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2 세번째 후기 세 번째 달력을 만나다 ; 지뢰복
누룽지
2021-06-11 09:11
362
세 번째 달력을 만나다 - 地雷復
세상엔 뭔가 많겠지만 내가 만난 달력은 지금까지 3종류였다.
달력이라는 말이 정확하지 않다는 생각은 들지만 달리 어떤 표현이 떠오르지 않으니 할 수 없다.
첫 번째는 1582년에 정해 지금까지 쓰고 있는 그레고리력이다.
갓난아기 때는 아니었겠지만 조금 커서 생일이나 손꼽아 기다리던 어떤 날은 누구라도 당연하게 예수님이 태어난 해를 기준으로 AD(anno domini)와 BC(before christ)를 나누고 紀元과 紀元 前이란 이름으로 불렸던 그 달력의 시간 세기에 의해 정해진 날짜를 알려주셨다.
그때는 태양계 세 번째 행성의 일정한 공전주기를 단위로 1년이라 정하고 자전주기를 1일로 정해 한 바퀴 돌 동안을 숫자로 꽉 채워 시간의 흐름을 센 이 달력을 신기하다 생각 해 본 적이 없었다.
두 번째 달력 24절기를 만나기 전까지는.
지구가 태양을 한 바퀴 도는 거겠지만 암튼 황도에서 춘분점을 기점으로 15° 간격으로 점을 찍어 모두 24개의 점에 이름을 붙인 달력을 만난 것이다. 어디서 가끔 듣기는 했지만 아이를 낳고 애미로 살게 되면서 함께 세월을 살게 될 내가 품은 새 생명에 대한 애틋함이 이 달력을 들여다 보게 한 것 같다.
아주 건조하게는 지구가 자전축이 기울어 공전하니까 지구의 입장에서 태양의 움직임에 따른 온도와 계절변화를 1년 치로 나누어 만든 달력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런데 난 내 고정관념에 충격을 받았다. 시간의 흐름을 세야 하니까 적절한 도구가 숫자인 건 당연한 거 아닌가? 처음 24절기를 만나고 한 생각이다. 그런데 24절기는 그런 디지털적인 세기가 아닌 매우 아날로그적 세기로 1년을 설명한다. ‘즈음’이 되면 만물의 변화가 이렇다는 것이다. 게다가 형용사, 동사들이 등장하여 주변 환경의 변화를 알려주고 이 때에 무엇을 하는 게 (씨를 뿌리거나 큰 더위를 조심하거나) 좋다고 말해준다.
12개의 중 사이에 절을 넣어 15와 7/32일 단위로 세는 이 달력이 얼마나 매력있었는지.
내게 세 번째 달력은 주역을 배우면서 알게 된 12달 괘이다.
이번 세미나에서 배운 地雷復괘 덕분에 그 간의 많은 궁금증이 해결되었다.
우선 24절기 때 뭘 먹거나 어떤 것을 하는 이유를 몰랐던 것이 약간 해결되며 앞으로 조금씩 더 알아가게 될 것 같다는 희망이 생겼다.
주변의 연세 드신 어른들이 동지를 亞歲, 작은 설, 까치설날이라 부르셨는데 밤이 가장 긴 이 날이 왜 그렇게 불려야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팥죽 속에 나이 수 만큼 세알을 빚어 넣어 먹어야 진짜 한 살을 먹는건데 너무 오래 살아 도저히 그 만큼은 못 잡수시겠다며 웃으시던 모습도 떠오른다. 단오에는 부채를 주고 동지에는 달력을 준다는 夏扇冬曆도 그렇게 내려왔으니 재미있는 이벤트라 생각해 아이들과 놀았던 것 같다. 다만 그래서 달력회사들이 동지가 되기 전부터 달력을 파는구나 하고 생각은 했었다.
동지에 팥죽을 먹는 건 ‘荊楚歲時記’에 공공씨 아들이 동짓날 죽어 역귀가 되었는데 붉은 팥을 두려워하여 동짓날 팥죽을 쑤어 역귀를 쫒는다 하였는데 이런 단편적인 지식이 내 목마름을 채워 주지는 않았다. 조금만 더 생각하면 왜?왜? 가 꼬리를 물고 나왔으니까.
一陽來復하지만 지극히 미약한 기이기 때문에 활개 치는 소인이나 음의 잡귀를 구축(驅逐)해야 하니까 팥죽이 동짓날 중요한 呪物이 됨을 알게 되었을 때의 기쁨이 참 크다.
동짓날 세시제를 지내고 음복하는 음식들도 이해가 되고 동지를 즈음해 먹던 냉면과 동치미 수정과도 더할 나위 없이 반갑다.
주나라 때 만들어진 24절기가 주역을 기본으로 하는 게 당연하겠지만 난 지금까지 그 세계를 전혀 몰랐으니까.
무엇보다 가장 큰 충격을 받은 건 달력이 세상의 이치와 관계를 얘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한번 나의 고정관념이 깨졌다. 시간의 흐름을 세는 달력 안에 무엇을 채워 넣을 것인가는 고민하기 나름일텐데 왜 그 생각을 못했을까?
64괘의 순서상 산지박괘 다음이 지뢰복이지만 12달의 괘를 보면 산지박(음력 9월), 중지곤(음력 10월), 지뢰복(음력 11월)이다.
산지박괘 상구의 碩果不食이 꼭 중지곤의 땅을 통해 지뢰복괘의 일양으로 돌아온다.
더 이상 절망할 수 없을 것 같은 순간의 마지막 희망 석과불식이 이치를 순하게 따르는 땅을 통해 일양이 된다니. 품어주고 때로는 남이 보지 않게 묻어주고 또 힘을 주며 여린 일양으로 돌아오게한다. 절망이 승화되지 않고 희망으로 바뀌는 것을 거의 보지 못했다. 절망이라는 그를 치유하는 것이 순한 땅이었다니 눈물이 핑 돈다.
태양계의 세 번째 행성의 운명인 일정한 공전주기, 기울어진 자전축에 북반구 중위도에서 살고 있으며 45억년 지구의 역사에서 문명이란 이름으로 자신들의 역사를 쓰기 시작한 지 만년도 되지 않는 한 생명체, 날개도 없고 아가미도 없어 지표면에 딱 달라붙어 살면서 그 생명체가 본 세상은 어땠을까?
이제 七日來復 쯤엔 놀라지 않는다. 효가 6개니까 음의 효를 채워간다면 시간의 순서대로 횡으로 늘어놓아도 공간의 흐름대로 종으로 늘어놓아도 7번째가 되어야 양이 돌아올 수 있으니까. 상징으로서의 日이 7달이 될지 7년이 될지 그건 맥락 속에서 알아채면 된다는 것도 안다. 소인의 도를 따르면 70년이 되도 一陽來復 안할테니까.
지난 번 후기에서 내게도 변화가 올까 한숨을 쉬었는데 세상의 이치는 나같이 작은 미물에게도 공평하게 흐르나보다
여전히 주역공부는 너무 어렵지만 이젠 64괘를 다 보기 전에 포기하기는 억울하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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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누룽지님, 이런 어마어마한 후기를 쓴 걸 이제 꼼꼼히 읽었네요.
제가 날나리 반장 맞습니다...
저도 주역의 절기를 보면서 '최고의 레시피'는 바로 주역이라는 생각을 했었어요.
어쩌면 주역을 가지고 글을 쓰겠다고 했을 때, 이런 구체적인 쓸 거리가 있기 때문에 가능할 거 같았기 때문이죠.
지금은 배가 산으로 가고 있지만....아마 그때의 느낌이 이랬을 것 같아요.
그런데 누룽지님은 평소에도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생각을 잘 밀고 나갈 수 있었던 것 같네요.
부럽고....주역 글쓰기에서 한 꼭지 정도는 음식에 관해서 쓰고 싶은 미련을 아직 못 버리고 있는데
그때 누룽지님의 도움을 받아야 될 듯 하네요.ㅎㅎ
그리고 주역을 전혀 안들은 사람은 있어도 중간에 파한 사람은 정말 없을 듯 해요.
갈수록 매력있는 텍스트 아닌가요?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죠?
저...
망설이다 답글 다는 건데요
저는 보이는게 다예요
도움 드릴게 있을지 모르겠어요
누룽지님의 평소 솔직한 질문들과 이런 철저한 연구(?)에 매번 놀라는 1인 입니다.
철부지란 말이 바로 이런 절기를 모르는 사람을 말한다네요. 절기란 상황들이 흘러가는 때와 마디인데 ᆢ 때에 맞는 행위(나아감과 물러섬)를 못하면 바로 철부지가 되는거였네요ᆢㅜ
주역공부하면 절기를 알아 철부지에서 벗어나려나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