 책을 읽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니 정답지를 확인하는 보람찬 일은 잠시 아껴두도록 하자.

 

 

    

2. 세 가지 나라돼지들의 나라, 부은 나라, 그리고 이상국가

국가의 정의를 검토하기 위해서는 도대체 국가란 왜 그리고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우선 살펴봐야 한다. 플라톤은 국가를 필요의 산물로 본다. 인간은 자족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생존을 위해서는 함께 살아야 할 필요가 있고 그렇게 모여 살게 된 것이 국가의 기원이다. 여기서 플라톤이 생각하는 정의로운 국가의 궁극적인 원칙이 제시되는데 각자 자기 일을 잘하는사회적 분업이 그것이다. 예를 들어, 집을 잘 짓는 사람과 빵을 잘 굽는 사람, 그리고 농사를 잘 짓는 사람이 있다. 이들이 모두 똑같이 집을 짓고 빵도 굽고 농사를 짓는 것보다 각자 잘하는 일을 전담해서 하는 편이 서로에게 이익이 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한 국가의 규모가 만들어진다. 농부가 10명이면 제빵사는 20명 건축가는 3명 정도의 비율로 각 직업군이 구성되어야 국가의 자족성이 유지될 수 있다. 물론 국가의 자족성을 위해서는 제화공, 목수, 대장장이, 중개상인, 소매상 등 보다 더 많은 직업군이 필요하다. 이렇게 국가가 유지될 수 있는, 즉 꼭 필요한 필수재로만 구성된 최소한의 국가에 대한 설명을 듣고 글라우콘과 아데이만토스는 돼지들의 나라라고 실망한다. “소크라스테스 선생님, 국가는 그런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군요. 그런데 필요한 욕구만 충족될 수 있는 나라는 사는 재미라고는 찾을 수 없는 돼지들의 나라네요. 그보다 좀 풍요로운 나라는 없을까요?”

살맛나는 나라가 되려면 우선 먹는 재미가 있어야 하니, 고급 식재료와 향신료가 필요하고, 그것을 구해오기 위해서는 국가 간 교역도 일어나야 하며, 멋진 요리를 담을 은식기와 도자기들도 필요하다. 만찬에서 여흥을 즐기기 위해서는 가수와 악사가 필요하고, 무대의상을 만들어줄 제단사와 분장사도 필요하다. 가수가 먹고 살기 위해서는 순회공연을 다녀야 하는데, 나라의 규모가 크지 않으면 가수 한 명 먹여 살리기 힘들다. 소크라테스는 이를 사치스런 나라라고 명명하는데, 사치스런 나라는 결국 나라 간 전쟁을 불러온다. 한 나라의 규모만으로는 사치재의 수급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더 넓은 땅을 얻기 위한 정복전쟁이 벌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플라톤이 제시하는 국가의 기원은 철저히 논리적 순서에 따른 것이지 역사적 순서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 역사 속에 플라톤이 제시한 나라는 없다. 플라톤은 국가의 기원을 통해 전쟁의 필연성을 도출하고 있는데, 전쟁은 그것을 전담할 수호자라는 직업군을 필요로 한다. 전쟁은 국가의 자립과 자족의 결정적인 요인이기 때문에 수호자의 책임이 막중해진다. 그렇다면 누가 수호자가 되어야 할까? 플라톤의 정의로운 국가의 원칙은 각자 자기 일을 잘하는 것이기 때문에, 농부나 제빵사가 수호자를 겸업할 수는 없다. 플라톤은 수호자에 맞는 적임자를 찾고 그에게 적합한 교육과 실전의 기회를 준다면 정의로운 국가는 실현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 소박한 원리가 그 유명한 플라톤의 이상국가론이다. 물론 여기에도 아름다운 디테일들이 조각되어야 플라톤의 이상국가론은 빛이 난다. 이 디테일에 대한 확인도 잠시 미루어두자. 이 부분이야말로 국가의 모든 것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문제는 수호자를 잘 뽑고 잘 교육시키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에, ‘사치스런 나라는 필연적으로 부은 나라로 귀결된다. 플라톤의 시대에 현실 속의 아테네는 염증이 만연한 부은 나라로 의사의 치료가 시급한 상황이었다.

 

 

무절제와 질병이 이 나라에 넘칠 때, 많은 법정과 의원이 문을 열 것이고, 또한 이와 관련해서 자유민들조차 많이들 그리고 몹시 열을 올릴 때에는, ‘법정 웅변술과 의술이 엄숙하고 진지한 체하겠지?” (3405a)

 

목수는 자신이 병이 나면 의사한테서 약을 받아 복용함으로써 그 병을 토해내거나, 설사를 하게 만들거나 소작 또는 절제 수술을 이용해서 병에서 벗어나게 되기를 기대하네. 그러나 만약에 어떤 사람이 그의 머리를 펠트 모자로 감싸주며 이에 따른 조처를 하고서는, 그에게 장기간의 섭생’(식이요법)을 지시한다면, 그는 자신이 병에 신경을 쓰느라 자기 앞에 있는 일을 소홀히 하면서 병을 앓을 여유도 없으며, 그렇게 사는 것이 유익하지도 않다고 대뜸 말할 걸세. 그런 다

댓글 2
  • 2018-10-08 11:49

    플라톤의 '수호자'가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일이


    "그들의 자손들의 혼에 그것들 중의 무슨 성분이 혼합되어 있는지부터 지켜보는 것" 이라면 말이오...


    그 자손들이 수호자의 자격에 미달된다는 판단이 서면?


    수호자가 어떤 결정을 내려야하는지도 알려주는지? 그게 궁금하네요^^


    (정답지를 확인하고 싶은 성급한 마음? ㅋ)


    그래야 상류사회라고 구별짓기된 그들의 세상에 흘러넘치는


    "이 비대칭적인 '감정의 불평등'을 바로잡을" 팁이라도 하나 상상해 볼 수 있을듯 하여...

  • 2018-10-08 16:06

    플라톤은 그런 문제에 대해 쿨하게 답하지.

    수호자의 자식이라도 자격 없으면 

    생산자의 일을 해라...

    자격 있는 자가 통치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음^^

    그때 자격은 지혜를 사랑하는 자여야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