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이 돌아왔다 12회] 『국가』의 ‘엔딩 요정’은 BTS

새털
2019-08-02 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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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이 돌아왔다 12회]

『국가』의 ‘엔딩 요정’은 BTS

-국가』 10권

 

 

문탁에서 공부하고 생활한 지 어느새 9년째다. 시간은 정말 자~알 간다. 정신없이 후딱 지나갔다

세미나에서 오고간 말들을 모아서 ‘10주년 자축이벤트를 준비중이다. 거기엔 분명 당신의 생각도

단팥빵의 앙꼬처럼 들어있다는 사실을 이 연재를 통해 확인해보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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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 털

 

문탁샘도 아닌데 문탁에 왔더니 쪼는인간으로 살고 있다

요즘 먹고 사는 시름에 젖어 쪼는 각이 좀 둔탁해졌다

예리해져서 돌아갈 그날을 꿈꾸며 옥수수수염차를 장복하고 있다

 

 

 

1. 영혼, 뷰티인사이드 (beauty inside)

국가10권에서 우리는 이데아’ ‘이상국가와 함께 플라톤의 주요개념 가운데 하나인 영혼 불멸을 만나게 된다. 아킬레우스, 오뒷세우스, 이아손, 테세우스, 헤라클레스 등 그리스의 영웅들은 전쟁과 괴물과 맞서 싸우는 데 자신의 목숨을 던졌다. 그리고 명예를 얻어 오늘날까지 신화와 전설로 살아남는 불멸의 존재가 되었다. 명예와 불멸은 그리스 사람들에게 표준이 되는 생활양식의 전범(典範)이었다. 이 말은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

플라톤 철학의 혁신은 이름영혼으로 교체했다는 점이다. 플라톤의 도식에 따르면 사람은 죽어도 영혼은 남는다’. 플라톤은 가시적이고 가변적인 감각의 세계와 비가시적이고 불변적인 지성의 세계로 이분법적 인식론을 체계화했던 공식대로, 인간의 삶도 가시적이고 파괴적인 육체와 비가시적이고 불변하는 영혼으로 이분법적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변덕스러운 감각세계에 휘둘릴 것이 아니라 불변하는 지성의 세계를 알고자 힘써야 하는 것과 같이, 언젠가는 파괴되는 육체를 보살피는 삶이 아니라 불변하는 영혼을 돌보는 삶이 되어야 한다는 자신의 철학적 슬로건을 완성한다. 스승 소크라테스가 세속적인 명예와 부가 아니라 내면의 충만함을 가져오는 영혼의 돌봄을 강조했다면, 제자 플라톤은 스승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영혼 불멸이라는 새로운 근거를 추가했다. 정리하자면, 무릇 인간에게 좋은 삶이란 불멸하는 영혼을 돌보는 일을 최우선으로 하는 삶이다.

이제 플라톤에게 남겨진 문제는 영혼 불멸을 증명하는 일이다. 정말 영혼은 불멸하는가? 그것을 어떻게 증명할 것인가? 플라톤의 또 다른 대화편 파이돈은 이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룬다. 당시 그리스에는 영혼 불멸과 윤회를 주장하는 오르페우스교와 피타고라스학파의 주장이 있어왔지만, 밀교(密敎)의 방식으로 전해질 뿐 대중적인 지지를 받고 있지는 못했다. 많은 사람들이 죽음과 함께 육체가 파괴되면 영혼이 거처할 장소를 잃게 된다고 생각했다. 파이돈에서는 이를 악기가 부서질 때 음악의 선율과 리듬 또한 파괴된다는 비유를 들어 영혼 불멸설을 반박하고 있다.

그러나 파이돈에는 이를 반박하는 또 다른 비유도 제시되고 있다. 새 옷을 지어 입는 재단사의 비유이다. 재단사는 계절과 날씨에 따라 그에 맞는 옷을 지어 입는다. 옷이 닳고 헤어져 버린다고 해서 옷을 입는 사람까지 같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변하는 옷과 변하지 않는 재단사의 비유를 필멸하는 육체와 불멸하는 영혼까지 확장하는 것은 너무 비약(飛躍)이 심한가? 그렇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것들이 있다. ‘1, 3, 5, 7……모두 다른 숫자들 사이에도 홀수라는 불변하는 개념이 있다. 물은 얼음과 수증기로 상태 변화하지만, ‘HO’라는 불변하는 개념을 갖는다. 변하는 것들 속에는 불변하는 것이 함께 있다. 플라톤은 생로병사를 겪는 인간에게도 그러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영혼이라고 주장한다. 플라톤의 이러한 논증은 누군가에게는 고개를 끄덕일 만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여전히 귀신 씨 나락 까먹는 소리처럼 들릴 수 있다. 플라톤의 논증은 설득력이 부족하다.

 

 

 

반면에 심장 어택판타지 로맨스영화 뷰티인사이드(2015, 백종열 연출)의 전개는 보다 설득력이 있다. 남자, 여자, 아이, 노인……심지어 외국인까지 자고 일어나면 매일 다른 모습으로 변하는 남자 우진을 사랑하는 여자 이수가 있다. 매일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는 우진을 이수는 어떻게 같은 사람이라고 알아차릴 수 있을까? 이수가 먼저 우진을 알아볼 수는 없다. 이들의 데이트는 우진이 다가와 이수의 손을 잡아야 시작된다. 자신의 손을 잡는 다정한 온기와 그의 손가락에 끼어진 실반지로 이수는 매일 다른 모습의 우진을 같은 사람으로 받아들인다. 박서준, 박보검, 이진욱, 이동욱, 김주혁, 서강준, 유연석 등등 내로라하는 멜로장인’ 21명이 연기하는 우진을 바라보며 이수역을 맡은 한효주와 함께 관객들도 사랑에 빠진다. 이 영화를 본 대다수의 관객들은 판타지 장르를 표방했음에도 불구하고 진짜 사랑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다는 리뷰를 남겼다. 플라톤의 비유보다는 뷰티인사이드의 판타지가 우리 안에 있는 변하지 않은 아름다움혹은 영혼의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판단을 유도한다.

 

 

2. 똑같은 사랑을 해도 괜찮아(?), 이터널선샤인 또는 에르 전설

사랑에 대한 또 다른 판타지 영화 이터널선샤인(2004, 미셸 공드리 연출)은 이별 후 다시 사랑에 빠지는 커플의 이야기이다. 소심한 남자 조엘과 자유분방한 여자 클레멘타인은 첫 눈에 서로에게 끌려 사랑을 시작한다. 그러나 그들은 극명한 성격 차이만큼이나 매사에 티격태격하며 상대를 답답해하게 되고. 결국엔 악담을 퍼붓고 이별을 고한다. 클레멘타인은 이별의 고통을 잊기 위해 기억을 지워주는 회사를 찾아가고, 클레멘타인이 자신의 기억을 지웠다는 사실을 알게 된 조엘도 앙갚음하는 심정으로 같은 회사를 찾아간다. 서로에 대한 기억이 리셋된 두 사람은 우연히 기차역에서 만나 처음처럼 다시 서로에게 호감을 느낀다. 이런 걸 운명적인 사랑이라고 해야 할까? 영화의 끝부분에서 두 사람은 자신들이 기억을 지우고 다시 만났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전처럼 서로를 견디기 힘들어 할 것이라는 것도 짐작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은 용감하게 다시 사랑을 시작한다. 초록색에서 오렌지색으로 다시 파란색으로 기분에 따라 머리색깔을 바꾸는 케이트 윈슬렛(클레멘타인역)이 말한다. “지금이야 그렇지. 근데 곧 거슬려할 테고 난 널 지루해 할 거야.” 언제나 노심초사인 짐 캐리(조엘역)가 평소와 달리 쿨하게 대답한다. “괜찮아.” 케이트 윈슬렛과 짐 캐리라서 이 엔딩장면이 멋져 보였던 건 아닐까? 두 사람의 사랑은 정말 괜찮을까?

 

 

치를 떨며 헤어졌건만 전 남친 혹은 여친과 비슷한 상대와 다시 사랑에 빠지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마치 배우만 바꿔서 결말이 비슷한 속편을 계속 찍는 시리즈 영화처럼, 우리의 연애는 파격적인 캐스팅이나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시도하기 어렵다. 이것은 연애뿐 아니라 인생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때 그러지 말았어야 했는데……후회하고 다짐하지만, 매번 비슷한 선택과 후회를 하게 된다. 이런 반복은 괜찮지않다. 플라톤의 논리대로 영혼이 불멸한다고 치자, 그런데 그 영혼이 미숙하다면 우리는 결말이 뻔한인생을 붕어빵처럼 반복하게 된다. 국가10권에서는 에르 전설을 통해 영혼 불멸영혼 돌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있다.

 

 에르의 말로는 각각의 혼이 자신의 삶을 어떻게 선택하는지는 볼 만한 구경거리이더라네. 보기에 딱하기도 하고 우습기도 하고 놀랍기도 했기 때문이라는군. 대개는 전생의 습관(익숙함)에 따라 선택을 하더라네. 이를테면, 그는 이전에 오르페우스의 것이었던 혼이 백조의 삶을 선택하는 걸 보았는데, 이는 여인들로 인한 자신의 죽음 때문에 갖게 된 여성에 대한 미움에서 여인 안에 잉태되어 태어나기를 바라지 않아서라는 걸세.(중략)스무번째 제비를 뽑은 혼은 사자의 삶을 선택하더라는 게야. 이건 텔라몬의 아들 아이아스의 혼이었는데, 이 혼은 무장에 대한 판결을 기억하고서는 인간으로 태어나기를 피했다는 게야. 그 다음의 혼은 아가멤논의 것이었는데, 이 혼은 자신의 수난으로 인한 인간 종족에 대한 증오심 때문에 독수리의 삶으로 바꾸었다는군. (국가10, 620a~b)

 

에르는 전투에서 죽었는데, 열흘이 지나 장례를 치르기 위해 쌓아놓은 장작더미 위에서 다시 살아난 사람이다. 그 열흘 동안 에르는 저승에 가서 혼들의 여행을 구경하고 돌아왔다. 저승에 온 혼들은 자신이 살아온 내력에 따라 하늘로 올라가 편안한 나날을 보낼 수도 있고, 땅 밑의 나락으로 떨어져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 각각의 보상과 처벌이 끝난 다음, 혼들은 다시 이 세상으로 오기 위한 운명의 제비뽑기를 한다. 거기에는 사람과 짐승의 운명도, 여인과 노예의 운명도, 폭군과 철학자의 운명도 모두 섞여 있는데, 대부분 전생의 기억에 따라 자신에게 익숙했던 운명을 선택하게 되더라는 것이다. 위인용문에서처럼 인간이 아니라 짐승의 운명을 선택하는 이들도 있는데, 이러한 선택에도 전생의 기억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내가 선택한 운명은 결국 내가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말해주는 필연적인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에르 전설은 플라톤버전의 판타지이다. 자신이 선택한 운명을 가지고 이승으로 돌아오는 혼들은 망각의 강물을 마시기 때문에 저승에서의 기억을 잊는다. 에르는 그 강물을 마시지 않았기 때문에 혼들의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다는 설정은 뷰티인사이드이터널선샤인의 기발한 발상처럼 플라톤이 고안한 스토리텔링 장치이다. 두 편의 영화가 판타지라는 장치를 통해 사랑의 정석을 풀이하고 있다면, 플라톤의 판타지는 영혼의 돌봄이 철학의 정석임을 불멸의 아우라통해 강조하고 있다. 붕어빵틀에서 찍어낸 뻔한사랑과 인생을 반복하고 싶지 않다면, “유익한 삶과 무익한 삶을 구별하며,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것들 중에서 최선의 것을 선택할 수 있는”(618c) 영혼의 돌봄에 힘써야 한다. 철학 없이 괜찮은사람이 되기는 힘들다.

TV 영화프로그램 <방구석 1>에 출연한 뇌과학자와 정신분석가는 이터널션사인의 두 주인공의 앞날을 우울하게 전망했다. 아마도 그들은 다시 싸우고 헤어질 것이다. 각자가 자신의 삶의 태도를 바꾸지 않는 한,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은 어렵다. 그들에게 보다 성숙한 선택은 사랑을 그만두는 것이다.

 

 

3. 누가 마지막에 웃게 될까, 정의 vs 불의

국가는 정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 가운데 누가 더 행복한 사람인가를 묻는 질문과 대답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마지막인 10권에 이르기 전에 이미 우리는 행복은 올바름의 이데아를 알아야 한다는 플라톤의 인식론과 윤리학을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올바름의 이데아를 알지 못하는 불의한 자는 결코 행복할 수 없다. 그래도 국가의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기 전에 다시 한 번 이 문제를 환기해보자. 트라쉬마코스의 의견처럼 불의한 자들은 세상의 모든 이익을 독점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불의한 자들은 자자손손 대대로 행복한 것처럼 보인다. 세상은 흙수저와 금수저로 나누어진 듯이 보이고, 부모를 잘 골라 다시 태어나지 않으면 이번 생에 행복하기는 아무래도 글러먹은 것처럼 보인다. BTS는 수저론이 아니라 뱁새와 황새론으로 이 문제에 다시 불을 붙였다.

 

 

난 뱁새다리 넌 황새다리

걔넨 말하지 내 다린 백만 불짜리

내 게 짧은데 어찌 같은 종목 하니?

They say ‘똑같은 초원이면 괜찮잖니!’

Never Never Never

 

 

룰 바꿔 change change

황새들은 원해 원해 maintain

그렇게는 안 되지 BANG BANG

이건 정상이 아냐

이건 정상이 아냐

 

 

아 노력노력 타령 좀 그만둬

아 오그라들어 내 두 손발도

아 노력 노력 아 노력 노력

아 노랗구나 싹수가

(역시 황새!)

 

 

내 탓이라니 너 농담이지

공평하다니 oh are you crazy

이게 정의라니 you mu be kiddin' me……

(BTS ‘뱁새중에서) 

 

 

 

 

BTS는 트라쉬마코스에게 이렇게 대답한다. “불의가 이익이 되다니……너 농담하니? 이건 정상이 아니야. 룰을 바꿔야 해.” 신자유주의시대 공정한 룰을 기대하는 것이 가능할까? 우리는 마주한 공룡의 기세에 눌려 불의에 항의하거나 거부하는 일을 망각해버렸다. 그러나 모두가 집단체면상태에 빠진 것은 아니다. 오늘도 대기업의 횡포에 맞서 고공농성을 이어가는 노동자가 있고, 급식을 먹지 못해도 급식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하는 학생들이 있다.

아테네 법정에서 사형을 선고받고, 배심원 시민들에게 아첨하는 대신 죽음을 선택한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신념도 결국 BTS의 노래와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그 말하는 넌 뭔 수저길래/ 수저수저 거려 난 사람인데”(BTS 불타오르네’), 소크라테스는 사람으로서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 대중과 타협하지 않고 정의로운 선택을 했다. 평생에 걸쳐 자신의 영혼을 돌보는 일에 힘써온 사람이라면 죽음이라는 사건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확신하면서.

 

 

영리하며 올바르지 못한 자들은, 출발점에서는 잘 달리나 반환점부터는 그러지 못하는 달리기 선수들이 하는, 바로 그런 짓을 하지 않는가? 이들은 처음에는 날쌔게 출발하나, 결국엔 웃음거리가 되고 마는데, 어깨 위로 귀가 처진 짐승 꼴을 하고서 화관(花冠)도 두르지 못한 채 경주로를 빠져 나가네. 반면에 진짜로 달리기를 잘 하는 사람들은 끝까지 달리게 되어 상도 받고 화관도 두르게 되네. (국가10613C)

 

부정출발과 약물복용 등 갖은 꼼수로 반환점까지만 잘 달리는 사람이 아니라 진짜로 잘 달리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BTS의 음악을 들으며 철학과 친해지도록 하자. 판타지 로맨스 영화와 아이돌의 뮤직비디오에서도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철학을 만날 수 있다. NM

 

 

댓글 전체 4
  • 2019-08-03 11:00

    오늘은 철학공부위해 뷰티인사이드를 봐야겠군요~~ㅎㅎ

  • 2019-08-06 10:25

    기승전BTS...일만 하네. 노래 가사를 집중해보면 나도 그들의 노래를 즐길 수 있을라나? ㅋ

    • 2019-08-06 10:36

      뮤비 보면 바로 입덕각!
      유튜브에서 BTS 화양연화 검색해봐

  • 2019-08-17 10:40

    새털씨 요즘 방탄 노래도 자주 듣고 이것저것 물어보시더니 이것도 다 글쓰려고 물어본거였군요!!!! 이런 글쟁이!!! 이런 글에 BTS가 등장하니 글이 더 재밌게 읽히네요ㅎㅎㅎ
    -젊은 대학생 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