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카메오 열전 5회] 양화는 왜 공자를 만나고 싶어했을까

진달래
2022-04-04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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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양화를 피했다

 

양화가 공자를 만나고자 했다. 그런데 공자는 매번 그를 피하고 만나주지 않았다. 양화는 공자가 집에 없는 틈을 타 삶은 돼지고기를 선물로 보냈다. 선물을 받은 사람은 반드시 선물을 한 사람을 찾아와 감사의 인사를 하는 것이 예였기 때문이다. 공자는 양화를 찾아가 인사를 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난처해진 공자는 꾀를 내어 자기도 양화가 없는 틈을 타 그의 집을 방문하기로 마음먹었다. 사례를 하고 그의 집을 나서는데, 공교롭게도 막 집으로 돌아오던 양화와 마주치게 되었다. 공자를 본 양화가 그를 불렀다.

“이리 와 보십시오. 제가 당신과 할 말이 있습니다.”

공자가 다가가자 양화가 말했다.

“보배를 품고서 나라를 어지럽게 내버려 둔다면 인(仁)하다고 할 수 있습니까?”

“할 수 없습니다.”

“나랏일 하기를 좋아하면서 때를 놓친다면 지혜롭다고 할 수 있습니까?”

“할 수 없습니다.”

“해와 달이 흘러가니, 세월이 나를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공자가 대답했다.

“알겠습니다. 나도 장차 벼슬을 하겠습니다.”

(陽貨欲見孔子 孔子不見 歸孔子豚 孔子時其亡也 而往拜之 遇諸塗 謂孔子曰 來 予與爾言 曰 懷其寶而迷其邦 可謂仁乎 曰 不可 好從事而亟失時 可謂知乎 曰 不可 日月逝矣 歲不我與 孔子曰 諾 吾將仕矣) 『논어』 「양화,1」

 

양화(陽貨)가 직접적으로 나오는 이야기는 『논어』에 이 한 편뿐이다. 처음 이 문장을 읽었을 때 서로 집에 없는 틈을 타서 선물을 주고, 또 인사를 가는 장면이 한 편의 코미디처럼 보이기도 했다. 양화는 「자한」편에 공자가 광 땅에서 죽을 뻔 했던 일(子畏於匡)의 비하인드 스토리처럼 다시 한 번 등장하는데, 광 땅 사람들이 공자를 양화로 잘못 보고 그를 감금하고 죽이려고 했다는 것이다. 얼마나 나쁜 짓을 했으면 비슷한 이만 보고도 죽이려고 달려들었을까. 계손씨의 가신이었던 양화가 반란을 일으키고 노나라에서 쫓겨났다는 걸 알고 나선, 뭐 이런 사람이니 공자가 만나고 싶어 하지 않은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마지막에 양화에게 공자가 벼슬을 하겠다고 대답한 것도 그저 빨리 그 자리를 벗어나려고 한 대답이라고 생각했다.

 

양화는 누구인가

 

기원전 505년, 노나라 권력자였던 계평자가 죽었다. 가신이었던 양화는 난을 일으켜 그의 아들인 계환자를 감금하고 자기와 동맹을 맺게 하여 권력을 잡았다. 이 때 양화의 권력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계손씨와 맹손씨를 억지로 진(晉)나라의 사신으로 보내기도 하고, 노 정공(定公)과 삼환(三桓/노나라 환공의 후손으로 맹손, 숙손, 계손의 세 집안을 말한다.)이 함께 양화와 맹약을 맺기도 했다. 양화는 힘이 커지자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계손씨의 집안사람들을 차츰 몰아냈다. 나중에는 아예 계환자를 비롯한 삼환의 적자(嫡子)들을 죽이고 자기를 따르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 자리를 채우려고 했다. 이를 눈치 챈 계환자가 도망을 가서, 맹손씨에게 도움을 청했다. 양화는 정공과 숙손씨를 협박해서 대항했지만 이기지 못했다. 양관으로 쫓겨 간 양화는 그곳에서 삼환과 싸움을 계속했다. 그러나 이듬해 결국 제나라로 도망을 갔다. 이 때가 기원전 501년이다.

제나라로 도망을 간 양화는 제 경공(景公)을 만났다. 경공에게 자기와 함께 노나라를 치면 세 번 만에 정벌할 수 있다고 큰소리를 쳤다. 솔깃한 제안에 마음이 동한 경공이 이를 받아들이고자 했다. 그러나 신하들은 양화를 섣불리 받아들였다가 입을 화를 생각해야 한다며 말렸다. 이에 경공이 양화를 잡아서 변방에 가두어 버렸다. 양화는 짐수레에 숨어서 도망을 갔고, 송(宋)나라를 거쳐 진(晉)나라로 들어가 조간자(조앙)의 가신이 되었다.

이 후 조간자에게 위(衛)나라에서 쫓겨난 태자 괴외가 찾아왔다. 위 영공이 죽고, 괴외가 위나라 돌아가고자 하니, 조간자가 양화에게 호위를 맡겼다. 그러나 위나라 사람들은 괴외의 아들인 첩을 후계로 세웠고, 양화와 괴외는 국경 지역인 척 땅에 머물러야 했다. 14년 뒤, 괴외는 결국 난을 일으켜 아들 첩을 내쫓고 위나라 장공(莊公)이 된다. 그러나 이 난에 양화는 보이지 않는다. 『춘추좌전』에는 괴외와 척 땅으로 간 지 8년 뒤, 송나라를 치려는 조간자에게 양화가 주역 점을 쳐 송나라를 칠 수 없음을 간언하는 내용이 잠깐 보이고, 더 이상 나오지 않았다. 양화가 그 후 무슨 일을 했는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죽었는지 알 수 없다. 그저 마지막 내용으로 미루어 보아, 아마도 조간자를 따라 다시 진나라로 돌아간 양화는 그의 가신으로 살다가 죽은 듯하다.

『춘추좌전』 속의 양화는 『논어』 속 양화와 달랐다. 등장하는 부분도 꽤 많았고, 당시 노나라의 최고 권력자였던 계손씨 집안을 누르고, 제후인 정공도 좌지우지 할 만큼의 권력을 가진 자였다. 그것도 근 4~5년 간, 노나라 권력의 정점에 있었던 인물이었다. 그렇게 보니, 앞서 『논어』에서 보았던 그 문장이 새삼 달리 보였다. 양화는 왜 그렇게 공자를 만나려고 했을까? 아니 공자는 왜 그렇게 양화를 피했을까? 이런 생각을 하고 보니 의도치 않게 만났던 두 사람의 대화에서도 팽팽한 긴장감이 느껴졌다.

“자네 능력이 있으니 이제 나를 도와서 벼슬을 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 내가 계속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지 않은가.”

공자는 그렇게 하겠다고 대답했지만 양화가 집권하고 있을 때는 관직에 나아가지 않았다. 그러니 “알겠습니다. 나도 장차 벼슬을 하겠습니다.”라는 공자의 대답은 진짜 그렇게 하겠다고 한 것이라기보다는 아마도 목숨을 부지하기 위한 방편이 아니었을까 생각해 보게 되었다.

 

 

양화가 공자를 부른 이유

 

양화가 가신 출신으로 권력의 정점에 올랐으나 도망자가 되어 떠돌다 다시 가신이 되는 것과 노나라에서 제나라로 또 송나라, 진(晉)나라, 위나라를 돌아다니며 종횡무진 활동한 그의 행적은 춘추시대 말기 막 등장하기 시작한 사(士)계층의 모습을 한 눈에 보여 주는 듯하다.

춘추말기, 제후의 힘을 능가하는 대부의 등장은 이미 모든 나라에서 볼 수 있는 일이 되었다. 노나라의 삼환이나, 진(晉)나라의 조간자 등이 그러했다. 그런데 이때 양화의 난은 이제 대부(大夫)의 힘을 넘는 가신(家臣)들이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극상의 흐름은 점점 아래로 내려오고 있었다. 양화뿐 아니라 이후 노나라의 공산불뉴, 그리고 진(晉)나라의 필힐 등이 일으킨 반란이 그러하다. 이들은 양화와 마찬가지로 각각 공자를 자기 세력으로 끌어들이고 했다. 흥미로운 것은 양화가 만나고자 했을 때는 피했던 공자가 공산불뉴나 필힐이 불렀을 때는 가려고 했다는 점이다. 이 때 늘 자로가 막아서는 데, 예를 들면 필힐이 불렀을 때 가려고 하는 공자에게 예전에 선하지 않은 무리에는 들어가지 말라고 하시더니 반란을 일으킨 자에게 왜 지금 가려고 하시냐고 묻는다. 이때 공자는 그런 말을 한 적은 있으나 이제 자기의 뜻이 견고하여 다른 사람에게 물들지 않을 수 있다면서 이렇게 말한다.

 

“내가 어찌 조롱박이겠느냐? 어찌 한 곳에 매달려 있어서 아무도 먹을 수 없겠느냐?” (吾豈匏瓜也哉 焉能繫而不食) 「양화,7」

 

공자는 늘 관직에 나아가 자신의 뜻을 펼칠 수 있기를 바랐다. 노나라에서 쫓겨난 14년 간, 공자는 자기를 등용해주는 군주를 찾아다녔다. 그러나 누구도 공자를 흔쾌히 써주지 않았다. 그런데 제후들이 등용하기를 꺼려했던 공자를 양화나 공산불뉴, 필힐 등은 왜 불러들이려고 했을까?

양화, 공산불뉴, 필힐, 공자는 모두 대부의 가신 출신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이들은 귀족인 대부와 달리 대부분 평민출신이었다. 따라서 혈통이 아니라 실력으로 자기의 힘을 키워나갔던 사람들이다. 공자는 가신이 된 적이 없으나 그의 아버지가 맹손씨 집안의 하급 무사였다. 또 공자는 제자들을 받을 때 출신을 가리지 않았으며 이들은 실력으로 발탁되어 관직에 나아갔다. 이때 많은 제자들이 대부의 가신이 되었는데, 아마도 이런 점에서 양화와 같은 이들이 공자를 자기와 같은 세력으로 여겼던 듯하다.

한편으로 당대 권력가에게 저항했다는 점도 공통점으로 볼 수 있다. 기존에 있던 삼환의 세력을 통째로 바꾸고자 한 양화의 반란이나 공자가 대사구가 되었을 때 삼환이 가지고 있던 성을 헐어서 그들의 힘을 약화시키고자 했던 것은 겉으로 보기에 ‘삼환을 친다’는 측면에서는 같아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이들이 세상을 바꾸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한 때 노나라를 좌지우지했던 양화가 쫓겨나 다시 진(晉)나라의 대부인 조간자의 가신이 되는 것만 보아도 그러하다. 그럼에도 양화가 불렀을 때는 가지 않았던 공자가 공산불뉴나 필힐이 불렀을 때는 가려고 했던 것을 보면 세상의 흐름이 이미 바뀌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공자 역시 바꿀 수 없는 흐름이라면 누구에게라도 등용되어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한 번 펼쳐 보고자 한 듯하다. 하지만 공자는 그 누구에게도 가지 않았다.

 

그는 자기의 이익을 위했을 뿐이다

 

그렇다면 공자는 왜 이들의 부름에 응하지 않았고, 자로는 혹여 가고자 하는 마음을 비치는 공자를 막았을까? 앞서 제 경공이 양화를 받아들이고자 할 때 제나라 대부였던 포문자가 양화에 대해서 말한 부분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노나라는 아직 차지할 수 없습니다. 위아래 사이가 좋고 백성과 서민들이 화목하며 큰 나라인 진나라를 잘 섬기고 있으며 천재지변도 없는데 어떻게 그런 나라를 차지할 수 있겠습니까? 양화는 지금 우리 제나라 군사를 움직여서 지치게 하려는 것입니다. 제나라가 피폐해지면 대신들은 틀림없이 많이 죽게 될 것인데 양화는 그 틈에 자신의 거짓 모략을 실현하려는 것입니다. 양화는 노나라의 계손씨에게 총애를 받았으나 계손씨를 죽이려 하였고, 노나라를 불리하게 하여 우리 환심을 사려 합니다. 그는 부유한 자는 친히 여기고 어진 사람은 친히 여기지 않는 자인데 임금께서는 그런 자를 어디에 쓰겠다는 것입니까? 임금께서 계손씨보다 부유하고 노나라보다 큰 나라를 가지고 계시니 양화가 우리나라를 뒤엎고자 하는 것입니다. 노나라는 이제 그의 해를 면하게 되었는데 임금께서 그를 받아들이시면 그 해롭지 않겠습니까?” 『춘추좌전』「정공,9년」

 

공자와 양화가 삼환을 치려고 한 것은 겉으로 같아 보이지만 내용은 다르다. 공자는 그들의 힘을 약화 시켜서 제후와 대부 사이의 질서를 다시 세우려고 한 것이라면, 양화는 단지 그들의 자리를 빼앗아 자기가 그 자리를 차지하려고 한 것이다. 포문자의 양화에 대해 평도 얼핏 그의 제안이 제나라를 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자기 이익을 위한 것이고, 노나라에서 반란을 일으켰듯이 또 제나라에서도 반란을 일으킬 수 있는 인물이라는 것이다. 『춘추좌전』에 나오는 양화에 대한 평들은 대체로 일관되게 그가 이익을 위해서 무슨 일이든지 할 수 있다고 보았다. 공자가 진나라의 조간자가 양화를 받아들였을 때 “진나라 조씨의 집안은 대대로 시끄러울 것이다.”라고 한 말 역시 이런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논어』에 공자의 제자인 자장이 공자에게 ‘선비(士)’에 대해서 묻는 장면이 나온다. 그가 선비가 어떻게 하면 통달(達)했다고 할 수 있냐고 묻자, 공자가 네가 생각하는 통달이 무엇이냐고 되묻는다. 자장이 나라 안에서나 집 안에서 명성(聞)이 있는 것이라고 대답하자, 공자가 너의 대답은 명성이 관한 것이지 통달에 대한 것은 아니라고 한다.

 

“통달한다는 것은 본바탕이 곧고 의를 좋아하며, 다른 사람의 말을 잘 헤아리고 얼굴빛을 잘 살피며, 신중하게 생각하여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낮추니, 나라 안에서도 반드시 통달하고 집안에서도 반드시 통달하게 된다. 명성이 있다는 것은 얼굴빛은 인을 취하나 행실은 어긋나는 것이다. 그렇게 살면서도 의심조차 없으니, 나라 안에서도 반드시 명성이 있고 집안에서도 반드시 명성이 있게 된다.”(夫達也者 質直而好義 察言而觀色 慮以下人 在邦必達 在家必達 夫聞也者 色取仁而行違 居之不疑 在邦必聞 在家必聞) 「안연,20」

 

『춘추좌전』을 보면 양화가 등장하는 기간이 20여년이 넘는다. 나름 그가 당대에 명성을 떨친 자로 기억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것은 아마도 공자가 말한 문(聞)과 달(達), 즉 명성만을 얻은 것과 통달한 것의 차이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그가 삼환을 치려고 했던 것도 제나라에 가서 노나라를 칠 수 있다고 했던 말도, 명분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자기의 이익만을 취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편으론노나라와 제나라에서 쫓겨난 양화가 다시 진나라 조간자의 가신이 되었다는 것은 그가 매우 능력 있는 사람이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렇게 생각하니 어쩌면 달(達)이라고 할 수 있는 공자는 제대로 등용된 적이 없고 문(聞)이라고 할 수 있는 양화는 계속 누군가에게 등용되는 것이 아이러니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명성만 있는 것과 통달한 것을 구별하는 일이 쉽지 않게 느껴진다.  

 

댓글 3
  • 2022-04-04 16:41

    진달래님은 왜 양회일화에 꽂혔는지 궁금해지네요^^

  • 2022-04-04 17:35

    아~ 베란다에 앉아 진달래선생님처럼

    단정히 차분히 읽어보았어요. 너무 어렵습니다.

    나의 이익과 공동체의 이익을 

    헤아릴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나의 이익을 비껴갈수 있을지…

     

     

  • 2022-04-18 07:08

    사대부가 부상하는 시대의 변화, 양화와 공자가  그 변화에 어떻게 응전했는가의 문제, 그 차이는 사욕과 더불어 더 많은 것들이 얽혀있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의 내용을 앞으로 더 채워봅시다~

논어 카메오 열전
애공(노나라 임금)이 물었다. “어떻게 하면 백성이 복종합니까?”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정직한 사람을 등용하고 모든 부정한 사람을 버려두면 백성이 복종합니다. 부정한 사람을 등용하고 모든 정직한 사람을 버려두면 백성이 복종하지 않습니다.” (哀公問曰 何爲則民服 孔子對曰 擧直錯諸枉 則民服 擧枉錯諸直 則民不服)「위정,19」   공자 말년의 군주   공자가 14년의 주유를 끝내고 노(魯)나라에 돌아왔다. 이제 막 약관의 나이를 지나고 있던 애공(哀公)은 68세의 공자를 보고 이렇게 물었다.   “선생님의 옷차림은 유자(儒者)들의 복장인가요?” 공자가 대답했다. “제가 어려서 노나라에 있어서 소매통이 넓은 노나라의 옷을 입었습니다. 커서는 송나라에 있어서 송나라의 장보관을 썼습니다. 제가 듣기에 군자는 널리 여러 곳을 다니며 배우지만 고향의 옷을 입는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유자들이 복장에 대해서는 알지 못합니다.”(魯哀公問於孔子曰 夫子之服 其儒服與 」孔子對曰 丘少居魯 衣逢掖之衣 長居宋 冠章甫之冠 丘聞之也 君子之學也博 其服也鄉 丘不知儒服)   이는 『예기(禮記)』 「유행(儒行)」의 첫 장면으로 이후, 애공이 유자들은 어떻게 사는지에 대해 묻고 공자가 이에 답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애공과 공자의 문답으로 이루어진, 이런 글의 형식은 일종의 글쓰기 스타일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애공과 공자가 만나 실제 이런 이야기를 나누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여기에 주를 단 정현(鄭玄,127년~200년)은 이때를 공자가 주유를 막 끝내고 노나라에 귀국한 직후라고 보았다. 당시 공자는 성공한 정치가는 아니었지만 명망 있는 인사였다. 그런데 공자를 만나자마자 애공이 처음 물은 것이 그의 옷차림이라니. 이를 통해 애공이 어떤 인물이었는지 나름 상상해 볼 여지가 있는 듯하다. 애공(哀公)의 이름은 장(將)이다. 혹 장(蔣)이라고도 한다. 정공(定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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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달래 2024.02.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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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카메오 열전
제경공이 공자에게 정치에 대해 물었다.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임금은 임금답고 신하는 신하다우며, 아버지는 아버지답고 아들은 아들다워야 합니다.” 제경공이 말했다. “훌륭하십니다! 진실로 임금이 임금답지 못하고 신하가 신하답지 못하며, 아버지가 아버지답지 못하고 아들이 아들답지 못하다면, 비록 곡식이 있더라도 제가 그것을 먹을 수 있겠습니까?”(齊景公問政於孔子 孔子對曰 君君 臣臣 父父 子子 公曰 善哉 信如君不君 臣不臣 父不父 子不子 雖有粟 吾得而食諸) 「안연,11」   공자가 만난 제 경공   제나라 26대 군주인 경공(景公/재위 기원전 548~기원전490)은 대부인 최저에게 시해된 장공(莊公)의 이복동생으로 장공이 시해된 후 최저에 의해 옹립되었다. 최저의 권력은 끝이 없을 것 같았지만 얼마 뒤 그는 그의 측근인 경봉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경봉 역시 얼마 못가 그의 수하에 의해 죽임을 당한다. 그 뒤에 제나라의 권력은 네 집안, 국(國)씨, 고(高)씨, 포(鮑)씨, 전(田)씨가 힘의 균형을 이루면서 안정되게 되었다. 공자와 같은 시기를 살았던 제 경공은 공자와 세 번 정도 만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먼저 공자가 30대 초반일 때 노나라에 온 제 경공과 안자를 만났다고 한다. 다음에는 30대 중반의 공자가 제나라로 가 경공을 만났다. 마지막으로 50대에 이르러 대사구의 직책을 맡게 된 공자가 제 경공과 노 정공의 회담을 주관하면서 만나게 되었다. 『논어』에도 제 경공에 대한 기록이 세 차례 보인다. 그 중 두 개가 30대 중반의 공자가 제나라에 갔을 때, 경공을 만나는 장면이다. 공자를 만난 제 경공은 그에게 ‘정치’에 대해 물어본다. 이 때 공자는 “임금은 임금답고...
제경공이 공자에게 정치에 대해 물었다.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임금은 임금답고 신하는 신하다우며, 아버지는 아버지답고 아들은 아들다워야 합니다.” 제경공이 말했다. “훌륭하십니다! 진실로 임금이 임금답지 못하고 신하가 신하답지 못하며, 아버지가 아버지답지 못하고 아들이 아들답지 못하다면, 비록 곡식이 있더라도 제가 그것을 먹을 수 있겠습니까?”(齊景公問政於孔子 孔子對曰 君君 臣臣 父父 子子 公曰 善哉 信如君不君 臣不臣 父不父 子不子 雖有粟 吾得而食諸) 「안연,11」   공자가 만난 제 경공   제나라 26대 군주인 경공(景公/재위 기원전 548~기원전490)은 대부인 최저에게 시해된 장공(莊公)의 이복동생으로 장공이 시해된 후 최저에 의해 옹립되었다. 최저의 권력은 끝이 없을 것 같았지만 얼마 뒤 그는 그의 측근인 경봉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경봉 역시 얼마 못가 그의 수하에 의해 죽임을 당한다. 그 뒤에 제나라의 권력은 네 집안, 국(國)씨, 고(高)씨, 포(鮑)씨, 전(田)씨가 힘의 균형을 이루면서 안정되게 되었다. 공자와 같은 시기를 살았던 제 경공은 공자와 세 번 정도 만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먼저 공자가 30대 초반일 때 노나라에 온 제 경공과 안자를 만났다고 한다. 다음에는 30대 중반의 공자가 제나라로 가 경공을 만났다. 마지막으로 50대에 이르러 대사구의 직책을 맡게 된 공자가 제 경공과 노 정공의 회담을 주관하면서 만나게 되었다. 『논어』에도 제 경공에 대한 기록이 세 차례 보인다. 그 중 두 개가 30대 중반의 공자가 제나라에 갔을 때, 경공을 만나는 장면이다. 공자를 만난 제 경공은 그에게 ‘정치’에 대해 물어본다. 이 때 공자는 “임금은 임금답고...
진달래 2023.12.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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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카메오 열전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장문중(노나라 대부)이 큰 거북껍질을 보관하는 집에 기둥머리에는 산을 조각하고 동자기둥에는 마름풀을 그렸으니, 어찌 지혜롭다 하겠는가?”(子曰  臧文仲居蔡  山節藻梲  何如其知也) 『논어』「공야장,17」     『논어(論語)』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사람들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다. 더불어 당대 혹은 선대의 유명한 사람들도 많이 언급 되는데 생각보다 노(魯)나라 사람들이 잘 나오지 않는다. 공자 당대에 권력자였던 삼환(三桓)을 제외하고 우리가 알고 있는 노나라 사람들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게 보자면 『논어』에 두 번 언급되는 장문중은 노나라에서는 꽤 이름이 알려진 사람인 듯하다. 하지만 『춘추좌전(春秋左傳)』을 읽기 전까지 장문중이 노나라의 대부였다는 것 이외에 거의 아는 것도 없었고 그가 어떤 사람인지 관심도 없었다. 게다가 ‘거북껍질을 보관하는 집’에 장식을 하는 것이 왜 문제가 되는 것일까?   썩지 않는 세 가지, 삼불후(三不朽)   <불후의 명곡>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여러 가수들이 다양한 장르의 명곡을 재해석하여 부르는 프로그램이다. 여기서 불후(不朽)는 ‘썩지 않는’이라는 뜻으로 ‘오래도록 사라지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 불후라는 말은 『춘추좌전』에서 유래했는데 노나라 양공(襄公) 24년, 숙손표가 진(晉)나라의 범선자와 나눈 대화에 등장한다. 범선자가 사람이 죽어도 썩지 않는 것이 무엇이냐고 묻자 숙손표가 덕을 세우는 것(立德)과 공을 세우는 것(立功), 말을 세우는 것(立言) 세 가지가 오래 되어도 폐해지지 않으니 불후라고 할 수 있다고 대답한다. 후대에는 이 세 가지를 ‘삼불후(三不朽)’라고 칭하였다. 이 때 숙손표는 불후의 예로 장문중을 들었다.   “우리 노나라 선대부 중에 장문중이라는 분이 있는데 그 분은 이미 돌아가셨지만 그가 남긴...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장문중(노나라 대부)이 큰 거북껍질을 보관하는 집에 기둥머리에는 산을 조각하고 동자기둥에는 마름풀을 그렸으니, 어찌 지혜롭다 하겠는가?”(子曰  臧文仲居蔡  山節藻梲  何如其知也) 『논어』「공야장,17」     『논어(論語)』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사람들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다. 더불어 당대 혹은 선대의 유명한 사람들도 많이 언급 되는데 생각보다 노(魯)나라 사람들이 잘 나오지 않는다. 공자 당대에 권력자였던 삼환(三桓)을 제외하고 우리가 알고 있는 노나라 사람들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게 보자면 『논어』에 두 번 언급되는 장문중은 노나라에서는 꽤 이름이 알려진 사람인 듯하다. 하지만 『춘추좌전(春秋左傳)』을 읽기 전까지 장문중이 노나라의 대부였다는 것 이외에 거의 아는 것도 없었고 그가 어떤 사람인지 관심도 없었다. 게다가 ‘거북껍질을 보관하는 집’에 장식을 하는 것이 왜 문제가 되는 것일까?   썩지 않는 세 가지, 삼불후(三不朽)   <불후의 명곡>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여러 가수들이 다양한 장르의 명곡을 재해석하여 부르는 프로그램이다. 여기서 불후(不朽)는 ‘썩지 않는’이라는 뜻으로 ‘오래도록 사라지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 불후라는 말은 『춘추좌전』에서 유래했는데 노나라 양공(襄公) 24년, 숙손표가 진(晉)나라의 범선자와 나눈 대화에 등장한다. 범선자가 사람이 죽어도 썩지 않는 것이 무엇이냐고 묻자 숙손표가 덕을 세우는 것(立德)과 공을 세우는 것(立功), 말을 세우는 것(立言) 세 가지가 오래 되어도 폐해지지 않으니 불후라고 할 수 있다고 대답한다. 후대에는 이 세 가지를 ‘삼불후(三不朽)’라고 칭하였다. 이 때 숙손표는 불후의 예로 장문중을 들었다.   “우리 노나라 선대부 중에 장문중이라는 분이 있는데 그 분은 이미 돌아가셨지만 그가 남긴...
진달래 2023.10.01 |
조회 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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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성자(제나라 대부 진항)가 간공을 시해했다. 공자께서 목욕재계하고 조정에 나가 애공에게 알렸다. “진항이 그의 임금을 시해하였으니 그를 토벌하십시오.” 애공이 말했다. “세 대부들에게 말하시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대부의 자리에 있었기 때문에 감히 고하지 않을 수 없었는데 임금께서는 세 대부들에게 말하라 하시는구나.” 공자께서 세 대부들에게 가서 말했으나 모두 안 된다고 하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대부의 자리에 있었기 때문에 감히 고하지 않을 수 없었다.” (陳成子弑簡公 孔子沐浴而朝 告於哀公曰 陳恆弑其君 請討之 公曰 告夫三子 孔子曰 以吾從大夫之後 不敢不告也 君曰 告夫三子者 之三子告 不可 孔子曰 以吾從大夫之後 不敢不告也) <논어> 헌문-22   내가 동양 고전을 처음 읽었을 때 겪은 어려움 중 하나는 한 사람이 여러 이름으로 등장하는 것이다. 진성자(陳成子)도 그런 사람 중에 하나였는데, 여기는 진성자라고 되어 있지만 대체로 전성자(田成子)라고 하고, 진항(陳恒), 전항(田恒), 혹 전상(田常)이라고도 한다. 여기서 성자(成子)는 그의 시호이며, 이름이 항(恒)인데 『사기』에는 상(常)으로도 되어 있다. 진성자 혹은 전성자라고 하는 것은 원래 이들이 진(陳)나라에서 살다가 제(齊)나라로 이주하여 성을 전(田)으로 바꾸었기 때문이다.   강(姜)씨의 제나라에서 전(田)씨의 제나라로   사마천의 『사기(史記)』 중 「세가(世家)」는 춘추전국시대 제후국들의 역사를 쓰고 있다. 그러니까 노나라의 역사는 「노세가」에 진나라는 「진세가」를 살펴보면 된다. 그런데 제나라의 경우 「제세가」로 되어 있지 않고 「제태공세가」와 「전경중완세가」로 나누어져 있다. 제나라 군주의 자리가 강태공의 강씨에서 바로 진성자, 아니 전성자의 전씨로 바뀌는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진(陳)나라에서 처음 제나라로 이주한 이는 진완(陳完)이다. 완은 원래 진나라의 공족(公族)이었다. 진나라는 순임금의 후예들에게 봉해...
진성자(제나라 대부 진항)가 간공을 시해했다. 공자께서 목욕재계하고 조정에 나가 애공에게 알렸다. “진항이 그의 임금을 시해하였으니 그를 토벌하십시오.” 애공이 말했다. “세 대부들에게 말하시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대부의 자리에 있었기 때문에 감히 고하지 않을 수 없었는데 임금께서는 세 대부들에게 말하라 하시는구나.” 공자께서 세 대부들에게 가서 말했으나 모두 안 된다고 하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대부의 자리에 있었기 때문에 감히 고하지 않을 수 없었다.” (陳成子弑簡公 孔子沐浴而朝 告於哀公曰 陳恆弑其君 請討之 公曰 告夫三子 孔子曰 以吾從大夫之後 不敢不告也 君曰 告夫三子者 之三子告 不可 孔子曰 以吾從大夫之後 不敢不告也) <논어> 헌문-22   내가 동양 고전을 처음 읽었을 때 겪은 어려움 중 하나는 한 사람이 여러 이름으로 등장하는 것이다. 진성자(陳成子)도 그런 사람 중에 하나였는데, 여기는 진성자라고 되어 있지만 대체로 전성자(田成子)라고 하고, 진항(陳恒), 전항(田恒), 혹 전상(田常)이라고도 한다. 여기서 성자(成子)는 그의 시호이며, 이름이 항(恒)인데 『사기』에는 상(常)으로도 되어 있다. 진성자 혹은 전성자라고 하는 것은 원래 이들이 진(陳)나라에서 살다가 제(齊)나라로 이주하여 성을 전(田)으로 바꾸었기 때문이다.   강(姜)씨의 제나라에서 전(田)씨의 제나라로   사마천의 『사기(史記)』 중 「세가(世家)」는 춘추전국시대 제후국들의 역사를 쓰고 있다. 그러니까 노나라의 역사는 「노세가」에 진나라는 「진세가」를 살펴보면 된다. 그런데 제나라의 경우 「제세가」로 되어 있지 않고 「제태공세가」와 「전경중완세가」로 나누어져 있다. 제나라 군주의 자리가 강태공의 강씨에서 바로 진성자, 아니 전성자의 전씨로 바뀌는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진(陳)나라에서 처음 제나라로 이주한 이는 진완(陳完)이다. 완은 원래 진나라의 공족(公族)이었다. 진나라는 순임금의 후예들에게 봉해...
진달래 2023.07.11 |
조회 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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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심하도다, 나의 쇠함이여! 오래되었구나, 내 다시 꿈속에서 주공을 뵙지 못한 것이.”(子曰 甚矣吾衰也 久矣吾不復夢見周公) 『논어』「술이,5」   동양의 문화주의는 흔히 공자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공자는 이 문화를 주공(周公)으로부터 이었다고 했다. 공자는 늘 주공을 흠모했다고 전해지는 데, 이 모습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바로 『논어(論語)』에 나오는 이 문장이 아닌가 싶다. 공자는 젊었을 때부터 주공의 도(道)를 따르고 배우려고 힘썼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공자는 꿈에서 주공을 뵐 수 있었나 보다. 세월이 흘러 나이가 들자 공자가 주공에 대한 꿈을 꾸는 횟수가 점점 줄었다. 위 문장은 공자가 이 때의 심정을 토로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논어집주』의 주(注)에는 주자와 이천의 주가 함께 있는데, 두 글이 비슷한데 다른 것이 흥미롭다. 주자는 공자가 주공에 대한 꿈을 꿀 수 없게 된 것이 늙어서 주공의 도를 행하고자 하는 마음이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이에 반해 이천은 마음은 늙는다고 사라지는 것은 아니나 도를 행하는 것은 몸이기 때문에 공자가 늙어서 도를 행하는 것도 힘들고 주공에 대한 꿈도 꾸지 못하게 되었다고 했다. 꿈에서까지 주공을 생각한 공자의 이러한 모습은 후대에 『여씨춘추』와 같은 책에 이르면 공자가 꿈에서 주공을 직접 만나 도를 배웠다는 이야기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주공은 어떤 사람일까   주공의 이름은 단(旦)이다. 주(周)나라를 세운 무왕(武王)의 동생이다. 무왕이 은(殷)나라를 정벌할 때의 공신(功臣)이다. 『사기』 「주본기」에 의하면 무왕이 즉위한 후 태공망(강태공)을 사(師)로 삼고 주공을 보(輔)로 삼았다고 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심하도다, 나의 쇠함이여! 오래되었구나, 내 다시 꿈속에서 주공을 뵙지 못한 것이.”(子曰 甚矣吾衰也 久矣吾不復夢見周公) 『논어』「술이,5」   동양의 문화주의는 흔히 공자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공자는 이 문화를 주공(周公)으로부터 이었다고 했다. 공자는 늘 주공을 흠모했다고 전해지는 데, 이 모습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바로 『논어(論語)』에 나오는 이 문장이 아닌가 싶다. 공자는 젊었을 때부터 주공의 도(道)를 따르고 배우려고 힘썼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공자는 꿈에서 주공을 뵐 수 있었나 보다. 세월이 흘러 나이가 들자 공자가 주공에 대한 꿈을 꾸는 횟수가 점점 줄었다. 위 문장은 공자가 이 때의 심정을 토로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논어집주』의 주(注)에는 주자와 이천의 주가 함께 있는데, 두 글이 비슷한데 다른 것이 흥미롭다. 주자는 공자가 주공에 대한 꿈을 꿀 수 없게 된 것이 늙어서 주공의 도를 행하고자 하는 마음이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이에 반해 이천은 마음은 늙는다고 사라지는 것은 아니나 도를 행하는 것은 몸이기 때문에 공자가 늙어서 도를 행하는 것도 힘들고 주공에 대한 꿈도 꾸지 못하게 되었다고 했다. 꿈에서까지 주공을 생각한 공자의 이러한 모습은 후대에 『여씨춘추』와 같은 책에 이르면 공자가 꿈에서 주공을 직접 만나 도를 배웠다는 이야기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주공은 어떤 사람일까   주공의 이름은 단(旦)이다. 주(周)나라를 세운 무왕(武王)의 동생이다. 무왕이 은(殷)나라를 정벌할 때의 공신(功臣)이다. 『사기』 「주본기」에 의하면 무왕이 즉위한 후 태공망(강태공)을 사(師)로 삼고 주공을 보(輔)로 삼았다고 한다....
진달래 2023.04.26 |
조회 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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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께서 계씨에 대해 말씀하셨다. “자기 집 뜰에서 팔일무(천자 앞에서 추는 춤)를 추니 이런 일까지 한다면 무슨 일인들 하지 못하겠는가?”(孔子謂季氏 八佾舞於庭 是可忍也 孰不可忍也) 「팔일, 1」   공자가 살던 당시에 노(魯)나라에는 삼환(三桓)이라고 부르는 세 대부 집안이 국정을 장악하고 있었다. 이들은 노 환공(桓公/前712~前694)의 후손들로 맹손(孟孫), 숙손(叔孫), 계손(季孫)씨 집안을 이른다. 맹(孟), 숙(叔), 계(季)는 형제들의 순서를 말하는 것으로 맹은 맏이, 숙은 둘째, 계는 막내의 뜻이다. 어찌 보면 한 집안 사람들인 이들은 때로는 서로 힘겨루기를 하지만 대부분 서로를 도와가며 노나라 국정을 좌지우지했다. 이들의 힘이 얼마나 막강했는지 공자 당대의 군주였던 소공(昭公/前542~前510)은 계씨를 정벌하려다 오히려 삼환에게 쫓겨나기도 했다. 공자는 이러한 상황을 도(道)에 어긋난다고 여겼다. 사람들이 살기 힘들어진 것도 이렇듯 세상의 질서가 무너져서라고 생각했다. 군주가 군주답지 못하고 신하가 신하답지 못한 세상, 그래서 공자는 정치는 무릇 정명(正名), 즉 이름을 바로 잡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인지 『논어』에 등장하는 삼환은 신하가 신하답지 못한, 세상의 질서를 무너뜨리는 대표적인 인물들로 그려진다.         무슨 일인들 하지 못하겠는가   팔일무(八佾舞)는 천자가 연회를 베풀 때 추는 춤이다. 신분제 사회에서는 각 신분에 따라 춤의 종류나 춤을 추는 무희의 수가 정해져 있었다. 흔히 팔일무는 여덟 명씩 여덟 줄을 맞추어 총 64명의 무희가 춤을 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아래로 무희의 숫자가 줄어드는데 제후는 육일무(六佾舞), 대부는 사일무(四佾舞)를 출 수 있었다. 계씨는 대부이므로 예(禮)에 맞게 하려면 사일무를 추어야 했다....
공자께서 계씨에 대해 말씀하셨다. “자기 집 뜰에서 팔일무(천자 앞에서 추는 춤)를 추니 이런 일까지 한다면 무슨 일인들 하지 못하겠는가?”(孔子謂季氏 八佾舞於庭 是可忍也 孰不可忍也) 「팔일, 1」   공자가 살던 당시에 노(魯)나라에는 삼환(三桓)이라고 부르는 세 대부 집안이 국정을 장악하고 있었다. 이들은 노 환공(桓公/前712~前694)의 후손들로 맹손(孟孫), 숙손(叔孫), 계손(季孫)씨 집안을 이른다. 맹(孟), 숙(叔), 계(季)는 형제들의 순서를 말하는 것으로 맹은 맏이, 숙은 둘째, 계는 막내의 뜻이다. 어찌 보면 한 집안 사람들인 이들은 때로는 서로 힘겨루기를 하지만 대부분 서로를 도와가며 노나라 국정을 좌지우지했다. 이들의 힘이 얼마나 막강했는지 공자 당대의 군주였던 소공(昭公/前542~前510)은 계씨를 정벌하려다 오히려 삼환에게 쫓겨나기도 했다. 공자는 이러한 상황을 도(道)에 어긋난다고 여겼다. 사람들이 살기 힘들어진 것도 이렇듯 세상의 질서가 무너져서라고 생각했다. 군주가 군주답지 못하고 신하가 신하답지 못한 세상, 그래서 공자는 정치는 무릇 정명(正名), 즉 이름을 바로 잡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인지 『논어』에 등장하는 삼환은 신하가 신하답지 못한, 세상의 질서를 무너뜨리는 대표적인 인물들로 그려진다.         무슨 일인들 하지 못하겠는가   팔일무(八佾舞)는 천자가 연회를 베풀 때 추는 춤이다. 신분제 사회에서는 각 신분에 따라 춤의 종류나 춤을 추는 무희의 수가 정해져 있었다. 흔히 팔일무는 여덟 명씩 여덟 줄을 맞추어 총 64명의 무희가 춤을 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아래로 무희의 숫자가 줄어드는데 제후는 육일무(六佾舞), 대부는 사일무(四佾舞)를 출 수 있었다. 계씨는 대부이므로 예(禮)에 맞게 하려면 사일무를 추어야 했다....
진달래 2023.02.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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