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공산품> 11차 회의록

지원
2019-11-04 13:56
570

전체 제목 제안 : <컵 사건> / <사건-컵> (가제) ‘CUP-CASE’

- 큐레이터의 주제와 작가의 작품을 위주로 한 기획이 아닌, 사건으로서의 기획

- 왜 ‘예술’인가-표현은 ‘예술’이다. 다만 굳이 ‘예술’이라 이름을 붙이지 않는다.

- 무엇이라 이름 붙일지는 관람자-참여자의 몫 = 따라서 크리틱, 아카이빙이 중요

- 공산품=공부에 대한 표현, 표현에 대한 표현을 연구

- 텍스트+나의 사건, 경험, 시각, 해석=에세이

- 텍스트+우리의 사건, 경험, 시각, 해석(임의의 공동사건 )=공산품

①미학세미나-텍스트

②우연성에 의한 주제선정 ‘컵’

③협업으로써 공共산품

-미술계의 프로세스, 미술계에서 이른바 ‘완성도’라 불리는 것들을 채워가는 형식이 아닌,

각 컨텐츠에 대한 주제 연구와 탐구 프로세스 자체를 공개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 것.

(획기적인 지점, 혹은 대안이라 불릴만한 지점을 찾을 것)

-이를 통해 기존 예술 씬(?)의 ‘표현-공개’ 담론에 대한 새로운 방식의 접근을 시도함.

:재생산 및 하위 단위로써의 ‘표현-공개’ 담론에서 벗어나기

-우선적으로 12월 28일 ‘공개회/논의회/크리틱(?)’에 맞춘 준비를 진행할 것.

계보학-명식

3D

모델링-창훈

컵 영상-

아란

컵 선장-

동은

밀실살인-고은,

우현

컵 게임-

상익, 영빈

컵 다큐-

재영

컵 음악-

우현

11/10

에피소드 초안검토

기획안

검토

소스

업데이트

에피소드 1개 검토

다시 논의

게임 실행

기획안

검토

공유

11/17

11/24

12/1

12/8

12/15

영상

공유

12/22

-각 주제의 공개-크리틱-방법 논의.(개요발제/게임실행/영상/프로젝션)

-이후 필요시 전시를 기획, 준비.

-예산 사용

-이거 할 수 있을까? 퀄리티에 대한 부담, 비전문성에 대한 자신감 저하 있었음. 기획안 괜찮음 (고은)

-이쁜거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빈곤한 이미지’처럼, 3D 모델링 릴레이 기획안 다음주에 가져올 것 (창훈)

-추가 영상 디벨롭 공유 (아란)

-컵 계보학 공유 (명식)

  • 피드백:

(1)에피소드는 충분함

(2)전시 방식?

(3)계보학=컵에 대한 고유의 시선. 상이한 컵들을 무엇으로 엮을 것인지. 어떤 관점에서 해석할 것인지? 어떤 전환과 절단이 있는지? ①비교적 과거의 컵 비일상적 공간, 특수한 상황에서 쓰이는 컵, 의례적-신화적 컵 ②비교적 최근의 컵-대중문화(속세)와 연결되는 컵

->인간의 역사를 컵이 주도하는 역사적 상황으로 전환하는 것.

->명식이형이 쓸 수 있는 방식으로 일단 써볼 것. 이후 글을 보며 다른 방식의 글쓰기를 교차시키거나 하는 방향을 검토할 것.

-컵 선장 개요 및 캐릭터 공유 (동은)

유튜버 컵 선장?
●피드백: 컨셉과 캐릭터가 과함. 컨셉과 캐릭터를 배제하고, 설명이 필요한 그림을 그리지 말 것. 표정을 없애고 ‘비-규정 장소’를 늘릴 것. 에피소드에 집중할 것(ex. 패트와 매트)

-밀실살인 설명 (고은, 우현)

어려움에 봉착. 픽션-쓰기 어려움.

‘라투르: 행위자 연결 이론’의 어려움.

다시 히토슈타이얼로 돌아옴. ‘당신이나 나 같은 사물’ 에 집중해서 생각해보기로. -> 우현의 음악작업으로 컨텐츠 전환-> 컵이 듣는 음악 공개

  • 피드백:

1)음악 좋음. (1)bgm으로 사용 가능할 듯/ (2)스피커, 확성기 형태의 구조물 제작 가능할 것 같다. +개인적인 경험을 보편화 시켰으면 좋겠음(지원)

2)개인적인 작업 수준으로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음(명식)

3)다른 사람들의 감상을 글의 형태로 이어붙이는 것은 어떤가?(고은)

4)진동하는 이미지적인 영상이 들어가면 어떨까(명식)

5)전시에 폐쇄된 방을 만들면 어떨까(아란)

->지원의 ‘담는’ 형태의 오브제 제작. 음악을 오브제 안에서 틀 수 있도록.

->재영의 기획안을 보고 ‘담는’을 통해 섞을 수 있는지 검토해볼 수 있을 듯.

->종이컵 전화기 실험?

밀실살인의 행방은?

일단 보류. 다음 주 다시 논의

-컵 게임

다음 주 게임 해보고, 발표 형식 논의

댓글 0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알림]
2019년 청년페어 아카이브 페이지를 공개합니다!
지원 | 2020.05.20 | 850
지원 2020.05.20 850
[알림]
미학 세미나의 뒤를 이어 – 프로젝트 공산품共産品, 드디어 시작!
명식 | 2019.08.16 | 1008
명식 2019.08.16 1008
63
길드다 생산프로젝트, [공산품共産品] 2020년 생산자 모집중 (3/8시작) (2)
공산품 | 2020.02.22 | 조회 931
공산품 2020.02.22 931
62
문탁 여러분, <2019 공산품 Cup Case> 관람 후기를 남겨주세요! (7)
지원 | 2020.01.01 | 조회 954
지원 2020.01.01 954
61
'반장'이라는 이름을 1년 동안 달았던 사람의 공산품 '컵-케이스' 주절주절 후기. (2)
지원 | 2020.01.01 | 조회 770
지원 2020.01.01 770
60
<2019 공산품> 13차 회의록
| 2019.11.24 | 조회 647
2019.11.24 647
59
<2019 공산품> 12차 회의록
지원 | 2019.11.11 | 조회 585
지원 2019.11.11 585
58
<2019 공산품> 11차 회의록
지원 | 2019.11.04 | 조회 570
지원 2019.11.04 570
57
<2019 공산품> 10차 회의록
지원 | 2019.11.04 | 조회 503
지원 2019.11.04 503
56
<2019 공산품> 9차 회의록
상익 | 2019.11.04 | 조회 503
상익 2019.11.04 503
55
<2019 공산품> 8차 회의록
지원 | 2019.10.14 | 조회 570
지원 2019.10.14 570
54
공산품 회의록 7차 (1)
영빈 | 2019.10.06 | 조회 577
영빈 2019.10.06 577
53
<2019 공산품> 6차 회의록(후기)
동은 | 2019.10.05 | 조회 502
동은 2019.10.05 502
52
<2019 공산품> 4차 회의록
동은 | 2019.09.20 | 조회 595
동은 2019.09.20 595
글쓰기